[PS1][공략] 반달 하츠 - 잊혀진 고대 문명 (ヴァンダルハーツ - 失われた古代文明 Vandal Hearts) 상편
입체적인 맵이 효과적으로 활용된 최초의 본격 3D RPG. 전투신에서는 높이의 개념
이 있어 택티스 오거와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실제 플레이해보니 독
자적인 시스템도 있고 전직이나 유니트끼리의 호응도등 여러가지 차별성을 갖는 요소
가 있었으며 무엇보다 화려한 그래픽 연출이 놀랍다.
장 르:시뮬레이션 RPG
제작사 :코나미
발매일:10월 25일
발매가:5,800엔
프롤로그
사스테가리아 대륙 중앙부에 위치한 앗샤(アッシャ-)왕조는 많은 역사를 거치면서
토로아(トロア)의 계율을 지키며 천년간 통치해 왔다. 그러나 영원할 것이라 생각했
던 왕국의 번영은 왕족귀족들의 퇴폐적인 향략에 의해 신성시 되어왔던 토로아의
가르침도 서서히 잊혀져 가기시작했고 이 종말을 자처하는 위기 사태에 시달리던 민
중들은 현자아레스(賢者アレス)의 지도아래 해방군을 조직하여 왕국에 반기(叛旗)를 들었다.
그리고 후세에 혁명전쟁(革命戰爭)이라 불리는 내란이 시작되었다.
해방군에 대해 무력으로 진압하려던 왕국은 미래의 삶과 희망을 원하는 해방군 앞에
서는 무너져갔다. 지략이 높은 아레스의 지휘로 결국 왕국은 무너지고 승리한 혁명군
은 의회제를 열어 대륙에서 처음으로 공화제국가(共和制國家) 이슈타리아(イシュタリ
ア)를 탄생시켰다.
한편 신정부의 지도자 자리를 받아야 할 아레스는 전쟁 후에 모습을 볼 수 없었고
지도자의 자리는 공석으로 남게 되었다. 그리고 15년후, 새로운 동란(動亂)의 그림자가
이슈타리아에 드리우게 되는데...
유니트의 속성 - 유니트는 모두 7개의 속성으로 분류된다
----------------------------------------------------------------------
전(戰): 전사타입. 공격력과 방어력이 모든 유니트들 중에서 평균이다.
솔져(ソルジャ-), 히로(ヒ-ロ-), 나이트(ナイト), 하이 마스타(ハイマスタ-),
소드 마스타(ソ-ドマスタ-), 페다 인(フェダ-イン).
----------------------------------------------------------------------
갑(甲): 중보병 타입. 직접 타격공격에 대한 방어력이 높고 공격력도 높지만
이동력이 낮은 것이 결점이다.
아마(ア-マ-), 헤비아머(ヘビ-ア-マ-).
----------------------------------------------------------------------
궁(弓):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고 비병(飛)한테는 절대적으로 강하지만 방어력이
낮은 것이 결점이다.
아쳐(ア-チャ-), 스나이퍼(スナイパ-), 에이스 간너(エ-スガンナ-).
----------------------------------------------------------------------
비(飛): 물이나 사막 등의 이동이 힘든 지역도 쉽게 이동하는 만능으로 궁(弓)한테
약한 것을 제외하면 최강이다.
호크 나이트(ホ-クナイト), 스카이 로드(スカイロ-ド).
----------------------------------------------------------------------
무(武):무술가 타입. 공격력, 방어력도 우수하고 마법도 사용하는 올마이티 유니트.
몽크(モンク), 고드핸드(ゴッドハンド).
----------------------------------------------------------------------
성(聖): 회복 마법을 전문으로 사용하는 타입. 공격마법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타격공격에는 약하다.
히라(ヒ-ラ-), 비숍(ビショップ), 메시아(メシア).
-------------------------------------------------------------------------------
마(魔): 공격 마법을 전문으로 하는 타입. 성(聖)과 마찬가지로 타격공격에는 약하다.
----------------------------------------------------------------------
----------------------------------------------------------------------
유니트의 강약 : 각 속성에는 강약 관계가 존재한다. 속성을 이용하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
전(戰)과 무(武)는 궁(弓)에 강하다. 궁(弓)은 비(飛)에 강하다.
비(飛)는 전(戰)과 무(武)에 강하다.
성(聖)과 마(魔)는 갑(甲)에 강하다. 갑(甲)은 궁(弓)에 강하다.
성(聖)과 마(魔)는 전(戰)과 무(武)에 약하다.
----------------------------------------------------------------------
전투 시스템
----------------------------------------------------------------------
이동(移動) 유니트를 이동한다. 이동한 장소에서 행동(行動), 종료(終了), 탐색(探
索), 당기다(押す)를 선택.
행동(行動) 행동을 선택하면 공격(攻擊) 마법(魔法), 소유물(持物)등의 커맨드가
표시된다. 행동 커맨드를 실행한 후에는 강제적으로 종료(終了)가 된다.
공격(攻擊) 선택하면 공격범위가 붉게 표시되며 그 안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
마법(魔法) 선택하면 마법의 사정거리가 붉게 표시되며 마법을 거는 대상을 선택하면 마법이 실행된다.
소지품(持物) 소지하고 있는 아이템을 선택해서 사용한다.
종료(終了) 유니트의 행동을 끝낸다.
탐색(探索) 유니트가 서 있는 아래를 조사한다. 탐색을 하면 숨겨진 아이템을
발견할 수도 있고 스위치를 누르면 시나리오의 공략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당긴다(押す) 유니트에 인접해 있는 상자나 바위를 민다. 이 커맨드는 1턴에 몇번이라도 실행 가능.
지원효과 공격하기 전 공격할 상대방의 옆에 아군이 있으면 지원 효과가 발생.
지원효과는 자기 편의 유니트의 머리 위에 [SUPPORT]라는 글자가 떠오른다.
----------------------------------------------------------------------
시스템 커맨드
전투 맵에서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 커맨드가 열린다.
----------------------------------------------------------------------
클리어 조건(クリア條件) 그 전투맵에서 승리하기 위한 조건과 패배 조건을 표시한다
턴 종료(タ-ン終了) 자신의 군대의 행동들을 끝마친다.
줌 변경(ズ-ム變更) 카메라로 시점을 변경한다.
상태(ステ-タス) 자신의 군대의 대원들의 능력을 확인한다.
설정(設定) 각종 설정을 변경한다.
문자스피드(文字スピ-ド ) 메시지의 표시 속도를 변경한다.
사운드(サウンド) 음향을 스테레오나 모노랄로 변경한다.
카메라(カメラ) 카메라의 시점을 다이나믹과 픽스로 바꾼다.
세이브(セ-ブ) 컨티뉴 세이브를 한다
로드(ロ-ド) 컨티뉴 세이브를 해 놓은 것을 로드하거나 현제 위치한 맵의 처음부터 할 수 있다.
------------------------------------------------------------------
월드 맵 커맨드-지도 위에서의 행동들을 표시한다.
------------------------------------------------------------------
이동(移動) | 이동 가능한 이동 경로를 표시한다.
소유물(持物) | 아이템, 무기, 방어를 장비시키거나 교환이 가능하다.
세이브(セ-ブ) | 세이브 관리방에 들어간다.
로드(ロ-ド) | 시스템 커맨드와 동일하다.
------------------------------------------------------------------
* 마을 안에는 정보를 들을 수 있는 술집과 전직도장이 있다.
전직도장(轉職道場)에서는 자신의 부대의 유니트 레벨이 각각10, 20이 되면 전직도
장에서 상위 클래스로 전직을 할 수 있다. 전직을 하면 능력치가 훨씬 상승한다.
* 상태(ステ-タス)와 설정(設定)은 시스템 커맨드와 같다.
등장 캐릭터 소개
** 해방군의 핵심인물 **
앗슈 란바트(アッシュ ランバ-ト)
본 이야기의 주인공. 이슈타리아 경비병대 제16소
대를 이끄는 전사로 검은 질풍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검의 달인. 민중들의 노력에
의해 탄생된 이슈타리아를 사랑하는 한편 테러가 많이 발생하고 부패한 사람들이 횡행
하는 현 사회 상황에 강한 의혹을 느끼고 있다. 비밀임무를 띠고 명령을 수행하던 중
에 옛왕조의 비보(秘寶)를 접하면서 거대한 음모에 휘말린다.
에리나 손(エリナ ソ-ン)
마법에 관한한 천부적인 능력을 지닌 소녀. 15년전 혁명전쟁
당시에 전쟁고아였다가 이슈타리아의 영웅인 베라스코 장군의 양녀가 되었다.
실종된 아버지를 찾아서 앗슈들과 여행을 시작한다.
호세 칼파스(ホセ カルパス)
키스와 앗슈들과 같은 경비부대의 멤버. 전투 시작 전에
동료들의 기분을 풀어주는 무드 메이커이며 호색한의 기질이있다.
키스 발도(キ-ス バルド-)
경비부대 16소대의 멤버이며 용감무쌍한 남자다.
항상 냉정, 침착을 유지하여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므로 앗슈의 좋은 상담상대가 되준다.
린 시바(リ-ン シヴァ)
여행중인 여자용병이며 고전(苦戰)하는 앗슈일행을 도와주며
그후에 행동을 같이하게 된다. 실력이 좋고 거의 이기기 힘든 어려운 싸움을 즐기기 좋아한다.
홀크스 타나(ホルクス タ-ナ-):
에리나의 가정교사이며 어릴 때부터 돌보아왔다.
싸움에는 약하지만 에리나를 돌보기 위해 일행에 합류한다.
보수적인 성격에 전통과 격식을 중요시하며 회복마법을 전문으로 한다.
라도 막스(ラド- マ-クス)
해적에게 동료를 잃은 후 술로 나날을 보내고 있는 바다사
나이. 앗슈들과 만난 후 옛날의 의리와 용기를 되찾게 된다.
돌멘 가란(ドルメン ガラン)
베라스코의 부관으로 있는 남자로 실력을 겸비하고 진실
한 성격으로 부하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다.
아몬 미겔(アモン ミゲル)
돌멘의 부하로 마음이 약한 신참병.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
고 있으며 같은 돌멘의 부하인 사리아한테 마음을 두고 있다.
사리아 라나(サリア ラ-ナ)
돌멘의 부하이며 아몬과 같은 신참병이다.
밝고 활기찬 성격에 어떤 클래스로 상승시키든지 능력을 최대로 발휘한다.
사무데라 루스(サムデラ ル-ス)
전설적인 대마법사이며 파문당한 제자의 음모에 마력
을 모두 잃고 만다. 입이 좀 험하지만 그만큼 실력을 갖추고 있고 통솔력도 있다.
게니우스 슈타인호프(ゲニウス シュタインホフ)
기계공장을 운영하며 비병(飛兵)들이 사용하는 등 뒤에 있는 날개는 그의 작품이다.
홀크스와 어렸을 때 싸움친구였다.
** 제국군 등장인물 **
헬 슈바이츠(ヘル シュバイツ)나라에서 국방성 장관의 지위에 있고 지역적으로 많이
일어나는 테러들을 막기 위해서 특수부대 크림존을 창설했다. 치안유지라는 이름아래
수많은 민중들을 탄압하여 비판의 소리도 많이 듣지만 그 이상의 심복들이 있어 이슈
타리아 의회(議會)에서 세력권을 갖고 있다.
돌프 크와야(ドルフ クワイャ-)부정과 모든 악행이 있는 이슈타리아의 의회에서 참
신한 개혁파로서 주목을 모으는 어린의원 앗슈 일행에게 베라스코 장군의 행방을 의뢰 한다.
베라스코 손(ベラスコ ソ-ン)혁명전쟁에서 활약을 하고 난 후에도 이슈타리아를
외적으로부터 보호하는 영웅. 그의 무용과 인덕은 군의 내외로 알려져 있어 따르는 사
람들이 많다. 임무를 띠고 간 길바레스 섬에서 소식이 끊긴다.
케인 슈바이츠(ケイン シュバイツ)헬의 아들이며 헬이 창설한 특별 치안부대인 크림
존의 대장이다. 엘리트 의식이 강해서 자신과 맞대결하는 앗슈를 증오한다.
'게임 > 플레이 스테이션 1 [PS1]' 카테고리의 다른 글
[PS1][공략] 반달하츠 2 천상의 문 (ヴァンダルハーツ2 天上の門 Vandal Hearts 2) 상편 (0) | 2020.03.30 |
---|---|
[PS1][공략] 반달 하츠 - 잊혀진 고대 문명 (ヴァンダルハーツ - 失われた古代文明 Vandal Hearts) 하편 (0) | 2020.03.30 |
[PS1][공략] 기동전사 건담 기렌의 야망 지온의 계보 공략 지령서 (機動戦士ガンダム ギレンの野望 ジオンの系譜 攻略指令書) (0) | 2020.03.29 |
[PS1][공략] 기동전사 건담 기렌의 야망 - 지온의 계보 병기 리스트 (0) | 2020.03.29 |
[PS1][공략] 기동전사 건담 기렌의 야망 - 지온의 계보 연방군 캐릭터 일람 (0) | 2020.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