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게임과 문화 (김원보,최유찬, 2005)

시나리오/게임기획|2022. 11. 13. 15:00

책소개
컴퓨터 게임에 대해 인문학적으로 접근한 책. 컴퓨터 게임의 역사와 이론, 문화적 의미, 사회적 영향 등을 다루고 있다. 또한 파이널 판타지, 울티마, 리니지 등 대표적인 컴퓨터 게임에 대해서도 분석하고 있다.


목차
1. 컴퓨터 게임의 문화적 의미
1) 컴퓨터 게임과 현대문화
2) 게임과 신화
3) 컴퓨터 게임, 그 퍼포먼셜 내러티브
4) 디지털 문학의 현재와 미래

2. 톨킨의 문학과 게임의 구조
1) 톨킨과 <반지의 제왕>
2) 톨킨의 생애와 문학, 그리고 게임
3) 테이블 토크 롤플레잉 게임 'D&D'
4) 컴퓨터 게임 서사의 공간구조

3. 컴퓨터 게임의 고전
1) 원숭이섬의 비밀
2) 울티마
3) 철권
4) 파이널 판타지
5) 심즈
6) 스타크래프트
7) 리니지

4. 컴퓨터 게임의 여러 양상
1) 스포츠 게임
2) 비주얼 노벨 게임
3) 미소녀 게임
4) GTA
5) 스타크래프트와 워크래프트
6)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2

5. 컴퓨터 게임의 사회적 영향
1) 컴퓨터 게임의 환상성과 몰입
2) '프린세스 메이커'에 나타난 여성의 사회적 위상
3) 게임 속의 전쟁과 폭력
4) 게임의 사회적 폐해와 대책
5) '리니지'의 다른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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