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메탈 기어 솔리드 (Metal Gear Solid) 7. VR TRAINING 등

VR TRAINING

 

10개의 트레이닝 모드를 모두 깨고나면 타임어택 모드가 나온다. 

타임어택을 깨면 건슈팅 모드가, 건슈팅 모드를 깨면 서바이벌 미션이 차례로 나오는데, 

이들을 모두 깨고나면 코나미의 정예부대가 했다는 데모플레이를 볼 수가 있다

(조금 황당할 정도로 굉장한 플레이). 

여기서는 트레이닝을 제외한 3가지 모드의 타임어택 공략을 해 보았다.

 

TIME ATTACK MODE 공략

 

스테이지 1

Point : 적을 던지고 곧바로 골인!

Point : 코너는 부드럽게

극히 짧은 코스로, 타임을 줄이기 위한 포인트가 거의 존재치 않는다. 

두 개가 있는 코너를, 직선으로 가지 말고 최대한 부드럽게 돌아가면 다소 시간을 벌 수가 있다.

 

스테이지 2

Point : 멀리서 던지는 것으로 거리를 좁힌다

앞서가는 적병을 던져서 안전을 확보한다. 

가능한 한 멀리서 적을 던지면, 벌어진 거리가 좁혀지며

던지기 모션이 나오므로 거리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물론 코너링도 중요.

 

스테이지 3

Point : 이곳도 멀리서 던지기를!

Point : 첫 번째 적병사는, 시작하자마자 달려가면 발견당하지 않고 던지기가 가능하다. 

하지만 두 번째 적병사는 그대로 최단루트로 진행하면, 던지기가 가능한 거리에 들어가기 직전에 걸려버린다. 

첫 번째를 던진 뒤, 한 순간만 방향키에서 버튼을 떼었다가 진행하면 타이밍 좋게 적의 사각에 들어갈 수 있다.

 

스테이지 4

Point : 성급히 움직이지 않는다

골 앞에 있는 적 병사는 벽을 치지 않아도, 이쪽으로 향해 걸어오는데, 그것을 옆에서 던져, 골로 향한다. 

그때, 왼쪽 아래에서 오른쪽 위의 방향으로 이동하며 던지면 거리를 단축할 수 있다. 

성급히 튀어 나가지 않도록 주의.

 

스테이지 5

Point : 적의 주의를 돌린 뒤, 단번에 돌파한다

정면의 적을 불러내기 위해 개시 직후 앞으로 전진하여 발소리를 낸다. 

적은 반드시 오른편에서 돌아오니, 왼쪽을 돌아서 골을 노리면 된다.

 

스테이지 6

Point : 벽에 붙어 물 흐르듯 달린다

Point : 벽에 붙어서 카메라의 사각을 만든다

적은 상관없이, 감시카메라만이 장해가 된다. 

카메라는 바로 아래가 사각이니, 가능한 한 벽에 붙어서 이동하자. 

거리 단축을 위해 숏커트하려 하면 도중에 카메라에게 발견당해 버린다.

 

스테이지 7

Point : 재빨리 일어난다

Point : 사각에 있는 사이, 가능한 한 거리를 좁혀라.

먼저 정면의 장해물까지 이동하여 오른쪽을 향해 대기한다. 

적의 방향이 바뀌는 타이밍을 보고 골로 향하자. 

도중에 다시 적의 방향이 바뀌면 기어서 이동하자.

 

스테이지 8

Point : 시야 밖으로 뛰어라

스타트 직후, 오른쪽 아래로 뛰어 내려가서 정면으로 직진한다. 

이곳은 적의 시야에서 아슬아슬하게 벗어나 있어서 걸리지 않는다.

 

Point : 적을 상관 말고 골로

이곳까지 최고속으로 왔다면 최후의 코너를 돌았을 때 있는 적은 조금 옆을 향해 있게 된다. 

적의 옆을 지나 골인하면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스테이지 9

Point : 두드려라, 열릴 것이다

이 틈에 있는 적은 움직이지 않으니, 벽을 두드려서 불러내야 한다. 

틈이 있는 곳에서 3칸정도 떨어진 벽을 두드리면 적이 나오는 것을 곧바로 던질 수 있다. 

여기에서는 그다지 스피드가 요구되지 않으니, 정확성을 기하자.

 

Point : 여기에서도 적은 무시

여기까지 보통으로 진행해오면, 적이 뒤돌아보는 순간, 골인할 수 있다. 

맨 처음 적을 너무 빨리 지나오면, 돌아보기 전에 시야에 들어가 버린다.

 

스테이지 10

Point : 잠깐만 시간을 두고

적이 정면을 향하고 있지만, 조금 기다리면 곧 뒤를 돌아본다. 이때 접근하여 던지자.

 

Point : 욕심부리면 카메라에 걸린다

첫 병사를 쓰러뜨리면, 다음은 골로 향하는 것뿐이지만, 문제는 도중의 감시카메라. 

벽을 따라서 달려가지 않으면 걸려버리니 주의하자.


GUN SHOOTING MODE 공략

 

스테이지 1

Point : 정확한 사격은 앞으로도 필수

이 모드는 적을 모두 쓰러뜨리지 않으면, 골이 출현하지 않으니, 

적을 없애는 스피드가 클리어 타임과 직결한다. 

달려가면서, 빨리, 정확한 사격을 몸에 익히자.

 

스테이지 2

Point : 초연사로 쓰러뜨려라!

개시 직후, 오른쪽 밑의 입구에 서서, 걸어오는 적병을 속공으로 쓰러뜨린다. 

이 타이밍은 지극히 묘한 것으로, 연사가 조금만 늦으면 즉각 발견당해 버린다.

재빨리 조준을 맞추는 기술도 필요하다.

 

Point : 무사히 첫 번째 병사를 쓰러뜨리는게 가능했다면, 계속해서 정면, 왼쪽의 적을 쓰러뜨려 나가자. 

둘 다 스네이크와 상당히 가까이 있기 때문에, 첫 번째와 마찬가지로 재빨리 연사하지 않으면 발각당해 버린다. 

화면내에 적이 보이지 않을 때부터 조준을 맞춰 놓고, 정확한 타이밍에 탄을 연사할 수 있도록 연습하자.

 

스테이지 3

Point : 벽을 두드릴 필요 없음

Point : 벽을 이쯤에서 두드린다

Point : 사각에 있는 적을 쓰러뜨리려면?

각을 꺽어서 나타나는 적에게 조준을 유도시키면 벽으로 조준선이 막혀서 제대로 맞추기 힘들다. 

무기 버튼을 누른 채로 방향키를 넣으면 그 방향으로 조준이 고정된다. 

이때 조준에 적이 들어오는 순간, 사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스테이지 4

Point : 같은 위치에서 두명을 사격

Point : 최소한의 움직임으로 시간을 절약한다

적은 일직선으로 이곳을 향해 온다. 이것을 이용하여 시간을 단축하자. 

적이 오는 방향과 조준선을 일치시키면, 상당거리가 떨어져 있어도 적을 쓰러뜨릴 수 있다. 

이 방법으로 사선을 고정하여 레이더를 보면서 사격하자.

 

스테이지 5

Point : 보이지 않는 적에게 조준을 맞춘다

장해물이 거의 없어서, 모든 적을 시야 밖에서 사격하게 된다. 

첫 번째는 정면의 블록에서 오른쪽 부근에 있다가, 그대로 서서 쏘면 된다.

 

Point : 리로드를 캔슬

4명째를 쓰러뜨려야 하는 시점에서 리로드가 되면 상당한 타임 로스가 되니, 

택티컬 리로드(상급자로 가는 길 참조)를 이용하자.

 

스테이지 6

Point : 잠깐 쉬었다가

Point : 카메라의 방향이 변할 때까지가 승부

두 번째의 적이 사격가능한 각도까지 들어오는 타이밍과, 

사격위치가 카메라의 시야에 들어오는 타이밍에는 상당한 타임러그가 있다. 

이 사이에 적을 쓰러뜨리고, 카메라의 사각에 들어가지 않으면 안된다.

 

스테이지 7

Point : 정면, 오른쪽, 왼쪽의 순으로 사격

Point : 적의 시야는 의외로 좁다

적이 일제히 이쪽으로 향해 오지만, 아직 시야 밖이라서 그렇게 간단히는 발각되지 않는다. 

가까이에 있는 적부터 차례로 쓰러뜨려 나가도록 하자.

 

스테이지 8

Point : 적을 유인한다

Point : 적의 위치와 달리는 방향을 일치시켜라

이 스테이지에서는 적을 모두 달리면서 사격한다. 달리는 경우, 조준선이 달리는 방향과 일치하게된다. 

아날로그 스틱을 사용하는 경우, 달리는 방향이 조금이라도 벗어나면 탄이 빗나가 버리게 된다.

 

스테이지 9

Point : 달리면서 사격

Point : 벽을 두드려서 유인한다

Point : 자동과 수동의 조준을 나누어 사용

다수의 적을 동시에 상대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곳에서는 조준의 사용법이 문제가 된다. 

무기 버튼을 누르고 있는 경우, 조준은 가장 가까운 적에게 유도되기 때문에

복수의 적이 동시에 오는 경우 조준이 이쪽, 저쪽으로 이동하여 효율좋게 쓰러뜨릴 수 없다. 

방향키를 범용하여 확실히 한명씩 쓰러뜨려야 한다. 이것은 아날로그쪽이 하기 쉽다.

 

스테이지 10

Point : 시작하자마자 네 명째까지 논스톱으로 쓰러뜨린다!

첫 번째부터 네 명째까지 달리면서 쏜다. 최고의 난관은 네 번째 적. 

너무 깊숙히 들어가면 감시카메라에 걸려버린다.


SURVIVAL MISSION 공략

 

스테이지 1

Point : 기본은 건슈팅 모드와 같다

적을 모두 쓰러뜨려야 하는 것은 건슈팅 모드와 같지만 탄환은 다음 스테이지로 연결된다. 

쓸데없는 탄환 사용을 절대 하지 않도록.

 

스테이지 2

Point : 왼쪽으로 아슬아슬하게 사격

Point : 재도전만은 피하기 위해 안전 제일로 행동.

서바이벌 미션에서는 재도전하면 탄환은 처음에 가지고 있었던 개수부터 재도전이 가능하지만, 

시간은 그대로 더해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스테이지 3

Point : 탄환이냐, 시간이냐

보통 적을 쓰러뜨리는 것은 총을 사용하지만, 목을 따서 쓰러뜨리는 것도 가능. 

탄의 절약을 위해 목을 따는 것도 하나의 선택이지만, 확실히 시간을 더 보내게 된다. 

이곳은 모두 11의 상황이 되기 때문에 탄의 불안이 있는 사람은 목을 따며 진행하는 것이 좋을지도.

 

스테이지 4

Point : 시간이냐, 탄환이냐

네 명째까지는 건슈팅 모드와 같은 요령으로 적을 물리쳐 간다. 

두 명째가 가지고 있던 탄환을 회수하려면, 다시 스타트 지점으로 돌아가야 한다. 

탄환의 여유가 많다면 시간을 절약하는 것도 좋겠지만, 실수하면 앞으로가 괴로워질 것이다.

 

스테이지 5

Point : 벽에 탄이 맞지 않도록, 신중히 노려라

이곳에서도 건슈팅 모드와 같은 공략법이 통용된다. 

역시 정면의 적부터 쓰러뜨려 나가야 하지만, 그것이 잘 되지 않을 경우에는

오른쪽 구석까지 이동해서 조준의 이동을 확인한 뒤에 오른쪽 적부터 쓰러뜨려 나가자.

 

스테이지 6

Point : 적과의 사이가 충분히 떨어진 위치에서 싸워라

첫 번째 적은 탄환을 떨어뜨리니, 탄환을 회수하기 위해 아래로 돌아가는 루트를 선택한다. 

위쪽의 루트에 비해 시간이 다소 더 걸리지만, 조준선이 벽에 방해받지 않기 때문에, 

세 번째 적의 조준이 간단해진다.

 

스테이지 7

Point : 정면, 오른쪽, 왼쪽의 순으로 사격

Point : 이 시점에서 탄환이 없어지면

이전 스테이지에서 입수 가능한 탄환이 6발뿐이라서 탄환이 모자라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스타트 지점 오른편의 적은 15발이나 되는 탄환을 가지고 있다. 

탄이 부족하다면 이녀석을 쓰러뜨려서 탄을 보급하도록. 스피드가 생명.

 

스테이지 8

Point : 스타트 직후에 사격

Point : 탄환 회수 후에는, 달리면서 사격으로 시간 단축

세 명째까지는 시야 밖에서 사격하고, 탄환을 회수해 둔다. 

다음부터는 조준을 한 채로 골을 향해 일직선으로 달려가자. 

네 번째 적은, 세 번째 적이 죽는 소리를 듣고 스네이크가 있는 방향으로 다가오니, 

정확한 연사로 끝장을 낸다.

 

스테이지 9

Point : 벽을 두드려서 유인한다

Point : 적이 눈치채고 오는 것을 기다려, 한 명씩 없앤다

여기에서는 복수의 적을 동시에 상대하는 위험을 피해, 확실히 한명씩 쓰러뜨리는 편이 효율이 더 좋다. 

달리면서 사격하는 것은 하지 말고, 시야밖에서 적을 쓰러뜨리면, 

그 소리로 안쪽의 적이 이쪽으로 다가올 것이다. 

이것을 순서대로 쓰러뜨려 나가면 안전하게 클리어가 가능.

 

스테이지 10

Point : 달리면서 사격하는 것은 리스크가 너무 크다

모든 스테이지 중에서도 최고 난이도를 자랑하는 곳이다. 시간보다는 확실성을 중시해야 한다. 

첫 번째는 달리면서 쓰러뜨리고, 다음부터는 무난하게 시야 밖이나 사각에서 사격하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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