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국과 시민 (마리 클로드 쇼도느레,알리스 제라르,장 이브 몰리에,크리스티앙 아말비, 2000)

Info/창해ABC북|2022. 12. 10. 22:00

책소개
프랑스 플라마리옹에서 발행한 'ABCdaire'의 한국어판인 '창해ABC북'은 미술, 고고학, 역사, 문학, 문화유산, 생활의 지혜, 과학, 자연, 스포츠 등의 분야에 대한 일반적이면서도 심층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시리즈이다. 말하자면 두꺼운 백과사전을 항목별로 각권의 책으로 나누어놓은 셈. 들고다니기 좋은 사이즈에, 컬러도판을 풍부하게 수록하고 있다.

각 권의 구성은 크게 '...이야기'와 'ABC북'으로 되어 있다. '...이야기'는 하나의 소책자로, 책 전체의 내용을 개략적으로 서술하고 있으며 'ABC북'은 가나다순에 따른 사전형식으로 구체적인 내용을 항목별로 다룬다. 관련 항목이 본문중에 있을 때에는 해당 항목에 별표(*)를 해놓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창해 ABC북의 [역사]에 해당하는 이 책은 프랑스 공화국을 주제로 다루고 있다. 프랑스에서 공화국의 탄생은 많은 어려움과 피비린내 나는 여러 사건들을 동반했다. 1789년 프랑스 대혁명과 왕정복고를 거쳐 1848년 선포된 공화국은 다시 나폴레옹 3세의 집권으로 원점으로 되돌아간 듯 했으나 1870년 다시 복귀, 현재 프랑스의 정치체제로 굳건히 자리잡았다. 책은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같은 프랑스 공화주의의 역사, 공화국의 발전에 영향을 끼친 인물, 공화국의 근간인 시민의 권리 및 의무 등 프랑스 공화국에 대해 총체적으로 설명한다.


목차
ABC북 길잡이 = 7
ABC북 = 29
프랑스 공화국 이야기 = 11
공화국과 시민 연표 = 121
간추린 참고문헌 = 124
찾아보기 = 1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