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공략] 심시티 2000 (SimCity 2000) 2. 기본 설명

게임/PC|2020. 4. 17. 07:00

첫번째 설명-기초(TUTORIAL 1-THE BASICS)

 

큰 것을 위한 시작(THE START OF SOMETHING BIG)

 

처음 게임을 시작하거나 인스톨 하는 중, 여러분의 이름을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정확히 여러분의 이름을 입력한다. 

이곳에 입력되는 이름은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여러번 화면에 나타나기 때문이다.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화면에 4개의 선택이 나타나게 된다. 

여기에서 여러분은 이미 저장된 게임을 다시 불러 올 수 있으며, 새로운 지형에서 도시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새롭게 만들어진 지형을 수정할 수도 있다.(이 작업은 두번째 설명을 참조하기 바란다.) 

또는 이미 만들어져 잇는 시나리오를 선택하여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럼 먼저 새로운 도시를 시작하기(START NEW CITY)'를 선택하도록 하자.

 

새로운 도시를 시작하기(START NEW CITY)를 클릭한다.

잠시뒤 화면에 3가지 결정을 해야 하는 그림과 같은 메시지 박스가 나타난다.

게임의 난이도, 게임을 시작할 년도, 도시의 이름을 결정해야 한다.

초기치로 난이도는 쉬움, 해는 1900, 이름은 여러분이 원하는 데로 입력한다.

 

도시의 이름을 지정한 후에 TUTORAL 1 CITY라고 입력하자. 완료(DONE)를 선택한다.

곧 여러분의 도시에 대한 내용이 신문에 등장하게 된다.

신문은 게임이 계속 되면서 정기적으로 진행 상황을 알려 주는 중요한 정보 제공 역할을 담당한다.

 

헤드라인을 선택하면 그에 대한 자세한 리포트 내용을 볼 수 있다.

다시 클릭하면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간다.

 

관심 있는 다른 내용에 헤드라인을 선택한다.

마찬가지로 내용을 읽은 후 다시 클릭하면 신문으로 돌아간다.

신문을 접으면 재생 용지 통에 담기게 된다.

 

도시의 윈도우(A WINDOW ON YOUR CITY)

 

여러분은 이제 도시의 윈도우를 보게 된다. 

이 윈도우에서 여러분은 건설, 통치등과 같은 행동을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윈도우의 가장 위쪽에는 타이틀 바가 있다. 

이 타이틀바에는 도시의 이름과 현재 시간, 갖고 있는 돈의 액수가 표시된다. 

화면의 왼쪽 편에는 게임을 진행할 도구가 준비되어 있다. 

여기에는 많은 버튼이 있다. 이 도구들을 사용하여 도시를 건설하고 운영해야 한다.

 

참고: 매년 1, 예산 윈도우가 나타나게 된다. 지금은 단지 완료 버튼만을 누르면 사라지게 된다. 

예산에 대해서는 나중에 걱정해도 충분하다. 신문이 나타나게 되면 접어 버리자.

 

윈도우에는 여러분의 도시가 건설된 곳의 모습이 나타나 있다. 

텅빈 땅, 약간의 숲, 흐르는 강물을 볼 수 있. 

또한 새롭게 이 땅을 편편한 평지가 더 이상 아니다. 언덕이 있으며, 계곡, 산봉우리, 협곡 등을 볼 수 있다.

이들 지역들은 화면에서 보듯이 아주 작은 사각형으로 나뉘어 있다. 

각각의 사각형을 타일이라고 부르겠다. 이 각각의 타일을 약 1에이커, 또는 200X 200평방 피트를 의미한다.

잠시 동안 주위를 둘러 보자. 러나 먼저 화면의 상단으로 눈을 돌려 메뉴를 잠시 살펴 보아야 한다.

 

메뉴에 대해서(AND ON THE MENU TONIGHT)

 

화면의 상단을 보면 메뉴바가 있다. 

이 메뉴들은 다른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는 메뉴와 같은 방법으로 동작하게 된다. 

메뉴의 이름을 클릭하고 누르고 있으면 메뉴를 열 수 있다.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커서를 움직이면 여러분이 지정하고자 하는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동작을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게 되면 마우스 버튼을 놓는다.

 

각 메뉴를 잠시 동안 열어 보아 어떤 것들이 늘어서 있는 지 본다.

이들을 보고 나면:

 

옵션 메뉴를 연다.

자동 예산 실행(AUTO-BUDGET)을 선택한다.

이 옵션은 게임 중 자동으로 같은 예산을 실행하도록 하여

매년 1월 예산 윈도우가 화면에 나타나는 것을 막는다.

 

재난(DISASTERS) 메뉴를 선택한다.

재난 없음(NO DISASTERS)를 선택한다.

 

이 셋팅은 랜덤하게 재난이 발생하는 것을 막는다. 

재난이 발생하게 되면 여러분과 함께 하는 이 설명을 망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인다면 재난이 발생하면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것도 즐거운 일이다.

 

화면을 틀려보기(PUT A NEW SPIN ON THINGS)

화면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면 계곡 뒤나 산 뒤에 가리워진 곳의 모습을 보고자 할 것이다.

다른 각도에서 하면을 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할까?

 

도구 박스 내의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도는 화살표를 클릭한다.

다시 한번 더 해 본다.

시계 방향 화살표 버튼을 눌러 여러분이 보기에 가장 좋은 각도를 선택한다.

 

여러분이 보는 것과 같이 여러분은 도시를 돌려 가면서 모든 방향에서 볼 수 있다. 

이는 나중에 매우 편리한 도구가 될 것이다. 

도시를 건설할 때 조금 가까이서 보고자 한다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도구도 있다.

 

확대경에 +표시가 있는 버튼을 클릭한다.

어때요? 조금 가까이 보이나요?

다시 한번 클릭한다.

 

원하는 크기 만큼 확대 하였다(만일 최대로 확대하였다면 버튼은 사라지게 되며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다).

주위를 둘러 보고 다시 넓은 모습을 보고 싶다면 -있는 확대경을 누른다. 

점점 멀리서 보는 모습이 나타나게 된다.

 

확대경에 -표시가 있는 버튼을 클릭한다.

중앙 버튼을 클릭한다.

그리고 지형의 어느 곳이나 다시 클릭한다.

 

지형은 지정된 지역을 중심으로 윈도우에 다시 그려질 것이다. 

스크롤 바를 사용하여 지형을 이동할 수 있. 

그러나 이 중앙 버튼이 더 정확하고 간편하게 원하는 위치로 여러분을 옮겨 줄 것이다.

 

도시를 건설하자(MAKE YOURSELF AT HOME)

 

이제 여러분이 도시를 건설할 장소를 찾아야 한다. 

매번 심시티 2000에서 생성해 내는 지형은 서로 다르다.

따라서 여러분이 화면을 통해서 볼 수 있는 지형은 이 설명서의 그림과 다르게 마련이다. 

그러나 대체로 비슷한 지형을 찾아 낼 수 있을 것이다.

 

축소경을 클릭하여 멀리서 지형을 살핀다.

평평하고 넓은 장소를 찾는다.

 

이 지역에 물이 있거나 물이 흐른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그러나 반드시 필요하지 만은 않다. 

만일 지형에 이러한 장소가 전혀 없다면 파일 메뉴를 열어 새로운 도시를 선택한다. 

그럼 현재 지형을 저장할지를 물어 오는데 여기서 NO를 클릭한다. 그러면 새로운 지형이 생성된다. 

그리고 앞에서 이미 경험했던 도시의 이름과 난이도 등의 결정을 내려야 하는 윈도우를 다시 보게 된다. 

원하는 데로 지정한다. 다시 원하는 지형을 찾아 본다. 만족한다면 이제 지역을 나누어야 할 순서이다.

 

지역 나누기(LET THER BE ZONES)

 

위에서 심시티를 이루는 것들에 대해서 알아 본 것과 같이, 여러분은 3가지 지역이 필요하다. 

시민들이 살아야 하는 거주 지역, 사무실과 상점이 있는 상업 지구, 생산 시설이 있는 공업 지역이다.

선택한 지역을 살펴서 거주 지역을 선택한다. 

만일 물이 흐르는 지역이 있다면 이 지역 안에 물가도 포함시킨다.

 

거주 지역 버튼을 선택한다.

클릭하고 드랙으로 거주 지역의 크기를 지정한다.

 

언덕이나 나무들 위로 지구 지정을 할 수 있다. 

이제 공업 지역을 지정해야 한다. 거주 지역과 공업 지역 사이에는 얼마간의 공간이 떨어져 있어야 한다.

 

공업 지역 버튼을 클릭한다.

클릭하고 드랙으로 공업 지역의 크기를 지정한다.

 

이제 상업 지역을 지정해야 한다. 주거 지역에 가까이 있어야 하며 물가가 있으면 아주 좋다. 

그러나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다.

 

상업 지역 버튼을 클릭한다.

클릭하고 드랙으로 상업 지역의 크기를 지정한다.

 

사람들에게 전력을(POWER TO THE PEOPLE)

 

심시티에 살고 있는 시민들은 진취적인 정신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전력이 공급될 때까지는 이 도시로 들어 오지 않는다. 

결국 그들은 전기를 이용한 삶을 살아 간다. 

전력을 공급받기 위해서는 어떤 종류의 발전소이든지 건설해야 한다. 

또한 발전소에서 지역까지 전선을 연결해야 한다. 

이 두가지 물건은 모두 도구 박스 내의 파워 버튼에 놓여 있다.

 

도구 박스내의 파워 버튼을 클릭하고 누르고 있는다.

커서를 움직여 발전소(POWER PLANT)를 선택한다. 그리고 버튼을 놓는다.

 

그러면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발전소가 화면에 나타나게 된다. 

각각의 발전소 그림 아래에는 발전량과 건설비가 적혀 있다. 

발전소는 기술이 개발되는 시기가 오기 전까지는 새로운 형태의 발전소를 건설할 수 없. 

다시 말하면 현재 1901년 이라면 핵 융합 발전소는 건설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석탄 발전소를 클릭한다.

 

발전소 종류 화면은 사라지고 회색의 4X4 타일 그림자가 커서를 따라 움직이게 된다. 

이 크기는 석탄 발전소의 기본적인 크기이다. 설치할 장소를 찾는다. 

산업 지역에 가까운 곳, 거주 지역에서 먼곳에 설치한다. 

리고 발전소가 놓일 지역은 반드시 평지이어야 한다.

 

발전소를 설치할 장소에서 클릭한다.

 

전선 설치(I'VE GOT A LINE ON YOU)

 

이제 각 지역에 전력을 공급해야 한다. 

발전소에서 각 지역까지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전선을 깔아야 한. 

전력은 옆에 붙어 있다고 할지라도 전선없이 공급되지 않는다. 

같은 지구 내의 건물과 건물 사이의 전원 공급은 그 안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서 연결된다.

전선을 설치하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다. 따라서 최대한 확대하여 작업을 하도록 한다.

 

중앙 버튼을 클릭한다.

발전소를 클릭한다.

확대 버튼을 클릭하여 최대로 확대한다.

파워 버튼을 눌러 전선을 선택한다.

이제 전선을 놓을 준비가 되어 있다.

전선을 놓을 위치에 커서를 놓고 클릭하고 드랙으로 연결할 수 있다.

 

만일 전선에 발전소가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감빡이게 된다.

장면을 돌려서 설치하기 적당한 각도를 볼 수 있다.

 

참고: 언덕 지역에 전선을 설치하는 것은 약간 까다롭다.

따라서 이런 지역에 전선을 놓기 위해서는 가장 정확하고 잘 보이는 각도를 선택한다.

 

도로 건설(THE DRIVE TOTOHRIVE)

 

이제 필요한 것은 도로 시스템이다. 그래야 시민들이 여기 저기로 이동을 할 수 있다.

 

도시 박스의 도로 버튼을 클릭한다.

클릭과 드랙을 사용하여 도로를 여러 지역의 둘레에 설치한다.

 

도로를 설치하였다면 이제 시민들이 도시를 이동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전력은 전선을 통하지 않고서 도로건너 다른 지역에 전달되지 않는다. 

따라서 여러분은 도로를 지나도록 전선을 설치한다.

 

전력 버튼을 눌러 전선을 다시 클릭한다.

도로를 지나 각 지역을 연결하는 전선을 다시 설치한다.

이제 가만히 앉아서 도시가 천천히 성장하는 모습을 몇분 동안 지켜 본다.

 

참고: 만일 아무도 도시를 이동하지 않는다면, 도시에 전력이 공급되지 않는 것을 말하거나

주거 지역과 산업 지역이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은 차를 타고 이동하는 것을 매우 즐기지만 너무 멀리 떨어진 곳까지 가는 것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도시의 확장(YOUR JUST DESSERTS)

 

여러분의 도시는 많이 성장하였을 것이다. 이제 몇 지역을 더 추가 하거나 도로를 건설한다. 

곧 신문이 나타나 여러분의 도시 인구가 2000명에 도달했다는 것을 알려 줄 것이다. 

그리고 여러분의 집을 하나 지을 수 있게 한다.

 

참고: 만일 이러한 메시지가 5분에서 7분이 지날 때까지 나타나지 않는다면

여러분이 지역을 충분하게 지정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려 준다.

 

이는 여러분이 도시의 시장으로서 받을 많은 상의 시작에 불과하다. 

상은 인구에 따라 수여하게 되며, 상으로 집과 시청, 동상 등을 받게 된다. 

게임을 진행하면 이들을 모두 받을 수 있다.

부상(REWARD)은 도시의 부상 버튼을 사용하면 나타나게 된다. 

처음에는 이 버튼아래에 있는 아이콘들이 모두 사용할 수 없도록 지워져 있지만, 

인구가 2000명에 도달하게 되면 이 부상 버튼은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부상 버튼을 클릭하고 누른 상태에서 커서를 움직여 시장의 집을 선택하고 마우스 버튼을 뗀다.

전망 좋은 자리에 여러분의 집을 건설한다.

새로 지은 여러분의 집에 전선과 도로를 연결한다.

 

축하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작지만 훌륭한 도시하나를 건설하였다.

그러나 벌써 쉴 수 있는 시간은 아니다. 이제 여러분의 도시를 저장한다.

파일 메뉴를 연다. 도시를 저장한다.

 

메뉴 살피기(BELLY ON UP TO THE TOOLBAR)

 

Bulldozer(불도저) Landscape(지형) Emergency(비상)

Power(전력) Water() Rewards(부상)

Roads(도로) Rails(철도) Ports(항구)

Residential Zones(거주 지역) Commercial Zones(상업 지역) Industrial Zones(공업 지역)

Education City Services(도시 운영시설) Recreation

Signs(팻말) Query(질문 도구

Rotate Counter Clockwise Rotate Clockwise(화면 돌려보기

Zoom Out(확대) Zoom In(확대) Center(중앙

Maps Window(지도 윈도우) Graphs Window(그래픽

Population Window(인구 윈도우) Industry Window(공업) Demand Indicator(도시의 요구 사항

Neighbors Window(이웃 윈도우) Budget Window(예산

Show Buildings  Show Signs 

Show Infrastructure  Show Zones 

Underground  Help(정보 알기)

 

도시의 도구 박스를 살펴 보도록 하자. 

이 도구 박스 상단의 바를 클릭한 다음 드랙하면 게임 화면 어디든지 이동이 가능하다. 

기억해야 할 중요하고 유용한 기능은 내장되어 있는 도움말 화면이다. 

쉬프트 키를 누른 상태에서 도구 박스 내의 어떤 버튼이라도 클릭한다면

버튼이 하는 역할을 설명하는 도움말이 나타난다. 

구 박스의 위에서 아래로 다섯줄에 포함되는 모든 버튼은 서브 메뉴를 갖고 있다. 

서브 메뉴는 이미 전력 버튼을 사용하였을 때 여러분이 보았을 것이다.

 

클릭한 후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서브 메뉴가 나타난다.

도구 박스 내의 위에서 다섯줄에 포함된 모든 버튼 하나하나마다

어떤 서브 메뉴가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 본다.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비상(EMERGENCY) 버튼과 부상(AWARD) 버튼은 아직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비상 버튼은 비상 사태가 발생한 지역에 경찰이나 소방차를 보낼 때 사용하는 버튼으로

비상 사태가 발생해야만 사용 가능하다. 

부상 버튼은 인구가 일정한 수준에 도달했을 때만 나타나게 된다. 

모든 서브 메뉴를 보게 되면 여러분은 이제 심시티 2000의 마을 주민 2000명을 위해

더욱 많은 것들을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서브 메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세번째 설명에서 하게 된다. 

그러나 미리 몇가지 중요한 메뉴들: 불도저, 지형 만들, 다리 놓기에 대해서 알아 보기로 하자.

 

땅파기(DOIN' SOME DOZIN')

 

불도저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도구 중의 하나이며, 많은 용도를 갖고 있다.

여기에서는 우선 불도저를 이용하여 파괴하고 정리하는 기능에 대해 알아 보자.

 

불도저 버튼을 클릭하고 누르고 있는다.

파괴/정리를 지정한다.

 

도시에서 불필요한 것들 정리해 보자. 

잘못 건설된 도로를 불도저로 밀어 버리거나 버려진 공장이나 없애 버리기 원하는 모든 것을 파괴할 수 있다.

(도시를 디스크에 저장하지 않는다면 아무렇게나 원하는 대로 해 버릴 수 있다. 

다시 디스크로 부터 도시를 불러 온다면 원래 상태로 복구되기 때문이다.) 

불도저를 사용하면 작은 폭발음과 함께 자갈 밭으로 변해 버리게 된다. 

다시 이 지역을 클릭하면 자갈, 돌들이 정리된다.

 

강과 숲을 만들기(OVER THE RIVER AND THROUGH THE WOODS)

 

지형 버튼을 사용하면 여러분은 땅 위에 나무를 심거나 연못을 만들 수 있다.

지형 버튼을 클릭하고 누른다.

나무(TREES)를 선택한 후, 마우스 버튼을 손에서 뗀다.

땅위에 클릭을 하거나 클릭을 한 후 드랙을 하면 커서가 위치한 땅에 나무를 심게 된다.

나무는 땅의 가치를 높이게 된다. 이제 물에 대해서 알아 보자.

지형 버튼을 클릭하고 누르고 있는다.

(WATER)을 선택하고 버튼을 뗀다.

클릭을 하거나 클릭한 후 드랙을 하게 되면 작은 호수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호수는 작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물을 추가하는 것은 매우 돈이 많이 드는 일이기 때문이다.

물을 추가하면 땅의 가치가 올라 가고, 또한 레크리에이션 가치도 상승한다.

 

다리를 건설하기(A LITTLE BRIDGE-WORK)

 

물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는데, 그럼 물위로 도로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화면 중앙에 호수나 강이 위치하게 한다. 강이나 호수의 주위는 편평해야 한다.

도로 버튼을 클릭한다. 클릭한 후 드랙으로 강이나 호수를 건너도록 지정한다.

 

물위로 도로를 계획하면 이 게임의 건설 요원들은 다리를 놓아야 한다고 알려 준다. 

화면 중앙에 대화 박스가 나타나고 어떤 형태의 다리를 놓을 것인가를 선택하도록 한다. 

또한 다리를 놓을 때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한지도 표시한다. 

다리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알고자 한다면 대화 박스에 표시된 작은 정보(INFO)라고 쓰여진 버튼을 누른다.

게임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년도에 따라, 

또한 물의 깊이에 따라 건설할 수 있는 다리의 형태는 제한되어 있다. 

여러분은 대화 박스를 통해, 한가지 또는 두세 가지의 건설할 수 있는 다리 형태를 보게 된다. 

이제 코즈웨이 다리를 건설하기로 하자.

 

코즈웨이 버튼을 클릭하여 다리를 건설한다.

코즈웨이는 심시티 2000에서 건설할 수 있는 3가지 형태의 다리 중 한가지이다.

다른 형태의 다리도 건설할 수 있다면 선택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 둔다.

 

클릭과 드랙으로 물 건너 편까지 코즈웨이 다리 옆에다 지정한다.

다른 형태의 다리(대부분의 경우 부양교)를 건설할 수 있다면, 그 다리를 건설한다.

현수교(SUSPENSION BRIDGE)를 놓을 수 있다면, 현수교도 건설해서 어떤 모습인지 알아 본다.

 

이름 지어주기(GIVE ME A SIGN)

심시티 2000의 재미있게 독특한 특징 중의 하나로 도시의 독특한 건물이나 장소에 이름을 붙일 수 있다.

 

팻말(SIGN) 버튼을 클릭한다. 여러분이 방금 놓은 다리 중의 하나를 클릭한다.

영어로 밖에 입력이 되지 않지만, 대화 박스에 교정자의 꿈(ORTHODONTIST'S DREAM)'이라고 입력한다.

완료(DONE) 버튼을 누른다.

 

정보 보기(SHOW AND TELL)

 

도구 박스의 아래에는 6개의 버튼이 있다.

?표시가 있는 버튼은 도구 바의 각 버튼에 대한 도움말을 주게 된.

SHIFT 키를 누르고 버튼을 클릭해 보면 각각의 버튼의 하는 역할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볼 수 있다.

 

도움말 버튼의 왼쪽에는 지하 버튼이 있다. 

이를 클릭하면 심시티의 지하 세계를 보여 준다. 

지하 세계의 교통망과 수도 설비를 볼 수 있다. 다시 클릭하면 지상의 모습으로 돌아 온다. 

도움말과 지하 버튼 위의 4개의 버튼은

건물 보기, 팻말 보기, 간접 사회 시설 보기, 지구 지정 보기 기능을 갖고 있다. 

각각의 버튼은 도시의 여러 가지 부분을 보이거나 보이지 않게 토글할 수 있다. 

이 버튼을 사용하여 해당 부분을 표시하지 않게하더라도 눈에만 보이지 않을 뿐 사라지게 된 것은 아니다.

다시 나타나게 하면 언제든지 볼 수 있다.

 

도시의 모습을 축소하여 이 4가지 버튼을 사용해 보자.

그러면 각각의 버튼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충분히 알 수 있다.

그리고 도움말 버튼과 지하 버튼도 몇번 눌러보자.

 

! 이제 여기까지 왔으면, 거의 첫번째 설명을 끝날 때가 되었다.

 

도시의 요구 상황(YOU'RE IN DEMAND)

 

도구 박스를 잠시 다시 들여다 보자. 

이 박스내에는 도시에서 필요한 것을 알려 주는 그림과 같은 요구 사항 표시가 있다. 

이 표시는 어떠한 종류의 지구가 도시에 더 필요한지, 많은지를 알려 준다. 

그림과 같은 경우에 도시민들은 상업 지구와 공업 지구를 많이 요구하고 있으며, 

주거 지역은 과잉 공급된 상태를 말한다.

 

포함된 윈도우를 보기(WHAT A PANE)

 

도시의 요구 사항 표시 왼쪽에는 6개의 버튼이 놓여 있다. 

각각의 버튼은 작은 정보 윈도우를 여는 기능을 갖고 있다. 

윈도우 내의 정보는 도시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알려 준다. 

그리고 운영이 보다 안정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몇몇 윈도우 기능들은 세번째 설명에서 다루게 되며, 보충 설명 부분에 자세한 설명이 적혀 있다.

 

대부분의 버튼(돈 표시가 있는 버튼을 제외하고)은 두가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1. 클릭하고 누르고 있으며, 작은 팝업 윈도우가 열려 정보를 표시하고 버튼을 놓으면 사라진다.

2. 클릭하고 드랙으로 도구 박스에서 떼어 놓으면 지울 때까지 그대로 표시된다.

 

클릭을 한 후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에만 윈도우의 정보를 볼 수 있다.

버튼을 떼면 바로 사라지게 된다.

(그러나 예산(BUDGET) 윈도우는 완료 버튼을 누를 때까지 그대로 화면에 표시된다.)

 

Maps Window(지도 윈도우) Graphs Window(그래프 윈도우

Population Window  Industy Window(공업 윈도우

Neighbors Window  Budget Window(예산 윈도우

 

위의 작업을 통해 윈도우를 모두 잠깐 보았다면,

이제 클릭한 후 드랙을 통해서 윈도우를 열어 두는 방법을 배워 보자.

 

모든 윈도우를 닫는다.

 

여기까지가 첫번째 설명이다. 

이제 여러분은 심시티 2000에 대한 약간의 정보를 얻게 되었다. 

다음장으로 넘어 갈 마음의 준비가 되었다면, 다음 설명으로 바로 넘어가 보도록 한다. 

그리고 추가 설명 부분은 이해되지 않는 윈도우나 도구, 버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려고 할 때

언제든지 참고하도록 한다. 이제 게임을 본격적으로 즐겨 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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