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페르소나 2 벌 (ペルソナ 2 罰 Persona 2 Eternal Punishment) 상편

페르소나2 

6 29일에 발매된 은 전작인 의 시스템을 거의 그대로 사용하고 있어서 시리즈의 팬이라면 적응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리고 부터 시작하려는 사람은 게임이 발매되기 전에 이 가이드를 통해 페르소나 시리즈만의 독특한 시스템을 숙지해 두면 게임 진행이 한결 수월해질 것이다. 시스템 소개에 더하여 초반의 진행과 등장 페르소나들도 함께 소개한다.


시스템 편

세이브 데이터의 계승

전작 의 세이브 데이터를 이번 에서 로드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나타난다. 프리 타로트는 초반에 페르소나를 소환하고자 할 때 엄청나게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로 카르마 링이란 STR+15의 효과를 지닌 악세서리. 복 고양이와 포피군은 돈을 기부한 회수에 따라 아이템을 입수할 수 있는 일종의 저금 상자.

 

1. 카르마 링을 처음부터 소지한 상태로 시작한다

2. 합체 마법 리스트가 계승된다

3. 복 고양이와 포피군에게 넣은 돈의 카운트가 계승된다

4. 프리 타로트의 개수가 계승된다

5. 스오우 타츠야(데자 뷔의 소년)의 이름과 패러미터 등이 계승된다

 

전투지식

페르소나 시리즈 최대의 특징은 캐릭터의 마음 속에 내재되어 있는 또 다른 인격, 페르소나를 전투 중에 사용한다는 것이다. 물리공격보다 마법의 비중이 큰 이 시리즈에서는 페르소나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전투를 승리로 이끄는 지름길이다.

 

페르소나를 이용한 마법 공격이 전투의 주력

주인공 마야를 비롯한 파티 멤버들은 무기를 장비해서 악마와 싸우게 되지만 일반적인 RPG와는 달리 전투에서는 직접공격보다 마법에 의한 공격이 메인이 된다. 그리고 마법의 사용은 곧 페르소나의 발동을 의미한다.

 

캐릭터의 레벨 업에 맞추어 레벨이 높은 페르소나를 강마시키자

페르소나 시리즈에서 캐릭터의 능력은, 캐릭터 자신의 순수한 능력과 강마시킨 페르소나의 능력의 합계의 평균치이다. 따라서 되도록 능력이 높은 페르소나를 강마시키는 것이 캐릭터를 효과적으로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발동 횟수가 많아지면서 성장하는 페르소나

페르소나는 캐릭터가 전투에서 경험치를 얻어 레벨 업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투중에 발동한 횟수에 따라 성장해 간다. 페르소나가 성장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는 마법의 종류가 늘어나고 스테이터스도 상승한다.

 

SP는 자동 회복, 또는 츄잉 소울로 보충

전투중에 페르소나의 힘을 사용하려면 SP( )를 소비해야 하는데, SP가 부족해지면 초반에는 던젼 안을 걸어다녀서 자동 회복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견딜 수 있다. 하지만 중반 이후의 전투는 SP 소비가 심해지므로 츄잉 소울이라는 아이템으로 단번에 많은 양을 회복해야 안심하고 던젼을 이동할 수 있다.

 

마법의 상성을 이용한 전투 운용

마법은 각각 화염(火炎)’, ‘수격(水擊)’, ‘핵열(核熱)’ 등의 속성이 있어서 악마의 속성과 반대되는 상극의 마법을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대미지를 줄 수 있다. 플레이어가 선택한 마법의 속성과 악마의 방어속성,  화염계에 강하고 질풍계에 약하다는 식의 특성 사이의 관계에 의해 악마에게 줄 수 있는 대미지량이 변화한다. 마야들이 강마시킨 페르소나에게도 물론 방어속성이 설정되어 있다. 따라서 악마의 마법 공격을 모든 캐릭터가 동시에 받는다고 해도 강마된 페르소나의 방어속성의 차이 때문에 받는 대미지에도 차이가 생긴다. 방어속성 중에는 특정한 속성의 공격을 반사하거나 흡수하는 것도 있다. 페르소나를 선택할 때는 능력치와 함께 이 방어속성도 눈여겨 봐야 한다.

 

각종 패러미터

앞에도 설명했듯이 페르소나 시리즈에서 캐릭터의 최종 능력치는 ‘(캐릭터의 순수한 능력+페르소나의 능력)÷2’이다. 따라서 캐릭터의 약점을 보충하고 장점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도록 페르소나의 선택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주인공 이외의 캐릭터에게는 페르소나의 레벨 업 보너스를 활용

이 시리즈의 전투는 마법이 메인이기 때문에 캐릭터의 능력 중 마법의 공방에 영향을 주는 ‘TEC'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레벨이 상승했을 때 패러미터의 배분을 플레이어가 직접 할 수 있는 것은 주인공인 마야 뿐이므로, 다른 캐릭터의 ’TEC'를 의도적으로 상승시키려면 페르소나의 레벨 업 보너스를 이용하자.

 

스테이터스의 설명

STR(strength)

물리 공격력의 수치를 나타내는 공격에 영향을 주는 패러미터. STR을 상승시키면 캐릭터들의 무기를 이용한 직접공격의 위력이 상승하며 페르소나가 지닌 물리 공격계 마법의 위력도 함께 상승한다.

 

VIT(vitality)

방어와 HP에 영향을 주는 패러미터. VIT를 올리면 악마의 물리 공격에 의한 대미지를 경감시킬 수 있다.

 

TEC(technic)

'마공(마법 공격)‘ 마방(마법 방어)‘에 영향을 주는 패러미터. 마법의 위력뿐 아니라 적의 마법 공격에 대한 내성과도 관계가 있다. 악세서리를 장비하여 강화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AGI(agility)

전투중의 행동순서와 악마의 공격(마법 포함)에 대한 회피율에 영향을 미친다. AGI가 높으면 선제 공격이 가능하다. 자칫 소홀히 하기 쉬운 패러미터이지만 전투에서의 중요성은 TEC VIT에 버금간다.

 

LUC(luck)

악마의 공격에 의한 상태변화에 대한 저항력과 퇴각 커맨드의 성공률 등에 관한 패러미터. 전투 이외에도 과 관련이 있는 모든 요소에 영향을 미친다. 악마의 상태이상 공격이 무서운 페르소나 시리즈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패러미터라고 할 수 있다.

 

캐릭터의 스테이터스 상승 효과

아마노 마야

플레이어가 임의로 패러미터를 분배할 수 있기 때문에 VIT TEC 등을 조금 높게 잡고 모든 패러미터를 평균적으로 상승시키면 무난하다. 회복과 공격 어느 방면에서도 충분히 활약할 수 있는 만능 캐릭터.

 

세리자와 우라라

우라라는 AGI가 극단적으로 상승하고 STR은 상대적으로 그리 상승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상성이 좋은 페르소나만을 계속 강마시켜 두면 AGI+1의 보너스 효과로 AGI만 높아질 우려가 있는데, 다른 능력치가 받쳐주지 못하면 AGI는 무의미하기 때문에 ‘EMPRESS' ’HERMIT' VIT+1의 보너스를 가진 페르소나를 강마시켜 밸런스를 맞추자.

 

스오우 카즈야

카즈야의 경우 STR은 쑥쑥 올라가지만 그밖의 패러미터는 상승치가 미미하다. 물리 공격 위주의 캐릭터로 키우겠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밸런스를 취하고 싶다면 페르소나를 선택할 때 상성을 무시하고 레벨 업 보너스의 효과를 중시하는 것이 좋다.

 

파오푸

대부분의 페르소나와 상성이 좋다는 캐릭터의 특성 때문에 밸런스형으로 성장시키기가 수월하다. 특히 TEC+1의 효과가 있는 ‘EMPEROR'와 상성이 좋으므로 마법 공격 캐릭터로 키우면 좋을 것이다.

 

교섭

비단 이 시리즈 뿐만 아니라 모든 여신전생 시리즈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악마와의 컨택트. 특히 페르소나 시리즈의 교섭은 악마의 반응이 다양하고 변수가 많아서 굉장히 재미있다. 교섭의 결과 얻어낼 수 있는 이득은 다양하지만 좋은 결과를 낳으려면 무엇보다 적극적이고 잦은 교섭으로 경험을 쌓아야 한다.

 

타로트 카드의 입수

페르소나의 소환에 필요한 타로트 카드는 악마와의 교섭을 통해 입수할 수 있다. 악마는 회화 내용에 따라 흥미’, ‘분노 등 다양한 반응을 나타내며, 하나의 감정이 3단계에 달하면 교섭은 끝나고 감정에 따른 결과가 나타난다.

 

악마의 반응과 교섭 결과

기쁨 : 계약

기쁨의 감정이 극에 달하면 악마와 계약을 맺을 수 있다. 한 번 계약을 맺은 악마와 다시 만났을 때 또 기쁨을 채우면 악마로부터 모종의 협력을 얻을 수 있다.

 

분노 : 강제전투

분노의 감정이 3단계에 이르면 교섭은 결렬되고 AGI에 관계 없이 악마의 선제 공격이 시작된다. ‘분노상태의 악마와는 그 전투 중에 다시 교섭을 시도할 수 없다.

 

흥미 : 타로트 카드 입수

흥미의 감정이 극에 달한 악마는 자신의 종족과 같은 종류의 타로트 카드를 준다. 이 때 카드의 장수는 악마의 레벨에 비례.

 

공포 : 악마 도망

공포의 감정이 극에 달하면 악마는 도망친다.

 

계약을 통해 프리 타로트 입수

단순히 악마의 흥미를 불러 일으킨 것만으로는 악마와 같은 종류의 타로트 카드밖에 입수할 수 없다. 따라서 타로트 카드를 모으려고 한다면 가능한 한 악마와 계약을 맺은 뒤 계약중인 악마의 흥미를 끌어 프리 타로트를 입수하자. 프리 타로트를 벨벳 룸에 있는 악마 화가에게 건네 주면 원하는 종류의 타로트 카드로 바꿀 수 있다.

 

회화에 따른 악마의 성격과 반응을 관찰

타로트 카드를 수집할 때는 어떤 성격의 악마가 어떤 컨택트 방법으로 흥미 또는 기쁨을 나타내는지를 메모해 두면 효과적이다. 회화에 의한 악마의 감정 반응은 악마의 성격을 통해서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새로운 악마와 조우하더라도 성격만 알아낼 수 있다면 메모를 참조해서 교섭 결과를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