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나미서점 창업주 이와나미 시게오 (나카지마 다케시, 2015)

Info/기업-경영|2022. 10. 31. 06:00

책소개
인문학 보급에 앞장섰던 출판인 이와나미 시게오의 번민과 꿈을 살펴보면서 그 생애를 조명하는 책. 이 책은 현재의 이와나미서점이 일반 대중에게 주는 인식과 창업주 이와나미 시게오의 사상이 어떻게 맞서고 합쳐지며 그의 안에 하나의 사상으로 남게 되었는지를 다양한 사료와 일화를 통해 담담히 고찰해나간다.


목차
들어가며
제1장 번민과 애국(1881-1913)
제2장 이와나미서점 창업(1913-1930)
제3장 리버럴 내셔널리즘과 아시아주의(1930-1939)
제4장 투쟁(1939-1946)
마치며
후기
역자후기
이와나미 시게오 연보
색인
인용문헌


출판사 제공 책소개

일본 지성을 대표하는 이와나미서점의 창업주 이와나미 시게오 !!
그는 리버럴리스트인가, 내셔널리스트인가 ?
인문학 보급에 앞장섰던 출판인 이와나미 시게오의 번민과 꿈을 살펴보면서 그 생애를 조명한다.

이와나미 시게오의 솔직한 인간상과 그 기질에 따른 일관된 논리를 파헤치다!
'이와나미서점'이라는 출판사의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양질의 학술서를 다양하게 내는 회사라는 인식과 더불어 리버럴 좌파라는 단어도 자연스럽게 떠올릴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 이 출판사의 창업자, 이와나미 시게오가 있다.
그 자신도 당대 제일의 엘리트 코스였던 제일고등학교와 도쿄제국대학을 졸업한 지식인 중의 지식인이었기에 지식의 갈증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예민했고, 그 목마름을 기반으로 당시 일본의 지성에 양질의 인문학을 보급했다.

 

이 책에서는 현재의 이와나미서점이 일반 대중에게 주는 인식과 창업주 이와나미 시게오의 사상이 어떻게 맞서고 합쳐지며 그의 안에 하나의 사상으로 남게 되었는지를 다양한 사료와 일화를 통해 담담히 고찰해나간다.
지금까지는 다뤄지지 않았던 이와나미 시게오라는 사람 개인의 가감 없는 내면의 대화를 엿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