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술 (마리-루이제 폰 프란츠, 2022)

과학/과학|2022. 11. 6. 09:00

책소개
1959년에 강의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것은 연금술의 단순한 안내를 훨씬 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여기에는 그리스, 아랍, 그리고 중세 유럽 연금술의 총 다섯 개의 원전이 제시된다. 폰 프란츠는 탁월한 지견으로 그것들의 역사적 발전과 정신사적 위치를 설명하며 원전 사례들의 상징성을 해석한다.

마리-루이제 폰 프란츠는 C. G. 융이 연금술을 연구하기 시작할 때부터 학문적 협력자로 그를 수행하였다. 융이 연금술 연구를 착수하게 된 것은 정통 종교적 견해를 보상하고 계속 이끌어갈 심혼의 표현이 절실함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저자 폰 프란츠는 머리로는 흔히 낯설게 보이는 연금술의 이미지(상)들과 표상들을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현대적인 언어로 옮겨주었다.


목차
편집자 서문
서론

제1부 그리스의 연금술
예언녀 이시스가 그녀의 아들에게
성스러운 기술에 대하여

제2부 아랍의 연금술
은의 물과 별의 흙에 대한 책
태양이 초승달에게 보내는 사랑의 편지

제3부 중세 유럽의 연금술
서론
떠오르는 새벽빛
- 하나님의 지혜에 대한 처음 다섯 장
- 흑화에서 백화로의 발전에 대한 일곱 개의 우화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옮긴이의 말


출판사 제공 책소개

이 책에서 마리-루이제 폰 프란츠는 1959년에 강의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것은 연금술의 단순한 안내를 훨씬 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여기에는 그리스, 아랍, 그리고 중세 유럽 연금술의 총 다섯 개의 원전이 제시된다. 폰 프란츠는 탁월한 지견으로 그것들의 역사적 발전과 정신사적 위치를 설명하며 원전 사례들의 상징성을 해석한다.

 

마리-루이제 폰 프란츠는 C. G. 융이 연금술을 연구하기 시작할 때부터 학문적 협력자로 그를 수행하였다. 융이 연금술 연구를 착수하게 된 것은 정통 종교적 견해를 보상하고 계속 이끌어갈 심혼의 표현이 절실함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저자 폰 프란츠는 머리로는 흔히 낯설게 보이는 연금술의 이미지(상)들과 표상들을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현대적인 언어로 옮겨주었다.
그녀는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원전과 우리 자신의 꿈 사이에 다리를 놓아준다. 그녀는 그 속에서 볼 수 있는 원형적 여성성, 사피엔티아 데이(신의 지혜)의 원형적 고통이 무엇으로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하고, 개별적 인간이 그의 개성화과정에서 어떤 식으로 참여하며, 집단적 무의식에 있는 이 과정에 어떤 식으로 책임져야 하는지 제시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