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블의 탄생 - 유명한 최초의 버블들 (피터 가버, 2011)

Info/금융|2022. 10. 13. 17:00

책소개
최초의 버블로 기록된 네덜란드 튤립버블에 대한 우리의 상식이 대부분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히며 초기 버블 관련 경제상식을 완전히 뒤집는 책. 튤립버블의 에피소드는 한두 편의 당시 선전자료에 근거했을 뿐이고, 고전이 된 몇몇 저작이 이 빈약한 자료에 이야기를 덧붙여 꾸며낸 것일 뿐이라는 주장이다. 가버는 튤립매니아(1634-1637)뿐 아니라 미시시피버블(1719-1720), 남해회사버블(1720)에 대해서도 시장 펀더멘털에 기반해 설명하면서 버블이라는 용어가 갖는 신화적 탄생의 과정을 밝혔다.


목차
추천사
역자서문
서문
Ⅰ 버블에 대한 해석
Ⅱ 튤립매니아 전설
1. 정치, 경제적 배경
2. 튤립매니아에 대한 전통적 이미지
3. 튤립매니아 전설은 어디에서 유래하는가?
4. 선물시장과 공매도에 대한 지배층의 시각: 팸플릿의 원천
5. 선 페스트의 창궐
6. 변형된 튤립
7. 튤립구근 시장, 1634~1637
8. 데이터의 특성
9. 붕괴 이후의 튤립가격
10. 18세기 및 이후 시기의 구근가격
11. 이 에피소드는 튤립매니아였나
Ⅲ 거시적 버블
12. 서론: 미시시피버블과 남해버블
13. 존 로, 미시시피버블과 남해버블의 펀더멘털
14. 존 로의 금융활동
15. 미시시피 시장 펀더멘털에 대한 재논의
16. 로의 그림자: 남해버블
17. 남해회사의 금융행위
18. 남해회사의 펀더멘털
19. 결론
참고1 | 대중적인 경제문헌들에 나타나는 튤립매니아
참고2 | 17세기 튤립가격 데이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질문: 기록으로 남아있는 최초의 버블은?
답: 17세기 네덜란드 튤립시장에서 일어난 튤립버블!
튤립버블 당시 튤립 구근(bulb) 하나를 사들일 돈이면 24톤의 밀, 48톤의 호밀, 살진 황소 4마리, 살진 돼지 8마리, 살진 양 12마리, 와인 2통, 그 외에 맥주, 버터, 치즈, 옷감 상당량, 침대에 은 술잔까지 사고도 남았다는 이야기는 투기자들의 광기에 대해 경고할 때마다 요긴하게 인용되곤 한다. 한 달 만에 50배 이상 급등하던 튤립구근의 가격이 폭락하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자살하고 한동안 네덜란드의 경제가 큰 타격을 입고 공황상태로 빠져들었다는 이야기를 들려주면 현재의 투자자들에게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경제상식의 유통기한이 끝났음을 알리는 책이 출간되었다.

진정한 광기의 전형으로 꼽히는 네덜란드 튤립매니아에 대한 상식은 신화에 불과했다.
이 책 <버블의 탄생―유명한 최초의 버블들 Famous First Bubbles: The Fundamentals of Early Manias>은 학계, 언론계, 투자자들 사이에 널리 퍼진 초기 버블 관련 경제상식을 완전히 뒤집는다. 이 책의 저자 피터 가버(도이체방크 글로벌전략담당자)는 튤립버블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의 대부분은 사실이 아니며, 이 이야기의 주요 내용은 한두 편의 당시 선전자료에 근거했을 뿐이고, 이제는 고전이 된 유명 저자들의 저작들이 이 빈약한 자료를 서로 표절하며 이야기를 덧붙이는 과정에서 그럴 듯하게 꾸며졌을 뿐임을 밝힌다. 특히 튤립버블을 일으킨 것으로 지목되는 희귀한 튤립구근의 높은 가격과 가파른 가격하락의 패턴은 시장 펀더멘털에 의해 설명 가능한 정상적인 거래일 뿐이며, 급격한 가격하락이 네덜란드 경제를 파국으로 몰고 갔다는 이야기도 전혀 사실무근이라는 흥미로운 사실을 밝혀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