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디아블로2][육성] 방어의 개념

분석/디아블로 2 [육성]|2020. 6. 13. 04:00

1. 방어의 개념

디아블로에서는 방어가 높다고 해서 자신에게 오는 데미지가 줄어든다거나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방어가 높아질수록 상대방이 자신에게 공격 할 때 miss 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즉 회피율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2. 공식

명중률과 회피율을 구할 수 있는 공식입니다.

 

{AR / (AR + dDR)} x 2 x {alvl / (alvl + dlvl)} x 100%

AR = 공격등급( 어레 ) / dDR = 방어( 디펜스 ) / alvl = 공격자 레벨 / dlvl = 방어자레벨

수치를 넣어서 이 공식대로 계산을 하면 공격 명줄률이 나옵니다.

 

100에서 이 명중률을 빼면 회피율이 나오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공격자의 레벨이 90 어레가 10000이라고 하고..

방어자의 레벨이 90 디펜스가 15000이라 했을 때 명중률과 회피율을 구해보겠습니다.

이 수치들을 대입하면..

{10000 / (10000 + 15000)} x 2 x {90 / (90 + 90)} x 100%

 

계산하면

명중률 = 40%

회피율 = 100% - 40% = 60% 입니다.

 

이 이후에 방패를 착용했을 경우 블럭율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회피율이 50%라 하고 블럭율이 50%라고 하겠습니다.

회피율이 50%인만큼 두 번 공격 시에 한 번 공격이 명중합니다.

이 명중하는 공격을 다시 블럭율로 인해 두번 중 한번은 막히고 한 번은 실질적인 데미지를 줍니다.

그러므로 이 경우에 실질적으로 데미지를 줄 확률은 1/2 x 1/2 = 1/4 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3. 기타

디펜스 수치 = Dex / 4 (소숫점은 버림)

어레 수치 = (DEX x 4) - 28

블럭율 = 방패의 수치상 블로킹 x [(덱스 - 15)) / (레벨 x 2)] 

 

블럭율과 디펜스를 같이 생각해보면..

변수는 걷기모드 상태인가 달리기모드 상태인가 입니다.

 

1. 걷기모드 시 = [풀블럭] + [디펜스 적용]

2. 달리기모드 시 = [블럭률 1/3] + [디펜스 = 0]

 

-  걷기 모드 -

1. 가만히 있는 경우 (달리기 모드인가 걷기 모드인가 에는 상관없음)

2. 걷기 모드로 걷는 경우

3. 걷기 모드로 훨윈드를 사용하는 경우

 

- 달리기모드 -

1. 달리기 모드로 움직이는 경우

2. 걷기 모드이지만 차지, 리프, 리프어택, 텔포 등의 기술을 사용하는 경우

3. 달리기 모드에서 훨윈드를 사용하는 경우

 

* 어쎄신의 웨폰 블럭은 멈춰있을 경우를 제외하고는 0입니다.

* 아마존의 패시브는 어떤 모드이던 간에 상관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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