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침묵의 가면 - 정치명문 혈통의 숙명과 성장의 비밀

시나리오/역사|2022. 6. 30. 10:00

책소개
요령과 퍼포먼스로 권력의 최정상에 오른 아베 신조에 대한 정치평론서. 교도통신 정치부 기자 출신의 정치 저널리스트 노가미 다다오키는 전후 일본 사회의 금기에 다가서고 있는 현 총리대신 아베 신조를 심층 분석한다. 아베 신조의 부친 신타로의 담당 기자 시절부터 아베 가문을 밀착 취재해 온 저자가 아베 신조 본인과 가족, 친구, 양육 교사 등과의 방대한 인터뷰를 밀도 있게 담았으며, 한국 독자들을 위한 서문도 추가했다.

특히 저자는 아베가 학력 콤플렉스로 도쿄대 엘리트를 기피하고, 국민들에게 독재자로 불리면서도 우경화 노선을 고집하는 이유를 그의 성장 과정에서 찾는다. 유모 품에 자란 아베 신조의 유년기부터 알파로메오를 타고 마작에 심취했던 대학 시절, 가문의 지반과 간판, 가방을 물려받아 손쉽게 정계에 입문한 신인 정치인 시절,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에서 강경 발언을 쏟아내며 스타 정치인으로 급부상, 총리까지 올랐으나 건강 문제로 사임한 후 총리에 재취임 되기까지의 여정을 총 6장에 걸쳐 소개한다. 자민당 60년의 계보와 그 안의 세력 관계도 살펴볼 수 있어 일본 정치사의 일면을 아는 데도 도움이 된다.


목차
한국어판 간행에 즈음하여
아베 신조 가계도

서문_ 기시 노부스케, “힘은 쏟아야 한다. 그러나 힘에만 맡겨도 안 된다”
계승되지 못한 ‘료간[?岸]’

1장_ 사랑에 굶주려 ‘곁에 붙어 잠들고’ 싶어 하던 소년 시절
“안보가 뭐야?”
아베가의 모든 것을 아는 살아 있는 사전
‘울지 않는 신 짱’의 굶주림
유모의 이불에 파고드는 중학생
아버지와의 갈등
“난 아빠 뒤를 이을 거야”
“난 네 형이라고!”

2장_ 유희와 좌절의 학창 시절은 왜 이력에서 삭제되었나?
“신조, 넌 고집이 세!”
‘좌파’ 교사에 대한 반발
‘버럭 하는 아베’의 뿌리
‘기시의 가르침’과 안보 사상
도쿄대에 가라는 아버지에게 반발하다
학력 콤플렉스
알파로메오와 마작
관료가 되라는 기시의 지시
월 10만 엔의 컬렉트 콜
정략 취직
미국으로의 유턴
기숙사에서 쓰러지다
기묘한 업무

3장_ 아버지에 대한 반발과 ‘결별’
가혹한 선거 운동
부친의 ‘소집 명령’을 거부하다
퇴로를 차단한 ‘헹가래’
청사에서 사라지는 외무대신 비서관
조슈포 반환 교섭
아키에의 첫 인상은 “30분 지각한 여자”
‘나카소네 판정’과 아버지의 좌절
아버지의 암 선고
“당신, 남자잖아요”

4장_ 침로 없는 출항
‘지반, 간판, 가방’을 물려받다
요코가 아들의 후견을 부탁한 ‘오자와’
‘보수주의’ 공부
사회당의 ‘무라야마 총리’에게 투표하다
‘정책 신인류’가 되지 못한 신인 정치가 시절
신인의 ‘등용문’에서 실패하다
‘초매파’의 갑옷
고이즈미 방북─드디어 찾아온 기회

5장_ 너무 빨랐던 출세의 계단
대역전의 자민당 간사장 취임
“선거만 생각하고 하면 된다”
기시와 신타로의 ‘유산’
시련과 좌절
참의원 선거 패배와 간사장 경질
후쿠다와의 응어리
“손가락만 빨고 있다가는 이쪽이 죽게 된다”
총리의 중압감을 견디지 못하다

6장_ 그리고 의문시되는 ‘요령’과 ‘정’
총재 귀환과 고이즈미 신지로의 ‘반역’
“우현으로 키를 한껏 꺾어라!”라는 계산
‘헌법 96조 개정’이 좌절되다
“천황폐하 만세!”
“헌법 해석의 최고 책임자는 나다”
‘안보국회’에서 갚아준 할아버지의 원수
모락모락 피어나는 건강 문제
‘납치의 아베’의 변질

맺음말
아베 신조 연보


출판사 제공 책소개


그의 정체성과 숨은 야욕이 동북아를 흔든다!
아마존재팬 베스트셀러 4주 연속 1위 (정치인 부문)
뒷문 정치의 잔재주로 퇴색된 아베 신조의 일본에 주목하라

아베 가문을 50년 가까이 밀착 취재해 탄생시킨 아베 신조 결정판
강경 보수의 가면 뒤에 숨은 그의 진짜 모습과 정치 야욕을 파헤친다!
요령과 퍼포먼스로 권력의 최정상에 오른 아베 신조에 대한 정치평론서

2015년 11월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에 개최된 정상회담은 3년 반 만에 열린 자리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깊은 갈등을 재확인하는 시간이었다. 식민지 역사 문제를 비롯해 지난 반세기 동안 한일 양국이 극복하지 못한 국제 문제들은 아베 신조 총리의 2차 내각 성립 이후 더욱 격화되는 모양새다. 아베 정권의 시나리오가 한일 관계에 어떤 작용을 한 것일까? 일본 정국과 여론을 이해하고 한일 갈등의 고리를 풀기 위해서는 그 중심에 서 있는 ‘최고 권력자’ 아베 신조에 주목해야 한다.
교도통신 정치부 기자 출신의 정치 저널리스트 노가미 다다오키는 2004년과 2006년에 이어 세 번째 아베 연구서인 『아베 신조, 침묵의 가면(安倍晋三沈默の假面)』을 펴내며 전후 일본 사회의 금기에 다가서고 있는 현 총리대신 아베 신조를 심층 분석한다. ‘강경 보수’의 가면을 쓴 채 정치 실적을 쌓으려는 그의 우경화 노선에 예리하고도 매서운 펜대를 들이댄 것이다. 아베 신조의 부친 신타로의 담당 기자 시절부터 아베 가문을 밀착 취재해 온 저자가 아베 신조 본인과 가족, 친구, 양육 교사 등과의 방대한 인터뷰를 밀도 있게 담았으며, 한국 독자들을 위한 서문도 추가했다.

 

특히 저자는 아베가 학력 콤플렉스로 도쿄대 엘리트를 기피하고, 국민들에게 독재자로 불리면서도 우경화 노선을 고집하는 이유를 그의 성장 과정에서 찾는다. 아베 신조의 외조부는 전쟁 중에 권력의 중심에 섰던 A급 전범이자 경제 관료의 자리를 이용해 총리에까지 오른 기시 노부스케이며, 친조부는 전쟁을 반대해 공천에서 탈락했음에도 선거에서 당선되었던 반골 정치인 아베 간이다. 극명히 다른 이들의 모습에서 아베는 얼굴조차 본 적 없는 친조부 대신 따뜻하게 자신을 품어준 외조부의 뜻을 따라 ‘기시 되기’에 몰두하고 있는데, 이는 애정표현이 서툴고 엄격했던 아버지에 대한 저항감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 책은 유모 품에 자란 아베 신조의 유년기부터 알파로메오를 타고 마작에 심취했던 대학 시절, 가문의 지반과 간판, 가방(자금)을 물려받아 손쉽게 정계에 입문한 신인 정치인 시절,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에서 강경 발언을 쏟아내며 스타 정치인으로 급부상, 총리까지 올랐으나 건강 문제로 사임한 후 총리에 재취임 되기까지의 여정을 총 6장에 걸쳐 소개한다. 자민당 60년의 계보와 그 안의 세력 관계도 살펴볼 수 있어 일본 정치사의 일면을 아는 데도 도움이 된다.
임기 내에 반드시 개헌을 이루겠다는 의지를 밝힌 아베는 이미 헌법을 자의적으로 해석해 미일 간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용인하는 등, 일본을 전쟁 가능한 ‘보통 국가’로 만들고 있다. 그가 스트레스에 치명적인 궤양성대장염을 이유로 1차 내각을 내팽개친 전적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건강 악화가 그를 조만간 권좌에서 끌어내릴 것은 분명해 보인다. 다만 아베의 밀어붙이기식 뒷문 정책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파급은 막대하므로, 정확한 진단과 대응을 위해서라도 우리는 이 책을 눈여겨봐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