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C][공략] 제4차 슈퍼로봇대전 기본 시스템
주인공의 4종류 성격소개
진지하고 상냥한 열혈파
전형적인 주인공 타입.
남을 생각해주며 항상 정의를 생각하는 타입이다.
이론가이면서 여자(남자) 밝힘증
머리가 좋고 항상 정연한 이론을 내세우지만 왠지 이성(異性) 앞에서는 약한 타입.
조금은 진지한 면이 결여되어 있다.
약간 이상한 성격
어딘가 나사가 빠진듯 하지만 실력은 있다. 묘한 일에 대해선 잘 알고 있는 반면
상식이 결여되어 있다. 어떤 상황이라도 자기 페이스로 끌어들이는 미워할 수 없는 녀석.
냉정한 허무주의자
눈 앞의 상황보다 대국적인 상황을 항상 생각하고 있다.
자신감이 대단해 항상 남을 내려다보는 자세를 취한다.
주인공의 로봇계열
리얼로봇계얼
모빌슈츠(MS)상태의 로봇으로 건담시리즈의 로봇과 비슷한 능력을 갖는다.
건담시리즈의 특징은 스토리가 상당히 과학적이고 사실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테면 MS의 잦은 손상, 낮은 장갑력, 결코 아군의 디자인과 파워에 뒤지지 않는 적
MS 등을 들 수 있다. 스토리의 큰 줄기가 건담시리즈를 중심으로 해서 이루어져 있다.
* HP가 낮으나 스피드가 매우 높다. 무기는 거의 빔병기계열이다.
* 적에게 공격 받을 때 방어 또는 회피로 대처하자. 반격을 하려다가 반격의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고 한 방에 당하는 수가 종종 있으므로 반격은 삼가는 것이 좋다.
수퍼로봇계열
무적을 자랑하는 다른 수퍼로봇들과 비슷한 능력을 갖는다.
마징가-Z, 그랜다이져등등 적에게 공격받아도 조종석의 주인공들만 비명지를 뿐 한 군
데도 부서지지 않고 200M에 달하는 키의 로봇또한 있으며, 무기또한 허무맹랑하다.
게다가 적들의 로봇은 거의 괴물형상이며 항상 처음은 이기다 마지막 일격에 당한다.
* HP가 높고 장갑또한 강하지만 스피드가 떨어진다.
* 적의 공격시 장갑이 좋으면 반격을, 아니면 방어를 하자. (몇몇 기종외에는 스피드가
떨어져 회피가 거의 불가능하다.)
능력변화 시스템
플레이어의 설정에 따라 주인공의 능력이 변하는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기적을 습득할 수 있는 특수한 생일과 혈액형
생일 혈액형 정 신 커 멘 드
1/29 B형 가속-1,근성-3,열혈-9,적당-16,발상-20,기적-39
2/9 A형 탐색-1,가속-8,탈력-13,은신-18,재동-28,기적-39
3/13 B형 가속-1,위압-5,열혈-20,자폭-30,기합-40,기적-45
4/11 O형 가속-1,발상-5,행운-10,기합-20,열혈-20,기적-35
8/12 AB형 행운-1,기합-1,각성-20,교란-30,혼-50,기적-55
9/2 O형 행운-1,발상-2,집중-3,가속-5,혼-12,기적-23
11/11 B형 열혈-1,발상-1,가속-4,행운-10,자폭-12,기적-25
*표의 정신 커멘드 옆의 숫자는 레벨을 나타내는 것이다
3종류의 커맨드
개별 커맨드
이 동 유닛을 이동시키는 데 사용
정 신 정신 커맨드를 쓸 때 사용
능 력 스테이터스 화면의 표시
대 기 유닛을 대기시킨다
* 공 격 적을 공격할 때 사용
* 변 형 유닛을 변형시킬 때 사용
* 발 진 유닛을 발진시킬 때 사용
* 설 득 적을 설득할 때에 사용
* 지상,지중,공중,수중 유닛을 각 장소로 이동시킨다
* 분 리 유닛을 분리시킬 때 사용
* 합 체 유닛을 합체시킬 때 사용
* 파 트 강화파트를 사용할 때 사용
*마크는 상황에 따라 출현하는 커맨드
전체 커맨드
턴종료 차례를 종료할 때 사용
부대표 유닛의 부대표를 표시
전체맵 전체적인 맵을 본다
정신검색 쓸 수 있는 정신 커맨드의 확인
명령 반격시의 행동패턴을 설정
시스템 게임 설정의 변경
작전목적 각 맵에 주어진 목적
세이브 게임의 세이브
인터미션 커맨드
데이터 세이브 그 때까지 클리어한 맵을 세이브한다
합체, 변형 유닛을 합체, 변형시킨다
유닛 개조 유닛 본체의 능력을 올린다
무기 개조 유닛 무기의 파워를 올린다
강화파트 유닛에게 강화파트를 달아준다
스테이터스 스테이터스 화면표시
바꿔 태우기 파일럿을 바꿔 태운다
유닛 버리기 필요없는 유닛을 버려 자금을 회수한다
다음 맵으로 다음 맵으로 진행
시나리오에 들어가기에 앞서
인물의 공격력을 결정짖는 요인
공간에 따른 능력(유닛, 인물)
공간 : 하늘, 땅, 바다, 우주
능력 : A-좋다, B-보통, C-약간 않좋다, D-많이 않좋다
* B일 경우 1000파워의 공격력은 1000정도의 데미지를 입힌다.
* A일 경우 1000+?의 데미지
무기에 따른 능력(유닛)
무기 : 1(위치 동일), 1(위치 무관), 2이상
1(위치 동일)은 빔샤벨,란사같은 검 종류는 거리가 1칸(붙어 있음)일 때도 적과 같이
하늘에 있거나 땅, 바다에 같이 있지 않으면 공격이 불가능하다.
1(위치 무관)은 자신의 위치와 상관없이 어디에 있어도 공격이 가능하다.
능력 : A-좋다, B-보통, C-약간 않좋다, D-많이 않좋다
* B일 경우 1000파워의 공격력은 1000정도의 데미지를 입힌다.
* A일 경우 1000+?의 데미지
거리에 따른 능력(인물)
공간 : 크로스어택-close att : 붙어 있을 경우, 파어택-far att: 2~?까지의 거리
능력 : 120 초과-많이 좋다, 119~110?좋다, 109~100?보통, 100 미만?않좋다.
* 100~109일 경우 1000파워의 공격력은 1000정도의 데미지를 입힌다.
* 120일 경우 1000+?의 데미지
기력에 따른 능력(인물)
기력 : 120초과-높은 공격력, 100~119-보통 공격력, 100미만-낮은 공격력
능력 : 현재 기력은 공격력 퍼센트이다. 150이 최고 값이다.
* 100일 경우 1000파워의 공격력은 1000정도의 데미지를 입힌다.
* 150일 경우 1000파워의 공격력은 1500정도의 데미지를 입힌다.
일반적인 공간(유닛, 인물), 무기는 B이고 거리, 기력이 100일 경우
1000파워의 공격력은 800정도의 데미지를 입힌다.
우수한 상태인 공간(유닛, 인물), 무기가 A이고 거리는 120이며 기력이 150일 경우
1000파워의 공격력은 3000정도의 데미지까지 입힐 수 있다.
(그러나 적의 레벨과 적 유닛의 방어력에 따라 약간씩은 다를 수 있다.)
기력 올리는 방법
자신의 정신력인 기합으로 기력을 15를 올릴 수 있으나 기합이 없는 인물은 다른 인물의
격련으로 기력을 10을 올릴 수 있다.
또한 공격과 방어를 할 때마다 약간씩의 기력이 상승하므로 많은 기력이 필요한 유닛은
전투를 많이 시키자.
공격 / 방어 : 할 때마다 1 상승
격파 : 5 상승
공격받았을 때의 선택
반격 : 공격 받은 후 반격을 행한다.
반격방법 : 메뉴에서 적당한 반격법을 선택한다.
파워보다 히트율이 높은 무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방어 : 방어력을 두 배 높인다.
방어 : 방어력을 두 배 높인다.
반격방법이 없거나 반격 할 무기가 너무 약하고 적의 명중률이 높을 때
회피 : 회피율을 두 배 높인다.
적의 무기가 강해 방어를 해도 위험하고 아군의 스피드가 높을 때
아군의 회피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맵에서 기지위나 숲속 건물위, 운석속, 코로니위에서 싸우는
것이 좋다. 그러나 방어력도 회피율 만큼 떨어지므로 기본적으로 회피율이 떨어지는 유닛은 회
피율을 추가로 얻어도 회피가 불가능하므로 가급적 회피율이 원래 뛰어나고 장갑이 낮은 유닛
을 배치하자.
기지, 코로니, 라피안로즈 : 30% 회피율추가 + 10%회복능력(30%방어력 저하)
건물, 빌딩 : 25% 회피율추가 + 10%회복능력(25%방어력 저하)
숲, 운석, 분화구주변 : 20% 회피율추가(20%방어력 저하)
물 : 5% 회피율추가(5%방어력 저하)
파이로트의 특수기능
뉴타입 : 모빌슈트계의 파이로트가 가진 능력. 뉴타입 전용의 판넬을 사용가능.
강화인간 : 역시 모빌슈트계의 능력. 효과는 뉴타입과 동일.
성전사 : 오라 배틀러계의 파이로트가 가진 능력. 하이퍼 오라베기 등을 쓸 수 있다.
저력 : 유닛의 체력이 1/8이 되면 크리티컬 히트가 될 확률이 50%로 뛴다.
분신 : 적의 공격에 분신능력이 있으면 분신술로 회피한다.
회복 : 적의 공격에 에너지가 줄었을 때 회복능력이 있으면 약간의 에너지를 회복한다.
실드방어 : 방패가 있는 기체가 방패를 이용해서 피해를 반으로 줄인다.
빔서벨방어 : 빔서벨 공격을 받을 때 빔서벨이 있는 기체가 빔서벨로 방어한다.
실탄자르기 : 빔서벨이 있는 기체가 빔서벨로 총탄을 자른다.
정신 커멘드를 활용하라!
이름 : 소비SP : 효과
자폭 : 1 : 자폭하여 자신의 HP만큼 적에게 대미지
가속 : 5 : 1번만 이동력 5증가
정찰 : 5 : 적의 스테이터스 조사
집중 : 10 : 한턴중 회피&명중률 30%증가
발상 : 10 : 1번만 회피율100%
탐색 : 10 : 아이템이 있는 장소를 표시
발걸이 : 10 : 범위내의 유닛의 이동력을 저하
힘조절 : 10 : 자신보다 기량이 낮은 적을 공격시 HP를 10만 남김
근성 : 20 : 자신의 HP를 1/3회복
필중 : 20 : 1턴중 명중률 100%
열혈 : 30 : 1번만 공격력이 두배로 증가
신뢰 : 30 : 동료의 HP를 1/3회복
탈력 : 30 : 범위내의 유닛의 기력 10저하
철벽 : 30 : 1턴중 장갑이 두배로 증가
기합 : 40 : 자신의 기력을 15증가
숨음 : 40 : 1턴중 적의 공격을 안받는다.
행운 : 40 : 1번만 경험치와 돈을 두배로얻음.
위압 : 40 : 한턴중 자신보다 레벨이 낮은적을 봉인
기적 : 40 : 도근성&기합X2&가속&행운&필중&발상&혼
도근성 : 40 : 자신의 HP를 100%회복
혼 : 50 : 한번만 공격력이 세배로 증가
각성 : 50 : 1번더 이동할수 있게한다.
격련 : 50 : 인접한 유닛의 기력을 10증가
보급 : 60 : 동료의 에너지를 회복
재동 : 70 : 명령이 끝난 유닛 재이동
교란 : 70 : 한턴중 적의 명중률을 반으로 저하
격노 : 70 : 모든 적에게 10~1000의 대미지
우정 : 80 : 아군모두의 HP를 50%회복
사랑 : 100 : 아군 모두의 HP를 100%회복
부활 : 120 : 파괴된 유닛 부활
* 환상적인 정신력인 '기적'을 배울 수 있는 인물은 주인공(생일이 맞을 때만), 쥬도, 챰 뿐이다.
* 인물란에서 유용한 정신력인 기적, 혼, 부활등에 반전을 시켜놓았으므로 참조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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