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 SF 02 - 과학소설 전문무크 제2호 (행복한책읽기 편집부, 2006)

시나리오/SF|2022. 9. 18. 08:00

책소개
2004년 9월 창간호를 낸 과학소설 전문무크 「HAPPY SF」에서 2년 만에 2호를 펴냈다. 창간호가 과학소설을 둘러싼 담론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제2호에서는 SF소설 발굴과 소개에 비중을 둔다. 과학소설계의 스타 작가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의 중편과 더불어, 국내 과학소설 작가 여섯 명의 신작 단편을 만나볼 수 있다.

창간호에서 발굴한 <당신 인생의 이야기>의 테드 창에 이은, '작가특집'의 두 번째 주인공은 미국 작가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 '대하 스페이스 오페라 베스트 3'에 손꼽히는 '마일즈 보르코시건' 시리즈의 저자이다. 휴고상과 네뷸러상을 수상한 중편 '슬픔의 산맥'은 그녀의 작가의 역량을 느끼기에 부족함이 없는 작품이다.

국내 창작 SF란에는 다양한 개성과 실험정신으로 무장한 여섯 편의 소설이 마련되어 있다. 복거일의 'Rebirth - 내 몸의 파편들이 흩어진 길 따라'는 로봇과 인간을 넘어선 '나'라는 물질적.정신적 존재에 대한 성찰을 보여준다. 뒤이어 김보영, 김주영, 김창규, 배명훈, 정소연 등 신인 작가들의 신작을 선보인다.

'SF Review: SF 다시보기'에는 지난 2년간 출간된 주목할만한 SF 리뷰를 싣는다. 이외에 SF와 게임, 그리고 국내에서는 아직 접하기 힘든 북한의 과학소설들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과학기술 창작문예 문학상 : 3년간의 결실을 돌아보다'는 과학소설을 쓰고자 하는 예비 작가들을 위한 글이다. 권말 부록으로는 200자 원고지 600매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의 SF가이드인 '국내 출판된 SF에 대한 모든 것'을 수록하였다.


목차
발간사

동인생각
그래서 이야기꾼이 필요해 / 구광본

작가특집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 특집

작가소개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 / 김상훈
휴고상.네뷸러상 수상 중편 '슬픔의 산맥' / 김상훈 옮김

창작 SF
Rebirth - 내 몸의 파편들이 흩어진 길 따라 / 복거일
진화신화 / 김보영
지구멀미 / 김주영
교정 / 김창규
스윙 바이 / 배명훈
앨리스와의 티타임 / 정소연

SF Review l SF 다시보기
SF Review - 2005~2006년 국내 출간된 SF를 중심으로 / 박하영
SF와 게임 / 전홍식
북한의 과학소설 - 프로파겐다 문학의 한계 / 고장원

SF 독자를 위한 가이드
과학기술 창작문예 문학상 : 3년간의 결실을 돌아보다
- 과학소설을 어떻게 써야 하는가? / 고장원
SF 팬덤이 꼽은 "꼭 나와야 할 SF 베스트 20" / 편집부
세계의 주요한 SF상 / 편집부
추천할만한 SF 사이트 / 편집부
SF 출판 단신 / 편집부

권말부록
연재 - 초/중/고급자를 위한 SF가이드(2)
국내 출판된 SF에 대한 모든 것! / 김태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