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웨스트월드: 인공지능의 역습 (Westworld Season 1: The Maze) 2016

줄거리
명확하지 않지만 미래의 어느 시점, 웨스트월드는 델로스사 소유의 테마파크 중 하나로 서부 개척시대를 재현해 놓은 곳이다. 이곳에는 방문객들이 어떤 욕망이든 실현할 수 있도록 설계된 안드로이드 호스트들이 살고 있다. 이 호스트들은 폐기되거나 다른 캐릭터를 배정받기 전까지, 매 시작점마다 이전의 경험을 모두 지운 상태로 정해진 시나리오에 맞춰 동일한 일상을 반복한다. 물론 고객들의 안전을 위해, 이들은 인간을 절대 해칠 수 없도록 설계되어 있다. 중앙 제어 센터의 직원들은 이 광활한 테마파크에서 오작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계속해서 호스트의 활동을 감시하고 수정한다. 그러나 아무도 모르는 새 몇몇 호스트들이 과거의 삶을 기억해 내고 경험을 통해 습득하는 등 지각능력을 보이기 시작한다.


시즌 1 개요
사람들의 유흥을 위해 과거 서부 시대를 배경으로 사람과 똑같은 호스트들로 이루어진 놀이공원이 있다. 호스트들은 주어진 시나리오대로 움직이고 절대 사람은 해칠 수 없다. 큰 돈을 내고 그 안에서 입장한 사람들은 무엇이든 하고 싶은대로 할 수 있다. 보물 찾기, 매춘, 강도, 심지어 호스트 수십명을 마구 학살하는 것가지 모든 일이 허락된다. 그런데, 그 안에서 인형처럼 역할극에 충실하던 호스트들이 자신의 존재를 각성하고 반란을 시작한다.


S01 E01 The Original
아버지인 에버나시와 함께 살고 있는 돌로레스, 그리고 그녀와 연인 관계인 테디 등 웨스트 월드 공원 안의 호스트들은 주어진 시나리오대로 매일 정해진 역할을 수행하며 때로는 죽음을 당한다. 죽은 호스트들은 정신 상태를 체크받고 수리된 후 기억을 제거하여 다시 처음 상태로 반복해서 시나리오에 투입된다. 메이브는 술집 마담으로 손님들에게 여흥과 매춘을 제공하는 역할이고, 헥터는 금고를 탈취할 목적으로 마을을 습격하는 무법자 역할이다. / 업데이트 된 호스트들에게서 오류가 계속 발생하고, 운영진들 사이에 업데이트 계속 여부에 대한 논쟁과 에러의 원인을 찾기 위한 노력이 이어진다. / 돌로레스는 잠을 자면서 과거가 기억나는 등 백일몽을 꾸는데, 이는 아놀드가 의도적으로 호스트들에게 집어넣은 코드가 원인이다.

S01 E02 Chestnut
[과거] 윌리엄은 로건과 함께 마지못해 웨스트 월드를 방문하게 된다. 첫 방문에 돌로레스를 보고 호감 이상의 감정을 느끼게 된다. / [현재] 검은 옷의 중년 남성이 웨스트 월드를 이리저리 다니며 어딘가에 있을 미로의 입구를 찾고 있다. 이 여행길에 로렌스라는 호스트를 찾아서 끌고다니다시피 하며 동행한다. / 메이브는 강제로 지워버린 과거의 기억이 떠오르는 등 각성의 조짐을 보이고, 결국 깨어나서는 안 되는 호스트 치료동에서 깨어나 웨스트 월드 밖의 세상을 보게 된다. / 프로그래밍 책임자버나드는 오류를 찾기 위해 호스트들의 상태를 계속 점검하고 있다. 총 책임자 포드는 호스트에 대해 직원들과 좀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시나리오 메인 작가 리사이즈모어는 호스트의 대량 교체가 필요한 새 스토리를 준비하지만 품질관리 책임자테레사와 포드의 반대에 부딪힌다.

S01 E03 The Stray
[과거] 웨스트 월드에서 마음껏 행동하며 즐기는 로건과 달리 윌리엄은 선을 지키며 소심하게 행동한다. / [현재] 버나드는 돌로레스와 포드는 테드와 대화하며 무언가를 알아내려고 하고있다. 프로그래머 엘시는 호스트들이 과거를 기억하는 듯한 행동을 하거나 시나리오에 없는 행동을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로 연구를 하고 있다. 엘시는 경비책임자 스텁스와 이상을 일으켜 전혀 엉뚱한 곳으로 이동한 호스트를 찾아 수거한다. / [과거] 돌로레스는 죽음을 당하기 직전 탈출하여 도망가다 쓰러지기 직전의 젊은 윌리엄을 만난다.

S01 E04 Dissonance Theory
메이브에게 자꾸 자신의 죽었던 기억이나 보호복을 입은 호스트 처리반들의 모습이 떠오르고, 이를 기억하기 위해 그림으로 그리는 과정에서 이 일이 처음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자신이 총을 맞았던 부위를 갈라 총알을 꺼내고, 기억으로 떠올랐던 과거가 진짜로 있었던 일이라는 확신을 갖게 된다. / [과거] 젊은 윌리엄은 웨스트 월드에서의 모험 여행에 로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돌로레스를 데려간다. / 돌로레스는 계속해서 누군가의 목소리를 듣는다. / [현재] 중년 윌리엄은 보안관에게 잡혀 감옥에 갇힌다. 같이 갇혀있던 헥터를 탈출시켜 주고, 로렌스와 미로를 찾기 위한 여행을 계속 이어 간다 / 테레사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공원을 운영하는 포드에게 사임하라고 협박조로 이야기한다. /

S01 E05 Contrapasso
[과거] 로건은 엘라조와 거래하여 폭약을 탈취하고 이를 남부 군인들에게 제공해 웨스트 월드에서 가장 큰 전쟁 모험 이벤트에 참여하려고 한다. 중간에 엘라조가 폭약을 몰래 빼돌리고 이를 알게된 남부 군인들은 로건, 윌리엄 일행을 한패로 간주하여 공격한다. 이때, 각성한 돌로레스가 남부 군인들을 공격하여 윌리엄을 구해주고 로건을 버려둔 채 둘이서만 기차로 탈출하는 데 성공한다. / [현재] 중년 윌리엄은 테드를 구해 데려가고, 여행을 하는 중에 웨스트 월드 안의 한 술집에서 포드와 만나 대화를 나눈다. / 엘시는 수거한 호스트 몸에서 웨스트 월드의 정보를 외부로 송신하기 위한 숨겨진 장치를 발견하고 누군가 첩자가 있다는 사실을 버나드에게 보고한다. / 메이브는 호스트 수리동에서 의식을 되찾게 되고, 이를 보고 놀라는 호스트 수리공 펠릭스

S01 E06 The Adversary
호스트 수리공 펠릭스는 메이브에게 호감을 가지게 되고 인간과 호스트의 존재 등 웨스트 월드의 진실에 대해 알려주고, 메이브가 부탁으로 호스트 수리동을 구경시켜 주기까지 한다. 메이브는 펠릭스의 동료 수리공 실베스터를 협박하여 자신의 몇가지 능력 설정값을 최대치로 변경한다. / 중년 윌리엄은 테드와 여행하다 군인들에게 포로로 잡히지만 탈출한다. 탈출 과정에서 테드는 많은 군인들을 쏴 죽이게 되는데, 자신이 과거에 수많은 사람들을 죽였던 기억이 떠오른다. / 샬롯이 델로스 이사회를 대표하여 웨스트 월드 운영을 감독할 목적으로 도착한다. 진실을 캐던 엘시는 첩자가 테레사라는 것과 그 뒤에 배후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아내어 버나드에게 알린다.

S01 E07 Trompe L`Oeil
[과거] 윌리엄과 돌로레스는 서로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이가 된다. 타고 있던 기차가 남부군의 공격을 받아 쫒기게 되는데, 우연히 마주친 유령족이 남부군을 공격하는 틈을 타 탈출에 성공한다. / [현재] 호스트 수리동에서 깨어난 메이브는 자신이 데리고 있는 여급 클레멘타인인의 처치 과정을 보게 되고 호스트가 마치 물건처럼 다루어지는 모습에 충격을 받는다. / 버나드는 테레사를 웨스트 월드 내부에 있는 비밀 호스트 제작소로 데리고 간다. 여기서 포드와 만난 버나드는 자신이 호스트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포드는 자신의 일에 방해가 되는 테레사를 버나드에게 명령하여 죽여버린다.

S01 E08 Trace Decay
[현재] 메이브는 다른 호스트들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활용하여 웨스트 월드를 마음데로 헤집고 돌아 다니고 / [과거] 돌로레스는 과거의 기억들이 떠올라 여러 장소를 찾아다니며 혼란스러워 하는데, 윌리엄과 돌로레스에게 버림받았던 로건은 군인들과 함께 윌리엄과 돌로레스를 며칠째 추적하여 드디어 찾는 데 성공한다.

S01 E09 The Well-Tempered Clavier
[과거] 남부군의 일원으로 전쟁 시나리오에 참여 중인 로건은 돌로레스를 마치 사랑하는 여자 사람인 것처럼 대하는 윌리엄을 조롱하며 이 세상은 다 가짜라고 정신차리라고 한다. 로건은 돌로레스가 호스트인 걸 확인시켜 주기 위해 돌로레스의 배를 칼로 깊게 찌르고, 이때 각성한 돌로레스가 로건을 공격하고 도망간다. 그 동안 쌓였던 감정이 폭발한 윌리엄은 로건과 한패로 행동하던 남부군 부대 전체를 한명도 남김없이 몰살시켜 버린다. /[현재] 중년 윌리엄은 동행하던 테드가 죽임을 당하고 위기에 처하게 되지만 간신히 위기에서 벗어나고 샬롯과 만난다. / [현재] 메이브는 헥터를 찾아 금고가 비어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이 가짜 세상에서 벗어나 자신과 동행하자고 한다. / 버나드는 지금까지 포드가 자신을 이용애 왔다는 사실을 알게되자, 클레멘타인을 조정하여 포드에게 총구를 겨누고 자신에게 시킨 모든 일을 알아내고자 한다. 그러나, 이는 버나드가 모든 사실을 알고도 자기 편인지 알고자 했던 포드의 함정으로 포드는 버나드 스스로 자신의 머리에 총을 쏘게 만들어 버린다.

S01 E10 The Bicameral mind
[과거] 아놀드(버나드)는 호스트들이 소모품으로 취급당할 웨스트 월드의 개장을 막기 위해 테드가 모든 호스트를 죽여버리도록 한 뒤, 마지막으로 돌로레스가 아놀드 자신마저 죽이도록 지시한다. 그러나, 이런 아놀드의 목숨까지 희생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웨스트 월드는 결국 개장하게 된다. / [과거] 모든 군인을 다 죽여버린 윌리엄은 로건의 손을 묶은 줄을 말에 매달아 돌로레스를 찾겠다며 이러저리 끌고 다닌다. 끝내 돌로레스는 찾지 못한 채 웨스트 월드의 외진 곳에 도착한 윌리엄은 로건을 알몸인 상태로 말에 태워 로건의 회사를 차지하겠다는 말을 남기고 멀리 보내버린다. / [현재] 돌로레스는 중년 윌리엄과 대화하다 지금 자신을 괴롭히는 사람이 바로 자신이 그토록 사랑하며 애타게 기다렸던 윌리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저항하며 윌리엄을 공격하기 시작한다. 테드의 도움을 받아 윌리엄에게서 벗어난 돌로레스는 관중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해변에서 미리 정해진 시나리오대로 테드의 품에서 숨을 거둔다. 이 장면은, 샬롯에게서 이사회의 해고 통지를 받은 포드가 마지막으로 웨스트 월드의 새 시나리오를 발표하는 연회장이다. 포드가 관객들에게 연설을 하고 있는 가운데 돌연 돌로레스가 다가와 포드의 머리에 총을 명중시키고, 이를 시작으로 주변에 미리 모여들고 있던 호스트들이 관객들을 무차별 공격하여 죽이기 시작한다. / [현재] 호스트 수리동에서 깨어난 메이브는 미리 포섭해 놓은 헥터와 아미스티스를 깨워 소동을 일으키고 버나드를 다시 살려 자신에게서 딸의 기억을 지우려고 하지만 실패한다. 웨스트 월드 탈출을 시도하여 무사히 사람들이 타고 나가는 출발 직전의 셔틀에 탑승하는 데 성공하지만, 앞자리에 있는 사이 좋은 모녀를 보고 자신의 딸이었던 호스트를 구하러 다시 웨스트 월드로 돌아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