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기초 영어문법 제3장 조동사

언어/영어 문법|2020. 2. 26. 16:00

정리 1

Do의 용법   

do는 일반동사의 의문문, 부정문을 만드는 데 사용될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기능으로도 쓰인다.

동시강조  1 A: Why didn't you tell me?  B: I did tell you.   

도치구문  2 Little did I dream that such a thing would happen.   

대동사  3 A: Who broke the window?  B: I did. (= broke the window)

4 A: You look happy.  B: So do you.   

 

정리 1

1. A: 왜 내게 말 안했니?  B: 말했잖아.

2. 그런 일이 일어나리라고는 거의 꿈도 꾸지 못했다.

3. A: 누가 유리창을 깼니?  B: 제가요.(제가 유리창을 깼어요.)

4. A: 넌 행복해 보여.  B: 너도 그래.   

 

[확인] 다음 문장의 빈 칸에 알맞은 한 단어를 써넣으시오.   

1. He speaks English better now than he _( )_ before.   

2. So much _( )_ they eat that they could not move for the next hour.   

 

[확인] 1. did 2. did

1. 그는 전보다 지금 영어를 더 잘 말한다.

2. 그들은 너무 많이 먹어서 이후 한 시간 동안 움직일 수가 없었다.   

 

[적용] 밑줄 친 _do_의 내용에 해당하지 _않는_ 것은?   

Dolphins' society is more complex than people imagine.

They look after each other when they are ill, care for pregnant mothers

and protect the weakest in the community, as we _do._

 

#1 아플 때 돌봐준다.

#2 상상력을 가지고 있다.

#3 약한 구성원을 보호한다.

 

dolphin 돌고래

complex 복잡한

pregnant 임신하고 있는

protect  보호하다

community 공동체, 공동사회   

 

[적용] #2   

 

돌고래의 사회는 사람들이 상상하는 것보다 더 복잡하다.

그들은 아플 때 서로 보살펴주고, 수태한 엄마 돌고래들을 돌보며,

그 집단에서 가장 약한 것들을 보호한다. 마치 우리 인간이 _그러하듯이_.   


정리 2

CAN, COULD의 용법 능력 (=be able to) 

1 I can read Italian, but I can't speak it. 허가

2 You can stop work early today. 가능성, 추측  

3 A: Can the rumor be true? (강한 의심) B: It can't be true. (강한 부정적 추측)

4 She can't (couldn't) have gone to school -it's Sunday. ...였을 리가 없다

5 This could be the chance you have been looking for.

(불확실한 추측) ...일 수도 있다. 정중한 부탁  

6 Could you baby-sit for us on Friday?

cannot ...too  아무리 ...해도 지나치지 않다

7 We cannot be too careful in the choice of books.   

 

정리 2

1. 나는 이탈리아어를 읽을 수 있지만 말할 수는 없다.

2. 너는 오늘 일찍 일을 끝내도 좋다.

3. A: 그 소문이 과연 사실일까? B: 사실일 리가 없어.

4. 그녀는 학교에 갔을 리가 없어. 오늘은 일요일이잖아.

5. 이것은 네가 찾고 있던 기회일 수도 있다.

6. 금요일에 저희를 위해 아기를 봐주실 수 있겠습니까?

7. 우리는 책을 선택하는 데에 아무리 신중해도 지나치지 않다.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A: There's the doorbell. Who can it be? B: Well, it cannot be your mother. She's in New York.   

2. You couldn't have met him. He was here at that time.   

 

[확인] 1. A: 초인종이 울려. 도대체 누구일까? B: 글쎄, 네 엄마일 리는 없어. 뉴욕에 계시니까.

2. 너는 그를 만났을 리가 없어. 그는 그때 여기에 있었으니까.   

 

[적용] 빈 칸에 들어갈 속담으로 알맞은 것은?   

You cannot be too careful in choosing your friends.

Many people will judge you by the people you associate with.

There is a saying: _( )_ Therefore, it is probably a good idea to learn about a person

before you become too friendly with him or her.

This is for your own good.

 

#1 "A friend in need is a friend indeed."

#2 "Lend your money and lose your friend."

#3 "You are known by the company you keep."

 

associate with ...와 사귀다, 교제하다

good 이로움; 선   

 

[적용] #3   

 

당신은 친구를 선택하는 데에 아무리 주의를 기울인다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당신이 사귀는 사람들을 보고 당신을 평가합니다.

"친구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 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어떤 사람과 너무 친해지기 전에,

그 사람에 대해 안다는 것은 아마도 좋은 생각일 것입니다.

이것은 당신 자신에게 득이 되는 일입니다.   


정리 3

MAY, MIGHT의 용법

허가  1 A: May I use the telephone? B: Yes, you may. / No, you may (must) not.

추측  2 A: Where's Sally? B: I don't know. She may be out shopping.

3 She's late. I think she may have missed the train.  ...였을 지도 모른다.

기원  4 May you both be happy! may well...  (미래에) 아마 ...일 것 같다; ...하는 것도 당연하다

5 A: Oh, I broke my mother's flower pot.

B: She may well get angry. may as well...  ...하는 게 더 낫다

6 We may (might) as well stay where we are.   

 

정리 3

1. A: 전화를 써도 되겠습니까? B: 예, 그렇게 하십시오./ 아니오, 그렇게 하실 수 없습니다.

2. A: Sally는 어디 있니? B: 몰라. 쇼핑하러 나갔을지도 몰라.

3. 그녀가 늦는군. 내 생각에 그녀는 기차를 놓쳤을지도 몰라.

4. 부디 두 분이 행복하시길!

5. A: 이런, 내가 우리 엄마의 화분을 깼어. B: 화내시겠다.

6. 우리는 여기서 머무르는 게 더 낫다.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Bill may have left yesterday.   

2. She may well refuse to speak to you.   

3. We might as well begin at once.   

 

[확인] 1. Bill이 어제 떠났을지도 몰라.

2. 그녀는 아마 너에게 말하길 거부할 거야.

3. 우리는 당장 시작하는 게 더 낫겠다.   

 

[적용] 내일의 날씨에 대해서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_않는_ 것은?   

The cold front that has been affecting much of the country is moving toward our area.

Temperatures may drop as much as 30도 F by tomorrow morning,

and we might even see some snow later on in the day.

By evening, winds could reach 40 miles per hour.

So, dress warmly _it's going to be really cold out there!

 

#1 한랭 전선이 다가와 추워진다.

#2 눈이 올 수도 있다.

#3 아침 기온은 화씨 30도 정도일 것이다.

 

cold front 한랭 전선

affect 영향을 미치다

temperature 온도, 기온

F (Fahrenheit 의 약어) 화씨 온도

later on 나중에, 추후 (에)

reach ...에 이르다, 도달하다   

 

[적용] #3   

 

우리나라의 대부분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한랭전선이 우리 지역으로 이동해 오고 있습니다.

내일 아침쯤에는 기온이 화씨 30도만큼이나 떨어져서,

낮 이후에는 약간의 눈이 내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녁 무렵에는, 풍속이 시속 40마일에 달할 것 같습니다.

그러니, 옷을 따뜻하게 입으십시오. 바깥은 정말로 추워질테니까요!   


정리 4

MUST의 용법

의무 (= have to)  1 I must go to the bank to get some money.

2 When you finish school you'll have to find a job.

금지  3 Passengers must not lean out of the window.

필연, 불가피  4 We must all die sometime.

강한 추측  5 Mary must have a proble - she keeps crying.

6 You look tired. You must have been working too hard.  ...였음에 틀리없다   

 

MUST의 부정형

#1 7 A: Must I finish this work by tomorrow?

B: No, you don't have to (need not).  ...할 필요 없다

#2 8 A: Did you hear the footsteps? It must be Father.

B: No, it can't be Father, for the he has gone to Pusan.  ...일 리 없다   

 

정리 4

1. 난 돈을 좀 찾으러 은행에 가야만 한다.

2. 학교를 졸업하면 넌 일자리를 구해야 할 것이다.

3. 승객들은 창문에서 몸을 내밀면 안된다.

4. 우리는 언젠가는 모두 죽을 수밖에 없다.

5. Mary에게 필시 무슨 문제가 생긴 거야. 계속 울기만 해.

6. 넌 피곤해 보여. 너무 열심히 일하고 있었음에 틀림없어.

7. A: 내일까지 이 일을 끝내야 합니까? B: 아니오, 그럴 필요 없어요.

8. A: 너 발자국소리 들었어? 아빠임에 틀림없어.

B: 아냐, 아빠일 리가 없어. 왜냐하면 부산에 가셨으니까.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The phone rang but I didn't hear it. I must have been sound asleep.   

2. Jane walked past me without speaking. She can't have seen me.   

 

[확인] 1. 전화벨이 울렸지만 난 듣지 못했어. 내가 깊이 잠들었음에 틀림없어.

2. 제인은 말도 없이 내 옆을 지나갔어. 그녀가 나를 봤을 리가 없어.   

 

[적용] 다음 글과 아래 문장의 빈 칸에 공통으로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Be careful when you say "Someone must have done this,"

"That can't have been so," or "Mrs, Somebody may have said so."

You may be completely wrong in saying so without haveing real _( )._   

Don't blame others without _( )_.

 

#1 evidence #2 common sense #3 confidence

 

careful 주의 깊은, 신중한

completely 완전히

real 진짜의; 현실의

evidence 증거

confidence 확신   

 

[적용] #1   

 

"아무개는 이것을 했음에 틀림없다." "그랬을 리가 없어."

혹은 "아무개 부인이 그렇게 말했을지도 몰라." 라고 말할 때 당신은 주의하십시오.

실질적인 _증거_없이 그렇게 말하다가는 당신이 완전히 틀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정리 5

WILL, WOULD의 용법

경향, 습성  1 Accidents will happen.

고집, 거부  2 She will have her own way. 3 The car wouldn't start again this morning.

습관  4 He will often sleep during the class. 5 Sometimes he would bring me little presents.

추측  6 It would be difficult to make an accurate forecast.

공손한 표현  7 Would you call back in an hour? would like to-v  

8 Would you like to come over and watch TV with us?   

 

정리 5

1. 사고는 일어나기 마련이다.

2. 그녀는 자신의 마음대로 하려고 한다.

3. 그 차는 오늘 아침에 또 시동이 걸리지 않았다.

4. 그는 수업시간에 종종 잠을 자곤 한다.

5. 때때로 그는 내게 작은 선물들을 갖다주곤 했다.

6. 정확한 예보를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7. 한 시간 뒤에 다시 전화해 주시겠습니까?

8. 이리 와서 함께 TV 보시지 않겠습니까?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I offered him some money, but he would not take it.   

2. She left two hours ago. She would be at home now.   

 

[확인] 1. 나는 그에게 약간의 돈을 주려 했지만, 그는 받으려 하지 않았다.

2. 그녀는 두 시간 전에 떠났다. 그녀는 지금 집에 있을 것이다.   

 

[적용] 문맥상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While his grandfather cut blocks of stone, the boy would watch.

He had already decided that he, too, would be _( )_.

In the evening, his grandmother would tell him stories that filled his mind

with pictures of brave men and beautiful things.

Then in the morning the boy would follow his grandfather back to the workplace

and try to make those pictures out of stone.

 

#1 a scientist #2 a sculptor #3 an engineer

 

block (나무, 돌 등의) 덩어리; (도시의) 한 구획

fill A with B: A를 B로 채우다

make A (out) of B: B로 A를 만들다

workplace 작업장   

 

[적용] #2   

 

그의 할아버지가 돌덩어리를 깨는 동안, 소년은 그것을 지켜보곤 했다.

그는 이미 자신도 _조각가_가 되겠다고 결심했었다.

저녁이 되면, 그의 할머니는 그에게 용감한 사람들과 아름다운 것들에 대한 심상으로

그의 마음을 가득 채울 수 있는 이야기를 들려주곤 하셨다.

그리고나서 아침이 되면, 소년은 할아버지를 따라 다시 작업장으로 가서

그 심상들을 돌로 조각해 보려 하곤 했다.   


정리 6

SHOULD 의 용법

의무, 당연  1 Everybody should wear seat belts in car.

2 I should have phoned Ed yesterday, but I forgot.  ...했어야 했는데 (하지 않았다)

가능성, 추측 3 He should get here soon, for he left home at six. '의향'의 어구 뒤  

4 I suggested that he (should) join us.

5 It is necessary that you (should) leave at once. '주관적 판단, 감정'의 어구 뒤  

6 It's pity that he should miss such a golden opportunity.   

 

'의향'의 어구

#1 propose, suggest, insist, ask, demand, order 등의 동사

#1 necessary, essential, important, desirable 등의 형용사   

'주관적 판다, 감정'의 어구

natural, strange, surprising, a pity 등   

 

정리 6

1. 모든 사람은 자동차를 타면 안전벨트를 매야 한다.

2. 어제 Ed에게 전화를 했어야 했는데 잊어버렸다.

3. 그는 곧 여기에 도착할 것이다. 왜냐하면 여섯 시에 집을 떠났으니까.

4. 나는 그가 우리와 합류할 것을 제안했다.

5. 너는 당장 떠날 필요가 있다.

6. 그가 그런 황금 같은 기회를 놓치다니 유감이다.   

 

[확인] 괄호 안에 주어진 단어를 이용하여 다음 문장을 완성하시오.   

1. She studied very hard. It's strange that she ( ) ( ) in the exam. (fail)   

2. You missed a great party last night. You ( ) ( ) ( ). (come)   

 

[확인] 1. should fail 2. should have come

1. 그녀는 아주 열심히 공부했어. 그녀가 시험에 떨어지다니 이상해.

2. 너는 어젯밤 대단한 파티를 놓쳤어. 왔어야 했는데.   

 

[적용] 밑줄 친 부분에 생략된 내용을 보충하여 우리말로 옮기시오.   

The bus was crowded. When one more man tried to get on,

the people in the bus refused to let him inside.

"It's too crowded! There isn't any more room!" they shouted.

"But you've got to let me on!" the man insisted.

_"Why should we__ Do you think you are someone special?" they asked.

"No," he said, "I'm just the driver."

 

crowded 붐비는

refuse 거절 (거부) 하다

let 들어보내다, 통과하게 하다

room (빈) 자리, 공간

insist 주장하다, 고집하다   

 

[적용] 우리가 왜 당신을 타게 해줘야만 하죠? 버스는 만원이었다.

한 남자가 더 타려고 하자 이미 버스에 타고 있던 사람들은 그를 안으로 들여보내려 하지 않았다.

"이미 너무 꽉 찼어요. 더이상 공간이 없어요."라고 그들이 소리쳤다.

"그러나, 당신들은 내가 타도록 해야만 할 거요!"라며 그 남자는 우겨댔다.

"왜 우리가 그렇게 해야 하죠? 당신이 뭐 특별한 사람이라도 된다고 생각하시오?"라고 그들이 물었다.

"아니오, 나는 단지 운전사일 뿐이오."라고 그는 말했다.   


정리 7

OUGHT TO의 용법

의무, 당연  1 You ought to see a dentist. 2 People ought not to drive like that.

3 She ought to have been more careful.  ...했어야 했는데 (하지 않았다)

가능성, 추측  4 If he left at nine, he ought to be here by now.   

 

정리 7

1. 너는 치과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2. 사람들은 그렇게 운전을 해서는 안된다.

3. 그녀는 좀더 조심했어야 했는데.

4. 만일 그가 9시에 출발했다면 지금쯤 그는 여기에 도착하겠지.   


정리 8

USED TO의 용법

과거의 규칙적 습관  1 I used to smoke, but now I've stopped.

과거의 계속적 상태  2 There used to be a small pond around here.   

be (get) used to + (동) 명사: ...하는데 익숙하다 (익숙해지다)

3 I'm used to driving in Seoul now, but it was hard at the beginning.   

 

정리 8

1. 나는 과거에 담배를 피웠지만 지금은 끊었다.

2. 전에는 이 근처에 작은 연못이 있었다.

3. 난 지금은 서울에서 운전하는 데 익숙해져 있지만 처음에는 어려웠다.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You ought to have kept your promise.   

2. Life isn't so easy here as it used to be.   

 

[확인] 1. 너는 약속을 지켰어야 했었는데. 2. 이곳에서의 생활은 전만큼 그리 쉽지 않다.   

 

[적용] 밑줄 친 a male crab 이 똑바로 걸은 까닭은?   

One day a female crab saw a male crab walking straight instead of sideways.

She married him immediately because she thought he was really special.

The next day she noticed her new husband walking sideways like all the other crabs,

and got upset.

"What happended?" she asked. "You used to walk straight before we were married."   

"Oh, honey," he replied, "I can't drink that much every day."

 

#1 술에 취해서 #2 평소의 습관 때문에 #3 a female crab에게 잘 보이려고

 

crab 게

straight 똑바로

instead of ...대신에

sideway(s) 옆으로

immediately 즉시 (= at once)   

 

[적용] #1   

어느 날, 한 암게가 옆으로 걷지 않고 똑바로 걷는 숫게를 보았다.

그녀는 그가 정말로 특별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즉시 그와 결혼했다.

다음 날, 그녀는 새 남편이 다른 모든 게처럼 옆으로 걷는 것을 보고 화가 났다.   

"무슨 일이 났나요? 당신은 우리가 결혼하기 전에는 똑바로 걸었잖아요."라고 암게는 물었다. 

"오, 여보, 나는 매일 그렇게 많이 취할 수는 없어요."라고 그는 대답했다.   


정리 9

NEED, DARE의 용법

조동사  1 Need he work today? / You needn't go alone.

2 How dare you say that? / I dare not go.

본동사  3 Your hair needs cutting.

4 How did you dare to tell her? need not have p. p.  

5 You needn't have cooked so much food. Nobody was hungry.  ...할 필요가 없었는데   

 

정리 9

1. 그가 오늘 일할 필요가 있을까? / 너는 혼자 갈 필요가 없다.

2. 네가 어떻게 감히 그런 말을 할 수 있어? / 나는 갈 용기가 없다.

3. 네 머리는 자를 필요가 있다. 4. 네가 어떻게 감히 그녀에게 말할 수 있었지?

5. 너는 그렇게 많은 음식을 요리할 필요가 없었는데. 아무도 배고프지 않았어.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You hardly need tell me what has happened; I can see you have good news.   

2. We needn't have hurried. Now we are too early.   

 

[확인] 1.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내게 말할 필요도 없어. 네가 좋은 소식을 갖고 있다는 걸 알겠어.

2. 우리는 서두를 필요가 없었는데. 지금 우린 너무 이르잖아.   

 

[적용] 필자가 대중연설에 관해 충고하는 내용은?   

You need not avoid speaking in public because of nervousness.

It is very natural to feel nervous when you first begin. As you gain more experience,

you will find yourself becoming less conscious about your nervousness, or it may even disappear.

 

#1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한다.

#2 대중 앞에서 말할 기회를 많이 갖는다.

#3 충분히 마음을 가다듬은 후 대중 앞에 선다.

 

avoid 피하다

in public 공중앞에서

nervousness 불안

conscious ...을 의식하는

disappear 사라지다   

 

[적용] #2   

당신은 불안 때문에 대중 앞에서 연설하는 것을 피할 필요는 없다.

처음 시작할 때 불안하게 느끼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당신이 더 많은 경험을 얻게 됨에 따라, 불안에 대해 당신 자신이 덜 의식하게 됨을 알게 되거나.

혹은 그 초조함이 심지어 사라질 수도 있다.    

 

[문법성 판단문제]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어색한 것이 있다면 그 부분은? (1-2)

1. Policeman: (A) _Will_ you show me your driver's license?

Driver: I don't have it now. I know I (B) _might_ keep it in the car but I always forget.

Policeman: (C) _You'd better_ get into my car.

You (D) _shouldn't_ drive any further tonight.

 

#1 어색한 부분 없음 #2 (A) #3 (B) #4 (C) #5 (D)

 

driver's license 운전 면허(증)

 

1. #3 ( should (must, ought to)) 문맥상 '당연히 ...해야 한다'의 의미를 갖는 조동사가 와야 한다.

순경: 운전면허증을 보여주시겠습니까?

운전자: 지금 갖고 있지 않습니다. 차 안에 두어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항상 잊어버립니다.

순경: 제 차에 타는 것이 좋겠군요. 당신은 오늘밤 더이상 운전해서는 안됩니다.

 

2. I started reading when I was six and kept it up for the next ten years.

My mother (A) _used to saying_ that she (B) _might as well have lost_ her son,

becaused he (C) _never talked_ to her any more and she (D) _hardly ever saw_ his face;

it was always in a book.

 

#1 어색한 부분 없음 #2 (A) #3 (B) #4 (C) #5 (D)

 

keep ...up  ...을 계속하다

may (might) as well  ...하는 편이 낫다; * ...하는 거나 마찬가지이다

 

2. #2 ( used to say) used to+동사원형: ...하곤 했다 be used to v-ing: ...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   

나는 여섯 살이었을 때 독서를 시작하여 그 이후 십년 동안 지속해왔다. 

어머니는 자신의 아들을 잃어버린 거나 마찬가지라고 말씀하시곤 했다. 

왜냐하면 아들은 그녀에게 더 이상 말을 하지도 않았고, 

아들의 얼굴은 항상 책 속에 파묻혀 있어서 그녀는 아들의 얼굴을 거의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3. 다음 글의 흐름으로 보아 밑줄 친 부분을 고칠 필요가 있다면 가장 잘 고친 것은? 

My brother became ill yesterday.

I paid little attention to him and did not send him to the hospital

because his illness did not seem to be serious.

Now his condition is changing for the worse.

I regret having paid little attention to him. In other words,

I _should be paid more attention_ to him.

 

#1 고칠 필요 없음

#2 should have paid more attention

#3 had rather pay little attention

#4 should like to pay little attention

#5 had better pay little attention

 

pay attention to 주의를 기울이다

change for the worse 악화되다

in other words 즉, 바꾸어 말하면

 

3. #2 '...했어야 했는데 하지 않았다'는 의미가 되어야 하므로 should have p.p.가 되어야 한다.   

내 동생은 어제 병이 났다.

나는 그의 병이 심각해 보이지 않아서, 그에게 거의 신경을 쓰지 않았고, 그를 병원에 보내지도 않았다.

지금 그의 상태는 악화되고 있다. 나는 그에게 거의 신경을 쓰지 않은 것을 후회한다.

즉, 나는 그에게 더 많은 신경을 썼어야 했다.    


독해특강 "요지찾기해법" 

요지 (main idea)란 필자가 글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중심내용이다.

1. 주제문을 찾아 잘 다듬거나 보충하면 그 글의 요지가 된다.

2. 주제문은 다음과 같은 어구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I believe (think, suggest) - We (You) should (must, need) - in my opinion -

3. 글의 전개방식에 유의하여 읽으면서 보충설명에 해당하는 부분을 빼내고

중심내용만을 모아보면 쉽게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예제] 다음 글의 요지를 가장 잘 나타낸 것을 고르시오.   

For centuries there has been a tendency for us to think of health

only in terms of physical bodies.

The medical community did not look seriously at the possibility

that our mind could play an important role in illness and healing.

Recently, however, there has been a lot of research

that proves our mind affects illness and healing.

A medical center reported that a larger portion of their patients were people

who did not have an organic disease but were seeking psychological help.   

 

#1 환자는 의사의 처방을 잘 따라야 한다.

#2 의사는 병을 치료하는 데 보람을 느낀다.

#3 규칙적인 검진은 질병 예방에 필요하다.

#4 발병과 치유에는 환자의 심리적 영향이 크다.

#5 의학이 발달해도 언제나 새로운 질병이 나타난다.

 

tendency 경향, 추세

in terms of ...의 관점에서

physical 신체의

medical 의학의

community 공동체; *(공동의 직업 등을 가진) 단체

possibility 가능성

illness 병; 발병

healing 치유, 치료

portion 부분, 일부

organic 유기체의; *신체기관의

psychological 심리적인

 

가이드

(1) 이 글은 도입부 (제1-2문장), 주제문 (제3문장), 구체적인 예 (제4문장)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제2문장을 다듬으며 요지를 얻어낼 수 있다.

(2) 'however' 다음의 내용에 글쓴이의 견해가 본격적으로 드러나는 글이 종종 있음에 유의하자!   

 

[예제] #4   

수세기 동안, 우리는 건강을 단지 육체적인 몸의 관점에서만 생각해 온 경향이 있다.

의학계는 우리의 정신이 발병과 치유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진지하게 고려하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에 정신이 발병과 치유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는 많은 연구가 행해졌다.

한 종합의료센터는 환자들 중 보다 많은 수의 사람들이 어떤 생체적 질병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도움을 구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연습 1] 다음 글을 통해 필자가 주장하는 요지는?   

On a playground near my house, I watched a little boy

whose legs were too short to climb up the first step of a ladder.

He ran to his mother for help. But instead of lifting him onto the step, she asked,

"Can't you think of a way to reach it by yourself?"

The boy thought for a minute.

"Maybe if I put a few bricks on the ground, I could stand on them." "Do it," she said.

He did and the rest was easy.

Wise parents always encourage their children to try to solve their own problems.

 

#1 아이들은 어른들의 스승이다.

#2 어른들은 아이들을 보호해야 한다.

#3 아이들의 질문에 자상하게 답해야 한다.

#4 아이들에게는 부모보다 친구가 더 필요하다.

#5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야 한다.

 

climb ...을 오르다

step (사닥다리, 계단 등의) 디딤대, 단

ladder 사다리

instead of ...하는 대신에

lift (들어) 올리다

by oneself 자기 혼자서, 혼자 힘으로

brick 벽돌

encourage 격려하다 (discourage)   

 

[연습 1] #5   

우리 집 근처의 운동장에서, 나는 다리가 너무 짧아 사다리의 첫 번째 단을 오르지 못하는

어린 소년을 보았다. 그는 어머니에게 달려가 도움을 요청했다.

그러나, 그녀는 아이를 사다리 단에 올려 주는 대신에,

"혼자서 사다리에 오르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없겠니?"라고 물었다.

그 소년은 잠시 동안 생각했다.

"아마 땅 위에 벽돌 몇 개를 놓는다면, 그위에 올라설 수 있을 거예요."

"그렇게 해보렴."하고 그녀는 말했다. 소년은 그렇게 했고 그 다음은 쉬웠다.

현명한 부모들은 언제나 아이들을 격려해서 스스로 자신의 문제들을 풀도록 노력하게 한다.   

 

[연습 2] 다음 글의 요지로 가장 알맞은 것은?   

Most children are excellent language learners.

They can learn a second language quickly and easily.

Most adults, on the other hand find learning a second language difficult.

They must study hard, and it usually takes them a long time to master the language.

Adults usually try to learn a second language the same way

they learn mathematics, science, history, or other subjects;

but children learn a second language the same way they learned their first language.

 

#1 Children enjoy learning a second language.

#2 Adults find language learning difficult.

#3 Children are better language learners than adults.

#4 Adults need to change their way of learning a second language.

#5 Children can learn things more quickly and easily than adults.

 

excellent 우수한, 탁월한

adult 성인, 어른

on the other hand 또 한편으로는, 반대로

master 정복하다; * ...에 숙달하다

subject 주제; * 학과

first language 모국어   

 

[연습 2] #3   

대부분의 어린아이들은 뛰어난 언어학습자이다.

그들은 제2언어를 빠르고 쉽게 배운다.

반면에 대부분의 성인들은 제2언어를 배우는 것이 어렵다고 느낀다.

그들은 열심히 공부해야 하고, 대개의 경우 언어를 완전히 습득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성인들은 보통 그들이 수학이나 과학, 역사 또는 다른 과목들을 배우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제2언어를 배우려고 한다.

하지만 어린아이들은 그들이 모국어를 배웠던 것과 똑같은 방법으로 제2언어를 배운다.    


말하기 듣기 특강 "의도, 제안 표현정리" 

 

자신의 의도를 나타낼 때

1 I will let you know.

2 I am going to do something about it.

3 I am thinking of changing my job.

1. 알려드릴게요.

2. 그것에 대해 뭔가 조치를 취할 작정이에요.

3. 직업을 바꿀 것을 고려중이에요.   

 

제안을 할 때

4 Let's go. -Yes, let's / No, let's not.

5 why not try jsomething else?

6 Why don't we do it this way?

7 How about this?

8 How would you feel about doing it later?

4. 갑시다. -그러죠. / 아니오, 그러지 말아요.

5. 뭔가 다른 것을 해보는 게 어때요?

6. 그것을 이런 식으로 하는 게 어떻겠어요?

7. 이건 어때요?

8. 그것을 나중에 하는 게 어떻겠습니까?   

 

제안을 수락할 때

9 (That's a) Good idea.

10 That's fine (OK) with me. That sounds great. Why not?

9. 좋은 생각이예요.

10. 좋아요.   

 

제안을 거절할 때

11 I'm afraod mpt/ No, I don't think so.

12 Definitely (A bsolutely) not.

13 I don't think that's a good idea.

14 I'd rather we didn't, if you don't mind.

15 No way.

11. 안되겠는데요.

12. 절대로 안돼요.

13. 좋은 생각같지 않은데요.

14. 괜찮으시다면, 그러지 말았으면 합니다만,

15. 절대로 안돼요.   

 

[연습 1] 다음 중 나머지 넷과 의도가 _다른_ 하나를 고르시오.   

#1 No. I don't think so.   

#2 I don't think that's a good idea.   

#3 I'd rather we didn't, if you don't mind.   

#4 No way.   

#5 Why not?   

 

[연습 2] 주어진 상황에서 할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You are talking with an American student at a party.

"Do you want some more coffee?" she asks.

But you don't want any more. What do you say?

 

#1 Yes, let's.

#2 No, we're not.

#3 Of course.

#4 No, you don't.

#5 I'm afraid not.

 

not ...any more 더 이상 ...하지 않다   

 

[연습 3] 다음 대황의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A: I just heard the weather report. It's supposed to rain tomorrow.

B: Oh, no. Rain? Well, then we can't go to the beach.

What do you want to do?

A: ( )

B: OK. That sounds good.

 

#1 Why don't we go to the museum instead?

#2 How about this?

#3 Why don't we try something else?

#4 Yes, that's fine with me.

#5 I'd rather not.

 

be supposed to-v ...할 것으로 생각되다. ...하기로 되어 있다

beach 해변, 바닷가     

 

말하기, 듣기특강 연습 1. #5 2. #5 3.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