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사랑에 빠지면 착해지는가 - 사랑과 배려, 욕망의 기원과 진화 (토르 뇌레트라네르스, 2007)
책소개
인간의 배려와 협동, 관대함을 주목해 ‘인간은 이기적이다’라는 통념을 깨트리며 우리 안의 숨겨졌던 절반의 본성을 집중 조명하고 있는 책. 인간에 대한 공평하고 넓은 시각을 키워주고, 인간 본성과 욕망에 관한 새롭고 놀라운 이야기를 풀어놓고 있다.
사람들은 피 한 방울 안 섞인 남을 위해 헌혈하고, 선로에 떨어진 아이를 구하기 위해 뛰어들며, 불우이웃돕기 모금 ARS에는 수백억이 모인다. 이렇게 서로 돕고 배려하는 마음은 어디서, 왜 생겨나는 것일까? 이러한 이타적인 행동에 대해 지은이는 자연선택론 대신 다윈의 성선택론을 기반으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다윈의 성선택론은 자연선택론과는 달리 나만의 생존이 아니라 후손까지도 대대손손 번성하기 위해서 경쟁사회보다는 협동과 관대함이 있는 사회가 유리하다고 본다. 이러한 시각을 바탕으로 지은이는 자신은 좀 희생하더라도 사회 전체에 이롭다면 그 행동을 본능적으로 하게 된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
목차
감수자의 말: 이타적 행동이 진화 과정에서 살아남은 이유
프롤로그: 너그러운 사람이 섹시하다
1. 호모 에코노미쿠스의 멸종
인간은 생각만큼 이기적이지 않다|인간에 대한 오해, 호모 에코노미쿠스
2. 이기적인 사람도 협동은 필요하다
혼자 토끼를 잡을 것인가, 힘을 모아 사슴을 잡을 것인가?|게임이론의 치명적 오류|게임이론으로 본 9?11사건
3. 진화론이 감춰온 진화의 진실
자연선택론의 모순|이타적 인간이 끝까지 살아남는 이유
4. 다른 이를 돕는 것은 본능이다
피는 물보다 진하다|우리는 왜 물에 빠진 사람을 구해줄까?|게임이론의 진화론적 해석|나치즘의 뿌리는 진화론?|위대한 진리, ‘기브 앤드 테이크’|진화론의 양날, 생존과 생식
5. 인류 진화의 수수께끼, 남과 여
인간은 왜 남녀 구분이 있는 걸까?|‘꽃미남’은 진화의 산물|우표를 모으는 남자, 구두를 모으는 여자
6. 공작 꼬리의 오색찬란한 비밀
금발은 부자를 좋아해|학력과 공작 꼬리의 공통점|남자는 ‘하룻밤 사랑’을 꿈꾼다|선택하는 여자들, 선택받는 남자들|예쁜 여자와 착한 여자 중 누가 더 행복할까?
7. 착한 사람 콤플렉스의 진실
누구나 친절한 이성에게 끌린다|‘너무 착해서 탈’인 당신, 알고 보면 가장 못된 인간
8. 내 안에 또 다른 나가 있다
생존을 위한 진화, 생식을 위한 진화|자연선택 vs 성선택|호모 에코노미쿠스와 호모 제네로수스
9. 누구에게나 욕망은 있다
연애의 본질은 허세|연애는 ‘예술’적으로|구하라, 그러면 얻을 것이다|공연장과 전시회장에 커플이 많은 이유|최고의 결혼 상대자는 ‘착하고 성격 좋은 사람’
10. 우리는 왜 선물을 주고받을까?
선물은 세련된 교환술?|세계 생산물의 절반은 선물로 소비된다|베풂의 경제학
11. 예술과 과학은 인류가 받는 선물
위대한 예술은 선물이다|공유하지 않는 과학은 과학이 아니다
12. 소유가 사라진 접속의 시대
‘퍼 주고 퍼 가는’ 인터넷 세상|진화하는 프리웨어|나눔이 곧 얻음이다
13. 공공의 이익
네트워크 시대를 사는 기술, 나눔|부자들이 16센트만 내면 기아는 사라진다.|자선=공작의 꼬리
14. 아름다운 초록별의 진화는 계속된다
로봇은 이브가 될 수 없다|진화의 동력, 사랑
출판사 제공 책소개
사람들은 피 한 방울 안 섞인 남을 위해 헌혈하고, 선로에 떨어진 아이를 구하기 위해 뛰어들며, 불우이웃돕기 모금 ARS에는 수백억이 모인다. 이렇게 서로 돕고 배려하는 마음은 어디서, 왜 생겨나는 것일까?
이 책은 다윈의 성선택론(Sexual selection)적 관점에서 인간의 이타성과 욕망의 메커니즘을 규명해 이 물음에 답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가 주목해왔던 자연선택론(Natural selection)은 생존을 강조하며, 생존에 유리하지 못한 것들은 점차 도태되고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특질이 발달되어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성선택론은 생존이 아닌, 생식을 위한 진화를 강조한다. 나만의 생존이 아니라 후손까지도 대대손손 번성하기 위해서는 경쟁과 싸움만 있는 사회보다 협동과 관대함이 있는 사회가 유리하기 때문에 자신은 좀 희생하더라도 사회 전체에 이롭다면 그 행동을 본능적으로 하게 된다는 것이다.
저자는 최후통첩게임을 통해 인간은 이성적이고 합리적이라는 명제가 틀렸음을 보여주고, 이타적 행동에 대한 여러 사례들을 살핀다. 그러고는 다윈의 성선택론, 자하비의 핸디캡 원칙을 이타주의 혹은 호모 제네로수스(Homo generosus)의 진화의 비밀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제시한다.
인간의 배려와 협동, 관대함을 주목해 ‘인간은 이기적이다’라는 통념을 깨는 이 책은 우리 안의 숨겨졌던 절반의 본성을 집중 조명한다. 그럼으로써 인간에 대한 공평하고 넓은 시각을 키워주고, 인간 본성과 욕망에 관한 새롭고 놀라운 이야기를 풀어놓고 있다.
'과학 > 의학-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는 언젠가 죽는다 (데이비드 실즈, 2010) (0) | 2022.11.21 |
---|---|
내몸 사용설명서 (마이클 로이젠,메멧 오즈, 2007) (0) | 2022.11.21 |
히스테리 연구 (지크문트 프로이트, 2004) (0) | 2022.11.21 |
테플론, 포스트잇, 비아그라 - 부엌에서부터 성생활까지의 과학 혁명 (마르틴 슈나이더, 2004) (0) | 2022.11.21 |
현대인의 성생활 - 21세기판 킨제이 보고서 (자닌 모쉬-라보, 2003) (0) | 2022.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