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공략] 심시티 2000 (SimCity 2000) 9. 도시 계획 등
도시 계획(STARTEGIES)
일반적인 조언(IN GENERAL)
먼저 여러분은 어떤 형태의 도시를 만들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일단 장기 목표를 세우게 된다면 계획을 구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인구를 최대한 증가시키고자 한다면, 지역의 밀도를 높이고 범죄 발생을 조절한다.
그리고 신문을 사용하여 대중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만일 돈을 많이 벌고자 한다면 먼저 시민들이 비명을 지를 때까지 세율을 높이고 최소한으로 지출을 줄인다.
여러분이 살고자 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중의 요구에 따라 여러분이 생각했던 대로 지구를 구성한다.
건설을 시작하게 되면 일단 최소한으로 간접 시설의 투자를 줄여 비용을 줄인다.
이는 시작하자마자 유지 비용을 감당해 내지 못하는 경우를 막기 위해서이다.
돈을 적절한 곳에 사용하기 위해 약간의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다.
지역을 구획할 때는 밀집 지역을 크게 정하지 않는다.
밀도가 높을수록 공해 발생 정도는 증가하게 되고, 범죄율도 높아진다.
따라서 밀집 지역과 시골의 중간 정도의 평화로운 동네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한다.
도로를 포함한 도시의 간접 시설물들은 건설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매년 이 시설을 유지하기 위한 유지 비용이 들게 된다.
공공 시설은 많은 비용이 든다. 경찰서는 지원을 잘 해야 범죄율을 낮출 수 있다.
그러나 도시가 작거나 많은 경찰서가 있다면 모든 유지 비용을 대주지 않아도 된다.
질문 도구를 이용하여 경찰서의 효과에 대해 신경을 써야 한다.
만일 발생한 범죄수와 체포자수가 같다면 지원비를 줄일 수 있다.
그리고 경찰서에 미해결 사건이 발생하면 지원비를 늘린다.
많은 범죄 발생율은 토지의 가치를 떨어 뜨린다.
그리고 주민들은 다른 곳으로 옮기게 되고, 세수입이 낮아진다.
소방서의 지원은 눈에 쉽게 띄지 않는다. 그러나 매우 중요하다.
만일 위험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무재해(NO DISASTER)를 선택하여 재난 발생을 막을 수 있다.
높은 토지 가치를 유지해야 재산세를 많이 거둬 들일 수 있다.
그러나 호숫가라 하더라도 지구 내의 싼 집이 있을 경우에는 시민들이 고급 주택을 짓지 않는다.
매 50년 마다 발전소는 새로 건설해야 한다.
비싼 발전소를 건설하면 MW당 전력 생산비는 낮아져 효율적이 된다.
그러나 여러분의 도시가 생산되는 전력을 모두 필요로 하는 충분한 크기일 때만 효과적이다.
3가지 지구를 균형 있게 배치해야 하는데,
주거 지역의 크기와 상업 지역, 공업 지역을 합한 크기가 같아야 한다.
그러나 작은 도시일 때는 상업 지역보다는 공업 지역이 많아야 한다.
10만을 넘어 서게 되면 상업 지구가 더 많아지게 도시를 운영하여야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여러분이 원하는 지형을 만들어야 한다.
게임을 시작한 후에 불도저로 지형을 바꾸는 작업은 많은 비용을 써버리게 한다.
여러분이 쉽게 구할 수 있는 도시의 지도를 참고하여 도시를 건설한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모든 작업을 작은 여러 조각으로 구분하는 모듈화를 통해서, 작고 간결하고 도시를 구성한다.
작은 주거지, 교통 시설, 그 밖의 시설들에 접근하는 길이를 최소화하고
도시의 공공 시설, 교육 기관을 분배 설치하여 시민들이 만족하는 방향으로 도시를 건설한다.
위의 모든 전략과 함께 여러분의 상상력을 동원해야 한다.
재난 대처(DEALING WITH DISASTER)
무재해를 선택하지 않는다면 재난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시나리오에 포함되어 있는 재난은 무재해를 선택한다고 하더라도 발생하게 된다.
만일 모험을 즐기는 타입이라면 여러분은 재난 메뉴를 열어 강제로 재난을 발생시킬 수 있다.
재난 메뉴에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재난이 표시되어 있지 않다.
도시의 상황에 따라 재난이 발생하거나 발생하지 않는 경향이 결정된다.
여러분이 만일 재난 발생에 대한 만반의 준비를 갖추게 된다면 재난의 발생할 가능성은 줄어 들게 된다.
재난이 발생하게 되면 먼저 화재가 번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그리고 시설을 복구하고, 교통 설비를 한다. 비상 버튼을 사용하여 소방관이나 경찰을 배치하고,
때에 따라서는 군대도 배치할 수 있다. 소방관은 불을 잘 막아 내지만 폭동에 약하다.
경찰은 폭동 진압은 잘하지만 불에는 타죽을 수 있다.
경찰과 소방서는 제방을 쌓아 홍수를 막는다.
군기지가 도시 내에 있을 때는 비상시 군인을 이용할 수 있다.
군부대는 효과적이지는 않지만 경찰이나 소방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재난이 발생하게 되어 파괴된 건물은 지역의 폐허를 정리해야 새로운 건물을 지을 수 있다.
불(FIRES)
불은 날씨가 덥거나 소방서의 영향 지역 내에 위치하지 않는 곳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강하다.
불은 또한 비행 사고나 폭동, 돌풍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비상 버튼을 사용하여 불과 싸울 수 있다.
우선 소방관을 화재지역 주변으로 이동하여 불의 번짐을 막고,
경찰은 도로나 시민의 접근을 통제하여 소방 작업을 도운다.
경찰은 불과 싸우지 않는다. 만일 군기지가 있다면 군대를 사용하여 불과 싸우게 할 수 있다.
홍수(FLOOD)
홍수는 우기에 발생하며 허리케인이나 해일, 토네이도의 영향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주로 해안에서 많이 발생하게 되며, 때때로 강이 범람하는 경우도 생긴다.
일단 홍수가 발생하게 되면 아무 일도 할 수 없다.
그러나 심각한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할 수 있다.
홍수는 단지 해수면의 높이와 같은 지역만을 파괴하므로 높은 지역에 도시를 건설하면 된다.
항구가 해수면에 위치해 있다면 항구는 홍수의 첫번째 목표물이 될 것이다.
강이 지나고 있다면 강 주위의 땅을 높여서 홍수가 발생할 예상 지역으로 물이 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일단 홍수가 발생하게 되면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비상 버튼을 사용하여 물의 진행을 막을 수 있는 제방을 세울 수 있다.
폭동(RIOTS)
폭동은 더위와 높은 범죄율, 실업율로 발생하게 된다.
또한 오랫동안 도시의 전력이 중단되면 폭동이 발생하게 된다.
안정된 경제와 낮은 범죄율을 갖고 있다면 폭동은 잘 발생하지 않는다.
폭동이 발생하게 되면 경찰을 파견하여 화재를 진압하듯이 막을 수 있다.
폭동으로 인해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항공 사고(AIR CRASHES)
비행기나 헬리콥터의 사고가 발생한다. 사고의 가장 큰 위험은 불이다.
불이 붙게 되면 우선 빨리 불을 끄고 조사에 착수할 수 있다.
만일 공항에서 추락하게 되면 관제탑에 불이 나게 된다.
돌풍과 허리케인(TORNADOES AND HURRICANES)
돌풍과 허리케인은 날씨로 발생하게되며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단지 날씨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서 바람이 세어지면 경찰과 소방서를 건설하여 비상사태에 대처할 수 있다.
실제 상황과는 약간 다르다고 할지라도 영향은 매우 비슷하다.
토네이도는 좁은 지역만을 파괴하고, 허리케인은 넓은 지역을 파괴하는 차이점이 있다.
지진(EARTHQUAKES)
지진을 미리 예방할 방법은 없다. 단지 발생 후 사태 수습만을 해야 할 뿐이다.
지진은 건물과 땅을 흔드는 것만이 아니라 많은 시설물을 파괴하며, 불을 낸다.
또한 이 사태로 폭동이 발생할 수 있다.
가능한 빨리 화재를 진압하고, 전력 공급을 재개해야 한다.
그리고 폭동을 진압하고, 도시를 건설한다.
원전 사고(NUCLEAR MELTDOWN)
핵 발전소를 갖고 있다면 항상 사고 발생 위험은 존재한다.
만일 사고가 실제 발생한다면 큰 위험이 닥치게 될 것이다.
큰 폭발과 불이 발생하고 주위의 땅에 방사선이 퍼지게 된다.
방사능은 몇세대 이후까지 피해를 주게 되며, 피해 지역에는 새로운 건설을 할 수 없다.
발전소가 사용 연한이 되어 사라지는 것과 혼돈하지 말아야 한다.
여러분의 핵 발전소는 지어진지 50년 후에 파괴된다.
이러한 파괴에는 위험이 없으며 단전 현상만이 나타날 뿐이다.
파괴된 후에는 새로 발전소를 건설한다.
만일 무재해를 선택하게 된다면 발전소는 파괴되지 않고 먼저와 같은 발전소가 새로 대체되며
단지 건설비만이 소모된다.
핵융합 발전소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으며, 방사능의 유출도 없다.
아차!(OOPS)
마이크로파 발전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로
때때로 위성에서 모은 에너지를 지상의 집전판에 전송하는 과정에서 실수로 다른 곳에 쏘아 발생한 사고이다.
무고한 생명과 건물이 파괴된다. 막을 방법은 없으며, 가능한 발생한 화재를 빨리 진압한다.
이 발전소는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설치하여 사고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괴물(THE MONSTER)
괴물은 외계에서 온 지능이 높은 생물로 영화에서 본 듯한 모습을 갖고 있다.
이를 무찌를 방법은 정확히 알고 있지 못하다. 물론 왜 이곳에 왔는지 무엇을 하는 것인지도 알 수 없다.
군기지가 있으면 빨리 사라져 버리게 될 것이다.
다른 것(OTHERS)
이외에 심시티 2000에는 새로운 재난이 포함되어 있다.
이 밖의 새로운 재난은 여러분 스스로 알아 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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