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공략] 심시티 2000 (SimCity 2000) 4. 발전된 모습
세번째 설명-발전된 모습(TUTORIAL 3-ADVANCED FEATURES)
여기까지 올 수 있던 사람이라면 아마 여러분은 많은 경험을 이미 쌓았을 것이다.
또한 설명 1과 2에서 소개한 여러 도구들의 사용법은 이미 완벽히 알고 있을 것이다.
여기 세번째 설명에서는 여러분을 다시 즐겁게 할 수 있는 새로운 발전된 내용을 설명하려고 한다.
이 설명에서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것을 볼 수 있다.
* 첫번째 설명에서 이미 저장되어 있던 도시를 불러 들인다.
* 질문(QUERY)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 경찰서와 소방서를 추가할 수 있다.
* 어떤 일이 벌어 지고 있는지를 알려 주는 작은 윈도우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 예산 윈도우와 도시의 재정 상태에 관한 작업을 할 수 있다.
* 의회 윈도우를 통해서 정치적인 문제를 다룰 수 있다.
* 비상 사태에 대처할 수 있다.
새로운 시작(A NEW BEGINNING)
심시티 2000을 시작하고 있지 않다면, 지금 바로 시작한다.
화면에는 곧 그림에서 볼 수 있는 문답 박스가 나타나게 된다.
‘저장된 도시를 불러오기(LOAD SAVED CITY)'를 클릭한다.
첫번째 설명을 끝낼 때 저장했던 파일을 불러 들인다.
심시티 2000을 진행중이라면, 현재 진행중인 도시를 저장해 놓는다.
저장하지 않아도 된다면, 그대로 진행한다.
파일 메뉴를 연다. 저장된 도시 불러오기를 선택한다.
첫번째 설명을 끝낼 때 저장했던 파일을 불러 들인다.
잠시 지나면 첫번째 설명에서 여러분이 다루던 도시의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어떤 이동을 하기 전에, 몇가지를 지정해 둔다.
자동 예산 실행(AUTO BUDGET)을 선택하여, 자주 화면에 나타나는 귀찮은 예산 화면을 나오지 않게 한다.
그리고 경찰서와 소방서를 설치하여 도시를 보호한다.
옵션 메뉴를 연다.
자동 예산 실행을 선택한다.(이미 사용중인 경우에는 다시 선택하지 않는다)
도시 운영 시설(CITY SERVICES)을 클릭한 후 버튼을 누른 채로 있는다.
서브 메뉴에서 경찰서를 선택한다. 경찰서를 원하는 지역에 설치한다.
도시 운영 시설(CITY SERVICES)을 다시 클릭한 후 버튼을 누른 채로 있는다.
서브 메뉴에서 소방서를 선택한다. 소방서를 원하는 지역에 설치한다.
질문 도구를 사용하면...(THE QUERY THEORY)
시장으로써, 도시의 운영자로써, 도시가 어떻게 돌아 가고 있는지를 보아야 한다.
또는 도시의 중요한 곳이나 관심이 가는 지역을 살펴볼 수 있다.
질문(QUERY) 도구는 여러분의 도시에 대한 여러 정보를 주게 된다.
도구 박스에서 질문 버튼을 클릭한다.
주거지역의 집 하나를 선택한다.
그림과 같은 정보 박스가 나타나 선택한 지역의 여러 정보를 전해 준다.
정보 박스를 클릭하게 되면 박스가 사라지게 된다.
경찰서를 클릭한다.
다시 한번 정보 박스가 나타난다. 하지만 정보의 종류가 먼저 것과는 약간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표시되는 정보는 경찰소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판단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도시의 어느 곳이든지 질문 버튼을 사용한 후 선택하게 되면 해당 지역의 여러 정보를 보여 준다.
경찰관의 수와 범죄의 수, 체포된 수가 표시된다.
다음에 경찰의 예산을 깍았을 때 어떻게 변하는지 다시 한번 볼 기회가 있을 것이다.
이름 변경(RENAME) 버튼을 사용하면 건물의 이름을 바꿀 수 있다.
도시의 여러 건물들은 독특한 이름을 붙일 수 있다.
이름 변경 버튼을 클릭한다. 여러분이 원하는 이름을 입력한다. 이름은 물론 영어라야 한다.
완료 버튼을 누른다.
윈도우 탐험(A WHIRL-WINDOW TOUR)
첫번째 설명에서는 단지 게임을 진행하는 윈도우에서만 작업을 하였을 뿐
다른 윈도우들은 쳐다 보지도 않았다.
게임 윈도우는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여러분과 가장 많이 만나게 되는 윈도우이다.
다른 윈도우가 이 게임 윈도우 위에 있을 때 게임 윈도우를 클릭하더라도 게임 윈도우가 나타나지는 않는다.
따라서 다른 윈도우들이 게임 윈도우를 가리지 않도록 다른 자리로 옮겨 둔다.
그러나 게임 윈도우의 스크롤 바위에 옮겨 놓지는 않는 것이 좋다.
게임 윈도우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윈도우는 지도 윈도우일 것이다.
지도 윈도우 버튼을 클릭한 후 누르고 있는다.
윈도우를 도구 박스에서 멀리 떨어뜨려 놓으면 버튼을 때더라도 사라지지 않는다.
오른쪽 상단의 확대 버튼을 클릭하면 지도 윈도우를 키울 수 있다.
지도 윈도우가 나타났다. 이 지도에는 위치 정보에 관계된 여러가지 다른 정보를 지도를 통해 보여 준다.
윈도우 메뉴를 통해서 지도 윈도우를 열 수 있으며,
도구 박스에 있는 지도 윈도우 버튼을 사용하여 열 수도 있다.
지도의 어딘가에는 하얀색의 사각형 표시가 약간 기울어진 모습으로 표시되어 있다.
이 사각형을 게임 윈도우에 현재 표시중인 부분을 나타낸다.
지도 위에 어느 장소든지 클릭하면 사각형이 옮겨지며,
게임 윈도우의 표시되는 부분은 이동한 장소의 모습으로 새로 그려진다.
지도 위에 몇번 클릭을 하여 어떻게 도시 윈도우(게임 윈도우)의 모습이 변하는 지 볼 수 있다.
지도를 클릭하여 여러분의 도시 가운데로 오게 한다.
지도 윈도우의 왼쪽에 나열된 버튼은 서로 다른 형태의 지도 표시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버튼중의 몇 가지는 서브 메뉴를 갖고 있어, 더욱 자세한 표시를 하게 된다.
잠깐 지도 표시에 대해서 살펴보자.
참고: 지도에는 밀도와 영향 범위 등을 보여 주는데, 진할 수록 밀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지도 윈도우 버튼 상단의 버튼을 누른다.
서브 메뉴의 첫번째를 선택하여 마우스 버튼을 뗀다. 그리고 지도를 살펴 본다.
모든 지도 윈도우 버튼의 모든 서브 메뉴의 아이템에 따라 어떻게 지도가 변하는 지 살펴 본다.
맨 마지막 버튼을 제외한다.
(서브 메뉴를 포함하고 있지 않은 메뉴들도 있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은 아니다.)
마지막에 있는 버튼은 지도 윈도우의 장면을 아무것도 바꿔주는 것이 없다.
하지만 이 버튼을 사용하면 커다란 지도가 도시 윈도우에 나타나게 한다.
버튼을 다시 클릭하면 도시 윈도우는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간다.
때때로 커다랗고 자세한 지도가 필요할 때가 있다. 이때 이 버튼을 이용하기 바란다.
지도 윈도우가 마지막 버튼을 클릭한다.
살펴 본 후에 다시 한번 클릭한다.
왼쪽 상단의 닫기 버튼을 누르면 지도 윈도우가 사라진다.
그래프 윈도우는 시간에 따른 사람, 장소, 문제들에 대한 정보들이 표시된다.
이를 사용하여 과거에서 부터 현재까지의 변화 추이를 볼 수 있다.
이는 공해, 토지 가치, 건강 정도, 교육도와 같은 정보를 이해하기에 훨씬 유리하다.
윈도우 메뉴를 통해서 그래프 윈도우를 열 수 있으며,
도구 박스에 있는 그래프 윈도우 버튼을 사용하여 열 수도 있다.
그래프 윈도우 버튼을 클릭한 후 드래깅하면 그래프 윈도우를 열 수 있다.
2분 37초 동안 각각의 그래프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본다.
그리고 1년에 100년까지 시간 스케일을 변경도 해 본다.
그래프 윈도우를 닫는다.
인구 윈도우는 여러분의 도시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알려 준다.
인구 증가율, 그들의 건강도와 교육 정도도 볼 수 있다.
인구 윈도우는 위에서 말한 기본적인 방법을 통해 열 수 있다.
도구 박스에 있는 인구 윈도우 버튼을 클릭한 후 드랙하여 도구 박스에서 멀리 떨어뜨려 놓는다.
윈도우에 포함되어 있는 3가지 버튼을 클릭하여 각각 어떻게 표시되는지 알아 본다.
인구 윈도우를 닫는다.
산업 윈도우는 여러분의 도시에 있는 산업중 각각의 산업에 대한 비율을 보여 준다.
국가적으로 가장 필요한 산업이 무엇인지도 표시하게 되며, 각각의 산업에 세금을 지정할 수 있다.
도구 박스에서 산업 윈도우 버튼을 클릭하고 드랙한다.
현재 화면을 본다. 세율 버튼을 클릭한다. 성장시키고자 하는 산업을 선택한다.
그리고 클릭과 드랙으로 막대를 왼쪽으로 움직여 세율을 낮춘다.
성장시키지 않고자 하는 산업을 선택한다.
그리고 클릭과 드랙으로 막대를 오른쪽으로 움직여 세율을 높인다.
요구 버튼을 클릭하고 국가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살펴 본다.
산업 윈도우를 클릭한다.
이웃 윈도우는 여러분의 도시를 중심으로 근처에 위치한 도시들을 보여 준다.
그리고 각각의 도시의 인구를 보여 준다. SIMNATION은 국가 전체의 인구를 보여 준다.
이제 여러분이 스스로 이웃 윈도우를 열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믿는다.
윈도우 메뉴를 열어 이웃 윈도우를 열 수 있다.(이웃 윈도우 버튼을 반드시 사용하고자 않는다면...)
잠시동안 윈도우를 살펴 본다. 그리고 윈도우를 닫는다.
예산 윈도우는 여러분의 도시의 재정을 관리하는 장소이다.
예산 윈도우는 이 설명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예산 윈도우(THE BUCK STARTS HERE)
도구 박스에서 예산 윈도우 버튼을 클릭한다.
예산 윈도우의 왼쪽에서 여러분은 모든 지출과 수입 항목을 볼 수 있다. 각각의 목록은 아래와 같다.
* 현재까지의 상황-파란색 숫자는 현재까지의 수입과 지출 내역을 표시한다.
* 예상 상황-빨간색 숫자로 연말까지 예상 수입과 지출 내역을 표시한다.
* 책-각각의 수입과 지출의 월별 자료를 볼 수 있다.
* 조언-얼마간의 조언을 받을 수 있다.
* 퍼센트-대부분의 수입과 지출에 사용된 %는 세금과 펀드로 거두는 비를 의미한다.
도움말을 사용한 후에 SHIFT 키를 누른 채로 도움을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면 약간의 도움말을 볼 수 있다.
가장 큰 수입원은 재산세(PROPERTY TAX)이다. 초기에 지정된 재산 세율은 7%이다.
여러분은 이 재산세율을 %표시 바로옆에 있는 위/아래 화살표키를 이용해서 0-20%까지 지정할 수 있다.
시민들은 낮은 세율을 좋아한다.
아래 화살표를 눌러서 5%까지 낮춘다.
사운드 효과를 사용하고 있다면, 시민들이 좋아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다시 위 화살표를 한번 눌러서 6%로 올린다.
다시 한번 사운드 효과음을 통해 대중들의 반응을 들을 수 있다. 채권 지불로 내려가 보자.
여기가 많은 사람들에게 흥미로운 장소가 될 수 있다.
여러분의 도시 재정을 관리하기 위해서 시민들에게 돈을 빌리는 채권을 팔게 된다.
이자율은 상황에 따라 다르고, 게임에 난이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채권에 대한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채권난의 책을 선택한다.
채권줄의 책 버튼을 클릭한다.
채권 지불 책에는 여러분의 매달 채권으로 인한 지출 상황이 기록된다.
여기에는 여러분의 채권으로 빌린 액수와 이자율 등이 기록된다.
파란 숫자는 현재까지의 금액이며, 빨간 숫자는 남은 동안의 계획된 금액을 보여 준다.
윈도우 아래의 버튼은 채권 발행에 관련된 작업을 하게 된다.
채권 보기(SHOW BOND) 버튼을 클릭한다.
팝업 박스가 나타나 여러분의 도시의 신용도와 채권에 대한 일반 상태와 이자율을 보여 준다.
팝업 박스를 클릭하면 사라지게 된다.
채권 발행(ISSUE BOND) 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화면에는 현재의 채권 이자율을 보여 주는 대화 박스가 나타난다.
그리고 채권을 발행하겠는지 묻게 된다. 예를 선택하면 채권을 발행한다.
채권 보기를 클릭하면 채권이 발행되었음을 알게 된다. 채권 보기 박스를 사라지게 한다.
나중에 돈이 생기면 이리로 와서 채권을 갚는다. 그러나 지금 당장은 아니다.
완료 버튼을 누르면 채권 지불 책 화면을 덮고 예산 윈도우 화면으로 돌아 가게 된다.
이제 채권 지불난의 아래를 보자. 경찰서의 재정 정보가 있다.
그 오른쪽에는 100이라고 적혀 있을 것이다.
오른쪽의 위/아래 화살표를 이용해서 지원 금액을 낮추거나 높일 수 있다.
경찰 예산을 아래화살표를 클릭하여 50까지 낮춘다.
경찰난의 책 버튼을 클릭한다. 책을 본 후에, 클릭하면 책을 덮게 된다.
조금 뒤에 이 경찰 예산 삭감이 어떤 효과를 가져 오는지 알아 보기로 하자.
경찰 책에는 아무런 버튼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다른 책을 펼쳐보자.
교통국 책 버튼을 클릭한다.
교통국의 책에는 교통에 관한 매달 지출 내역이 표시되는 것만이 아니다.
서로 다른 교통 수단에 지원되는 돈의 액수를 결정해야 한다.
첫번째 설명에서 우리는 다리를 건설해 보았다.
하지만 이 다리는 아무데도 연결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돈을 써야할 이유가 없다.
따라서 몇가지 교통 수단에 지원금을 삭감하기로 한다.
아래 화살표를 클릭하여 다리에 지원되는 돈을 0%까지 낮춘다.
지하철과 터널의 지원레벨도 0%로 낮춘다.
완료 버튼을 누르면 예산 윈도우로 돌아 오게 된다.
교통국의 %셋팅이 달라진 것을 볼 수 있다. 책에서 셋팅을 바꾸면 이 곳에 표시가 바뀌게 된다.
책을 한번 더 살펴 보기로 하자. 이번에는 도시의 조례에 관련된 책을 보자.(재산세 바로 아래에 있다.)
시 조례난의 책 버튼을 클릭한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 규칙 등이 담겨 있다.
여러분은 시장으로서 이러한 규칙을 재정하여 시행할 수 있다.
각각의 프로그램은 도시 생활의 질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대부분 비용이 들게 된다. 정책이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깊이 생각하기 바란다.
예산 윈도우로 다시 돌아 가서 앞에서 확인하지 못했던 것을 봐야 할 시간이다.
과연 경찰의 예산 삭감이 어떻게 영향을 미쳤을까?
완료 버튼을 눌러 조례 제저 프로그램을 빠져 나온다.
완료 버튼을 눌러 예산 윈도우를 빠져 나온다.
도구 박스에서 질문 버튼을 클릭한다.
경찰서를 클릭한다. 자! 처음에 경찰서에 대한 정보를 본 것과 지금 나타난 것을 비교해 보자.
경찰관의 숫자가 약 절반으로 줄어든 것을 볼 수 있다(도시의 크기에 따라서).
범죄는 일어 나지만 이를 막아 낼 수 있는 능력은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여러분은 경찰서나 소방서에 필요한 재정을 모두 대주지 않아도 상관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소방서에 대해서 알아 보자.
소방서에 대해서...(A HOT TIME IN THE OLD TOWN)
과거부터 현재까지 인간을 가장 슬프게 하는 경우가 바로 재난이 발생하였을 때이다
(물론 여러분이 학대를 즐기는 성격이라면 아니겠지만).
물론 재난은 일어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우수한 화재 예방 능력을 갖고 있다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은 줄어 든다.
그러나 때때로 잘 준비하고 있더라도, 재난은 닥치기 마련이다.
특히 여러분이 메뉴를 이리저리 방황하다가 화재 메뉴를 선택하였을 때에 일어나게 된다.
재난 메뉴를 연다. 화재(FIRE)를 선택한다.
화재를 선택하면 두가지 일이 발생하게 된다.
하나는 도시 어디에선가 화재가 일어 나게 되며, 비상 버튼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비상 도구는 여러분에게 재난이 일어난 장소로 빨리 경찰이나 소방관을 배치할 수 있게 된다.
도구 박스에서 비상 버튼을 클릭하여 누르고 있는다.
소방관 출동을 선택한다. 화재가 일어난 주위를 선택한다.
도구 박스에서 비상 버튼을 클릭하여 누르고 있는다.
경찰관 출동을 선택한다. 화재가 일어난 주위를 선택한다.
참고: 만일 소방관을 출동시키지 전이라면 화재는 옆으로 번지게 된다.
소방관을 바로 화재 위에 올려 놓을 수 없다. 그러나 불길이 번지고 있는 앞에 소방관을 배치할 수 있다.
화재가 나면 한 장소에 경찰서나 소방서 한곳당 한 경찰관과 한 소방관을 출동시킬 수 있다.
따라서 여러분이 3-4곳의 경찰서나 소방서를 갖고 있다면 쉽게 화재를 진압할 수 있다.
축하합니다. 졸업입니다(GRADUATION)
이제 여려분은 도시 계획과 운영에 대해 설명한 이 교육 과정을 수료하였다.
이제 여러분은 계획과 정책 결정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더욱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더 여러분의 능력을 발전시키려면 보충 설명을 참고하여 수도관 건설과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터널, 철도, 지하철, 버스 노선 등과 같은 교통 설비를 확충하는 데 노력할 수 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심시티 2000을 즐기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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