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댄스 댄스 레볼루션 2nd Remix (Dance Dance Revolution 2nd Remix)
COOL하게 Finish!
댄스 댄스 레볼루션 2nd Remix (Dance Dance Revolution 2nd Remix)
현재 게임센터, 일반 가정 할 것 없이 전국적으로 선풍이 불고 있는 DDR.
빠르게도 신곡을 추가한 DDR 2nd Remix(이하 2nd)가 발매되었다.
전작과 완전히 새로워진 곡들(전작에서 나오던 곡 포함)과 더욱 어려워지고 매니악해진 족보(足譜)로
전국의 댄스매니아들의 혼을 불태울 게임이 멋진 게임이 될 것이다.
▶ 댄스 시뮬레이션 ▶ KONAMI ▶ 8월 26일 ▶ 4,800엔
게임의 시스템
게임의 조작 방법
말할 필요까지 있겠는가. 모두들 알고 있을 터인데. 하지만 처음 DDR을 접하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화면 아래에서 내려오는 화살표가 화면 상단에 있는 빈 화살표에 닿았을 때 그 화살표 방향의 스텝을 밟으면 되는 것이다(패드 사용자는 방향키나 버튼). 이상 시스템 설명 끝. 뭐? 너무 짧다고? 직접 해 봐라. 이 이상 설명이 필요 없다는 것을 알 것이다.
게임의 진행
역시 다들 알고 있겠지만, 간단히 정리하자면. 우선 난이도를 선택한 후, 난이도마다 지정된 곡을 지정된 스테이지만큼 클리어하면 된다. 게임의 클리어 방법 역시 간단. 화면 상단의 있는 게이지(그루브 게이지라고 한다)가 곡이 끝날 때까지 남아있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즉 쉽게 말하면 게이지가 떨어지지 않게 ‘잘 버티면’ 된다는 것이다.
전작과의 차이점
이번에는 새롭게 PARTY MODE란 것이 추가되었다. 이것은 전작에서는 2인 플레이 시에 한 명이 매니악 모드를 고르면 다른 한 명이 실력이 없어도 어쩔 수 없이 매니악 모드의 스텝을 밟아야 했지만, 이번에는 서로 다른 난이도의 스텝을 밟을 수 있게 되었다. 이것으로 고수와 플레이해도 안심(그러나 남 매니악할 때 베이직하면 얼마나 쪽팔린 짓인가;;)
또 한 화살표의 시퀀스를 여러 가지로 바꿔주는 모드가 존재하여 똑같은 곡, 똑같은 난이도라도 다른 느낌으로 즐길 수 있게 되었다. 화살표의 패턴을 바꾸어주는 모드는 게임을 플레이하면 할수록 추가되므로 게임을 열심히 플레이해보자
시퀀스 변화모드 소개
LEFT 화살표가 왼쪽으로 90도 회전한 방향으로 등장한다
RIGHT 화살표가 오른쪽으로 90도 회전한 방향으로 등장한다
MIRROR 화살표가 180도 회전한 방향으로 등장한다
SHUFFLE 화살표가 랜덤으로 회전한다
LIITLE 반박이 사라지고 화살표가 1/4정도 줄어든다
HIDDEN 화살표가 올라오는 도중에 사라져 버린다
초기 메뉴 설명
이 게임은 특이하게도 게임을 플레이 해갈 때마다 메뉴가 늘어나는 방식으로 되어있다.
여기서는 일단 게임을 처음 기동했을 시의 나타나는 메뉴를 설명하겠다.
ARCADE MODE
말 그대로 아케이드 모드. 게임센터 판 2nd를 즐길 수 있는 모드이다. EASY, NORMAL, HARD의 3가지 난이도가 있으며, 각 난이도별로 플레이 할 수 있는 곡이 다르다(EASY는 NORMAL과 HARD를 적당히 섞어놓은 형태이다). OPTION에서의 설정에 의해 각 난이도별의 스테이지 수가 다르며 기본은 EASY 1 스테이지, NORMAL, HARD 3스테이지이다. 난이도 선택 시에 아래 방향을 두 번 누르면 어나더 모드를 플레이 할 수 있고 어나더 모드를 플레이 할 수 있는 상태에서 다시 아래 방향을 두 번 누르면 매니악 모드를 플레이 할 수 있다 또 난이도 선택시가 아니라도 곡 선택 시에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에서 각 종 시퀀스와 레벨을 고를 수 있고 이 메뉴는 게임을 플레이 해감에 따라 추가되어 간다
TRAINING MODE
여러 가지 곡들을 자유롭게 연습해볼 수 있다. 또 한 특정 곡에서의 어려운 부분만을 중점적으로 반복하여 연습할 수도 있다. 아케이드 모드에서 게임을 하다가 막히면 여기에서 연습이다! 전작과는 달리 숨겨진 곡이 아니라면 플레이 해보지 않았어도 처음부터 트레이닝을 할 수 있다
MUSIC SELECT : 트레이닝 할 곡을 선택한다
PLAYER : 트레이닝 할 사람 수를 선택한다
LEVEL : 플레이할 모드(어나더, 매니악 등)를 선택한다
LITTLE : 리틀 모드의 유무를 설정한다
(처음에는 불가능하며 아케이드 모드에서 리틀이 사용 가능해 진 후에 설정 가능하다)
TURN : 화살표의 회전 방향을 선택한다
(리틀 모드와 마찬가지로 LEFT나 RIGHT 등이 선택 가능해진 후에 설정 가능)
HIDDEN : 히든 모드의 유무를 설정한다
SPEED : 화살표가 올라오는 속도를 설정한다
기본은 5로 맞추어져 있으며 숫자가 낮아질수록 화살표가 올라오는 속도는 느려진다
EDIT
자신만의 오리지널 스텝을 만들 수 있다. 우리 나라와는 해당 사항 없는 이야기지만, 만든 오리지널 스텝을 게임센터에서 사용할 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별로 해당 사항이 없는 이야기이므로 자세하게 언급하지는 않겠다
RECORDS
지금까지 플레이했던 곡들의 기록을 볼 수 있다.
기록표에서 B는 베이직, A는 어나더, M은 매니악, D는 더블, AD는 어나더 더블이다.
OPTION
게임의 여러 가지 설정을 한다.
SOUND : 스테레오와 모노의 설정.
VIBRATION : 진동의 설정 NO USE는 사용하지 않음.
BUTTON은 버튼을 누를 때마다 진동 MISS는 스텝이 실패했을 때마다 진동을 울린다(듀얼쇼크 사용시).
DOUBLE PLAY : 더블 플레이시의 진동의 유무를 설정한다.
KEY CONFIG : 여러 키 설정을 한다.
DOUBLE MODE SETTING은 패드 사용자가 더블 플레이 모드를 할 때의 키 설정을 맞추는 것이고
DANCE PLAY SETTING은 ON으로 해두었을 시에는 방향키 이외의 다른 버튼의 입력도 받는 것이며,
OFF는 방향키 이외의 다른 버튼의 입력은 절대로 받지 않는다.
MEMORY CARD : 게임의 세이브, 로드를 한다.
가급적이면 AUTO SAVE를 ON으로 해두어 자동적으로 세이브 되게 하기를 권한다.
GAME LEVEL : 게임 전체의 난이도를 결정한다
숫자가 높을수록 어려운 것이며
8의 경우에는 2~3번만 미스가 나도 회복할 수 없을 만큼의 엄청난 난이도를 자랑한다.
MAX STAGE : 각 난이도의 스테이지 수를 정한다.
TIME LIMIT : 게임 플레이 중의 시간 제한의 유, 무를 설정한다.
아케이드의 감각을 그대로 느끼고 싶다면 ON으로 해두자.
GAME OVER : 게임 오버의 타입을 선택한다.
ARCADE는 중간에 게이지가 다 떨어지면 게임이 중간에 끝나버리는 방식이며
2nd REMIX는 중간에 게이지가 떨어져도 곡은 끝까지 진행되며 곡이 끝난 후에 게임 오버가 되는 방식이다.
BG EFFECT : 배경 효과의 유무를 결정한다.
OFF로 해두면 게임의 현란한 효과들이 모두 사라지며 댄서가 춤추는 모습만 나오게 된다.
ENDING : 엔딩의 타입을 결정한다. 게임 진행에 따라 추가가 된다.
CHARACTER : 화면에서 춤을 추는 댄서의 타입을 결정한다. 게임 진행에 따라 여러 종류의 댄서가 추가된다.
INFORMATION
게임 플레이의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정보를 알려주는 메뉴이다. 처음엔 3가지 밖에 없지만, 게임을 플레이 해 나가며 여러 조건에 의해 인포메이션은 계속 늘어나게 된다. 인포메이션이 추가되면 인포메이션 메뉴 옆에 NEW! 라고 표시가 되므로 알기 쉬울 것이다.
BONUS TRACK
DDR 3rdMIX의 체험판을 즐겨볼 수 있다!
두 곡을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아쉽게도 TRIAL 모드라서 어나더나 매니악의 스텝을 밟을 수는 없게 되어있다.
DISC CHANGE
DDR 1st나 앞으로 나올 APEND 디스크로 시디를 갈아 끼운다.
DDR 1st의 경우에는 2nd의 룰로 1st의 곡을 즐기거나 할 수 있고
숨겨진 캐릭터 선택을 하려면 DDR 1st와 한번 정도는 디스크 체인지를 해주어야 한다
이제 스텝을 밟아보자!
DDR의 명곡들을 스텝 표와 함께 간단히 공략법을 소개하겠다. 마음 같아서는 전곡의 스텝 표를 실어주고 싶지만, 페이지라는 것에 한정이 있는 법. 여기서는 특히 어려운 곡들과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곡들을 뽑아 실도록 하겠다 라고 했지만, 한 곡에도 악보가 5개씩 되는데(노멀, 어나더, 매니악, 더블, 더블 어나더), 그걸 어떻게 다 실어! 라고 본 필자는 외쳐본다(공허한 외침). 그런 관계로 도전 정신을 자극하는 ‘매니악’ 모드의 악보만을 싣도록 하겠다. 하긴, 이런 게임 공략은 결국 ‘타이밍 맞추어 잘 밟아보세’이니 뭐라 해줄 수가…. 필자는 이렇게 족보를 실어주는 것 밖에 못하겠다.
BrilLiant 2 U(Artist : NAOKI)
코나미 오리지널의 곡. 경쾌하고 빠른 곡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곡이다. 국내에 수입된 DDR 애매믹스(1ST와 2ND의 곡들이 애매하게 섞여있어서 이렇게 부른다)에도 수록되어 있는 곡으로 국내에서도 여러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다. 이 곡의 매니악은 난이도가 6임에도 불구하고 웬만한 7개 짜리 보다 더 어려운 것으로 악명을 떨치고 있다(이 곡은 라스트 스테이지 바로 전 스테이지에서는 좀 더 어려워지는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바뀌는데, 유난히 매니악만은 이 곡이 더 어렵게 되어있다.
오케스트라 버전의 발바닥 수는 7개인데도 6개 짜리 브릴보다 쉽다는 소리다) 이 곡 브릴리언트 2 U는 발을 빨리 놀리며 몸을 재빨리 이동해 주는 것이 포인트. 아마도 익숙해질 때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리겠지만, 열심히 연습하는 수밖에 도리가 없다. 포인트는 중반의 우좌우좌하의 반박 연타. 여기서는 발을 우 좌를 밟고 다시 우좌를 밟을 때 오른쪽을 밟았던 발을 뒤로 끌어서 아래를 밟으면 쉬울 것이다
AM3P(Artist : Ktz)
곡의 뜻은 AM 3P를 글자 그대로 읽은 AM 스리피 -아침에는 졸려- 라는 뜻이다. 조금 황당. 그러나 황당한 것은 곡의 뜻만이 아닌 족보를 보는 순간에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필자도 AM3P 매니악을 처음 접하고 초반의 100m 달리기에 버금가는 족보를 대하며 가만히 서있는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곡은 초반에는 사람들을 엄청나게 좌절시키지만,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쉽게 깰 수 있는 곡이다. 초반의 100m달리기는 발 바꾸어 주기가 중요한데, 이 100미터 달리기 스텝은 ↓→↓→↓←↓←↓→↓→↓←↓←↓→↓←↓→↓←↓→↓← 이렇게 구성이 되어있다. 즉 아래 부분은 계속 들어있으며 좌우만 바뀐다는 소리이다. 즉 한 발로는 아래 스텝을 계속 밟아주며 다른 한발로 왼쪽 오른쪽을 열심히 이동시켜주면 된다. 중반부부터는 음악의 딴-따단 따다다다 다다단- 부분에 맞추어 스텝이 나오므로 음악에 귀를 기울이며 플레이를 해가자. 후반부에는 악명 높은 지랄발광 15연타 스텝(웃음)이 나오는데, ↓←↓←→↑→↑→↓→↓↑←,↑←(동시밟기)와 ↓←↑←→↓↑←↓↑→↓↑↓↔ 의 스텝이 전부 반박으로 나온다고 생각하고 밟으면 될 것이다. 엄청나게 어려운 곡이지만, 그 만큼 클리어했을 때의 만족도 크므로 반드시 연습해서 클리어를 해보자.
PUT YOUR FAITH IN ME-jazz groove(Artist UZI-LAY)
일명 초형귀곡(웃음) PUT YOUR FAITH IN ME를 1스테이지에서 플레이하지 않으면 그 이후는 자동적으로 재즈 그루브로 곡이 바뀐다. 음악도 느리고 스텝도 재미있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곡이기도 하지만, 쉬운 줄 알고 도전했다가 좌절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은 곡이다. 반박연타가 많이 나와서 어려운 곡이지만, 매니악에 도전할 정도라면 웬만한 반박은 대부분 처리할 수 있을 테니, 7연타 스텝만 조심하면 그다지 어렵지는 않다. 족보를 보고 7연타 스텝의 타이밍만 익혀두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을 것이다.
PARANOIA(Artist : 180)
DDR의 최고 인기곡들 중 하나. 180Bpm이라는 엄청난 속도로 체력의 한계를 시험하게 해주는 곡. 아래 족보의 엄청난 스텝들이 180Bpm에 실려 날아오는 것은 보기만 해도 장관이다. 음… 뭔가 어드바이스를 해주고 싶지만, 파라노이아 매니악은 어드바이스고 뭐고 전혀 없다. 오로지 연습, 연습밖에 길이 없는 것이다.
매니악 파라노이아를 깨기 위해서는 체력, 동체시력, 그리고 꾸준한 연습, 이 세 가지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여러 번의 반복을 통하는 수밖에 도리가 없다. 아래 족보를 보고 체중을 이동시켜 줄 곳과 반박의 포인트를 익혀두도록 하자.
HERO(Artist : PAPAYA)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곡으로 박재현이라는 가수가 우리 나라 가사로 리메이크 한 곡이 있어서 들어본 사람들이 많을 듯. 신나는 리듬과 예쁜 보컬의 목소리 등으로 인기가 높은 곡. 일반 모드에서의 난이도는 그다지 높지 않지만, 매니악 모드의 난이도는 정평이 나있다. 반박보다는 3/4박 등 헷갈리기 쉬운 스텝이 많은 것이 특징.
얼핏 보면 동시 밟기 스텝처럼 보이지만 실은 동시 밟기가 아니라, 따로 떼어져 있는 스텝 같은 애매한 스텝이 많아 어려움이 많다. 중반의 11연타 반박에서 이런 애매한 스텝에 헷갈려 폭사하는 사람들이 많다.
MAKE IT BETTER SO REAL MIX(Artist : Mitsu․O)
정말로 악명 높은 난이도를 보여주는 메이크 잇 베러 소 리얼 믹스. 메이크 잇 베러를 마지막 스테이지 바로 전까지 플레이하고 있지 않으면 등장한다. 애매한 반박, 연속 밟기, 지랄발광 연타 등 없는 것이 없다. BPM은 상당히 느린 편이지만, 정말 발바닥에 땀 나게 밟아야만 클리어 할 수 있다. 또 중간까지 잘 밟았다 치더라도 반박 동시 밟기 연타에서 좌절해 쓰러지는 사람도 많을 듯.
아래 족보를 보고 머릿속에 족보를 그리며 천천히 뛰어본 후 게임을 뛰어보도록 하자. 무엇보다도 박자가 정말 애매해서 음악 듣고 하면 더더욱 스텝이 애매해지고 폭사할 확률이 높으므로 화면의 화살표만을 주시하며 스텝을 밟아보도록 하자
스텝 배틀
2인 플레이 시에 마지막 바로 전 스테이지에 스텝 배틀이 등장한다. 스텝 배틀을 선택하면 빈 화살표가 나오며 이 빈 화살표의 리듬에 맞추어 마음껏 스텝을 밟자. 그러면 우선 자신이 밟은 스텝이 올라오게 되며, 그 다음에 상대의 스텝이 나에게 오게 된다. 실력에 자신이 있다면 아주 어렵고 힘든 스텝을 밟아 상대를 골탕먹일 수도 있다.(그러나 너무 어렵게 하면 자신에게도 피해가 오므로 주의) 스텝 배틀용 곡은 총 3곡이 있으며 난이도에 따라 박자가 틀려진다
모든 인포메이션을 찾아보자!
게임을 진행할 때마다 조금씩 등장하는 인포메이션. 이 인포메이션의 출현 조건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위에는 모든 인포메이션을 찾아보자! 라고 쓰기는 했지만, 국내에서는 모든 인포메이션을 찾기는 불가능하다(아케이드와의 링크 등의 조건). 인포메이션은 새로운 모드와, 메뉴 신곡 등과 관계가 있으므로 여러 가지로 시험을 해보자. 인포메이션의 총 개수는 61개이다
숨은 메뉴의 설명
위와 같이 인포메이션을 추가시키면 게임중에 숨겨진 메뉴가 등장한다.
여기서 그 숨겨진 메뉴들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슈퍼 모드
게임의 모드 선택 화면에서 상상하하좌우좌우(코나미 커맨드)를 입력하면 초기 화면으로 돌아가며 타이틀 화면이 변화한다. 이 슈퍼 모드는 댄서의 모션을 한정함으로서 로딩 시간을 줄이는 모드이다.
EVENT MODE
죽지 않는 모드이다. NORMAL과 HARD의 전곡을 선택할 수 있으며
EASY에 설정된 스테이지 수 많큼 플레이 할 수 있다
논스톱 레볼루션 모드
자신이 설정한 순서와 스테이지 수를 연속해서 논스톱으로 플레이하는 모드. 사용할 곡들은 사전에 논스톱 오더 모드에서 설정을 할 수 있다. 논스톱 레볼루션 모드를 즐기기 위해서는 우선 플레이 스타일을 결정한 후 오더 옵션에서 플레이하고 싶은 오더 번호를 선택한다. 오더 번호를 결정하면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 또한 논스톱 레볼루션에서는 에디트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설정된 에디트 네임과 같은 에디트 데이터가 메모리 카드에 있는 경우에 그 데이터를 이용한다. 메모리 카드 속에 데이터가 없거나 설정과 모순되어 있는 경우는 기본 스텝으로 자동으로 돌아가므로 주의. 또 논스톱 레볼루션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스테이지 수는 옵션에서 설정할 수 있다(총 5곡까지).
논스톱 오더
논스톱 레볼루션 모드에서 사용할 곡 순서를 결정하는 모드. 방향키 상하로 항목을 골라 좌우로 내용을 결정한다. 또 L, R 버튼으로 스테이지의 단위를 선택할 수 있으며, 리틀, 턴, 히든 항목은 플레이 상황에 따라 변경할 수 없을 수도 있다
엔드리스 모드
스테이지수의 제한이 없이 끝없이 뛰는 모드(쓰러져 죽겠다…). 그루브 게이지가 0이 될 때까지는 게임 오버가 되지 않고 끝없이 뛴다. 또 이 모드는 1인플레이 전용이며 1P측에서밖에 플레이 할 수 없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던지 커서를 스타트에 위치에 맞추고 O 버튼을 누르면 플레이가 개시된다. ‘랜덤’은 각 항목의 요소를 스테이지마다 랜덤으로 설정해버린다. BRIGHT로 배경의 밝기를 조절 가능하다. 5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마다 BREAK 상태가 되어 휴식할거냐고 물어보는데. 여기서 그냥 컨티뉴를 누르면 휴식없이 바로 다음 스테이지로 진행을 한다. 만약 브레이크 중이라도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캔슬이 가능하다
페인트 모드
PAINT는 보통은 화살표 형태를 하고 있는 스텝 마크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 모드이다. 작성한 스텝 마크를 페인트 데이터라고 부른다. 페인트 모드는 메뉴 모드와 실제로 스텝 마크를 작성하는 그림 그리기 모드로 나뉘어져 있으며 스타트 버튼으로 두 모드 사이를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다. 메뉴 모드 시에는 화면 아래 메시지 윈도우가 뜨며 각 항목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표시되므로 참조하자. 메뉴는 그림 아이콘으로 표시되어있어 금새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림 그리기 모드의 조작
방향키 : 커서 이동
○버튼 : 커서 위치에 그려 넣는다
×버튼 : 커서 위치의 칼라 번호를 0으로 한다
□버튼 : 커서 위치의 칼라번호를 붙여 넣는다
△버튼 : 커서 위치의 우하에 2X2의 범위로 그려 넣는다
L1버튼 : 칼라 번호의 선택(-)
R1버튼 : 칼라 번호의 선택(+)
페인트 데이터의 이용
작성한 페인트 데이터는 트레이닝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트레이닝 항목에서 에디트를 선택했을 때 페인트 데이터가 있다면 녹색의 글자가 표시될 것이다.
이것을 고르면 페인트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게임의 비기
전곡 선택 모드
플레이 모드에서 방향키를 5번 눌러주면 HARD에 ALL MUSIC! 이라는 글씨가 뜨면서
게임 중에 나오는 모든 곡을 하드 모드에서 플레이 할 수 있다.
모든 인포메이션 출현
위의 조건대로 인포메이션을 나오게 하는 것은 시간 걸려서 싫어! 라고 하는 당신에게 낭보. 시작하자마자 모든 인포메이션을 출현하게 하는 비기가 있다. 우선 플레이스테이션의 전원을 넣자마자 스타트 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게임이 기동할 때까지 셀렉트 버튼을 연타한다. 그러면 처음에 나와야할 ‘방을 밝게 하고 주위 사람에게 피해를 끼치지 맙시다’ 어쩌고 하는 경고 메시지가 스킵되면서 모든 인포메이션이 골라진 상태가 된다. 즉 모든 숨은 곡과 메뉴를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인포메이션 위의 3가지가 깨진 상태가 되며, 그 외에도 여러 가지 버그가 존재하므로 가급적이면 세이브는 하지 않기를 권한다. 하지만, 남자라면 근성으로! 자신의 힘으로 숨은 요소를 찾아내야 하는 것이다!
'게임 > 플레이 스테이션 1 [PS1]' 카테고리의 다른 글
[PS1][공략] 댄스 댄스 레볼루션 3rd mix (Dance Dance Revolution 3rd mix) 하편 (0) | 2020.04.22 |
---|---|
[PS1][공략] 댄스 댄스 레볼루션 3rd mix (Dance Dance Revolution 3rd mix) 상편 (0) | 2020.04.22 |
[PS1][리뷰] 댄스 댄스 레볼루션(Dance Dance Revolution) (0) | 2020.04.22 |
[PS1][공략] 사이폰 필터 (サイフォン・フィルター Syphon Filter) 하편 (0) | 2020.04.21 |
[PS1][공략] 사이폰 필터 (サイフォン・フィルター Syphon Filter) 상편 (0) | 2020.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