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공략] 심시티 2000 (SimCity 2000) 3. 지형 다루기

게임/PC|2020. 4. 17. 08:00

두번째 설명-지형 다루기(TUTORIAL 2-LANDSCAPE ENGINEERING)

 

다시 설명서의 두번째 부분까지 찾아 주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이제 여러분은 도시의 기본적인 건설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지형에 대한 설명을 시작하기로 할까요.

앞의 설명 부분에서 우리들은 지형 버튼을 사용해서 나무와 물을 추가하는 방법을 배웠다. 

또한 불도저 메뉴의 서브 메뉴가 여러가지 있다는 것도 알아 내었다. 

이제 강력한 지형 도구들을 이용해서 도시를 아름답게 바꿔보자. 

그러나 엉뚱하게 바꿔 버린다면, 도시의 중요한 것들을 잃게 되는 경우도 생길 것이다. 

 

첫번째 설명에서 여러분은 도시를 건설하는 것에 집중하여 배우게 되었을 것이다. 

여기서는 그와는 반대로 심시티 2000에 포함되어 있는 지형 수정 모드를 사용하여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지형을 바꿔 버리는 것을 익히게 된다. 

이 지형을 수정하는 작업은 돈이 들지 않는다. 

사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만 지형을 바꾸는 것이 허용되기 때문이다. 

도시가 건설될 지형을 원하는 대로 바꾸었다면 본격적으로 게임을 시작하여 건설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한번 건설을 시작하게 되면 다시 지형 수정 모드로 돌아 올 수 없다. 

이를 막은 특별한 이유는 없다. 다만 그것이 규칙일뿐이다. 

말이 너무 많았던 것 같으니, 우선 어떻게 할 것인지 실제로 보면서 진행하기로 하자.

 

모드 선택(IN THE MODE)

 

먼저 지형 수정 모드로 들어 가야 한다. 게임을 시작하지 않고 있다면, 우선 게임을 시작한다.

그럼 처음 그림과 같은 대화 박스를 볼 수 있다.

새로운 지도를 수정하기(EDIT NEW MAP)' 버튼을 클릭한다.

만일 게임을 이미 시작한 후라면, 또한 어느 정도 게임을 진행하던 중이라면

먼저 현재 진행중인 게임을 저장해 두기 바란다.

필요 없어 버려도 좋다고 한다면 그대로 아래의 순서를 따른다.

 

축소 버튼을 사용하여 최대로 축소 시킨다.

파일 메뉴를 나타나게 한다.

Make Coast(해안)

Make River()

Sliders

Generate New Landscape 

Raise Terrain 󰠐 Lower Terrain 

Stretch Terrain 󰠐 Level Terrain 

Raise Sea Level 󰠐 Lower Sea Level 

Place Water 󰠐 Place Stream 

Place Tree 󰠐 Place Forest 

Zoom Out 󰠐 Zoom In 

Rotate Counter-Clockwise 󰠐 Rotate Clackwise 

Center 󰠐 Help 

Leave Terrain Mode and Go to City Mode 

 

새로운 지도를 수정하기(EDIT NEW MAP)' 버튼을 클릭한다.

 

첫번째 설명의 이전의 도시 윈도우와 비슷하지만 거기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이는 지금 사용중인 모드는 지형 수정 모드라는 것이다. 

도시의 도구 박스는 사라지고 대신 지형 도구 박스가 놓여 있다. 

도구 박스 아래쪽에 위치한 6개의 버튼은 이미 앞의 설명에서 배운

확대, 촉소, 회전, 중앙, 도움말 버튼으로 도시 건설 도구 박스에서의 기능과 동일하다. 

따라서 다시 한번 설명하는 피곤한 일은 그냥 넘어 가도록 하자. 한가지 충고는 도움말 버튼이다. 

도움말 버튼은 사용한 후, SHIFT 키를 사용하여 버튼을 클릭하면

버튼의 용도에 대한 약간의 도움말을 볼 수 있다.

 

여러분의 선택(MY GENERATION)

 

지형 도구 박스의 가장 윗부분에는 여러분이 원하는 형태의 지형을 보다 간편하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몇가지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놓여 있다. 여러분이 원하는 지형의 기본적이 내용을 지정하게 되면, 

별도의 작업 없이도 만족할 만한 지형을 자동으로 생성해 내게 된다. 

지형의 생성이 끝나면 이제 본격적으로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지형을 수정할 수 있다. 

 

해안(COAST) 버튼은 여러분의 지형이 바다에 접하고 있는지를 선택하도록 한다. 

(RIVER) 버튼은 여러분의 지형에 강이 지나는지를 선택하도록 한다. 

해안과 강 버튼 아래에 설치된 3개의 막대 표시는

생성하는 도시에 얼마나 많은 산, , 나무가 있는지 선택하도록 한다. 

이 막대는 %로 지형에서 각 요소들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한다. 

막대를 클릭한 후 드랙을 하면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셋팅을 할 수 있다. 

막대가 높으면 더 많은 산과 물, 나무가 덮이게 될 것이다. 

해안과 강 버튼, 3가지 비율을 조정하였으면 그 아래의 생성(MAKE)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자동으로 여러분이 선택한 내용에 맞는 지형이 생성된다. 

이 지형 생성을 시험하기 위해서 그림과 같은 비율로 지정한 후 지형을 생성해 보자.

 

버튼과 막대를 1번과 같이 셋팅한다.

생성 버튼을 누른다.

지형을 살펴 본다.

다음 2가지 경우도 반복해서 실험해 본다.

 

두 버튼과 3가지 막대를 사용하여 여러분은 거의 무제한의 지형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여러분이 원하는 지형을 만들어 낼 때까지 생성을 반복한다. 그러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땅을 움직여 보자(DID THE EARTH MOVE FOR YOU TOO?)

 

위에서 3번의 예를 실행한다면, 아래 그림과 비슷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이 설명서를 읽어 가다 보면 가까이 보는 확대 화면이나 각도를 바꾸어 다른 각도에서 볼 수도 있다.

이때 여러분 것의 지형의 모습과 물론 다르게 보일 수 있으며, 

다르게 보이는 것이 당연한 것임을 알아야 한다. 이 점에 의문을 갖지 않도록 한다.

 

지형을 살펴서 넓고 편평해서 재미없는 지형을 선택한다.

이제 이곳에 지형 상승 도구를 이용해서 땅을 한번 끌어 올려 보자.

 

지형 상승 버튼을 클릭한다.

클릭과 드랙을 이용해서 거대한 산을 만든다.

 

산을 깎아 내기(MAKING MOLEHILLS OUT OF MOUNTAINS)

 

이제 어느 정도 높은 산을 만들어 내었다. 아마 넓은 평원을 내려다 보는 웅장한 모습일 것이다.

그럼 이제 지형을 낮추는 도구를 이용해 보도록 하자.

 

지형 낮추기 버튼을 클릭한다.

산의 크기를 줄이다. 그러나 너무 작게 만들지 말자.

 

평탄화 작업(ON THE LEVEL)

 

때때로 여러분은 산을 사용하기 편하게 만들기 위해서 평평하게 정지 작업을 해야 한다.

이를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평지 작업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참고: 여러분이 지형을 낮추는 도구를 사용하여 산을 엄청나게 깎아 버렸다면

다시 산을 높이 만든 후에 이 평탄화 작업을 하도록 한다.

 

평지 작업 도구를 클릭한다.

클릭한 후 누르고 있으면 주위의 어느 장소와 일절하게 평지를 만든다.

그러나 정상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커서를 정상으로 부터 드랙하면 깎아 내게 된다.

 

여러분은 아마 평지화 작업을 통해서 여러 분이 낮추고자 하는 고도의 지형과 평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산에 어느 정도의 이용가능한 땅을 만들었다. 

이를 이용해서 여러분은 여러 다양한 지형 변형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때때로 삼각형의 회색 표시 지역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산이 무너지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해서 시멘트로 보강해 놓은 모습이다. 

여러분이 데리고 있는 건설 작업자들은 그들의 분야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전문가들이다.

 

조금 더 늘리기(A BIT OF A STRETCH)

 

지형 늘리기 도구는 여러분에게 땅의 일부분을 산처럼 끌어 올리거나 바닥가지 닿도록 내릴 수 있다.

 

땅의 비어 있는 곳에 커서를 놓는다.

지형 늘리기 도구를 클릭한다.

클릭한 후 버튼을 누르고 위로 드랙을 하면 피라미드처럼 생긴 산이 만들어 진다. 마우스 버튼을 놓는다.

산 정상에서 클릭한 후 드랙을 하여 아래로 내리면 산정상을 편평하게 만들 수 있다.

클릭한 후 버튼을 누른 채 드랙을 하여 아래로 내리면 산을 파서 계곡을 만들 수 있다.

 

물다루기(WATER YOU THINKING ABOUT?)

 

이제까지 우리는 먼지가 폴폴 날리는 작업만을 해왔다. 이제는 축축한 일을 해 보기로 하자. 

지형 도구 박스에는 몇가지의 물과 관련된 도구가 마련되어 있다. 

하나는 도시 건설 도구 박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지형 위에 물을 놓는 기능만을 하지만, 

다른 도구들은 더욱 강력한 기능을 하게 된다. 못 믿겠다면 같이 한번 알아 보기로 하자.

 

지형에 놓은 작은 언덕을 찾아 보자.

(WATER) 버튼을 클릭한다.

클릭과 드랙으로 언덕 아래의 평평한 지역에 물을 만든다.

 

개울(STREAM) 버튼을 클릭한다.

언덕 꼭대기에서 클릭을 하면 물이 흘러 내려 호수로 내려 간다.

몇번 더 클릭을 하면 폭포의 모양을 만들 수 있다.

 

버튼중에는 해면 고도를 높이거나 낮추는 버튼도 있다.

축소 버튼을 사용해서 멀리 지형을 바라 본다.

해면 고도를 한번 올린다.

해면 고도를 두번 내린다.

해면 고도를 다시 한번 올린다.

 

이 버튼을 산을 여러 섬으로 이루어진 모습으로 만들게 된다.

그리고 축축한 초원 지대를 사막으로 만들기도 하고, 늪지로 만들어 버리기도 한다.

 

숲속에서(OUT IN THE WOODS)

 

심시티 2000은 여러분에게 지형 위에 나무와 숲을 만들 수 있게 한다.

이를 위에서는 나무와 숲 버튼을 사용한다.

나무가 없는 헐벗을 장소를 찾는다.

 

나무(TREE) 버튼을 클릭한다.

클릭과 드랙으로 주위의 나무를 심을 지역을 마구 움직인다.

(FOREST) 버튼을 클릭한다.

클릭과 드랙으로 나무를 심을 자리를 옮겨 다니면 더 많은 나무를 한번에 심을 수 있다.

 

도시 건설 모드를 시작하기(CITY A LA MODE)

 

여러분은 이제 지형 수정 모드까지 완전히 마스터 하였다.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언제든지 지형을 새롭게 바꿀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지형 수정에 더 많은 훈련과 연습을 한다면

여러가지 형태의 지형을 새롭게 창조해 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언제든지 도시를 운영하고자 한다면, 

지형 도구 박스의 가장 아래에 있는 완료(DONE) 버튼을 누른다. 

도시 모드로 가게 되면, 

이제는 지형 수정 도구 박스 대신에 처음 배웠던 도구들이 다시 화면에 나타나게 된다.

완료(DONE) 버튼을 누르면 도시를 건설할 수 있다.

 

지형을 올리거나, 내리거나, 평탄화 작업을 하는 기능은 불도저의 서브 메뉴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일단 도시를 건설하기 시작하면, 이 작업에는 돈이 들게 된다. 

세번째 설명으로 가고 싶은 생각이 들면 가까이 있으니 찾아보기 바란다. 

세번째 설명에는 도시를 건설 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정보들을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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