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C][공략] 대패수이야기 (大貝獣物語 Daikaijuu Monogatari) 1. 기본 조작 등

대패수이야기 (大貝獣物語 Daikaijuu Monogatari)

 

제작년도 : 1994

제작사 : HUDSON SOFT

 

88년 패미컴에서 발매되었던 판타지풍 롤플레잉 게임 '패수 이야기'의 속편이 드디어

슈퍼컴보이로 등장했다. 셀도라도에 다시 불어 닥친 위기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활약하는

패수들의 모험을 그린 허드슨의 야심작 RPG '대패수 이야기'를 여기에 분석한다.


등장 캐릭터

 

주인공

옛날 땅 속 깊이 봉인한 대마왕 파트바쟈의 부활을 저지하기 위해 셸도라도의 산 증인인

패수선인이 소환한 전설의 불의조개 용자. 검을 쓰는 직접 공격만이 아니라

화염 계열의 공격 마법과 회복마 법도 쓸 수 있는 만능 캐릭터이다.

 

* 조력자에 관해 - 불의 조개 용자로 소환된 플레이어의 모험을 도와주는 조력자에는

A, B, C의 세 가지 타입이 있다.

 

A타입 조력자

주인공과 함께 모험을 하고, 적과 싸워주는 것이 A조력자이다. 각각 특기로 하는 분야가

다르므로 파티를 꾸밀 때는 밸런스에 신경을 쓰자. 파티 편성은 '용자의 관'에서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이들은 거의 각자의 사이드 스토리를 갖고 있다.

 

바부(バブ)

패수섬에 살고 있는 패수라는 종족의 한사람. 책임감과 용기가 있어 패수 삼인조의 리더격인

존재이다. 패수선인의 명을 받아 조개들을 찾아 여행을 하고 있었다.

밸런스가 잡혀 있고, 적 전체를 공격하는 부메랑과 균 계열의 마법을 쓴다.

 

쿠피쿠피(クピクピ)

바부와 같은 패수족의 한사람으로 약간 겁이 많다. 패수선인의 명을 받아 용기를 내어

여행을 떠났지만 행방불명이 되어버렸다. 각 스테이터스는 낮지만 회복마법을 잘 쓰고,

마법 저항력이 높아 절대로 스테이터스 이상이 되지 않는다.

 

포용(ポヨン)

패수 삼인조의 한사람. 언제나 느긋한 성격에다가 뭐든지 먹는 먹보이다.

공격력, 방어력은 높지만 마법공격 전반에 대해 약하고, 움직임이 느리다.

적의 특수공격을 받고 나서 한 번 전투불능이 되면 그 공격을 익혀 쓸 수 있게 된다.

 

키라라(キララ)

북쪽 나라 콜드번의 공주로 모험을 좋아하고 제멋대로인 17세의 소녀이다.

통상 공격도 그런대로 세고, 물 계열의 공격 마법과 회복 마법도 쓴다.

방어력이 좀 낮고 화염계의 마법에 약하다

 

린다(リンダ)

교회에서 나서 자란 천사같은 마음씨를 가진 18세의 소녀. 주로 공격보조계와 회복계 마법을 쓴다.

다른 캐릭터에 비해 각 스테이터스가 낮지만 특기인 '천사의 노래(てんしのうた)'

언데드 계열의 적에게 절대적인 위력을 가진다.

 

토키아(トキア)

밝고 건강한, 약간 조숙한 10세의 여자아이이다. 천후 마도사 디마에게 천후 마법의 계승자로서

길러졌다. '미스티 클라우드(ミスティクラウド)'등의 강력한 천후 마법을 쓰고,

적으로부터 마법공격을 잘 받지 않는다.

 

마기(マギ-)

술과 여자와 도박이 세 끼 밥보다 좋다는 101세라고는 믿겨지지 않는 원기왕성한(?) 대마도사.

어느날 여자의 엉덩이를 만지다가 머리를 맞아서 마법의 주문을 몽땅 잊어버린 것 같다.

나이가 나이니 만큼 공격력, 방어력은 떨어진다.

 

킬러(キラ-)

사람들을 공포에 떨게 했던 '도그러 암살대'의 대원이었지만 지금은 자신의 과거를 저주하고

악을 증오하게 되었다. 이도류 공격이 특기이고, 각 스테이터스의 밸런스가 잡혀있다.

빛 계열의 마법과 보조 마법에 약하다.

 

가로우(ガロウ)

늑대족의 마지막 전사로 특기는 격투기. 자신의 일족을 절멸시킨 적을 찾아 셸도라도를

여행하고 있었다. 전 캐릭터중 공격력과 HP에서 최고를 자랑하지만 방어력은 낮고 마법에 약하다

 

버드(-)

감옥섬이라고 불려지는 버들러 섬의 경비대장으로 정의감이 강하고 성실하여 부하들로부터의

신뢰도 두텁다. 기본적으로 전사 타입으로 민첩성도 뛰어나다. 바람 계열의 마법을 쓸 수 있고,

바람 계열, 땅 계열, 보조 계열의 마법에 강하다.

 

자르돈(ザルドン)

몸이 암석으로 되어 있는 헥스 족의 족장이다. 책임감이 강하고,

외견에 어울리지 않게 상냥한 마음씨를 지녔다.

방어력과 HP가 높고 땅 계열의 마법에 강하지만 움직임이 느리고 보조 계열의 마법에 약하다.

 

포트(ポット)

100년간 항아리 속에 갇혀 살아온 수수께끼의 인물. 샌드사이드의 용자의 관의 항아리 속에서

찾을 수 있다. 소환마법을 쓰며 파트바쟈를 소환수로 만들겠다는 꿈을 갖고 있다.

 

B타입 조력자

곤란할 때 부르면 나타나 자신의 특기를 써서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B조력자.

메뉴의 '조력자(すけっと)'커맨드를 써서 불러낸다.

 

(クイック)

샌드사이드의 우물에 빠져 도움을 기다리고 있다. 그의 능력은 주인공 일행이 오르내릴 수 없는

높은 곳을 로프를 이용해 가게 해 주는 것이다. , 로프를 걸칠 수 있는 곳이 없으면 부를 수 없다.

 

드론(ドロン)

유적의 신전의 숨겨진 방에 있는 관을 열면 조력자가 되어주는 유령.

그의 능력은 던전의 탐색으로 벽으로 막혀 있는 곳까지 갈 수 있다.

 

피기(ピッギ-)

폭포의 동굴에서 도그러의 부하로부터 구해내면 조력자가 된다.

던전 등의 바위로 길이 막힌 곳에서 부르면 길을 뚫어준다.

 

파타파타(パタパタ)

폭포의 동굴에서 바위에 깔려 있는 것을 피기의 도움을 받아 구해주면 조력자가 된다.

파타파타의 능력은 필드를 정찰하는 것으로, 필드가 다층구조로 되어있는 이 게임에서는

상당히 도움이 된다.

 

통가리(トンガリ)

폭포의 동굴에서 북쪽으로 가면 있는 작은 동굴에 살고 있다. 그는 록을 무척 좋아해

괴수록을 연주하여 몬스터들을 부르는 능력이 있다. 경험치를 모으고 싶을 때 편리하다.

 

지사(-)

라밀의 어떤 집 안에 있는, 언제나 썰렁한 개그만 해대는 패수노인.

그의 개그는 모험에도 별로 도움이 안 된다.

 

(-)

갑자기 밀어닥친 대 해일에 휩쓸려 라밀에 표착한 모구르족의 소년.

푸는 일순간에 파티를 마지막으로 들렀던 마을로 데려다 주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ミャン)

산드라 부근의 이상한 것을 파는 가게의 주인이 잡고 있는 것을

10000펄을 주고 사면 조력자가 된다.

그녀는 몸이 매우 작은 요정이므로 아무도 들어가지 못할 것 같은 작은 구멍을 조사할 수 있다.

 

겐지(ゲンジ)

낚시라면 세계제일이라고 할 수 있는 마나리에 살고 있는 어부.

그의 배가 완성될 때까지는 조력자가 되지 않는다.

바다나 호수에서 불러내면 여러가지 아이템을 낚아 준다.

 

포치(ポチ)

도라도 시티 지하 잠수함 도크 안에 있는 로봇 개. 대발명가인 디프 박사의 제자인

피푸 군이 만든 발명품으로서 마을 안에 있는 숨겨진 아이템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멜로디(メロディ)

대해일로 패수섬에서 떠내려가 버린 패수.

그녀의 위치는 '이상한 것을 파는 가게'에서 살 수 있는 '수수께끼의지도(ふしぎなちず)'에서

나타나니 그곳에서 겐지를 불러 그녀를 건져내자.

그녀의 능력은 잠깐 동안 적이 출현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헤케메케(ヘケメケ)

샌드사이드에서 행해지는 스탬프 랠리의 스탬프 카드를 27장 모두 모으면

경품으로 받을 수 있는 패수. 그의 능력은 필드 상의 어디에서나 아이템을 팔아주는 것이다.

 

C타입 조력자

C조력자는 정해진 장소에 있는 것이 특징. 그들의 힘이 필요하게 되었을 경우에는

이쪽에서 만나러 가야 한다. 일반적으로 아이템을 합성하거나 만들어내는 능력을 가진다.

 

알로에스

바다에 빠진 주인공을 구해준 것이 치클리 마을의 알로에스이다.

그녀는 명약사로 두개의 약 계열의 아이템을 조합하여 여러가지 약을 만들어준다.

 

우로 (ウロ)

온 셀도라도를 돌아다니는 유목민이기 때문에 어디에 나타날 지 알 수 없다.

그렇지만 던전 근처에서 텐트를 치고 있을 때가 많고 주인공들을 공짜로 하룻밤 재워준다.

 

라반

100년 전 불의 조개 용자에게 '사랑의 검'을 만들어준 대장장이의 손자로 마나리에 살고 있다.

특수한 재료로 검을 만들거나 주인공이 이벤트를 진행해 감에 따라 '사랑의 검'을 단련하여

더 강하게 해준다.

 

디프

도라도 시티 지하의 잠수함 도크에서 만날 수 있는 대발명가.

2개의 광물계 아이템을 가지고 전투에 도움 되는 아이템을 만들어준다.

 

피푸

디프 박사의 제자로서 디프 박사가 만든 잠수함의 시운전을 나갔다가 적에게 잡혀버렸다.

그를 구해야 포치를 조력자로 할 수 있다.


기본 시스템

 

버튼의 조작

A - 커맨드를 결정한다.

B - 커맨드를 취소하기도 하고, 마을이나 던전에서 빨리 이동할 때 쓴다.

X - 커맨드 윈도우를 불러낸다.

Y - 시스템 윈도우를 불러낸다. 시스템 윈도우에서는 메시지 속도, 윈도우의 색깔 같은 것을

설정한다. 그리고 L, R, 셀렉트, 스타트버튼에 플레이어가 원하는 기능을 설정할 수도 있다.

 

기본 커맨드

아이템(アイテム) - 아이템을 쓰거나 관리하는 데 쓰는 커맨드이다.

서브 커맨드로 쓰다(つかう), 자리바꿈(いれかえ), 정돈하다(せいとん), 버리다(すてる)가 있다.

마법(まほう) - 전투시가 아니라도 쓸 수 있는 회복마법이나 이동마법 등을 쓴다.

장비(そうび) - 파티 캐릭터의 무기, 방어구를 장비시킬 때 쓴다.

장비하다(つける), 자동장비(-), 벗다(はずす), (おわり)의 서브커맨드가 있다.

스테이터스(つよさ) - 파티 캐릭터의 현재 스테이터스를 볼 수 있다.

조력자(すけっと) - B조력자를 필요한 곳에서 불러낼 때 쓴다.

대열(ならび) - 파티 캐릭터의 위치를 바꾼다.

앞에 있을 수록 공격을 받기 쉬우니 앞 캐릭터는 방어력이 높은 사람으로 하자.

작전(さくせん) - 전투시에 작전 커맨드로 실행할 작전들을 편집한다.

L, R버튼으로 작전을 선택하여 편집하고, 서브 커맨드로 세우다(たてる),

한사람만 바꾸기(ひとりがえ), 이름 바꾸기(なまえがえ),지우다(けす), 끝내다(やめる)가 있다.

세이브(-) - 필드나 세이브존에서 게임의 진행 상황을 저장한다.

 

전투 시스템

 

디오라마틱 배틀

대패수 이야기의 전투 시스템은 화면을 가리는 우리편이나 적의 상태등을 나타내는 윈도우들을

될 수 있는 대로 배제하여 전 화면에 파티와 적의 모습을 나타내는 디오라마틱 배틀 시스템이다.

마법이나 필살기의 효과가 볼 만하다.

 

전투시의 커맨드

(전투) - 을 선택하면 한사람 함사람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고 다음과 같은 서브커맨드가 나타난다.

(공격) - 가지고 있는 무기로 직접 공격한다.

(마법) - 공격마법이나 회복마법을 쓴다.

(도구) - 아이템을 쓴다.

(특기) - 각자가 가지고 있는 특기를 쓴다.

(패룡) - 패룡들을 만나고 나면 이 커맨드가 생겨나는데

마법을 쓸 수 있는 캐릭터만 이 커맨드로 패룡을 소환할 수 있다.

(방어) - 적에게서 받는 대미지를 줄인다.

(도망) - 전투에서 도망을 친다.

(작전) - 메뉴 화면에서 설정한 작전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작전 시스템

대패수 이야기의 작전시스템은 다른 RPG들과는 달리 공격방법이나 마법의 종류까지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고, 특히 중요한 것은 캐릭터들이 한 턴 동안만 작전대로 행동한다는 것이다.

전황에 맞추어 적절한 작전을 쓸 수 있다. 작전은 커맨드 메뉴에서 설정하여 4개까지 보존할 수 있다.

 

B.T.S.(배틀 토크 시스템)

전투중 동료에게 '공격'을 하면 캐릭터끼리 이야기를 할 수가 있다.

의미 없는 듯이 보이지만 사실은 경우에 따라 스테이터스 회복이나 공격력 상승 등의 효과가 있다.

 

A() B()에게 대화시도

효과

자르돈  토키아

MP 10% 회복

버드  린다

MP 10% 회복

린다  바부

MP 10% 회복

린다  쿠피쿠피

MP 10% 회복

토키아  마기

MP 10% 회복

가로우  키라라

MP 10% 회복

킬러  린다

MP 10% 회복

킬러  토키아

MP 10% 회복

킬러  바부

MP 10% 회복

킬러  쿠피쿠피

MP 10% 회복

자르돈  마기

방어력 50% 상승

가로우  쿠피쿠피

방어력 50% 상승

쿠피쿠피  린다

방어력 50% 상승

버드  토키아

공격력 25% 상승

버드  바부

공격력 25% 상승

키라라  포트

민첩성 50%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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