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란 무엇인가? (앙드레 바쟁, 1998)

시나리오/스토리|2022. 12. 27. 10:00

책소개
프랑스의 영화평론가이자 <까이에 뒤 시네마 Cahiers du Cinema>의 발행인으로, 리얼리즘 영화 이론을 확립한 앙드레 바쟁의 평론집. 본래 모두 4권으로 출판되었고, 기 엔느벨르(Guy Hennevbelle)가 이 문집을 한권의 선집으로 출간했다. 선집은 1975년과 1985년 판 두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후자가 이 책의 대본이다.

목차의 순서대로, '사진적 영상의 존재론'에서 '영화언어의 진화'에 이르는 일곱 편의 글은 제1권 <존재론과 언어>(1958)에서 선집한 것으로, 영화예술의 철학적 기초를 목표로 쓴 것으로, 바쟁 영화사상의 요체가 집약되어 있는 부분이다. 다음 '비순수 영화를 위하여 -각색의 옹호'에서 '베르그송적 영화 -<피카소의 비밀>'까지 여섯 편의 글은 2권 <영화와 기타 예술들>(1959)에서 모은 것으로, 소설과 연극, 회화 등의 예술들과 영화의 관계에 초점을 둔 논문들이다.

'<독일 영년>'에서 '<영화에서의 에로티즘>의 여백에'로 이어지는 여섯 편의 글은 3권 <영화와 사회학>(1961)에 수록된 것으로 영화와 사회의 관계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논한 글들이다. 마지막 '영화적 리얼리즘과 해방시대의 이탈리아 그룹'에서 '<유럽 51년>'까지 여덟 편은 4권 <현실의 미학 -네오리얼리즘>(1962, 이 책은 바쟁 사후 그의 친지들에 의해 편집, 출간되었다)에서 나온 글들로, 리얼리즘 영화들을 통해 영화에서의 리얼리즘 문제를 추구한 논문들이다.


목차
알림
머리말
1. 사진적 영상의 존재론
2. 완전영화의 신화
3. 영화와 탐험
4. 침묵의 세계
5. 윌로씨와 시간
6. 금지된 몽타주
7. 영화언어의 진화
8. 비순수 영화를 위하여 - 각색의 옹호
9. 영화 <시골 사제의 일기>와 로베르 브레송의 문체론
10. 연극과 영화
11. 빠뇰의 경우
12. 회화의 영화
13. 베르그송적 영화 - <피카소의 비밀>
14. <독일 영년>
15. <마지막 휴가>
16. 서부극 또는 특히 미국적인 미국영화
17. 서부극의 진화
18. 모범적 서부극 - <7인의 무뢰한>
19. "영화에서의 에로티즘"의 여백에
20. 영화적 리얼리즘과 해방시대의 이탈리아 영화 그룹
21. <대지는 흔들리다>
22. <자전거 도둑>
23. 연출가 데 시카
24. 화금석 <움베르토 D>
25. <카비리아의 밤>, 또는 네오리얼리즘 끝으로의 여행
26. 로셀리니의 옹호
27. <유럽 51년>
인용영화 찾아보기
역자의 말


앙드레 바쟁(지은이)의 말
'영화란 무엇인가'라는 이 책의 제목은 이 책 페이지 전체에 걸쳐 저자가 스스로에게 던지는 하나의 문제의 예고로서, 그 이상으로 하나의 해답을 약속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 책은 전혀 영화에 대한 완전한 지질학이나 지리학을 제공하려고 의도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비평가의 매일 매일의 고찰의 대상으로서 주어진 영화작품에 관해 실제로 행해진 일련의 수심측량의, 탐험의, 상공비행의 한가운데로 독자를 끌어들이고자 의도할 따름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