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컬처계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가이드 (손지상, 2020)
책소개
21세기인 현재 우리가 즐기고 있는 서브컬처의 계보와 역사, 흐름을 정리한 이론서.
목차
들어가며
서론
내 기억 속 서브컬처는 왜 죄다 외국 것일까
우리 문화의 흑역사
외국의 영향을 받은 게 과연 잘못일까
이 책에서는 서브컬처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column 샤아여, 무엇을 인정하고 싶지 않은 겁니까
1부 한국 서브컬처에 필요한 것
화물숭배: 그저 재미만 있으면 된다는 위험한 생각에 대하여
column 미국?소련?일본에서 SF가 자리 잡은 배경
오토 매크로처럼 작동하는 인간의 뇌
농땡이까지 부리는 인간의 뇌
상호텍스트성과 아하! 체험
드래곤볼과 블랙 팬서: 장르와 시간을 넘나들며 발견하는 상호텍스트성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 가야 할 명작과 교양
서브컬처 시스템: 유기체가 아니라 생태계
웹툰과 출판만화는 과연 같을까
column 기믹, 가젯, 클리셰 정확히 어떤 뜻인가?
2부 현실을 전복시키는 상상력
세계적인 카운터컬처/서브컬처의 역사
서브컬처의 엑기스: 전기적 상상력
양날의 검, 전기적 상상력의 위력과 위험
_사랑도 한때는 전기적 상상력이었다
_현실과 과거의 역사까지 왜곡하려 드는 전기적 상상력
_1970~1980년대 서브컬처가 낳은 괴물
_전기적 상상력의 부작용 in 우리나라
_올바른 전기적 상상력으로 우리가 얻는 것
column 일본사람들은 왜 재일교포하면 박치기를 떠올릴까
일본에 자리 잡은 전기물
1890~1900년대 코단속기본과 요미모노
1910~1930년대 소년소설과 창작 코단, 구극과 시대극의 분리
_코단샤 창업
_구극과 시대극
1910~1930년대 타츠카와분코
_라이트노벨 in 1920's
_‘괴웅 손오공’의 일부
1940~1950년대 시대 전기소설, 검호와 닌자
1940~1950년대 시바타 렌자부로의 댄디즘
_거짓말, 꽤 괜찮은 장사
_극한체험이 낳은 댄디즘
1950년대 닌자물의 융성
_사회의 톱니바퀴, 직장인과 닌자
_요코야마 미츠테루
_시라토 산페이
1960년대 스포츠 근성물과 시대를 잘못 만난 남자
_데즈카 오사무를 울린 스포츠 근성물
_카지와라 잇키
_허구와 현실을 섞는 전기적 수법
_소년소설가 카지와라 잇키
__‘아이와 마코토’ 만화 스토리 원고
__‘소설 가라테 바보의 일생’의 일부
__‘리키도잔 미츠히로’의 일부
1970년대 국민작가
1970년대 전기SF, 전기로망
_라이트노벨의 기초를 닦은 히라이 카즈마사의 울프가이
_1980년대 이후의 일본 서브컬처의 바탕을 만든 왕, 한무라 료
__전기SF/전기로망의 탄생
__별세계로 이끄는 서스펜스 기법
__앨런 무어, 영국의 한무라 료
__전기, 일은 점점 커지는데 끝은 나지 않는 이야기
1970년대 나가이 고와 다이나믹 프로덕션의 괴인들
_나가이 고라는 전기적 상상력
_폭주하는 이시카와 켄, 이해 불가능한 카제 시노부
1970년대 초전기, 신본격
_아라키 히로히코, 또 다른 시대착오 전기적 상상력
1980년대 초전기 바이올런스, 유메마쿠라 바쿠와 키쿠치 히데유키
_전기소설의 한계점, 비약하되 현실에 발을 디뎌라
_1980년대 일본 서브컬처와 폭력
1980년대 위사와 크툴루와 하루키
_크툴루와 일본
_크툴루와 전기물
_크툴루와 하루키
_하루키와 옴진리교
1980년대 신본격 추리소설
_신본격은 무의미한 단어?
_본격 추리과 마술의 관계
_신본격: 퍼즐러의 부활과 노벨스 시장
_신본격을 정하는 기준과 조건
1990년대 라이트노벨 전기, 판타지, 비주얼노벨 게임
_위화감이 느껴지는 1990년대 판타지
_스타일로 남은 라이트노벨 전기
1990년대 김전일과 비주얼노벨
_다각화하는 신본격 제2스테이지
_울게 하소서
2000년대 신전기, 라이트노벨
_소녀 환상과 몰락한 마초이즘
_타입문과 ‘공의 경계’
_이능력 배틀물의 근원에 있는 것
3부 바다를 건너는 서브컬처
1. 전기와 무협은 어떻게 다른가
중국 무협은 왜 명·청대에 머물까
_지역마다 다른 모습을 보이는 전기적 상상력
_무협 속 무공과 실제 무술
_무술은 왜 부풀려지는가
현실에 머무르며 체념하는 일본의 전기물
_선과 악이 합을 이루고 있는 사회
_카타기 대 야쿠자, 햇님 보기 부끄럽지도 않느냐
2. 일본인은 무협을 모른다 쿵후는 알아도
무협을 모르는 일본
이소령과 성룡 그리고 한국
_이소룡은 한국에서 인기가 있었나
_그래도 성룡을 발견한 건 우리
홍콩 무술영화는 어떻게 일본에서 인기를 얻었나
_일본 검술영화를 모방하던 홍콩 무협영화
_영화 속 쿵후와 실제 쿵후
_죽은 이소룡을 흠모한 나라, 일본
_성룡을 사랑한 나라, 일본
_일본만화 속 쿵후영화
3. 홍콩 인베이젼: 홍콩 무술영화와 미국의 서브컬처
노동자 계급의 영웅, 동양의 무술가
치바 신이치가 미국에 남긴 것
슈퍼플라이 배드 머더 블랙스플로이테이션
갱단과 홍콩 무술영화
_영화 워리어스는 실화?
_폐허의 왕들
_내 아들은 평화를 위해 죽었다
힙합의 탄생과 홍콩 무술영화
_새로운 문화의 탄생
_화권수퇴: 브레이킨과 보깅
_서부를 지켜라, 쿵후 케니
4. 북두의 권으로 살펴보는 일본만화의 숨은 뼈대
나의 ‘북두의 권’ 체험
소년만화와 코단
_단편의 중요성
_요미키리의 역할
_코단에서 소년만화로
_요미키리 만드는 법
_소년만화 주간연재의 본질
대하장편 유기체 구성
_대하장편 유기체 구성이란
_요미키리 능력이 없으면 대하장편도 불가능
_소년만화의 위기, 잊혀져가는 본질
_전개 속도가 느려지는 소년만화
_칼같이 자른다더니 질질 끄는 장기연재
_북두의 권 이후 드물어진 1화 완결식 구성
_배틀물화 = 대하장편 유기체 구성
_북두의 권이 탄생하게 된 배경
_일본만화의 원작자
_‘북두의 권’ 성립 경위
_‘매드 맥스 2’의 영향은 언제 들어왔나
_‘북두의 권’ 요미키리와 장편의 공통점과 차이점
_요미키리에서 장편으로 이어진 공통점
_‘북두의 권’은 드라마 ‘필살’ 시리즈를 참고했다?
column 일본의 무협
맺음말을 대신하여
: 방랑의 서브컬처 파이팅 맨 in 마계도시 K-POP
출판사 제공 책소개
서브컬처와 대중문화
서브컬처란 무엇일까. 대중문화와는 무엇이 다르고, 팝컬처, 카운터컬처와는 또 어떻게 다른 말일까. 애시당초 컬처란 무엇일까. 저자는 이 부분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한다. 컬처와 교양, 기성세대의 문화가 어떻게 형성되고 구성원들 간에 전파되는지, 그리고 무엇이 다르기에 서브 또는 하위 문화라고 불리는지에 대해 탐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식으로 퍼졌는지에 대해 역사적으로 살펴본다.
아는 만큼 더 많이 보이고,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우리나라의 서브컬처에 영향을 준 국가를 꼽으면 미국과 일본이 대표적이다. 그중에서도 일본 서브컬처는 ‘전기’라는 키워드로 역사를 정리할 수 있다. 1890년대 또는 그 이전부터 일본의 대중문화, 오락물 속의 큰 줄기로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는 ‘전기물’에 대해 국내 최초로 정리해서 설명하고 있다. 21세기인 현재 큰 인기를 자랑하는 ‘타입문’의 작품들도 이 계보에 속한다.
또한 동양에서 서양으로 넘어갔다가 다시 한국으로 수입된 무협과 홍콩 액션영화의 궤적을 쫓으며 서브컬처가 어떻게 형성되고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는 K-POP이 현재 외국에서 어떤 식으로 수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며 문화의 전파에 대해 같이 생각해보는 장을 마련한다.
딱딱한 이론보다는 다양한 예시와 풍부한 정보를 통해 서브컬처의 계보도와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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