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코딩교육 - 중등교사를 위한 코딩교육 길라잡이 (조쉬 콜드웰, 2020)

Info/IT-코딩|2022. 10. 2. 09:00

책소개
최근 몇 년 동안 컴퓨터과학 교육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 덕분에 많은 학생들이 중학교에서 컴퓨터 과학에 대한 기초 지식과 코딩을 배우고 있다. 이 새로운 창의적 기술은 학생들이 자신을 설득력 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 주지만, 학생들은 여전히 이러한 기술을 갈고 닦을 수 있는 충분한 기회와 지원이 필요하다.

『창의적 코딩교육』은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와 코딩 기술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이 배운 기술을 직접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프로젝트를 교사가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수학, 과학, 언어, 사회 교과를 가르치는 교사들이 기존 수업을 보완하고 더욱 강화하는 방안으로 코딩을 통합하는 방법과 지침을 제공한다.


목차
시작하며
이 책을 소개합니다

Part 1. 도구와 전략
CHAPTER 1) 주요 교과에서 컴퓨터 과학 가르치기
CHAPTER 2) 수업 전략
CHAPTER 3) 적절한 도구 선택하기

Part 2. 주요 교과에서 코딩하기
CHAPTER 4) 언어 교과에서 코딩하기
CHAPTER 5) 사회 교과에서 코딩하기
CHAPTER 6) 과학 교과에서 코딩하기
CHAPTER 7) 수학 교과에서 코딩하기

Part 3. 평가 및 피드백
CHAPTER 8) 코딩 프로젝트 평가하기
CHAPTER 9) 디버깅과 지속하기

결론

부록
A) 학습자료
B) 앱 랩 세팅하기
C) 또 다른 언어 고려하기
D) 2016 ISTE 학생 표준


컴퓨터 과학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어도 코딩을 가르칠 수 있을까?
도구 및 프로그래밍 언어에 수업 연계 관련 교수학습 자료와 활동 소개!

컴퓨터 과학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코딩 경험이 없어도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기존 교과에 컴퓨터 과학을 통합, 적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 활동, 교수학습 자료, 교수학습 전략 제시!

최근 몇 년 동안 컴퓨터과학 교육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 덕분에 많은 학생들이 중학교에서 컴퓨터 과학에 대한 기초 지식과 코딩을 배우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창의적 기술은 학생들이 자신을 설득력 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 주지만, 학생들은 여전히 이러한 기술을 갈고 닦을 수 있는 충분한 기회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창의적 코딩교육』은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와 코딩 기술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이 배운 기술을 직접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프로젝트를 교사가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학, 과학, 언어, 사회 교과를 가르치는 교사들이 기존 수업을 보완하고 더욱 강화하는 방안으로 코딩을 통합하는 방법과 지침을 제공합니다.

이 책의 특징
· 교수 활동에 컴퓨터 과학을 통합하기 위한 교육학 이론, 교수 전략, 도구 소개
· 언어, 사회, 과학, 수학 교과 시간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 지도안 소개 (교과별 공통 핵심기준과 교과 표준, ISTE, CSTA의 표준 교육서)
· 코딩을 배우는 학생들을 지원하고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방법 안내
· 도구 및 프로그래밍 언어에 적절한 수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관련 교수학습 자료와 활동 소개

모든 교과 영역에 컴퓨터 과학을 통합하고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안내서!

이 책은 세 개의 주요 섹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Part I>에서는 이 책의 전반에서 다룰 교육학 이론과 교수전략, 학습 도구들을 소개합니다. 정규 수업에서 컴퓨터 과학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컴퓨터 과학 교사가 되기 위해서 어떠한 새로운 교수 전략을 도입해야 하는지 논의합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철학들은 교실과 교수법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이후에 소개할 활동들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맥락을 제공합니다.

<Part II>에서는 언어, 사회, 과학, 수학 등 네 가지 하위 섹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각 교과별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반영하고 교과 영역과 컴퓨터 과학을 실세계에 응용할 수 있는 교차점에 특별히 주목하며, 해당 교과 영역에서 컴퓨터 과학을 가르치는 사례를 소개합니다. 아울러 컴퓨터가 없이도 네 가지 교과 영역에서 컴퓨터 과학이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을 가르칠 수 있도록 컴퓨터 과학 언플러그드 활동들도 함께 살펴봅니다. 각 섹션의 마지막 부분에는 컴퓨터 과학이 해당 교과 영역에서 다루는 실생활 문제와 오버랩되는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다양한 코딩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Part III>에서는 컴퓨터 과학을 교실에 도입하기 위한 실용적인 방법에 주목합니다. <Part II>에서 소개한 프로젝트들을 통해 학생들을 평가하고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 방법들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각 교과 영역의 표준과 컴퓨터 과학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평가하고자 하는 요소들을 실제로 평가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접근법들을 소개합니다. 아울러 반드시 초보 프로그래머라면 반드시 해결해야 할 버그(bug)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의 오류, 결함, 또는 오류로 인해 올바르지 않거나 예기치 않은 결과가 발생하거나 의도하지 않은 방식으로 작동하는 것과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각 챕터에 수록되어 있는 『창의적 코딩으로 확장하기』 상자에서는 컴퓨터 과학과 코딩을 소개하는 데 필요한 아이디어와 도구들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부록으로 컴퓨터 과학을 가르칠 때 참고할만한 자료들을 수록했습니다. 컴퓨터 과학과 코딩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는 곳을 비롯하여 수업에 필요한 도구를 준비하는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아울러 이 책에 수록된 코딩 프로젝트를 다른 적절한 도구나 프로그래밍 언어로 진행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변형하는 방법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해 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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