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반달하츠 2 천상의 문 (ヴァンダルハーツ2 天上の門 Vandal Hearts 2) 상편

믿었던 존재가 허상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았을 때는… 
반달하츠 2 ~천상의 문 

▶S․PRG ▶코나미 ▶7월 8일 ▶ 5,980엔 

폭발적인 인기는 없었지만, 묵직한 시나리오와 시원시원한 게임성으로 꽤나 호평을 받았던 코나미의 명작 SPRG 반달하츠의 후속작이 등장! 전작과 스토리의 연계성은 없지만, 반달하츠 특유의 느낌이 잘 살아 있으면서도 신선한 신 시스템이 가미된 속편이다. 소년기를 거쳐 청년기로 이어지는 총 다섯 개의 장으로 되어 있는 이 장대한 서사시 속으로 빠져 보지 않겠는가?


게임에 앞서 

조작법 & 명령어 

방향 버튼 - 커서의 조작. 
스타트 버튼 - 게임 시작. 전투 시작 전 위치 결정 후 전투 개시. 월드맵 화면에서는 명령어 화면 부르기 

셀렉트 버튼 - 적들의 공격 범위 표시. 

□버튼 - 월드맵 화면에서는 빠른 커서 이동. 

기술 전송 화면에서는 기술 제거. 전투 화면에서는 다음 행동 캐릭터로 커서 이동. 

○버튼 - 결정. 전투 화면에서는 유닛이 없는 장소에서 누르면 명령어 화면 부르기. 
△버튼 - 해당 무기나 스킬에 대한 설명 보기. 
X버튼 - 취소. 월드맵에서는 명령어 화면 부르기. 
R1, L1버튼 - 전투 화면에서 시점 좌우 회전. 
R2, L2버튼 - 전투 화면에서 시점 상하 조절. 

전투 화면에서의 명령어 

ズーム(줌) - 전투 화면의 크기를 조종한다. 숫자가 높을수록 축소되어 멀리까지 볼 수 있으며 숫자가 낮을수록 확대되어 자세히 볼 수 있다. 

味方部隊(아군 부대) - 아군 유닛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다. 
敵部隊(적 부대) - 적 유닛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다. 
全體マップ(전체 맵) - 말 그대로 전체 맵을 한눈에 볼 수 있다. 
ステータス(스테이터스) - 아군의 스테이터스 화면을 볼 수 있다. 
敵攻擊範圍(적 공격 범위) - 적들의 공격 범위를 볼 수 있다. 빨간 부분 안으로 들어가면 공격을 당한다는 의미. 

オプション(옵션) - 사운드 출력과 문자 표시 속도 등을 조절하는 옵션. 전투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때도 쓴다. 

目的(목적) - 전투의 승리 조건과 패배 조건을 볼 수 있다. 
TURN終了(턴 종료) - 행동하지 않고 턴을 넘길 때 쓴다. 

전투 커맨드 
移動(이동) - 유닛을 원하는 위치까지 움직인다. 
行動(행동) - 무기공격(武器攻擊)이나 스킬(技), 아이템 사용(アイテム) 등을 행한다. 
待機(대기) - 행동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다. 
ステータス(스테이터스) - 해당 유닛의 스테이터스 화면을 본다. 

마을에서의 명령어 
移動(이동) - 마을의 여기저기를 이동할 때 사용. 
裝備(장비) - 각 캐릭터에게 무기와 방어구를 장비해 주는 명령어. 
技轉送(기술 전송) - 무기의 스킬을 다른 무기로 옮기는 명령어. 

다른 종류의 무기끼리는 전송이 불가능하다. 칼은 칼끼리 창은 창끼리… 

ステータス(스테이터스) - 아군의 상태 화면을 본다. 
倉庫を見る(창고를 본다) -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본다. 
村から出る(마을을 나간다) - 마을에서 나가 월드맵으로. 

월드맵에서의 명령어 
裝備(장비) - 마을에서의 명령어와 같음. 
技轉送(기술 전송) - 역시 마찬가지. 
ステータス(스테이터스) - 이하 동문. 
倉庫を見る(창고를 본다) - 두말하면 잔소리. 
情報(정보) - 게임에 관한 여러 가지 설정이나 내용 요약 등을 볼 수 있다. 
記錄(기록) - 세이브와 로드를 한다. 
オプション(옵션) - 전투 화면의 옵션과 동일.


반달하츠 2의 시스템 

듀얼 턴 배틀 시스템(Dual Turn Battle System) 

이 게임과 다른 SRPG들의 가장 큰 차이점이 바로 이 듀얼 턴 시스템이다. 통상의 SRPG는 아군 모두의 행동이 끝난 뒤 적들도 모두 일제히 행동하는, 이른바 아군 턴과 적 턴이 나뉘어 있는 페이즈(PHASE) 식 전투방식을 채택하고 있지만, 반달하츠 2는 한 턴에 아군과 적군이 동시에 행동하는 듀얼 턴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다. 즉, 아군 유닛 하나가 움직이면, 그와 동시에 적 유닛도 하나 움직인다는 얘기. 

이 시스템으로 인해 전투가 매우 전략적이 되어 다른 SRPG와는 꽤나 다르게 머리를 굴려야 한다. 예를 들어 만약 적의 어떤 유닛이 아군의 어떤 유닛을 공격 할거라고 예상하고, 그 캐릭터를 미리 적 유닛이 도착할 장소(적은 언제나 아군의 뒤를 노리므로 참고하자)에 다가가 공격 명령을 실행시켜 놓으면 적의 공격은 허공을 가르고 아군의 예측 공격은 멋지게 성공할 수 있다. 이렇게 듀얼 턴 배틀 시스템은 잘 이용하면 전투를 매우 유리하게 이끌 수 있지만, 익숙하지 못하면 개피를 보게 되는 그런 시스템이다. 더구나 적의 행동 순서는 정해진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적의 움직임을 예측한다는 것은 꽤나 까다롭다. 많은 전투를 하면서 감을 키우는 수밖에. 

비주얼 피드백 시스템(Visual Feedback System) 

파이어 엠블렘이나 랑그릿사를 위시한 대부분의 SRPG가 캐릭터들마다 이른바 직업이라는 개념이 있어서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지만, 이 반달하츠 2에는 그런 직업이란 개념이 없다. 대신 비주얼 피드백 시스템이라고 해서, 각 캐릭터는 모든 장비를 착용할 수가 있고 그 장비들이 캐릭터의 능력치에 대폭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공격력과 방어력은 물론이고 HP, MP, 이동력마저 영향을 줌). 즉, 갑옷 종류를 장비하면 HP가 높은 대신 MP가 낮아지고, 로브 종류를 장비하면 HP는 낮지만 MP가 높아지는 그런 것이다. 이렇게 장비만으로 전사와 마법사 등으로 구분되어진다. 캐릭터마다 직업이 정해져 있어 마음대로 키워 볼 수 없던 다른 SRPG에 비해 상당히 자유로운 캐릭터 육성이 가능하다. 

참고로 이 시스템이 비주얼 피드백이라 불리는 이유는 장비를 바꿔 줄 때마다 캐릭터 그래픽이 변경되기 때문이다. 

서포트 시스템 

적을 공격할 때 다른 아군이 적과 근접해 있으면 서포트란 글자가 뜨면서 공격력이 강해진다. 쉽게 말해 한 적을 여러 아군이 이지메하는 효과다. 

FREE BATTLE AREA 

전작과는 달리 반달하츠 2에선 월드맵이 생기면서 스토리 진행과는 관계없이, 순수하게 전투만 즐길 수 있는 장소가 생겼다. 이것은 파판 택틱스의 영향이 아닌가 싶은데, 아무튼 월드맵에서 작은 녹색 점으로 표시된 지역이다. 이로서 난관에 부딪혀도 돈과 경험치를 끌어 모으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속칭 노가다). 특히, 무기마다 있는 스킬은 숙련도가 올라가야 사용 가능해지므로 이 곳에서 집중적으로 노가다 하는 것이 좋다. 

또한, 게임 중에 ‘비밀지도(ひみつのちつ)’를 얻으면 생기는 노란 점으로 된 지점은 숨겨진 프리 배틀 지대로서, 보통의 프리 배틀 지대보다 강한 적들과 좋은 아이템이 등장하니 자신 있는 사람은 도전해 보자. 

HIDDEN BATTLE AREA 

트라이앵글(TRIANGLE) 

루크살 마을(ルクサル村)의 상점에서 구입(購入) 커맨드를 골라 쭉 내려가다 보면 ???라는 항목이 있을 것이다. 이것을 클릭해도 주인은 아무 말 하지 않는데, 끈질기게 계속 클릭하다 보면 “다른 손님들께는 비밀입니다”라고 하며 비밀지도 3을 15000에 판다. 이걸 구입하면 숨겨진 장소인 ‘트라이앵글’로 갈 수 있다. 적들은 단순한 몬스터들뿐이지만 지형이 협소해서 짜증나는 맵. 이 곳의 보물상자도 곡괭이의 스킬인 블럭 메이크가 있어야 열 수 있다. 

행운의 클로버(FORTUNE CLOVER) 

비밀지도 4는 키리 습원(キリィ濕原)의 맵상에 숨겨져 있다. 그것을 얻으면 숨겨진 장소인 ‘네 잎 클로버’로 갈 수 있다. 별다른 점은 없지만, 맵이 상당히 넓어 전투 상황을 한눈에 알아보기 힘드니 신경 좀 쓰자. 

무지개(RAINBOW) 

비밀지도 7은 에라와가 폭포(エラワガの瀧)의 맵상에 숨겨져 있다. 그것을 얻으면 숨겨진 장소인 ‘무지개’로 갈 수 있다. 맵도 좁고 적들도 평범한(?) 쿠도울 교도 놈들뿐. 

숨겨진 아이템 

여느 SPRG처럼 이 게임도 맵상에 숨겨진 아이템이 존재한다. 단, 단검의 스킬인 ‘탐색보행의 각인’이 있어야만 숨겨진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맵상에 왠지 수상해 보이는 장소가 있으면 그곳으로 탐색 스킬이 있는 유닛을 이동시켜 보자(사실 숨겨진 아이템이라고 해 봤자 그 위치가 대단히 뻔~하다). 

공략에도 당연히 이 숨겨진 아이템들에 대해서 다루겠지만, 이것들이 한 두 개가 아니라서 미처 다루지 못한 부분도 있을 수 있으니 나머지는 여러분이 직접 찾아보자. 솔직히 이런 아이템은 스스로 찾는 것이 더 보람찬 일 아니겠는가? 공략 중에 맵 어딘가의 위치를 표기할 때의 “상하 좌우”는 전체 맵 커맨드로 봤을 때를 기준으로 적은 것이니 유의하도록. 

전후 처리 

이 게임에서는 전투 시 아군 유닛의 HP가 0이 되어도 사망이 아닌 단순한 부상으로 처리된다(하지만 주인공은 HP가 0이 되면 사망으로 처리되어 GAME OVER…). 그래서 별로 죽음에 연연할 필요는 없지만 전투 종료 후, 아군이 모두 살아 있다면 보너스로 돈을 2배(!!)로 벌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죽지 않도록 유의하자. 

스킬 

스킬(技)은 각 무기마다 내재되어 있는데, 처음에는 사용할 수 없다. 그 무기를 장비한 채 행동을 해서 숙련도를 100%로 올리면 그때부터 사용이 가능한 것이다. 숙련도는 그저 이동만 해도 올라가지만 해당 무기를 휘두를 때 더 많이 올라가므로, 새로 얻은 무기는 허공에라도 휘둘러서 빨리 스킬을 익히도록 하자. 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방패도 휘둘러서 공격을 할 수 있다는 점(물론 공격력은 빈약하다). 한번 익힌 스킬은 같은 종류의 무기에 한해서 기술 전송 커맨드를 이용, 다른 무기로 옮길 수 있다(단, 속성을 지닌 무기에는 정반대의 속성 스킬을 달 수 없다). 그러니 새로운 무기를 입수했다고 원래 쓰던 무기를 바로 팔지 말고, 기술 전송으로 익혔던 스킬들을 새로운 무기에 옮긴 다음 팔아먹도록 하자. 좋은 무기일수록 저장할 수 있는 스킬의 수가 많아진다. 

기술명 소비MP 필요EP 효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검(劍)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應急處置(응급처치) 5 0 자신의 HP 회복 
戰士の魂(전사의 혼) 10 0 자신의 EP 30 업 
爆裂斬り(폭렬 베기) 2 15 불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火炎亂舞(화염난무) 5 0 불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炎熱地獄(염열지옥) 9 0 불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熱風火炎彈(열풍 화염탄) 13 0 불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雷鳴の轟き(뇌명의 울림) 4 0 전격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雷神劍(뇌신검) 3 22 전격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電光石火(전광석화) 14 0 전격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連續劍(연속검) 4 40 무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三段斬り(3단 베기) 6 78 무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吸い斬り(흡수 베기) 7 84 입힌 대미지의 반만큼 HP 회복 
成長促進の印圍(성장촉진의 각인) 숙련도가 많이 오른다 
附和雷同の印圍(부화뇌동의 각인) 동료가 적을 쓰러뜨리면 EP가 5 업 
火炎の印圍(화염의 각인) 무기공격에 불 속성을 첨가 
雷擊の印圍(뇌격의 각인) 무기공격에 전격 속성을 첨가 
毒メッキの印圍(독 칠의 각인) 무기공격에 중독 효과를 첨가 
寶探しの印圍(보물찾기의 각인) 맵상에 숨겨진 아이템을 찾는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도끼(斧)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命の泉(생명의 샘) 4 0 자신의 HP 회복 
ブレイブハート(브레이브 하트) 12 0 자신의 EP가 35 오른다 
霧氷斬り(서린 안개 베기) 2 15 얼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氷の淚(얼음의 눈물) 4 0 얼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極寒地獄(극한지옥) 6 0 얼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絶對零度(절대영도) 13 0 얼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稻妻斬り(도처 베기) 3 28 전격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落雷の術(낙뢰의 술) 5 0 전격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雷擊彈(뇌격탄) 7 0 전격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雷帝の怒り(뇌제의 노여움) 11 0 전격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破滅の雷光(파멸의 뇌광) 20 0 전격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斬り拂い(떨쳐 베기) 2 14 주위 4방향에 무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大回轉斬り(대회전 베기) 6 52 주위 4방향에 무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烈空亂舞(열공난무) 6 70 주위 4방향에 무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諸刃斬り(제인 베기) 6 70 자신과 적 모두에게 대미지를 준다 
雷鳴の印圍(뇌명의 각인) 무기공격에 전격 속성을 첨가 
氷結の印圍(빙결의 각인) 무기공격에 얼음 속성을 첨가 
促成栽培の印圍(촉성재배의 각인) 숙련도가 많이 오른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창(槍)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妖精の祈り(요정의 기도) 5 0 자신의 HP 회복 
應授(응수) 3 0 EP 15 업 
ドーピング(약물 복용) 12 0 EP 38 업 
台情の術(태만함의 술법) 10 0 EP를 30 내린다 
旋風突き(선풍 찌르기) 3 38 바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かまいたち(칼바람) 5 0 바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ソニックウェーブ(소닉 웨이브) 6 0 바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ウィンドストーム(윈드 스톰) 15 0 바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メイルシュトロム(메일 슈트롬) 20 0 바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閃光突き(섬광 찌르기) 4 30 성스러운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裁きの一擊(결단의 일격) 9 0 성스러운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フラッシュビート(프레시 비트) 16 0 성스러운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飛龍突き(비룡 찌르기) 2 15 무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三段突り(삼단 찌르기) 4 45 무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地獄突き(지옥 찌르기) 6 80 무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熟練度增の印圍(숙련도 증가 각인) 숙련도가 많이 오른다 
疾風の印圍(질풍의 각인) 무기공격에 바람 속성을 첨가 
神聖の印圍(신성의 각인) 무기공격에 성스러운 속성을 첨가 
毒の印圍(독의 각인) 무기공격에 중독 효과를 첨가 
痺れの印圍(마비의 각인) 무기공격에 마비 효과를 첨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던지는 무기(投げ)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ヒートヴェール(히트 벨) 5 10 불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ソウルフレイム(소울 프레임) 6 15 불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プロミネンス(프로미넌스) 7 21 불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紅蓮の陽炎(홍련의 불꽃) 8 24 불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マグマソウル(마그마 소울) 12 36 불 속성의 대미지를 첨가 
コロナストーム(콜로나 스톰) 16 44 불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ヘブンズアロー(헤븐즈 에로우) 5 10 성스러운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淨化の一擊(정화의 일격) 7 20 성스러운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星屑のエンブレム(별의 엠블렘) 8 28 성스러운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白姮夢(백항몽) 11 32 성스러운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ホワイトシャドウ(화이트 섀도우) 12 34 성스러운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太陽の福音(태양의 복음) 14 42 성스러운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遠当て(원거리 저격) 6 15 무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ブレイクショット(브레이크 쇼트) 9 30 무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亂れ擊ち(무차별 공격) 13 38 무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灼熱の印圍(작열의 각인) 무기공격에 불 속성을 첨가 
光の印圍(빛의 각인) 무기공격에 성스러운 속성을 첨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활(弓)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飛燕(비연) 5 10 바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龍卷連打(용권연타) 6 15 바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ハリケインショット(허리케인 샷) 7 25 바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スカイストリーム(스카이 스트림) 8 30 바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トルネード(톨네이도) 9 32 바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强風波浪(강풍 파랑) 10 33 바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サイクロンソウル(사이클론 소울) 10 42 바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ツイスター(트위스터) 13 40 바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ヘルブラスト(헬 블래스터) 5 10 어둠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ゴーストクィーン(고스트 퀸) 6 15 어둠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シャドウスカル(섀도우 스칼) 7 25 어둠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ブラックジェイル(블랙 제일) 9 36 어둠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デッドエンド(데드 앤드) 11 38 어둠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ダークビート(다크 비트) 12 38 어둠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グレムリンダンス(그램린 댄스) 16 44 어둠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ハンターアロ(헌터 에로우) 5 15 무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ライジングアロー(라이징 에로우) 8 28 무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カイザーアロー(카이저 에로우) 12 38 무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漆黑の印圍(칠흑의 각인) 무기공격에 어둠 속성을 첨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지팡이(杖)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ヒーリング(힐링) 3 0 HP 회복 
ヒーリングライト(힐링 라이트) 11 0 HP 회복 
ヒーリングアップ(힐링 업) 15 0 HP 회복 
ヒーリングソウル(힐링 소울) 28 0 HP 회복 
ヒーリングマキシ(힐링 맥시) 35 0 HP 회복 
魔力吸收(마력 흡수) 0 0 적의 MP를 흡수 
リフレッシュ(리플레시) 3 0 독․마비 회복 
アンチスリープ(안티 슬립) 3 0 수면 상태 회복 
ミニマムリターン(미니멈 리턴) 3 0 소인(小人) 상태 회복 
ポイズン(포이즌) 6 0 중독 상태에 빠뜨린다 
スリープ(슬립) 18 0 수면 상태에 빠뜨린다 
パラライズ(파라라이즈) 21 0 마비 상태에 빠뜨린다 
スモール(스몰) 24 0 소인(小人) 상태에 빠뜨린다 
バスターフレア(바스타 프레아) 3 0 불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ブラストバァン(브래스트 번) 10 0 불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ドラゴンブレス(드래곤 브레스) 18 0 불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ナパームリング(네이펌 링) 26 0 불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エクスプロジョン(익스플로전) 34 0 불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アイスクルーザー(아이스 크루저) 3 0 얼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ブリザード(브리자드) 19 0 얼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ヘイルトストーン(해일 스톤) 28 0 얼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アクアフリーズ(아쿠아 프리즈) 36 0 얼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サンダーウェーブ(선더 웨이브) 4 0 전격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ソリッドステート(솔리드 스테트) 20 0 전격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エレキハウンド(일렉 하운드) 30 0 전격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キルフィラメント(킬 필라먼트) 36 0 전격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デスレクイエム(데스 레퀴엠) 6 0 어둠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ダークムーン(다크 문) 13 0 어둠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ダーククラウド(다크 클라우드) 20 0 어둠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ブラックホール(블랙홀) 33 0 어둠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エクソダス(엑소더스) 85 0 어둠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スターフォール(스타 폴) 8 0 성스러운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シャインストーム(샤인 스톰) 12 0 성스러운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エンゼジェルビート(엔젤 비트) 14 0 성스러운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ゴッドブレス(갓 브레스) 31 0 성스러운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ヘブンズゲート(헤븐즈 게이트) 38 0 성스러운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단검(ダガ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解錠(해정) 0 0 보물상자를 연다 
キュア(큐어) 3 0 독․마비 회복 
目覺まし(깨우기) 3 0 수면 상태 회복 
打ち出の小槌(뿅 망치) 3 0 소인 상태 회복 
水河突き(강물 찌르기) 2 15 얼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冷凍リング(냉동 링) 5 0 얼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氷の刃(얼음의 날) 9 0 얼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氷結地獄(빙결 지옥) 16 0 얼음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死神斬り(사신 베기) 3 28 어둠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惡魔の鼓動(악마의 고동) 6 0 어둠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冥土の死臭(저 세상의 체취) 15 0 어둠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闇の罪銶(어둠의 죄 구슬) 20 0 어둠 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魔力强奪斬り(마력 흡수 베기) 0 20 대미지를 주고 MP를 흡수한다. 
魔力讓渡(마력 양도) 0 0 아군에게 MP를 준다 
再行動(다시 행동) 15 0 아군을 한번 더 행동하게 해 준다 
探索步行の印圍(탐색보행의 각인) 맵상에 숨겨진 아이템 발견 
氷の印圍(얼음의 각인) 무기공격에 얼음 속성을 첨가 
暗黑の印圍(암흑의 각인) 무기공격에 어둠 속성을 첨가 
眠りの印圍(졸음의 각인) 무기공격에 수면 효과를 첨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방패(盾)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傷の手当て(상처 치료) 5 0 자신의 HP 회복 
聖母の慈愛(성모의 자애) 10 0 HP 회복 
天使の微笑み(천사의 미소) 15 0 HP 회복 
至福の歌聲(지복의 노랫소리) 24 0 HP 회복 
氣力充電(기력 충전) 5 0 EP를 12 업 
バニングハート(버닝 하트) 24 0 EP를 24 업 
戰線復歸(전선 복귀) 50 0 죽은 동료를 부활시킨다 
防禦(방어) 5 0 1턴간 대미지 반감 
武器交換(무기 교환) 8 0 동료와 무기를 교환한다 
あとは賴むぞ(뒤를 부탁해) 10 0 아군을 한번 더 행동하게 해 준다 
見切り(예측) 10 0 1턴간 공격 회피율 업 
體力回復の印圍(체력회복의 각인) 매 턴 HP가 15씩 업 
戰意高揚の印圍(전위고양의 각인) 매 턴 EP가 3씩 업 
連帶感の印圍(연대감의 각인) 아군이 무기공격을 할 때마다 EP 2 업 
毒封じの印圍(독 봉인의 각인) 독에 걸리지 않게 된다 
眠り封じの印圍(졸음 봉인의 각인) 졸음에 걸리지 않게 된다 
麻痺封じの印圍(마비 봉인의 각인) 마비에 걸리지 않게 된다 
ごびと封じの印圍(소인 봉인의 각인) 소인 상태에 걸리지 않게 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특수(特殊)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裝備チェンジ(장비 체인지) 0 0 동료와 장비를 교환한다 
心眼(심안) 18 0 1턴간 방어 가능한 공격을 모두 회피 
毒霧(독 안개) 5 0 중독 상태에 빠뜨린다 
しびれパンチ(기절 펀치) 5 42 기절 상태에 빠뜨린다 
催眠術(최면술) 8 0 수면 상태에 빠뜨린다 
ブロックメイク(블럭 메이크) 0 0 빈 공간에 벽을 만든다 
ブロックブレイク(블럭 브레이크) 0 0 벽을 허문다 
連續パンチ(연속 펀치) 4 20 무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風船爆彈(풍선 폭탄) 8 30 무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ZEROダッシュ(제로 대시) 20 60 무속성의 대미지를 준다(일직선) 
裏拳(이권) 16 50 주위 4방향에 대미지를 준다 
ゲールショック(겔 쇼크) 18 0 돈을 소비해 대미지를 준다 
ボディープレス(보디 프레스) 12 60 무게가 무거울수록 큰 대미지를 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