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해 게임이론

책소개
'에이케이 트리비아북 AK Trivia Book' 22권. 죄수의 딜레마, 도덕적 해이, 리스크 분담, 치킨 게임, 제로섬 게임 등의 다양한 사례 분석과 친절한 그림 해설을 통해 누구라도 쉽게 직관적으로 게임이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게임이론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풀 수 있는 쉬운 문제들을 많이 준비하여, 실용적인 활용을 위한 실생활 적용능력까지 익힐 수 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왜 지금 「게임이론」이 주목받고 있는가?
게임이론 붐이 도래했다?
게임이론이란 무엇인가
학문 분야에서 게임이론의 활약
왜, 지금, 게임이론인가?①
―이론적으로 사회 현상이나 경제 현상을 설명한다
왜, 지금, 게임이론인가?②
―적은 원리로 많은 문제를 풀 수 있다
왜, 지금, 게임이론인가?③
―합리주의ㆍ개인주의를 배운다
왜, 지금, 게임이론인가?④
―국제화 사회ㆍ이문화 교류를 설명하는 수단
왜, 지금, 게임이론인가?⑤
―상대가 취할 행동을 생각하는 전략적 사고
왜, 지금, 게임이론인가?⑥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차이

제2장 게임이론의 기본―동시 게임과 순차 게임
동시 게임인가, 순차 게임인가
동시 게임을 구성하는 3요소
동시 게임의 예① 주간A vs 주간B PART1―특집 기사 경쟁
보수 행렬을 써서 분석하자
절대 우위인 전략 「지배 전략」을 찾자
게임의 결과=게임의 해(解)
동시 게임의 예②―산페이와 루이스
어느 한쪽에만 지배 전략이 있을 때에는?
누구 입장에서 게임을 생각할까
동시 게임의 예③―주간A vs 주간B PART2
내쉬 균형이란?
분석한 끝에 도달한 결과
게임의 해는 내쉬 균형으로 정해져 있다!
순차 게임의 예①―주간A vs 주간B PART3
순차 게임은 「게임 나무」로 생각한다
순차 게임도 동시 게임도 사고법은 똑같다
「예측」으로 생각하자
순차 게임에서의 게임의 해
「예측」을 얻는 역진 귀납법
순차 게임의 전략과 내쉬 균형

제3장 기본으로 이해하는 게임이론의 키워드
기본적인 게임이론으로 풀 수 있는 키워드
빌딩 투자 경쟁
게임을 바꾸자!
공약―자신을 구속함으로써 유리해진다?!
선발자가 유리할까, 후발자가 유리할까?
인센티브란 무엇인가?
인센티브와 계약의 문제 사례
인센티브 계약―성과급과 고정급
교섭력을 생각하다
교섭의 요인①:선택지ㆍ결렬점ㆍ이익
최후 통첩권을 차지한다―아슬아슬한 순간에 양보를 이끌어내는 방법
사회적 총 잉여와 잉여의 분배
시장 원리와 잉여의 재분배
경매
경쟁
경쟁 입찰―열위 전략의 반복 삭제
경쟁 입찰 게임의 해
인터넷 경매와 자동 입찰 방식
제2가격 입찰제
죄수의 딜레마―두 국가의 환경오염을 예로
죄수의 딜레마의 유래
죄수의 딜레마의 사례

제4장 약간 수준 높은 게임이론의 전략적 사고법
순차 게임과 동시 게임의 혼합형
부분 게임과 부분 게임 완전 균형
게임을 바꿔서 죄수의 딜레마를 해결한다
정하는 순서를 생각하라―투표의 역설과 전략적 투표
투표의 역설
전략적 투표 게임
현재의 1만 엔과 1년 후의 1만 엔의 가치
할인율과 교섭력
상호 제안 게임에서의 교섭력
반복 게임
예측이 있는 한 협력할 수 없다
「예측」을 하지 않는 「무한」 반복 게임
방아쇠 전략
협력 달성과 포크 정리
액설로드의 실험과 보복 전략
제한된 합리성과 실험 경제학
스포츠 전략과 게임이론
내쉬 균형이 없는 게임
기대치를 생각하며 게임의 해를 구한다
최악의 사태를 생각하고 그 경우를 최선으로 한다
최소극대화 전략과 제로섬 게임
전략적 사고의 진수

제5장 불확실성과 정보를 게임이론으로 고찰한다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게임이론
기대치ㆍ기대 금액과 위험
보수 기대치―기대 보수
위험 기피와 한계 효용 체감의 관계
도덕적 해이
도덕적 해이의 원인과 인센티브
인센티브 계약과 도덕적 해이
위험 기피와 인센티브 계약
주인과 대리인 이론
「고정액+성과급」으로 인센티브를 이끌어낸다
역선택―상대의 「속성」을 알 수 없다
역선택의 모델 : 능력차에 따른 임금
불비 정보 게임
정보 집합과 신념
정합적인 신념―불확실한 상황의 추측과 상대의 행동
베이지언 내쉬 균형과 역선택의 결과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본 「자격증」의 역할
신호 보내기 게임
신호 보내기 게임을 푼다
신호 보내기 게임의 해
신호를 보내기 위한 비용이 중요
정보와 위험의 게임이론―총 정리

제6장 널리 퍼지는 게임이론―최신 연구 주제들
지네의 역설
제한된 합리적 접근의 게임이론
진화 게임이론
실험 경제학과 행동 게임이론
또 다른 게임이론―협력 게임이론

맺음말
색인


출판사 제공 책소개

 

생생한 그림!! 명쾌한 해설!!
군비 축소나 환경 문제와 같은 세계적 규모인 큰 문제부터 사업상의 의사결정, 지방자치단체의 작은 분쟁까지, 골치 아프고 어려운 문제에 해결의 실마리를 주는 강력한 수단이 있다. 그것이 「게임이론」이다.
게임이론이란 쉽게 말해 「2인 이상의 경기자가 내리는 의사 결정을 분석하는 이론」이다. 여기서 말하는 경기자는 인간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국가, 기업, 조직 등 다양한 「의사 결정의 주체」를 가리킨다. 경기자가 서로의 행동을 읽으면서 합리적으로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마치 게임을 하고 있는 듯하다고 해서 이와 같이 부르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죄수의 딜레마, 도덕적 해이, 리스크 분담, 치킨 게임, 제로섬 게임 등의 다양한 사례 분석과 친절한 그림 해설을 통해 누구라도 쉽게 직관적으로 게임이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게임이론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풀 수 있는 쉬운 문제들을 많이 준비하여, 실용적인 활용을 위한 실생활 적용능력까지 익힐 수 있다.
게임의 참가자가 되었다는 마음으로 풀어나가면 사업이나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게임이론적 기법을 누구든지 자연스레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만화그리기 > 도해 시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쿠소게 1  (0) 2022.03.15
도해 단위의 사전  (0) 2022.03.15
도해 UFO  (0) 2022.03.15
도해 우주선  (0) 2022.03.15
도해 근대마술  (0) 2022.03.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