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댄스 댄스 레볼루션 3rd mix (Dance Dance Revolution 3rd mix) 상편
Can you feel it? OK! Here we go!
댄스 댄스 레볼루션 3rd mix (Dance Dance Revolution 3rd mix)
▶MUS ▶코나미 ▶6월 1일 ▶5,800엔
드디어 발매된 PS판 DDR 3rd mix. 예전의 2nd와 비교를 거부할 정도로 무장한 아케이드의 신곡들. 그리고 새롭게 탑재된 다이어트 모드와 각종 요소들로 아케이드판 보다 더욱 멋지고 완벽하게 이식되었다. 자, 그럼 또다시 장판을 때려 잡아볼까?
SYSTEM
이미 대중매체를 통해서 잘 알려져 버렸기 때문에 이 게임의 방식은 모르는 사람이 없겠지만, 혹시라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화면 밑에서 올라오는 화살표가 화면 상단의 빈 화살표에 닿았을 때 거기에 맞추어서 해당 화살표를 밟아주면(또는 눌러주면) 된다. 이것이 이해하기 힘든 사람들은 이번에 새로 추가된 레슨모드를 활용하자. 발로하기 지겨운 사람들은 손이나 머리 등으로 해도 좋은 운동이 될 수도 있겠다. 플레이 도중에 게이지가 다 떨어지면 그걸로 게임 오버. 오락실과 같이 중간 폭사제가 싫은 사람들은 게임 옵션에서 GAME OVER 난을 변경하도록.
Mode Select
아케이드에서도 있었던 3rd mix mode, 2nd mix mode, SSR mode가 여기서는 이식작이라는 명목으로 약간의 변화를 주어서 등장했다. 무엇이 바뀌었는지 한 번 살펴보자(모드를 선택할 때의 셀렉트 버튼을 누르는 것은 인포메이션 난에 SSR MODE나 Remix 모드가 나와 있어야만 가능하다).
3rd mix MODE(다른 모드에서 ← → ←를 입력. 또는 셀렉트 버튼을 누른다)
처음부터 설정되어 있는 모드. 아케이드의 3rd mix 모드를 충실히 이식한 모드로, SOFT
(EASY), MEDIUM(NORMAL), NONSTOP(정해진 코스를 플레이)의 세 가지로 설정되어 있다. 아케이드와 완전히 같은 모드로, 밑의 리믹스 모드를 알게 되면 잘 쓰이지 않게 될 모드. 여기서 플레이한 랭킹은 Remix 모드에 기록된다.
SSR MODE(타이틀 화면에서 ← ← ← → → → ← →를 입력. 또는 셀렉트 버튼을 누른다)
이번 3rd mix에서 새로 생긴 코나미의 DDR 뉴타입 양성기 모드. 그 난이도는 기존의 매니악 모드를 가볍게 뛰어 넘고, 기존의 매니악 모드가 더블에는 지원이 안 되는 것에 비해, SSR은 더블마저 지원한다. 전부 클리어 하려면 상당한 노력을 들여야 한다. 더군다나 집에서는 장판이니 너무 무리해서 장판을 버리지 않도록 하자. 잘못하면 장판 100개도 모자라는 사태가 생긴다(그냥 패드를 쓰자). 난이도는 TOUGH와 NONSTOP의 두 가지로 나뉘어진다. 하지만 역시 리믹스 모드에 파묻힐 확률이 높은 모드. SSR 전용의 논스톱 모드를 즐길 때는 필요하지만….
Remix Mode(타이틀 화면에서 ← ← → →를 입력. 또는 셀렉트 버튼을 누른다)
아케이드에서 동 커맨드로 나오는 2nd mix 모드를 몰아내고 추가된 모드. 특징은 일단 SSR도 선택 가능하다는 것으로, 어나더에서 방향키를 아래로 두 번 하면 SSR 모드를 선택할 수 있고, 1P와 2P 캐릭터를 양측이 자유롭게 선택 가능하다(숨겨진 캐릭터도). 하지만 가장 큰 장점은 ‘신곡 & 2nd mix의 곡’을 플레이 할 수 있다는 것. 그 밖에는 각 곡마다의 랭크가 모드 표시 위에 작게 표시되는 것과 한 곡이 끝날 때마다 ○버튼으로 계속, X버튼으로 EXIT를 할 수 있다는 것. 가장 많이 하게 될 모드.
초기메뉴(Mode Selection)
전작에 비해서 더욱 풍성해진 메뉴. 하나하나 살펴보자.
Arcade
글자 그대로 아케이드 모드. 게임센터의 3rd 믹스를 그대로 즐길 수 있는 모드이다. SOFT(EASY), MEDIUM(HARD), NONSTOP(말 그대로)의 세 가지를 선택 가능. Remix 모드와 함께 숨겨진 곡이나 기타 요소를 찾기 위해서는 많이 해야 할 메뉴 중 하나. 저작권 문제로 인해 PS판 3rd에서는 이하의 곡이 잘려 나갔다(아티스트 / 곡 이름순). 개인적으로는 It only take a minute가 잘려나가서 매우 아쉽다.
--- THE OLIVIA PROJECT / XANADU
--- TAVARES / IT ONLY TAKE A MINUTE(EXTENDED REMIX)
--- TRIPLE J / FOLLOW THE SUN(90' IN SHADE MIX)
DIET MODE
이번 PS판 3rd mix의 최대 장점인 다이어트 모드. 기존의 소프트를 다이어트로 이용하는 여성이나 비만 남성들을 위해 이번 3rd 믹스에서 정식으로 승격되었다. 일단 모드를 선택하면 몸무게와 함께 소비할 칼로리(목표), 플레이 시간을 고른다. 다음에는 캐릭터 선택으로 난이도를 선택한다. SOFT에서 MEDIUM등, 4가지의 코스를 즐길 수 있다. 곡의 선택은 난이도가 표시되는 것이 아닌 곡의 스피드가 표시되는데, 빠른 곡일수록 칼로리 소비량이 크기 때문이다. 게임 중에는 플레이 시간이 표시되며(스테이지 표시 등으로 바꿀 수 있음), 점수 대신에 소비 칼로리가 표시된다. 하나의 화살표를 밟는 것보다 두 개의 화살표를 밟는 것이 칼로리(점수)가 높다. 화살표가 없을 때에 밟아도 칼로리는 올라간다(옵션에서 설정가능). 한 곡이 끝나고 나면 여태까지 소비한 칼로리를 음식의 개수로 보여준다. 실제의 스포츠 회사가 참여해서 그런지 무척 잘 만든 모드.
TRAINING
대 게임센터 결전 슈퍼 울트라 병기(…) 트레이닝 모드. 그 힘은 PS판에서도 건재해서, 여전히 여러가지 곡들을 자유롭게 연습하는 것은 물론, 특정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연습할 수도 있다. 주로 SSR 연습으로 적당하다… 고는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장판으로 SSR을 심하게 연습하다가는 장판이 100개라도 부족하므로 SSR 연습시에 주의를 요한다(맨발로 하다가 재수 없으면 발목 다친다 - 필자의 경우 - ).
LESSON
DDR 최초의 로리 캐릭터(토끼를 로리라고 부르는 당신! 좀더 미적 감각을 키우고 오시오) EMI가 친절히 설명해주는 레슨 모드. 레슨은 세 파트로 나뉘며, 한 파트는 또 8개의 섹션(Section)으로 나뉜다. 처음에 평범하게 나오는 화살표를 밟는 것을 시작으로 1회전(이게 기본이 되어버리다니… 음…)까지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섹션 옆에 붙는 표시 중 ★은 노미스로 그 섹션을 플레이했을 경우. ○는 한 번이라도 플레이한 것을, ●는 미 플레이 섹션을 나타낸다(하지만 올 노미스 클리어시의 특전은 없다). 각 레슨의 마지막에는 그 레슨에서 배웠던 스텝을 토대로 곡이 주어지는데, Lesson 1은 Let them move. Lesson 2는 Keep on movin'. Lesson 3는 After the game of Love가 나온다. 레슨에서 배웠던 스텝이 나오는 만큼, 원래의 코나미 에디트 데이터는 등장하지 않는다. 이런 류의 게임을 처음 접한 사람들은 반드시 지나치고 가도록.
EDIT
곡의 화살표들을 자기 멋대로 바꾸는 것이 가능한 ‘엿장수 맘대로’ 모드. 좋아하는 곡을 자신에 맞게 고쳐서 쓸 수 있다. 에디트 된 채보는 옵션 난의 ‘YOUR EDIT DATA'을 ON 시키는 것에 의해 쓸 수 있으며, 국내에서는 해당이 없지만 일본의 DDR 3rd mix+(3rd의 업그레이드 판)에서 이 데이터를 쓸 수가 있다. 각 에디트 데이터는 메모리 카드의 1블럭을 소모한다. 에디트 시에 각 항목과 버튼의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버튼 사용법
START : 에디트 된 데이터를 그 자리에서 플레이해 본다.
SELECT : 시퀸스 메뉴를 부른다. TRIPLE은 12분 음표로 화살표가 스크롤 된다.
O, X, □, △버튼 : 화살표를 생성한다.
L1 : 한 번 누르면 4분(파란색), 두 번 누르면 12분(노란색)으로 이동할 수 있다. 한번 더 누르면 원래대로.
L2 : 구역을 정한다. 처음 누르고 나서 다른 곳에서 다시 누르면 설정 가능.
R1 : 누르면서 이동하면 빠르게 스크롤 할 수 있다.
R2 : AREA MENU를 부른다.
- COPY : 그 구역의 화살표들을 복사한다.
- PASTE : 잘라낸 곳을 붙인다.
- CUT : 그 구역을 잘라낸다.
- UNDO : 지운 곳을 복구시킨다.
- DELETE : 지운다.
- REVERSE : 그 구역을 메뉴에 따라 반전시킨다.
- QUANTIZE : 반박 화살표를 다양하게 해준다.
항목
NEW DATA : 다른 곡을 새로 정해서 에디트한다.
MEMORY CARD : 세이브나 로드, 그리고 기존 에디트 데이터의 이름을 바꿀 수 있다.
QUICK SAVE : 그 자리에서 한 번 물어본 뒤에 세이브한다.
RECORDING : 다 만든 채보를 저장한다.
- PLAY TYPE ; BASIC, ANOTHER, SSR등을 정리한다.
- REPEAT : 일정 부분을 반복한다.
- SPEED : 곡의 속도를 조절한다.
- INPUT SE : 화살표를 밟을 때에 나오는 효과음을 조절한다.
OPTION : 말 그대로.
- INPUT TYPE : KEEP는 화살표 생성 뒤 그대로 있고, NEXT는 다음 칸으로 이동한다.
- BGM : 음악을 듣는다.
- ICON EXP : 각 아이콘의 부가 설명을 끄고 닫는다.
- LANGUAGE : 영어와 일본어 중 하나를 선택한다
STATUS : 지금 에디터 중인 곡의 정보를 본다.
GUIDE : 각 키나 항목에 관한 정보를 본다.
EXIT : 지금 에디터 중인 데이터를 세이브 ‘안하고’ 나간다. X버튼으로도 가능.
NONSTOP ORDER
논스톱 모드에서 ‘YOUR ORDER'난을 자신이 맞게 편집하는 모드. 세 가지의 코스를 만들어서 저장시킬 수 있다. 간단한 초심자의 코스를 만드는 것도, 최악의 코스를 만들어내는 것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만든 코스를 메모리카드에 저장해 링크로 게임센터에서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 이라지만 국내에 링크할 수 있는 곳은 “한군데” 밖에 없다. 어디인진 알만한 친구들은 알 테니 일단 넘어가자.
RECORDS
지금까지의 기록을 보여준다. MUSIC HIGH SCORE는 싱글이나 더블의 각 랭킹을 총망라한 표로, COMBO나 SCORE도 있다. 셀렉트 버튼으로 곡의 타이틀 간판(?)을 간단히 글씨화 할 수 있다. 곡의 데이터를 지우는 것도 가능하다. BEST RANKING은 논스톱 코스의 스코어, 레벨, 패스워드 등을 확인 가능하다.
OPTIONS
게임의 각종 설정을 바꾸는 중요한 모드. 얼핏 봐서는 알아볼 수 없는 내용만 설명하겠다. 초록색의 글씨는 디폴트(초기 값)를, 빨간색의 글씨는 비 초기 값을 나타낸다.
KEY CONFIGURATION
- VIBRATION : 진동의 설정. NO USE는 사용하지 않음. BUTTON은 버튼을 누를 때마다, MISS는 스텝에 실패했을 때마다 진동을 울린다(듀얼 쇼크 사용시).
- DOUBLE MODE SETING : 하나의 패드를 가지고 더블 플레이를 할 경우에 4가지 타입을 설정 가능하다.
- DANCE PLAY SETTING : ON은 방향키 이외에 다른 버튼의 입력도 받고, OFF는 방향키 이외에 다른 키들의 입력은 절대 받지 않는다.
MEMORY CARD
- USER SUPPORT : 말 그대로 유저 서포트. DDR 1st나 2nd의 세이브 데이터가 3rd mix와 같은 메모리카드 안에 있을 경우, 그 메모리카드의 데이터를 완벽한 데이터로 바꿔준다. 전곡 선택, 모든 데이터 클리어 등. 2nd를 늦게 사서 아직까지 전곡을 찾지 못한 유저라면 이곳을 이용하도록 하자. 대응되는 게임은 DDR, DDR 2nd REMIX, DDR 2nd APPEND CLUB MIX 1. CLUB MIX 2 등 총 4개의 작품. 아쉽게도 댄싱스테이지 시리즈에는 대응 되지 않는다
MUSIC SELECT
- KONAMI EDIT DATA는 원래의 채보를, YOUR EDIT DATA는 자신이 에디트한 채보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AUTO MUSIC SELECT는 자신이 순서를 정해서 그 순서를 연속 재생할 수 있게 해준다. 곡 셀렉트에서 △버튼을 누르면 [ ! ]마크가 뜨는데, 생성한 순서대로 그 곡을 연속 재생할 수 있게 해준다.
GRAPHIC OPTION
- BG EFFECT : 배경 효과의 유무를 설정. OFF로 해두면 배경의 현란한 효과가 사라지고 댄서가 춤추는 모습만이 나타나게 된다.
- STEP MARK COLOR : NOTE는 정박은 빨간색, 반박은 파란색으로 표시된다.
DIET OPTION
- MEASUREMENT : FREE는 다이어트 모드 시 아무 때나 화살표를 밟아도 칼로리 양이 올라가며, REGULATION는 정해진 스텝만을 밟아야 지만 점수(칼로리)가 올라가는 형식이다.
- CLEAR CALORIE(1P, 2P) : 한쪽의 칼로리를 0으로 만든다.
DISC CHANGE
다른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어펜드 디스크나 다른 시리즈로 디스크를 교환한다. 참고로 어펜드 디스크만을 넣었을 경우(디스크 체인지가 아니고) 아푸로가 이빨을 훤히 드러내면서 인상을 쓰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POCKET STATION
시리즈 처음의 포켓 스테이션 대응이 된 3rd mix. 4블록의 DDRT라는 것을 포켓스테이션에 다운 받으면 에디트 데이터와 메일을 송수신 할 수는 있지만, 국내에서는 역시… 별것 아니다. 그냥 친구에게 쓸데없는 잡담을 “일어로” 날리는 기능…. 국내에서는 별로 쓸 일 없으니 알아서 점프하자.
Information
전작과 마찬가지로 인포메이션이 존재한다. 새로 나온 인포메이션은 각 메뉴의 머리맡에 ‘New!'라고 표시되니 쉽게 알아볼 수 있을 듯. 그리고 필자가 알아낸 내용은 아주 정확하지는 못한 근사치라는 것과, 아직 못 모은 것도 있다는 것을 밝혀둔다(CG 5장과 일본판 기계와의 링크 등…).
(표시 / 내용의 순서이다)
인포메이션 제목 출현 조건
구입에 감사드립니다 최초부터 출현
SSR모드 추가 1곡 클리어
ReMIX MODE의 추가 5곡 클리어
BONUS TRACK 추가(4th MIX의 Trial버전) 15곡 클리어
옵션추가 ENDING "HOME" 5곡 클리어
옵션추가 ENDING "HOME2" 40곡 클리어
옵션추가 BG COLLECTION ENDING을 HOME2로 하고 SSR을 클리어
옵션추가 캐릭터 셀렉트 300곡 클리어
NONSTOP코스추가1 80곡 클리어
NONSTOP코스추가2 50곡 클리어
NONSTOP코스추가3 120곡 클리어
BG COLLECTION 화상01 ENDING을HOME2로 하고 SSR을 클리어
화상02 레슨 올 클리어
화상03 컬렉션 등장 후 45곡 클리어
화상04 컬렉션 등장 후 20곡 클리어
화상05 컬렉션 등장 후 150곡 클리어
화상06 컬렉션 등장 후 30곡 클리어
화상07 컬렉션 등장 후 40곡 클리어
화상08 컬렉션 등장 후 55곡 클리어
화상09 컬렉션 등장 후 15곡 클리어
화상10 컬렉션 등장 후 50곡 클리어
화상11 컬렉션 등장 후 25곡 클리어
화상12 컬렉션 등장 후 150곡 클리어
캐릭터 선택 REMIX MODE 캐릭터 추가 70곡 클리어
다이어트 캐릭터 추가 140곡 클리어
다이어트 모드 히스토리 최초부터 출현
엔드리스 코스 레코드 엔드리스 모드의 각 코스를 클리어 할 때 마다 출현
엔드리스 스코어 레코드 엔드리스의 점수에 따라 출현(무량대수 까지 있다)
곡의 추가에 대해 10곡 클리어
곡의 추가 1-1. PUT YOUR FAITH IN ME 45곡 클리어
2. PUT YOUR FAITH IN ME (Jazzy) 50곡 클리어
3. BRILLIANT 2 U 65곡 클리어
4. BRILLIANT 2 U(Orchestra) 100곡 클리어
곡의 추가 2-1. MAKE IT BETTER 40곡 클리어
2. MAKE IT BETTER (So-Real Mix) 95곡 클리어
3. AM-3P 90곡 클리어
4. TRIP MACHIN 75곡 클리어
곡의 추가 3-1. TRIP MACHINE(JUNGLE MIX) 105곡 클리어
2. PARANOIA 80곡 클리어
3. PARANOIA MAX(DIRTY MIX) 115곡 클리어
4. MAKE A JAM! 35곡 클리어
곡의 추가 4-1. PARANOIA KCET(CLEAN MIX) 85곡 클리어
2. think ya better D 55곡 클리어
3. TRIP MACHINE(luv mix) 110곡 클리어
4. LOVE THIS FEELIN' 120곡 클리어
신곡의 추가 1. AFTER THE GAME OF LOVE 10곡 클리어
2. CUTIE CHASER 60곡 클리어
3. DROP THE BOME 130곡 클리어
4.La Senorita Virtual ENDING을 HOME2로하고 SSR을 클리어
명곡소개01 43곡 클리어
명곡소개02 48곡 클리어
명곡소개03 63곡 클리어
명곡소개04 98곡 클리어
명곡소개05 38곡 클리어
명곡소개06 93곡 클리어
명곡소개07 88곡 클리어
명곡소개08 73곡 클리어
명곡소개09 103곡 클리어
명곡소개10 78곡 클리어
명곡소개11 113곡 클리어
명곡소개12 33곡 클리어
명곡소개13 83곡 클리어
명곡소개14 53곡 클리어
명곡소개15 108곡 클리어
명곡소개16 118곡 클리어
모드 추가 PAINT 30곡 클리어
DISC CHANGE DDR1st DDR 1st와 디스크 체인지 후 세이브
DDR2nd DDR 2nd와 디스크 체인지 후 세이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DDR 1st, 2nd 모두 DISK CHANGE
랭킹 코스 추가 4,5,6 1곡 클리어
랭킹 코스 추가 7 DDR 1st와 디스크 체인지
랭킹 코스 추가 8 DDR 2nd와 디스크 체인지
모드 추가 ENDRESS La Senorita Virtual 출현 후 10곡 클리어
?에 대한 진실
Mode Selection에서 ‘?’표로 표시된 곳이 3군데 있다.
일정한 조건을 만족하게 되면 나오는데(인포메이션난 참조), 그 모드들은 다음과 같다.
BONUS TRACK
전작처럼 DDR 4th mix에 등장 예정인 2곡을 즐길 수가 있다. 여전히 TRIAL밖에는 즐길 수가 없다.
두 곡의 데이터는 다음과 같다(곡 이름 / 아티스트 / 수록 음반).
- GIMMI GIMMI GIMMI / E-ROTIC / Dancemania x5
여태까지의 E-ROTIC 노래와는 사뭇 다른(그러니까 예전의 X하고 Y한 내용이 아닌… 것 같은…) 느낌의 E-ROTIC의 곡. 컨츄리 꼬꼬의 그 노래가 아니다(그건 GIMMI GIMMI). 전체적으로 밝은 느낌의 곡.
- Bumble Bee / bambee / Dancemania x5
bambee하면 떠오르는 아티스트가 없다. 처음에 나오는 여성의 얼굴이 인상적. 곡은 위의 GIMMI GIMMI GIMMI보다 좋은 느낌. 어디서 많이 들어본 노래 같은데….
PAINT
화살표를 자신이 멋대로 바꾸어 버리는 모드. 전작에서는 트레이닝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것과는 달리 통상의 모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코나미가 제공한 데이터도 존재하므로 일일이 만들기 귀찮은 사람은 써 보는 것도 좋지만, 이 모드의 진정한 극의는 화살표로 ‘자신의 사상을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닐까? 세세한 부분까지 자신이 설정할 수 있으므로 멋진 화살표(또는 각종 문장)를 만들어 보자. 만든 화살표는 옵션의 메모리 카드 난에서 ‘PAINT LOAD'를 하면 나온다. 하나의 페인트 데이터는 메모리 카드의 1블럭을 소모한다. 원래의 화살표로 돌리고 싶으면 플레이 도중에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림 그리기의 조작은 다음과 같다.
(방향키 / 커서 이동)
O버튼 / 커서 위치에 그려 넣는다.
X버튼 / 커서 위치의 칼라 번호를 0으로 한다.
□버튼 / 커서 위치의 칼라 번호를 붙여 넣는다.
△버튼 / 커서 위치의 우하에 2x2의 범위로 그려 넣는다.
L1버튼 / 칼라 번호의 선택 (+)
L2버튼 / 칼라 번호의 선택 (-)
Endless Mode
이번에도 변함없이 등장한 엔드레스 모드. 논스톱 모드와 마찬가지로 콤보는 계속해서 이어진다. 게이지가 0이 될 때까지 끝없이 뛴다. 초기 화면에서는 각종 옵션들을 설정할 수 있으며, BREAK는 곡을 클리어 할 때마다 휴식의 여부를 결정하는 것. 1~5스테이지의 간격으로 설정이 가능하다. 그리고 점수는 예전의(1st, 2nd) 때와 마찬가지로 콤보에 의해서 점수가 올라가니 콤보가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 전작처럼 스코어가 스톱하는 현상이 있다. 하지만… 1,000,000,000,000 정도의 점수를 보려면… 보기 전에 PS를 때려부술지도… (솔직히 지겹다…)
댄서의 악세서리(그밖의 것들)
예전의 에디트 데이터
간혹 곡을 고를 때 화면 왼쪽 상단에 작은 사각형이 있고 일부는 깜박거리고 있는 곡이 보일 것이다. 이런 곡을 선택하면 나오는 메뉴들…. 이것은 예전에 2nd Remix나 어펜드의 CLUB version에 수록된 곡들의 채보를 깜박거리는 개수에 따라서 실어둔 것이다. X-Y의 식으로 새겨져 있는데, X는 수록되었던 시리즈, Y는 난이도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서 CLUB2-SB라고 하면 이전에 발매된 어펜드 클럽 버전 2의 디스크(CLUB2)에 실린 싱글(S) 베이직(B)의 곡이라는 뜻이다. 다른 것들도 이런 식으로 해석하면 쉽게 해석될 것이다. GOODIES는 버터플라이처럼 기존에 있는 곡을 어레인지 한 곡에 존재하는데, 해 보면 알겠지만 원 곡의 채보가 들어있는 데이터를 나타낸다. PF(파라노이아 더티 믹스에만 존재)는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르겠지만 Performance를 뜻하는 게 아닐까?(채보가 편하게 되어 있다)
옵션의 선택
이것은 원래 앞으로 가야하지만 필자의 뇌세포의 문제로 뒤로 오게 되었다. 곡의 선택 중에 셀렉트 버튼으로 메뉴 윈도우를 부를 수가 있다. 예전처럼 몇 곡 클리어하면 나오는 것이 아니고 처음부터 모든 옵션을 선택 가능하다. 옵션은 다들 아는 것이지만 하나만 설명하자면… 제일 위의 항목은 화살표의 색깔을 조절할 수 있다. VIVID는 SSR에서만 존재하는 모드로 반박마다의 색깔을 명시해준다. FLAT은 이와 상반되는 모드로 화살표의 색깔이 표시되는 기존의 3rd mix Mode가 이에 해당된다.
BG COLLECTION 이란?
코나미가 제공한 12장의 컷을 곡의 배경으로 쓸 수 있게 하는 모드. 각 그림은 △버튼으로 골라 고정시킬 수 있으며, 여러 개를 동시에 고르면 랜덤하게 나온다. 컷 자체는 그럭저럭. 배경이 깨끗한 LADY의 그림이 시원하다.
UNISON 모드에 관한 설명
3rd에서 기존의 COUPLE 모드를 갈아엎고 새로 추가된 UNISON 모드. 이것은 일종의 협력 모드로, 파란색의 화살표는 1P, 빨간색의 화살표는 2P를 나타낸다. 다른 사람이 밟지 못한 화살표를 자신이 대신 밟아주면 SAVE 되면서 게이지는 줄어들지는 않는다. 단 양측이 두개 이상의 화살표가 동시에 나왔을 경우에는 도와줄 수가 없다. 오락실에서 돈이 아까웠던 플레이어들은 마음껏 즐겨보자.
캐릭터들에 관해서
일정한 조건을 충족시키면 나오는 캐릭터들. 그 수는 대략 30여명에 이른다(사실 복장만 바꾼 캐릭터도 있지만). 선택법은 캐릭터가 나왔다는 인포메이션이 뜬 후에(대략 140곡 정도 하면 된다) 캐릭터 선택화면에서 방향키를 아래로 한 번하면 세컨드 때의 캐릭터가, 두 번째는 퍼스트 때의 캐릭터. 세 번 누르면 다이어트 모드 때의 캐릭터가 뜬다. 다시 한 번 누르면 기존의 3rd 캐릭터들로… 다이어트 때의 복장들도 맘에 들지만, 1st시절의 금발 LADY가 다시 등장하는 것은 상당히 기쁜 일이다(개인적으로 아푸로의 원래 모습이 돌아와서 기쁘다. 뭐, 좋아할 사람은 별로 없겠지만…).
Caprice 코스에 관해서
국내판에서는 잘려 나간 Caprice 코스. 플레이하다 보면 알겠지만 이 코스는 곡의 순서가 무분별하게 바뀐다. CPU가 미리 골라준 랜덤 코스라고도 할 수 있겠다. 맘에 드는 코스가 나오면 골라보자.
랭크에 관한 짧은 고찰
랭크는 SSS부터 E까지 존재한다. E는 게임에서 Failed가 나왔을 때 나오는 판정이고, D는 겨우 살아 남았을 때, C나 B는 보통의 경우, A는 Miss나 Boo가 조금 나왔을 때 등장한다. S부터는 일단 전 콤보가 기본 조건으로 제기되며, 퍼펙트의 퍼센트에 따라 S - SS - SSS의 순으로 나뉜다. 특히 SSS는 ALL PERFECT(!!!)라는 사기적인 조건을 내세우는데… SSS가 보기 힘들면 EDIT에서 화살표를 한 개만 나오게 변경한 후에 정확히 PERFECT를 즈려 밟아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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