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쓰기의 모든 것 4 : 대화

시나리오/스토리|2019. 10. 20. 09:30

책소개
2012년 시리즈 완간 이후

 '가장 실질적인 소설 작법서',

 '창작의 기본기를 명쾌하게 배울 수 있는 최고의 가이드북'으로 수많은 독자의 사랑을 받아온 

<소설쓰기의 모든 것>(전5권) 개정판을 펴낸다. 

초판의 문장을 새로이 다듬고 일부 오류를 수정하면서 새로운 장정과 디자인으로 다시 선보인다.

'소설쓰기의 모든 것' 시리즈는 아마존 스테디셀러로 

지난 십여 년간 영미권 작가 지망생들에게 최고의 작법 가이드북으로 꼽히고 있다. 

국내에서도 초판 출간 직후 작가 지망생들은 물론 글쓰기 교사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으며, 

여러 글쓰기 모임과 소설창작 수업의 교재로 활용되어왔다.

소설창작의 A부터 Z까지 기초를 탄탄하게 다질 수 있다는 점에서 

초보 작가를 위한 가장 알찬 추천도서로 입소문을 탔다. 

각 권마다 플롯, 묘사, 인물과 시점, 대화, 고쳐쓰기 등 

한 가지 주제를 깊이 파고들고 있다는 점에서 유익하다는 리뷰가 많았다. 

무엇보다 이론 설명에 그치지 않고 실전 연습을 풍부하게 수록해 

기존의 어떤 작법서보다도 가장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는 평을 받았다.

이번 개정판은 이러한 독자들의 지속적인 호응에 힘입어 편집과 구성, 디자인을 가다듬었다.

1장 대화의 목적: 내면의 목소리
목적 1: 인물의 성격과 동기를 드러낸다 | 목적 2: 소설의 분위기를 만든다 | 목적 3: 갈등을 심화한다 | 

목적 4: 긴박감과 긴장감을 일으킨다 | 목적 5: 장면의 속도를 높인다 | 목적 6: 배경과 뒷이야기를 알린다 | 

목적 7: 주제를 전달한다

2장 대화 쓰기가 두려운 이유: 인물이 말이 없다면
나는 무엇을 두려워하는 걸까?

3장 다양한 대화: 소설에 따라 어울리는 분위기 찾기
환상적인 대화: 감정이 깃든 | 중의적인 대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 설명적인 대화: 늘어지지 않도록 | 

미심쩍은 대화: 위험의 징조가 보이는 | 숨 막히는 대화: 긴장감이 핵심 | 도전적인 대화: 자극과 충격을 주는 | 

무검열 대화: 떠오르는 대로

4장 대화의 기능: 반드시 이야기를 전개할 것
기능 1: 플롯을 전개한다 | 기능 2: 새로운 정보를 밝힌다 | 기능 3: 새로운 장애물을 드러낸다 | 

기능 4: 긴장감을 고조한다 | 기능 5: 주제를 심화한다 | 기능 6: 인물의 변화를 보여준다 | 

기능 7: 목표를 드러낸다 | 기능 8: 인물의 사회적 배경을 만든다

5장 대화, 서술, 행동: 소설 구성의 3요소
대화, 서술, 행동을 왜 엮어야 할까? | 행동에 대화 엮는 법 | 대화에 서술을 엮는 법 | 

대화, 서술, 행동 한꺼번에 엮는 법 | 엮지 말고 하나로만 써야 할 때가 있다 | 대화, 서술, 행동의 리듬 찾기

6장 대화와 말투: 인물의 동기를 전하는
에니어그램의 아홉 가지 성격 유형으로 보는 인물의 대화법 |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소설 쓰기

7장 대화와 배경: 장소를 드러내는 대화 쓰기
배경 파악 전에 인물 파악이 먼저 | 초반에 배경을 설정하자 | 세부 사항은 너무 많아도 금물 | 

배경의 세부 사항을 십분 활용하는 법 | 대화로 배경 묘사하는 법 | 개성 있는 말투로 배경을 알릴 수 없을까? | 

다양한 장르, 다양한 배경 | 배경 서술을 대화에 엮는 법 | 배경을 합치는 방법

8장 대화의 속도: 빠르게 갈까, 느리게 갈까?
이야기 속도는 어떻게 조절할까? | 대화로 이야기에 가속도 올리는 법 | 

속도 높이기: 감정이 있어야 전개가 빠르다 | 속도 늦추기: 말이 느린 인물과 합리적 대화 | 

장면과 이야기를 통제하기 위해 | 대화 속도가 적당한지 어떻게 알까?

9장 대화와 갈등: 긴박감과 긴장감 조이기
갈등 없는 이야기, 대화 없는 갈등은 없다 | 긴박감으로 시작하는 대화 장면 | 긴박감에도 정도가 있다 | 

갈등은 긴박감 넘치는 대화의 핵심 | 긴박감을 높이는 몇 가지 방법

10장 대화와 감정: 분위기로 가득한 장면
감정으로 분위기 설정하는 방법 | 사랑: 인물은 두려움도 함께 느낀다 | 

분노: 저마다 표현 방법이 다르다 | 두려움: 긴박감이 사방에 넘친다 | 

기쁨: 감정의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 | 슬픔: 신파로 빠지지 않도록 | 

평온: 장면에 드러나는 또 다른 감정 | 연민: 극적인 효과와는 거리가 먼 감정

11장 대화와 개성: 현실감 있는 말투
말을 더듬는 인물 | 말이 빠르고 많은 인물 | 말이 느린 인물 | 아기처럼 말하는 인물 | 

낮은 목소리를 내는 인물 | 신중하게 말하는 인물 | 고수처럼 말하는 인물 | 

툭하면 사죄하는 인물 | 방어하는 인물 | 산만하게 말하는 인물 | 특정 부류의 말투를 쓰는 인물 | 

큰 소리로 말하는 인물 | 거칠게 말하는 인물

12장 대화와 내용: 흔히 저지르는 실수
이름을 자꾸 불러야 할까? | 형용사, 부사, 지문을 남발하지 말자 | 리듬이 끊긴 대화 | 

대화가 언제나 최선일까? | 연설은 지루하다 | 하품이 나오는 지루한 대화 | 

대화에서 문법은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 | 반복은 군더더기일 뿐

13장 대화 정리: 구두점과 지문 그리고……
리듬을 만드는 구두점 찍기 | 문단에 대화 끼워 넣는 법 | ‘말했다’라는 지문 대신에 행동을 | 

부적절한 지문이란? | 지문의 위치는 중요하다 | 전화로 주고받는 대화 쓰는 법 | 

유머가 넘치는 대화 | 침묵의 중요성

14장 대화 쓰기 지침: 해도 되는 것과 하면 안 되는 것
대화를 쓸 때 해서는 안 되는 것 | 대화를 쓸 때 해야 하는 것

15장 대화와 교감: 변화를 일으키는 대화
독자에게 즐거움을 주자 | 독자에게 새로운 것을 알려주자 | 독자를 놀라게 하자 | 독자를 인정하자 | 

독자에게 어떤 감정을 불러일으키자 | 독자에게 도전하자 | 독자를 독려하자

부록: ‘대화’ 핵심 점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