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운영자를 위한 온라인 게임 운영 - 이제 막!! 시리즈 (이대웅,이윤임, 2009)

시나리오/게임기획|2022. 10. 31. 03:00

책소개
게임 운영에 관한 입문서. 예제와 실례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우며, 게임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도 가볍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목차
CHAPTER 01_게임 운영자의 역할과 정의
1-1 게임 운영자의 정의
1-2 게임 운영자의 역할

CHAPTER 02_커뮤니케이션의 이해
2-1 커뮤니티 관리
2-2 게임 속의 커뮤니케이션
2-3 개발에서의 커뮤니케이션

CHAPTER 03_게임 운영을 위한 글쓰기
3-1 자주 틀리는 공지
3-2 효과적인 공지 쓰기

CHAPTER 04_게임 분석의 이해
4-1 게임 분석은 왜 하는가?
4-2 에어카 온라인 분석
4-3 메이플스토리 분석
4-4 울티마온라인 하우징 시스템 분석

CHAPTER 05_플이어 분석
5-1 게임 플레이어 이해
5-2 플레이어들의 욕구 이해
5-3 FPS 플레이어 분석


출판사 제공 책소개

게임 시장은 세계적인 경기 침체에도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을 거둘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MMORPG의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으며 대작 게임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이런 성장 규모에 비해 게임 운영 서비스는 10년이나 지금이나 크게 변화하지 않고 있다. 앞으로는 게임의 품질 경쟁, 마케팅 경쟁과함께 서비스의 경쟁을 통한 승부를 결어야 할 것이라고 본다.

게임 기획이나 프로그램, 그래픽, 마케터 등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만 게임 운영에 대한 책이나 연구는 매우 미비하다. 게임 운영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읽을 만한 책이 없다는 것이 매우 아쉬울 실정이다. 게임 기획에 대한 내용들로도 운영자의 업무애 대해서 어느 정도 파악을 할 수 있지만 시각적인 차원에서 기획과 운영은 조금 다르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입문 형태로 제작괸 책이며, 예제와 실례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려고 노력했다. 게임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도 가볍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게임은 변화가 빠르고 새로운 기술을 빨리 도입된다. 마찬가지로 게임 운영도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운영자는 외부 정보에 민감해야 하고 이 책을 기본으로 꾸준히 성장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서비스 마인드 정신을 가진 전문직 운영자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