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아란드라 (アランドラ Alundra) 상편

꿈 그리고 신에 도전하는 한 소년의 이야기 
아란드라 

― 젤다의 전설과 랜드스토커를 합친 듯한 느낌의 액션 롤플레잉 게임 아란드라. 젤다의 전설에서 보았던 광대한 맵과 비밀을 가지고 있으며 랜드스토커에서 볼 수 있던 아기자기하면서도 비밀로 가득찬 던젼을 탐험할 수 있다. 꿈속을 드나든다는 설정을 줌으로써 필드의 두배이상 던젼을 즐길 수 있으며 시나리오를 따라가는 것 외에도 많은 자유도를 만끽할 수 있다. ― 

그래픽 ☆☆☆☆ 
조작감 ☆☆☆☆ 
스토리 ☆☆☆ 
연출 ☆☆ 
사운드 ☆☆☆☆ 
소장가치☆☆☆ 


프롤로그 
아란드라의 세계 < 신의 모습을 그린 모든 물건- 그림 조각상을 이곳에 금하도록 한다 > 

돌연 국왕으로부터 우상 신봉을 금한다는 령이 내려왔다. 신들은 인간의 이 행위에 대해 분노를 금치 못하고 벌로써 국민들은 물건을 만들어 내는 힘 즉 창조력을 빼앗겨 버리고 만 것이다. 세계는 황폐해지고 게다가 우상을 잃어버린 일로 과연 기원이 통할 것인지 불안해하게 되었다. 하지만 신은 인간을 버리진 않았다. 사람들은 신으로부터 전수 받은 꿈속을 오갈 수 있는 힘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언제부턴가 인간은 꿈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것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우상 숭배 
모습이 명확하지 않은 존재를 신으로 인식하여 신봉하기 위해서는 조금이라도 상상력을 필요로 한다. 그 빈약한 상상력을 보충하여 또한 반은 기원은 강요하기 위해 만들어 낸 것이 우상. 즉 신을 그린 그림이나 그 모습을 나타낸 조각상이었다. 

그것은 신앙을 얻는 것으로 차례차례 크고 강해져 아는 신에게 있어선 없어선 안될 것이었다. 하지만 그 우상 숭배가 국왕에 의해 금해져 버린 것이다. 혼란은 신들의 기원으로부터 집중력을 빼았아가고 신이라는 존재까지도 위험해져 버리려고 하고 있다. 

 
‘꿈걷기’라는 특기를 가진 일족이 있다. 일반에게는 ‘잠의 일족’이라고 불려지고 있다. 그들은 잠자고 있는 자와 파장을 합쳐 그 꿈속으로 들어가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고 한다. 일족의 자는 꿈걷기의 힘이 각성하면 그와 함께 자신의 숙명을 알고 세계를 여행하게 된다. 자신의 꿈에 이끌려진 채로. 그리고 이곳에도 꿈에 이끌려 여행을 떠나려는 소년이 있다. 그의 이름은 아란드라…. 

여행 
그날 밤도 아란드라는 꿈을 꿨다. 언제부터인지, 잠이 들면 반드시 보게 된다. ‘이노아의 마을 북쪽, 호수 깊은 곳에 잠자는 악마가 지금 눈을 뜨려 하고 있다. 멸망하려 하고 있는 세계를 구할 수 있는 것은 너뿐이다’ 

수호자의 이름을 가진 노인이 필사로 아란드라를 불러온다. 그는 정말로 세계를 구할 ‘해방자’인 것인가? 마음에 솟아오르는 질문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 아란드라는 배에 탄다. 이노아의 마을을 향하여…. 


등장 인물 

아란드라(アランドラ)
본편의 주인공. 에루나의(잠의 일족)소년. 꿈에 나타난 현자 라아의 예언을 따라 이노아의 마을로 향한다. 

메디암(メディアム)
아란드라와 같이 에루나의 소녀. 과거 마음에 깊은 상처를 받아 자신밖에 믿지 않는다. 타인에 대하여 차갑게 대하는 일이 많지만… 

안제스(アンゼス)
해안에 떨어져 버린 아란드라를 이노아의 마을로 데리고 와 보호해 주었다. 오래 전 잃은 아들의 그림자를 아란드라에게 보고 있는 모양으로 무척 친절하게 대해 준다. 

섹타스(セクタス)
꿈에 대한 연구를 하며 문헌을 모으고 있다. 마을 사람들을 악몽에서 해방시키기 위해 3년전 이노아 마을로 왔다. 

시빌(シヴィル)
이노아의 마을에 살고 있는 소녀. 눈뜬 채로 꿈을 본다는 특이체질로 그때에 본 예지몽에 의해 아란드라를 이끌어 준다. 

유스텔(ユステル)
이노아의 마을에 살고 있는 할머니. 수정을 사용해 헤메이는 사람들이 가야 할 길을 점쳐 준다. 

고우셀(ゴウセル)
이노아 마을의 주민. 고지식한 신자로, 로에인신부와 친하다. 양친은 없으며, 단 한 명뿐인 여동생과 살고 있다. 

로에인(ロエイン)
이노아 마을밖에 있는 교회에서 신의 가르침을 전하고 있는 신부. 우상 숭배가 금해진 것으로 사람들로부터 기원이 사라진 것은 아닌가 하고 걱정하고 있다. 

하반(ハヴァン)
이노아 마을의 남서쪽에 있는 해안선 근처의 작은 집에서 살고 있는 노인. 사람들과의 부딪힘을 피하고 있지만 무언가의 비밀을 알고 있는 듯 하다. 

현자라아(賢者ラア)
아란드라의 꿈에 나타나, 이노아 마을로 향하도록 지시한 노인. 멜자스를 봉인한 수호자중 한명 

무르타(ムル-タ)
이노아의 마을 북서 ‘미궁의숲’에 살고 있는 흰 원숭이. 인간들을 멸망시키려 하고 있다. 

졸지아(ゾルジア)
멜자스의 측근. 멜자스에게 충성을 바치고 있는 듯 보이지만 세계 정복의 야망을 가지고 있다. 

멜자스(メルザス)
인간이 가지고 있는 정신 에너지를 먹고 거대화한 악마. 

그 정체는 먼 하늘에서 날아온 다른 별의 생물이다. 

7인의 수호신에 의해 호수에 봉인되었지만 멸망하지 않고 부활의 기회를 노리고 있다. 


조작법 

방향키 - 아란드라를 움직인다. 8방향으로 이동하거나 점프할 수 있다 
스타트 버튼 - 게임중 스테터스 화면을 불러낸다 
L1 L2 R1 R2 버튼 - 스테터스 화면표시중 서브 화면으로 전환할 수 있다 
△버튼 - 대시할 수 있다. 대시는 4방향만 가능하다 
○버튼 - 예, 아니오의 결정 등을 하거나 아이템을 사용한다 
×버튼 - 커맨드의 취소시에 사용하거나 점프에 사용한다 
□버튼 - 커맨드의 결정이나, 무기를 이용한 공격, 사람들과의 회화, 조사에 사용한다 


무기와 방어구 

 
최초에 장비 하는 무기이다. 가장 사용하기 편한 무기라 할 것이다. 높은 레벨의 검을 입수한다면 차지어택으로 보다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다. 자동적으로 가장 높은 레벨의 무기가 장비 된다. 

핸디소드(ハンデイソ-ド)
최초부터 장비하고 있는 검으로, 차지어택은 할 수 없다. 

스틸엣지(スチルエッジ) 
차지어택으로 강력한 공격이 가능하다 

데몬바스터(デモンバスタ-) 
요정의 연못에서 스티나에게 받을 수 있다. 스틸엣지의 2배 정도의 힘을 자랑한다. 

성검 엘나드(聖劍エルナ-ド) 
게임의 후반 마을 사람들의 기원이 만들어 주는 성검. 

 
적에게 접근하지 않고 공격할 수 있다. 차지어택으로 복수의 적을 관통시킬 수 있게 된다. 

자동적으로 가장 높은 레벨의 무기가 장비 된다. 

헌터보우(ハンタ-ボウ)
최초로 손에 넣을 수 있는 활. 차지어택은 불가능 하다. 

윌리엄보우(ウイリアムボウ) 
미궁의 숲에서 얻게되는 활. 차지어택이 가능하다. 

철구 
높은 공격력을 자랑한다. 차지어택으로 철구를 회전시켜 주변의 적을 일소할 수 있다. 

또한 일부의 벽을 부술 수 있다. 자동적으로 가장 높은 레벨의 무기가 장비 된다. 

체인스로(チエインスロ-)
최초로 손에 넣을 수 있는 철구. 벽이나 블록을 파괴할 수 있다. 차지어택은 불가능하다. 

크랫셔(クラッシャ-) 
우스토우에게 얻을 수 있는 두 번째 철구. 차지어택이 가능하다. 

지팡이 
검이나 철구에 비해 공격력은 딸리지만 그 대신 간접 공격이 가능하고 적을 태우거나 얼려 버릴 수 있다. 

이 특성은 함정을 풀 수 있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화염의 지팡이(炎の杖)
지팡이에서 화염을 발사하여 적이나 일부의 풀을 불태울 수 있다. 차지어택도 가능. 

얼음의 지팡이(氷の杖)
지팡이에서 냉기를 발사하여 적을 순식간에 얼려 버린다. 차지어택도 가능. 


쟈켓(ジャケット) 
방어력을 높여 적이나 트랙에서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킨다. 

높은 단계의 쟈켓일수록 그 효과가 좋게 된다. 가장 높은 단계의 방어구가 장비 된다. 

천쟈켓(布のジャケット) 
처음부터 장비하고 있는 쟈켓. 방어력은 별로 높지 않다. 

가죽자켓(皮のジャケット)
천 자켓의 2배의 방어력을 자랑한다. 

강철 갑옷(鋼のヨロイ) 
안제스가 남겨 준 부서진 갑옷을 라바스에게 수리 받아 만들어지는 갑옷. 천 자켓의 4배의 방어력. 

은의 갑옷(銀のヨロイ) 
은으로 장식된 성스러운 갑옷으로 노우란의 집의 가보. 천쟈켓의 8배의 방어력. 


부츠(ブ-ツ) 
여러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높은 단계의 부츠를 장비 하면 통행 가능한 장소가 늘어나 행동 범위가 넓어진다. 

입수 후에는 자동적으로 그 효과가 나타난다. 

노멀부츠(ノ-マルブ-ツ)
처음부터 장비하고 있는 부츠 

롱부츠(ロングブ-ツ)
사막이라도 발을 빠트리지 않고 걸을 수 있다. 점프도 평지처럼 할 수 있다. 

머맨부츠(マ-マンブ-ツ) 
물속을 헤엄쳐 다닐 수 있으며 얕은 물에서도 보통처럼 걸을 수 있다. 

매직 부츠(マジックブ-ツ) 
가시나 용암 등의 데미지존을 무효화하는 부츠. 


아이템 

스턱아이템 

스테터스 화면에서 장비 하여 ○버튼으로 사용하는 아이템이다. 

회복 아이템이 주이지만 공격 등에 사용되거나 특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도 있다. 

약초(藥草)
체력을 최대치의 1/4까지 회복한다. 아이템란에 최대 9개까지 모아 둘 수 있다. 

S포션(Sポ-ション)
체력을 최대치의 1/2까지 회복한다. 1개밖에 가지고 다닐 수 없다. 

L포션(Lポ-ション)
체력을 최대치까지 회복한다. 역시 1개밖에 가지고 다닐 수 없다. 

매지컬엑기스(マジカルエキス)
마력을 최대치까지 회복한다. 1개밖에 가지고 다닐 수 없다. 

큐어엘(キュアエ-ル)
체력과 마력의 양방을 최대치까지 회복할 수 있다. 죽으면 자동적으로 사용되어 부활한다. 

작렬탄(さく裂彈) 
폭탄을 던져 5초후에 폭발시킨다. 연속으로 3발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무한대로 사용할 수 있다. 

샌드케이프(サンドケ-プ) 
장비하고 ○버튼을 누르면 모래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 

정지된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한 번더 누르면 모래 밖으로 나온다. 무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아쿠아케이프(アクアケ-プ) 
소지하고 있으면 자동적으로 거대한 회오리 물살로 들어갈 수 있다. 

파워그러브(パ-ワグロ-ブ) 
무거운 물건을 들 수 있게 된다. 소지하고 있기만 해도 있으면 효과가 나타난다. 

재크의콩(ジエイクの豆) 
지정된 단상에 던지면 점프용 식물이 생겨난다. 무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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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도서 
스턱아이템의 일종으로 스테터스화면에서 장비한 후 ○버튼으로 사용합니다. 

마법을 사용할 때에는 이 마법서가 필요합니다. 

마법을 1회사용할때마다 마력이 하나씩 줄어듭니다. 

상 하편으로 나뉘어 있어 모두 모으면 강력한 마법을 구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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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의 장(大地の章) 
땅의 속성을 지닌 마법을 사용합니다. 암반을 만들어 적에 부딪혀 데미지를 줍니다. 

수마의 장(水魔の章)
물의 속성을 지닌 마법을 사용합니다. 물의 실드를 발생시켜 동시에 체력을 회복합니다. 

화룡의 장(火龍の章)
불의 속성을 지닌 마법을 사용합니다. 화염 유도탄을 발생시켜, 적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풍신의 장(風神の章)
바람의 속성을 가진 마법을 사용합니다. 뇌운을 불러내 적에게 번개를 떨어트려 데미지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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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효 아이템 

입수한 시점에서 즉효를 발휘하는 아이템. 장비 하거나 스턱할 수는 없다. 

주로 적을 쓰러트리거나 풀을 베면 입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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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숨의 방울-소-(命のしずく)
체력을 2칸 회복한다. 

목숨의 방울-중- 
체력을 최대치의 1/4까지 회복한다. 

목숨의 방울-대-
체력을 최대치의 1/2까지 회복한다. 

마력의 방울(魔力のしずく)
마력을 1 회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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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상자 아이템 

체력과 마력의 최대치를 늘이는 아이템. 보물상자에서 입수할 수 있다. 상점에서 팔고 있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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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숨의 기(命の器)
체력의 최대치를 올린다. 던젼 등의 상자에 들어 있다. 입수와 함께 체력이 최대치까지 회복된다. 

매직 시드(マジックシ-ド)
마력의 최대치를 올린다. 던젼 등의 상자에 들어 있다. 입수와 함께 마력이 최대치까지 회복된다. 


전체지도와 지명 

1. 이노아마을(イノアの村) 
2. 타라스의 관(タ-ラスの館) 
3. 이노아탄광(イノアの炭鑛) 
4. 교회(敎會) 
5. 묘지(墓地) 
6. 라아의 지하묘지 
7. 절벽(カゲ) 
8. 변경의 도구점 
9. 데지나사막 하부(デジナ砂漠) 
10. 데지나사막 상부 
11. 해안(海岸) 
12. 해안의 동굴(海岸の洞窟) 
13. 남동의 연못(池) 
14. 리자드맨의 동굴 
15. 어머니의 동굴(お袋) 
16. 물레방앗간 
17. 술집 리버사이드(リバ-サイド) 
18. 거신 닐드의 신전(ニ-ルドの神殿) 
19. 요정의 연못(妖精の池) 
20. 화염의 관(炎の館) 
21. 미궁의 숲(迷いの森) 
22. 큰나무탑(大樹の塔) 
23. 전설의 설왕(雪王) 
24. 사막의 수문 
25. 화염의 관으로 가는 동굴 
26. 해안의 동굴들 
27. 진품상 메달리온(メダリオン) 
28. 신전의 호수 
29. 얼음의 관(氷の館) 
30. 토라산(ト-ラ山) 


이노아 마을 전경 

1. 안제스(アンゼス)의 집 
2. 촌장 빈젠(ビンゼン)의 집 - 처 토스테아(トステア) 아들 츠라스(ツ-ラス) 
3. 섹타스(セクタス)의 집 
4. 마티스(マ-チス)의 집 - 처 이루니(イルニイ) 아버지 와인즈(ワインズ) 아들 베그라스(ベグラス) 네스타스(ネスタス) 

5. 고우셀(ゴスセル)의 집 - 여동생 키샤(キ-シャ) 
6. 노우란(ノウラン)의 집 - 처 야드(ヤア-ド) 
7. 시빌(シヴィル)의 집 - 어머니 시라(シ-ラ) 
8。루타스(ル-タス)의 집 - 처 페인(フエイン) 
9. 유스텔(ユステル)의 집 
10. 에린(エリ-ン)의 집 - 아버지 우스토우(ウストウ) 
11. 보지스(ボ-ジス)의 집 - 아버지 메이잔(メイザン) 
12. 나시아(ナ-シア)의 집 - 어머니 모라아스(モラアス) 나시아 사후 메디암(メデイアム) 
13。크라인(クライン)의 집 


꼭 알아두어야 할 지식들 

물건을 던질 때 

물건을 들어 던져야 할 때는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던져지는 거리는 방향키와 함께 던졌을 때 훨씬 길어진다. 화로 같은 것은 던지면 사라지기 때문에 한 번에 목표에 던지지 못하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는 수고를 해야 한다. 또한 던져서 부서지지 않는 물건이라도 아란드라가 데미지를 받으며 떨어트리면 부서지므로 들고다닐땐 적이나 트랩을 주의해야 한다. 

[그림40]: 던질 때는 거리를 확인하고 던져라 

점프의 거리와 높이 측정 

기본적으로 아란드라는 한 칸 높이만 점프로 올라갈 수 있다. 또한 같은 높이일 경우 뛰어서 넘어갈 수 있는 거리는 2칸뿐이다. 그러므로 2칸 이상의 높이가 있을 때엔 주변에 받침대가 될 만한 것들을 찾아봐야 한다. 그리고 3칸이상의 거리를 건너야 할 때는 한 칸 높은 곳에서 뛰어야 한다. 역시 받침대가 될 만한 것을 찾아 그 위에 올라가서 뛰어야 할 것이다. 보물상자나 사람 테이블이나 의자 비석 등의 위에도 올라갈 수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항상 염두해 두자. 마지막으로 점프중에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서 방향을 수정할 수도 있으며 대각선 점프도 가능하다. 

[사진2]: 의자나 테이블도 올라갈 수 있다
[사진3]: 보물상자를 올라탈 때도 있다 

스위치의 종류 

던젼 내부에는 수많은 스위치가 존재한다. 제일 기본적인 것은 막대기형 스위치로 칼이나 철구로 때리면 작동된다. 칼이나 철구가 닿지 않는 곳의 스위치는 폭탄을 던지거나 활을 쏘아 작동시킬 수 있다. 이런 막대기형 스위치 중에는 시간이 지나면 원래대로 돌아가는 것이 있으며 순서대로 움직이지 않으면 작동되지 않는것도 있다. 두 번째론 밟는 스위치가 있는데 한 번만 밟으면 되는 것과 무언가가 누르고 있을 때만 작동되는 스위치 그리고 밟을 때마다 색이 바뀌는 스위치가 있다. 누르고 있을 때만 작동되는 스위치에는 무언가를 던져두거나 밀어야 할 것이다. 전구형 스위치도 있는데 이것은 충격을 주면 불이 켜진다. 하지만 계속 켜져 있는 것은 아니므로 타이밍을 맞추어야 문제를 풀어갈 수 있을 것이다. 막대기형 스위치에는 회전식도 있는데 이것은 4방향으로 돌아가는 스위치를 말한다. 그 외에도 특수한 스위치도 몇 가지 있다. 

[그림42]: 기본적인 막대기형 스위치
[그림41]: 밟는 스위치
[사진4]: 전구형 스위치
[그림43]: 특수 스위치중 한가지
[사진5]: 회전식 스위치 

부서지는 암석과 불타는 고목 

철구로는 갖가지 물체를 부술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살색의 돌만 부술 수 있지만 때에 따라선 돌기둥이나 얼음 기둥 등을 부술때도 있다. 필드나 던젼 내에는 부딪히면 데미지를 받는 가시나무가 있는데 이것들을 불을 던지거나 화염의 지팡이를 이용해 태울 수 있다. 또한 나무밑둥은 작렬탄을 이용해 없앨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필드나 던젼 안에는 바위로 막혀 있는 곳이 있는데 이중 어떤 것들도 작렬탄을 이용하면 부술 수 있다. 

[사진6]: 이것이 기본적으로 부서지는 살색돌
[사진7]: 가시나무는 화염을 이용해 처리하자
[사진8]: 나무밑둥은 작렬탄을 이용 


특수한 행동 

특정 아이템을 입수하면 아란드라가 새로운 행동을 할 수 있다. 모래에 잠수하여 좁은 구멍을 지나가거나 깊은 물에서 헤엄칠 수 있으며 거대한 바위도 들 수 있게 된다. 또한 물속에 있는 회오리에도 들어갈 수 있게 된다. 어떤 아이템이 필요한지는 전 페이지에 나온 아이템을 확인하자. 

[그림44]: 모래에 잠수 
[그림45]: 헤엄치기 
[그림46]: 바위 들기 

  
막혔을 때는 유스텔 할머님께 

필드에서 다음 던젼을 찾지 못했을 때는 이노아의 유스텔 할머니를 찾아가자. 할머니는 공짜로 간단한 정보를 가르쳐 준다. 하지만 일본어를 모르는 독자라면 내용을 알 수 없으므로 15길을 주자 그러면 가야 할 곳을 지도에서 가르쳐 준다. 하지만 그곳으로 곧바로 간다고 모든 일이 해결되는 건 아니다. 그외에도 마을이나 다른 곳에서 이벤트를 해결해야 할 때도 있다. 

 


물건을 구입하자 

이노아 마을의 노우란의 집에서는 간단한 아이템을 살 수 있다. 또한 절벽에 있는 변경의 도구점에서도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아이템을 구입할 때에는 아이템을 들어다 카운터에 던지면 된다. 이노아 마을 아래의 빈집에서는 아란드라가 타고 온 배의 선장이 신기한 아이템을 팔고 있지만 전부 살수 없는 것들뿐이다. 또한 변경의 도구점에서는 무기나 갑옷을 수리 받을 수도 있다. 

[사진9]: 이곳이 변경의 도구점 

끈기를 가지고 탐험하자 

던젼내를 탐험하다 보면 수없이 막히게 된다. 하지만 어떤 던젼이든 모든 문제는 그 안에서 해결된다. 이럴 때엔 주변을 항상 잘 살펴보자. 뛰어넘어 갈 만한 곳은 없는지 적을 이용할 수 있는 건 아닌지 어딘가에 잘 보이지 않는 길이 있는 건 아닌지 아이템을 사용해야 할 곳이 있진 않은지 순서가 잘못되진 않았는지 적을 모두 죽이지 않은 건 아닌지 등의 생각을 하다 보면 바보가 아닌 이상 누구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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