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맘 베타맘 - 엄마들의 교육전쟁 (장윤정, 2008)

시나리오/철학-교육|2022. 11. 19. 12:00

책소개
SBS스페셜 <알파맘 VS 베타맘, 당신의 선택은?>을 책으로 엮었다. '알파맘'이란 자녀교육에 기업·경영적 요소를 가미해 효율성을 추구하는 엄마들을 일컫는 말이며, '베타맘'이란 자녀에게 자유를 주고 스스로 미래를 선택하게 하는 엄마들을 말한다.

방송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방송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엄마들의 진지하고 진솔한 고민을 함께 엮었다. 또한 알파맘과 베타맘들의 서로 다른 교육방식과 그들에 관한 모든 오해와 진실을 살펴보고 정말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고 모색해 보고자 한 책이다.


목차
프롤로그
Part 1 알파맘
1장 슈퍼맘을 능가하는 엄마들의 등장 - 알파맘, 그들은 누구인가?
1. 알파걸, 알파맘이 되다
2. 엄마라는 이름의 당당한 알파맘 파워

2장 한국에 불어온 알파맘 열풍 - 한국의 알파맘, 그들은 누구인가?
1. 초보 엄마들의 즐겨찾기 하나 - 알파맘 블로거 젤리맘
2. 초보 엄마들의 즐겨찾기 둘 - 알파맘 블로거 마리안
3. 사교육에 맞서는 엄마표 유아교육! - 엄마는 ‘제2의 직업’이다
4. 내 아이의 완벽한 학습 매니저를 꿈꾼다
5. 아이의 인생을 디자인하는 엄마

3장 엄마들의 전쟁, 알파맘 VS 베타맘
1. 알파맘에 대한 진실 혹은 오해

Part 2 베타맘
1장 베타맘, 그들은 왜 알파맘이기를 거부하는가?
1. 알파맘의 질주에는 브레이크가 필요하다
2. ‘알파’의 반대편에 서다 - 베타맘 ‘트레이시’의 선택

2장 한국 사회에서 베타맘으로 살아가기 - 한국의 베타맘, 그들은 누구인가?
1. ‘알파맘’ 되기를 강요하는 사회
2. 알파맘에서 베타맘으로 - 엄마가 달라진 이유
3. 아들을 산촌으로 유학 보내다

3장 베타맘이 키운 아이들, 스스로 일어서다
1. ‘엄친딸’ 길송이
2. 배낭여행을 떠나는 아이, 이미루 - 스스로 학원을 그만두다
3. 어느 베타맘의 일기 - 엄마의 불안은 아이의 영혼을 잠식한다

Part 3 알파맘 & 베타맘
1장 알파맘 속 베타맘, 베타맘 속 알파맘
1. 어떻게 욕심을 내려놓을 것인가?


출판사 제공 책소개


“아이의 성공과 행복을 위한 부모들의 교육전략!”
대한민국 엄마들의 고민이 시작되었다!
아이의 성공과 행복을 위한 부모들의 교육전쟁!

최근 자녀의 두 가지 교육방식을 두고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킨 SBS스페셜 <알파맘 VS 베타맘, 당신의 선택은?>이 마침내 책으로 나왔다. ‘알파맘’이란 자녀교육에 기업·경영적 요소를 가미해 효율성을 추구하는 엄마들을 일컫는 말이며, ‘베타맘’이란 자녀에게 자유를 주고 스스로 미래를 선택하게 하는 엄마들을 말한다.
SBS스페셜 <알파맘 VS 베타맘, 당신의 선택은?>에서는 이 두 가지 교육방법에 대한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과 함께 알파맘과 베타맘의 실제 교육방식을 밀착 취재하는 등 자녀교육문제에 구체적으로 접근해 많은 엄마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미국에서는 70년대 전업주부와 직장을 다니는 엄마들 사이에 불었던 논쟁을 ‘엄마전쟁’이라고 불렀던 것에 빗대 이들 ‘알파맘’과 ‘베타맘’을 ‘제2의 엄마전쟁(Mommy war)’이라고까지 한다.
그런데 교육열이 유난히 높은 한국에서 서로 극명하게 대비되는 이 두 가지 엄마상은 각각 어떤 성과를 가져올 수 있을까? 알파맘은 기존의 ‘대치동엄마’나 ‘강남엄마’들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 베타맘식 교육을 받고 자란 아이들은 과연 이 살벌한 대한민국 입시전쟁에서 낙오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을까?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알파맘이든 베타맘이든 그들은 오로지 ‘아이의 행복’을 위해 깊이 고민하고 노력하는 엄마들이란 사실이다.

이 책은 SBS스페셜 <알파맘 VS 베타맘, 당신의 선택은?>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방송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엄마들의 진지하고 진솔한 고민을 함께 엮었다. 또한 알파맘과 베타맘들의 서로 다른 교육방식과 그들에 관한 모든 오해와 진실을 살펴보고 정말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고 모색해 보고자 한다.

Part 1 내 아이의 완벽한 학습매니저가 된 엄마들
Part 1에서는 알파맘이 등장하게 된 원인과 그들이 사회·경제적인 측면에 미치는 강력한 영향력을 다룬다. 또한 ‘한국의 알파맘’들의 이야기를 통해 기존의 ‘대치동 엄마’, ‘강남엄마’와는 확연히 구별되는 알파맘들의 특징을 이야기 한다.
유아용품 계의 얼리어답터이자 아이에게 다양한 경험과 추억을 선물하는 엄마 손금란씨, 내 아이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엄선된 재료만을 고수하고 아이에게 완벽한 맞춤식단을 짜는 엄마 김성미씨, 사교육에 맞서 엄마가 직접 내 아이의 ‘엄마선생님’이 되어 지금은 회원 수 6,000명이 넘는 ‘엄마아빠표 영어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엄마 김은주씨, 아이의 학습지도 계획표부터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기 위한 문제지까지 직접 만드는 아이의 ‘학습매니저’ 김수진씨, 순수 국내파 아이를 4개 국어에 능통한 외국어 영재로 키우고 아이의 취미활동까지 효율적으로 설계하여 아이를 글로벌 인재로 키운 엄마 임정민씨 등 한국의 대표적 알파맘들의 교육방식과 다양한 노하우를 엿볼 수 있다.
또한 알파맘에 대한 근거 없는 오해와 루머들을 밝히고, 아이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에 대한 알파맘들의 진솔한 고민들도 읽어볼 수 있다.

Part 2 한국사회에서 베타맘으로 살아가는 엄마들
Part 2에서는 알파맘의 교육방식에 의문을 제기하고 아이는 스스로 일어서야 한다는 주장을 하는 베타맘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우연히 ‘엄마학교’에 갔다가 생각을 바꾸어 베타맘이 된 엄마 박미경씨, 온몸으로 세상을 배우게 하기 위해 아이를 산촌학교로 유학 보낸 엄마 한지원씨, 학원순례대신 지구촌 투어를 통해 아이들에게 살아있는 교과서를 만나게 한 엄마 김연숙씨, 대안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쳐 온 교사이자 자신의 자녀들도 공동육아를 통해 키우고 있으며 내년에 산촌유학센터를 열 계획을 가지고 있는 베타맘 정수진씨의 고민 등이 절실하게 다가온다.
또한 학원에 보내기보다는 늘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별다른 사교육 없이도 아이를 영재로 키운 어느 부모의 이야기 등 한국의 베타맘들이 생각하는 교육방식과 한국의 입시지옥 경쟁에서 느끼는 엄마들의 솔직한 갈등이 잘 드러나고 있다.
또한 베타맘들에 대한 잘못된 시선을 바로잡고, 엄마의 역할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는 베타맘들의 생각도 읽어볼 수 있다.

Part 3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다
Part 3에서는 알파맘과 베타맘의 두 가지 교육방식을 통해 과연 내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자녀교육에 대한 원칙과 철학을 어떻게 세워야 할 것인지에 대한 진지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