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프로젝트 X : 세븐일레븐의 유통혁명 - 편의점을 탄생시킨 15명의 아마추어들 (기무라 나오미, 2009)

Info/기업-경영|2022. 10. 27. 21:00

책소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무에서 유를 창조한 이들의 이야기들을 소개한 일본 NHK 다큐멘터리 '프로젝트 X-도전자들'은 그 인기에 힘입어 일본에서 만화책으로도 출간되었다. 이 책은 그 중 한국 사람들에게도 익숙한 소재를 골라 출간한 것으로, 편의점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한 15명의 아마추어들을 소개한다.

각종 대형 슈퍼마켓이 출혈경쟁을 하던 때, '이토요카도'의 스즈키 도시후미와 시미즈 히데오는 미국에서 새로운 유통 사업을 모색하게 된다. 그러던 중 발견하게 된 편의점 '세븐일레븐'. 그들은 이 편의점이 일본에 유통혁명을 일으킬 것이라 믿고 본사인 미국 '사우스랜드 사'와 여러 번의 협상 끝에 계약하는데 성공하고 편의점을 만들기 위한 회사 '요크세븐'을 설립한다.

회사에 모인 것은 유통경험이 거의 없던 15명의 아마추어들. 그들은 아마추어만의 강점을 살려 여러 가지 시행 착오 끝에 전례가 없었던 일본만의 편의점을 만드는데 성공하고 후에는 그들의 노하우로 경영 위기에 빠져있던 미국 본사를 흑자 경영으로 돌아서게 하는 대역전극을 보여준다. 책의 후반에는 관련 인물의 인터뷰, 실제 사진 자료, 관련 연표가 수록되어 있다.


목차
서문 NHK 프로듀서 이마이 아키라 002
중요 등장인물 006
제1장 시동
3평으로부터의 출발 009
제2장 도전
미국에서 발견한 보물 029
제3장 전진
교섭의 난항 053
제4장 시행착오
15명의 아마추어 집단 079
제5장 비약
제1호점 탄생 101
제6장 쾌속의 진격
미.일 역전 127
인터뷰/ 제1호점 오너 야마모토 겐지 180
사진으로 보는 프로젝트 ‘세븐일레븐’ 182
관련 연표 186


출판사 제공 책소개

'편의점'은 이렇게 탄생하였다!!
일본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편의점.
그 편의점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한 이들이 있었다.
전에는 없었던 이 미지의 분야에 도전한 이들은 바로 15명의'아마추어들'이었다.
편의점'세븐일레븐'의 출발점.
그들의 편의점 만들기 프로젝트의 감동에 깊이 빠져보자!!

일본의 '성공 시대'라고 할 수 있는 『프로젝트 X-도전자들』은 일본 공영 방송인 NHK에서 2000년 3월부터2005년 12월까지 5년 동안 총 191편을 제작하여 방영한 다큐멘터리이다. 불황에 허덕이는 일본인들에게 힘을 실어주자는 취지에서 제작된 이 프로그램은 방영 당시 많은 인기를 누렸다. 감동적인 성공 스토리를 보았을 때 '저건 프로젝트 X에 나올법한 이야기이다.'라고 했을 정도.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한 그들의 이야기는 보는 이들에게 진한 감동을 주었다고 한다. 인기에 힘입어 그 감동의 이야기가 일본에서 만화책으로도 출간되었는데 그 중 한국 사람들에게도 익숙한 소재를 골라 『기적의 프로젝트X』라는 제목으로 출간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 두 번째로 『세븐일레븐의 유통혁명-편의점을 탄생시킨 15명의 아마추어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각종 대형 슈퍼마켓이 출혈경쟁을 하던 때, '이토요카도'의 스즈키 도시후미와 시미즈 히데오는 미국에서 새로운 유통 사업을 모색하게 된다. 그러던 중 발견하게 된 편의점 '세븐일레븐'. 그들은 이 편의점이 일본에 유통혁명을 일으킬 것이라 믿고 본사인 미국 '사우스랜드 사'와 여러 번의 협상 끝에 계약하는데 성공하고 편의점을 만들기 위한 회사 '요크세븐'을 설립한다. 회사에 모인 것은 유통경험이 거의 없던 15명의 아마추어들. 그들은 아마추어만의 강점을 살려 여러 가지 시행 착오 끝에 전례가 없었던 일본만의 편의점을 만드는데 성공하고 후에는 그들의 노하우로 경영 위기에 빠져있던 미국 본사를 흑자 경영으로 돌아서게 하는 대역전극을 보여준다.

 

기존의 글로 된 딱딱한 성공 스토리와는 다르게 만화로 편하게 보면서 성공의 과정을 생동감 있게 느낄 수 있고, 책의 후반에 나와 있는 관련 인물의 인터뷰, 만화의 아쉬움을 채워줄 수 있는 실제 사진 자료, 시대의 흐름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관련 연표까지 있어 책을 읽는 내내 지루함을 느낄 수 없을 것이다. 거기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편의점'을 만들기 위해 밤낮으로 노력했던 이들의 감동적인 스토리를 알게 되면 편의점을 새삼 다른 눈으로 바라보게 될 것이다.
다큐멘터리 『프로젝트 X-도전자들』이 일본인들에게 희망을 주었던 것처럼 희망을 잃고 살아가는 이에게 이 『기적의 프로젝트 X』가 한 줄기 빛이 되었으면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