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 전략 사전 - 완벽한 게임 시나리오를 위한 (야마키타 아쓰시, 2018)

시나리오/게임기획|2022. 9. 30. 11:00

책소개
수많은 엔터테인먼트 작품에 빠지지 않는 소재가 바로 ‘전투’다. 특히나 판타지 작품은 80~90%가 전투에서 벌어지는 일을 다루는데, 창작자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 또한 전투 장면이다. 판타지를 특징짓는 마법 역시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전쟁까지 폭넓게 검토해보면 전투의 효과나 운용 따위에서 비슷한 병과를 참고할 수 있다.

어떤 전쟁에서는 필승법이었지만 다른 전쟁에서는 패배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따라서 승리를 위해서는 전투를 다양한 시점에서 분석하고, ‘규모’, ‘무대’, ‘대상’, ‘적과의 조우’ 등을 고려하여 상황에 따라 대응해야 한다. 각 항목을 읽을 때 해당 항목이 이 네 가지 중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지, 전투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승리를 위한 방법론이 달라지는지 검토하며 읽는다면 더 폭넓게 응용할 수 있다.


목차
제1장 보병
001 보병
002 중장 보병
003 호플리테스
004 펠타스타이
005 로마 중장 보병
006 크로스보 맨
007 롱보 맨
008 슬링거
009 용병
010 스위스 용병
011 총병
012 전열 보병
013 산병
014 속주병
015 민병, 사병
016 일본 보병
017 일본 경찰
COLUMN 닌자는 싸우지 않는다

제2장 기병
018 기병
019 전차
020 기마민족 기병
021 안장과 등자
022 중장 기병
023 기사
024 용기병
025 후사르
026 일본 무사
027 일본 무사 (센고쿠 시대)
COLUMN 일본에 기마군단이 존재했을까?

제3장 가공 병과
028 가공 병과
029 마법사
030 마법 전사
031 신관
032 비행 병과
033 용기사
034 수중 병과
COLUMN 흡혈귀 부대

제4장 개인 전투
035 개인 전투
036 무예의 요소
037 파이크(보병)
038 스피어(보병)
039 폴 액스(보병)
040 검과 방패(보병)
041 양손검(보병)
042 살격(보병)
043 하프 소드(보병)
044 방패(보병)
045 버클러(보병)
046 이도류(보병)
047 레이피어와 왼손(보병)
048 레이피어와 대거(보병)
049 대거(보병)
050 이종(異種) 백병전(보병)
051 무장 격투술(보병)
052 랜스(기병)
053 사브르(기병 vs 기병)
054 사브르(기병 vs 총병)
055 갑옷(무사)
056 창(무사)
057 개자 검(무사)
COLUMN 하늘을 나는 마법사

제5장 전술
058 전투력
059 전투의 원칙
060 란체스터의 법칙
061 전력의 집중
062 분진합격
063 전투 거리
064 철조망
065 참호
066 고지대
067 기습
068 복병
069 예비 병력
070 후위 부대와 레어가드
071 추격
072 지휘관
073 사기
074 식량
COLUMN 예비역과 클룸퍼 시스템

제6장 작전과 진형
075 횡진
076 횡진(전투)
077 사선진
078 망치와 모루
079 포위
080 포위 섬멸전
081 중앙 돌파
082 쐐기형 진형
083 테르시오
084 팔진
085 제병연합
086 야전축성
087 도하전
088 보급전
089 기동전
090 공성전(목적)
091 공성전(공격 수법) Seige 192
092 고대의 해전
093 중세의 해전
094 등선육박전 Boarding 198
095 근세 해전
COLUMN 장군·군사·참모

제7장 전략과 정략
096 전쟁 이익
097 정전략과 전술
098 파비우스 전략
099 초토 작전
100 외선 작전
101 내선 작전
102 슐리펜 계획
103 전격전
104 게릴라전
105 전장의 안개
106 병참
107 해양 전략
108 베게티우스의 ≪군사학 논고≫
109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110 ≪손자병법≫

용어 해설
참고 문헌
찾아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사실감 넘치는 전투를 위한 110가지 방법!
수많은 엔터테인먼트 작품에 빠지지 않는 소재가 바로 ‘전투’다. 특히나 판타지 작품은 80~90%가 전투에서 벌어지는 일을 다루는데, 창작자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 또한 전투 장면이다.
판타지는 가공한 이야기지만 판타지 세계 속 전쟁은 중.근세 전투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판타지를 특징짓는 마법 역시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전쟁까지 폭넓게 검토해보면 전투의 효과나 운용 따위에서 비슷한 병과를 참고할 수 있다.
어떤 전쟁에서는 필승법이었지만 다른 전쟁에서는 패배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따라서 승리를 위해서는 전투를 다양한 시점에서 분석하고, ‘규모’, ‘무대’, ‘대상’, ‘적과의 조우’ 등을 고려하여 상황에 따라 대응해야 한다. 이 책의 각 항목을 읽을 때 해당 항목이 이 네 가지 중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지, 전투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승리를 위한 방법론이 달라지는지 검토하며 읽는다면 더 폭넓게 응용할 수 있다.
전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 뒤 전투 장면을 묘사하면 지식을 몰랐을 때보다 훨씬 사실감 넘치고 흥미진진한 장면을 탄생시킬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박력 넘치는 전투 장면을 묘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세 가지 포인트!
1. 전사에 대한 지식: 중.근세 전투에 등장한 전사들은 어떤 인물이었는가? 이에 필요한 지식을 정리해 소개한다. 겉모습이나 장비를 미루어보아 어느 시대에 무엇 때문에 생겨난 병과인지 따위를 분류했다.
2. 전투의 실체: 전투의 실체란 전투의 종류, 전법, 전술 사상, 전략 사상 따위를 뜻한다. 이 책에서는 기본 지식을 폭넓게 소개한다.
3. 승리 방법: 전투에 승리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또 어떻게 하면 패배로 이어지는지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어떤 전투에서든 승리하는 방법은 다섯 손가락 안에 꼽을 정도다. ‘적보다 많은 병사를 모을 것’, ‘강한 병사를 대적시킬 것’, ‘적을 포위할 것’, ‘적 진형의 약점을 찌를 것’ 등이다. 그러나 그것을 실천하기 위한 수단은 천차만별이다. 가령 적보다 많은 병사를 모으기 위해서는 적에게 아군의 병력 이동이 드러나지 않도록 속여야 하는데 그 방법은 무수히 많다. 이 책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 중 대표적인 예를 들어 소개한다.

이 책의 구성
제1~3장에서는 다양한 병과를 중심으로 전투에 관계된 사람들을 정리했다. 

제1장과 제2장에서는 고대부터 근세까지의 일반 병사를 소개했다. 그리고 전투 시 집단으로 행동하는 병사들의 장비와 전법을 소개했다. 

 

제3장은 가공 병과를 다루었다. 싸움에 유리한 가공 병과를 만들면 이야기가 단조로워지지만 현실에 존재하는 병과에서 이점과 결점을 유추해 가공 병과를 설정하면 흥미로워진다. 이에 참고가 될 만한 정보를 정리했다. 

 

제4장에서는 기본적인 개인 전투를 소개했다. 개인이 적과 싸울 때 눈여겨봐야 할 부분에 대해 다루고, 무장에 따라 싸움법이 다르기 때문에 각 무기의 방비 태세와 공격의 기본 패턴도 소개했다. 특히 1 대 1 전투 장면을 묘사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제5장부터는 집단전을 다룬다. 제5장의 주제는 전술이다. 전투 중 지휘관이나 군사(軍師)가 자신의 군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한 다양한 방책을 서술했다. 주인공이 이끄는 군을 유리하게 만들거나 혹은 적군을 방해하는 방법을 찾을 때 도움이 될 것이다. 

 

제6장의 주제는 작전이다. 하나의 회전을 어떻게 구성할지, 맨 처음 어떻게 적을 맞아 어떤 진형으로 대치하고 어떻게 이길지 같은 작전 단계의 전투법에 대해 설명했다. 지휘관이나 군사 역할의 캐릭터를 묘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제7장의 주제는 전략-정략이다. 국가 수준의 전쟁을 판단하는 입장에 섰을 때 어떤 생각을 해야 하는지 정리했다. 주인공이 국왕이나 재상 또는 총사령관 같은 입장일 때 무엇을 검토하고 어떻게 결단해야 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주 등장하거나 어려운 군사용어를 정리해 수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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