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록맨 대시 2: 위대한 유산 (ロックマンDASH2 大いなる遺産 Mega Man Legends 2) 상편

록맨이 돌아왔다! 
록맨 대시 2 - 위대한 유산 - 

▶A․AVG ▶캡콤 ▶4월 25일 ▶5,800엔 ▶메모리 카드 1블럭 

전작으로부터 2년 가까운 시간이 흘러서 나온 록맨 대시2. 

전작에 비해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다. 

그래픽의 비약적인 발전, 전체적인 스토리 부분에서의 스케일 확대(전작은 조그마한 섬이 무대였음), 

그 밖의 세세한 부분들이 전작에 비해 많이 개선되었다(들어올리기 액션의 차이라든가…). 

본인도 전작이 나왔을 때는 ‘3D로 된 록맨?!..’ 이라고 생각하고 아예 해보지도 않았다. 

그래서, 이번 2도 할 생각이 없었으나, 해보고 난 뒤에

 ‘역시 게임은 해봐야 되는 것’ 이라는 것을 절감하게 되었다. 

그만큼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폴리곤이라고는 하지만 질감이 2D 같은데다 표정이 풍부해서 그것을 보는 것만으로 즐겁고, 

무엇보다 롤과 트론이 귀엽다. 자, 여러분들도 롤과 함께 전 세계의 유적들을 탐험해보자.


등장인물 

록 볼넛트 
바른 마음과 용기를 가진 소년 딕 아우터. 아기일 때, 딕 아우터인 바렐에게 주워져 캐스켓 일가로 키워졌다. ‘위대한 유산’의 수수께끼를 찾기 위해 롤, 데이터와 함께 모험을 계속하고 있다. 성우는 다나카 마유미로 사쿠라 대전 시리즈의 키리시마 칸나로 유명. 

롤 캐스켓 
딕 아웃중에 행방불명된 부모를 찾기 위해, 유일한 단서인 ‘위대한 유산’을 계속 찾아다니고 있다. 메카닉의 천재로, 록이 딕 아웃중일 때는 오퍼레이터로서 록을 보조해준다. 성우는 요코자와 케이코. 

데이터 
바렐이 록을 주웠을 때부터 계속 록의 옆에 붙어있는 정체불명의 원숭이(?). 여러 곳에 나타나서 록을 도와주는 믿음직스런 녀석이다. 성우는 오오타니 이쿠에. 말이 필요 없는 피카츄의 성우다. 

바렐 캐스켓 
롤의 할아버지. 예전에는 ‘불사신의 바렐’ 이라고 불렸던 초일류 딕 아우터로서, 뮤라와 함께 세계를 돌아다녔다. 고대문명의 권위자. 성우는 오가타 겐이치. 

뮤라 
‘금단의 땅’에 재도전하기 위한 자금을 모으기 위해 사업을 시작해, 성공시켰다. 오랜 세월의 꿈을 이루기 위해, 재산을 처분해서, 거대비행선 ‘서퍼 보톰호’를 건조, 바렐과 함께 ‘금단의 땅’의 탐사를 나섰다. 

그라이드 
트론의 꼬붕(トロンに コブン)에 등장한 공적으로서, 원래 로스가의 넘버2. 엄청난 시탓파의 숫자를 이용한 효과적인 전술로 무서움의 대상이 되어있다. 머리는 뛰어나지만, 운이 따라 주지 않는 녀석. 성우는 코야스 타케히토. KOF시리즈의 야부키 신고, 건담W의 젝스 마키스 등으로 유명. 

시탓파 
충실하고 솔직한 꼬붕과는 정반대인데다 성격이 나쁜 녀석. 험담을 하거나 푸념을 늘어놓는게 취미. 

보라와 판코스카스 
2인조로 공적을 한지 19년 되는 형제. 예전에는 상당히 설치고 다닌 듯 하지만, 최근에는 역시 나이 탓인지 몸이 안 따라주는 상태. 

티젤 본 
공적 ‘본 일가’의 리더로서 본 3형제의 장남. 그 두뇌를 살려 작전을 세우는 동시에, 일가의 작전총지휘관을 담당. 성우는 겐다 테쇼. 

본 본 
본 3형제의 막내. 형제 중에서 가장 힘이 세지만, 아직 어린 탓에 ‘바부~’ 라는 말밖에 할 줄 모른다. 성우는 데이터와 같은 오오타니 이쿠에. 

트론 본 
본 3형제의 장녀로서 롤에게도 지지 않을 정도의 메카닉의 천재. 전투메카의 설계, 제작을 담당하고 있다. 성우는 이이즈카 마유미. 최근 주가가 오르고 있는 성우. 

꼬붕 
메카의 조종부터 전투까지, 본 일가를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는 충실한 부하. 전부 40명이 있지만 성격은 제각기. 성우는 요코야마 치사. 사쿠라 대전의 진구지 사쿠라, 기동전함 나데시코의 스바루 료코 등등,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 

수수께끼의 여성 
뮤라의 기자 회견장에 나타난 수수께끼의 여성. 그녀를 본 바렐은, 롤의 어머니인 ‘마틸다’ 의 이름을 외쳤다. 결국 그 정체는? 성우는 카와무라 마리아. 슬레이어즈 시리즈에서 서펜트의 나가, 발키리 프로파일에서 프레이 등등….


아이템 설명 

일반아이템 리스트 

에너지 보틀(エネルギーボトル) 체력을 회복. 상점에서 구입가능. 용량을 늘리거나 보충하는 일이 가능하다 

메디슨 보틀(メディスンボトル) 특수대미지(상태이상)을 고친다. 역시 상점에서 용량을 늘리거나 보충하는 일이 가능 

하이퍼 카트릿지(ハイパーカートリッジ) 특수 무기 에너지를 회복시킨다 

프레임 배리어(フレイムバリア) 적으로부터 불의 추가 대미지를 받지 않게 된다 

라이트 배리어(ライトバリア) 적으로부터의 마비 공격이 통하지 않게 된다 

롤러보드(ローラーボード) 최신모델의 롤러보드. 낡은 호버젯과 조합하면 대시슈즈가 개발된다 

낡은 호버젯(古いホバージェっト) 낡은 호버젯. 롤러보드와 조합이 가능하다 

아쿠아 칩(アクアチップ) 수중을 이동하는 정보가 들어있는 칩. 개발시키면 아쿠아 슈즈로 변한다 

레지스트 칩(レジストチップ) 불이나 냉기를 회피하는 정보가 들어있는 칩. 개발시키면 레지스트 슈즈로 변한다 

스파이크 칩(スパイクチップ) 미끄러짐을 회피하는 정보가 들어있는 칩. 개발시키면 스파이크 슈즈로 변한다 

라이트 칩(ライトチップ) 마비를 방지하는 정보가 들어있는 칩. 개발시키면 라이트 슈즈로 변한다 

부서진 청소기(壞れたそうじ機) 부서진 청소기. 강력 모터와 조합하면 버큠 암이 개발된다 

강력 모터(强力モーター) 프랏타호의 창고에서 발견한 강력한 모터 

롱배럴(ロングバレル) 튼튼하게 만들어진 총신. 상당한 중량감이 있다 

부서진 모델 건(壞れたモデルガン) 롱배럴과 조합하면 머신건 암이 만들어진다 

부서진 전기드릴(壞れた電氣ドリル) 포크테 마을의 항아리에 들어있던 부서진 드릴 

강력기어(强力ドリル) 부서진 전기드릴과 조합하면 드릴암이 만들어진다 

볼링공(ボーリングの玉) 상당히 무거운 볼링공 

녹슨지뢰(さびた地雷) 부서져서 폭발하지않는 지뢰. 볼링공과 조합하면 어스크립퍼가 만들어진다 

로켓불꽃(ロケットはなび) 상당히 멀리까지 날아가는 로켓불꽃(조합 사용) 

개발 메모1(開發メモ1) 롤에게 보여주면 유도공격에 관한 메모(追尾攻擊メモ)로 변한다 

유도공격메모(追尾攻擊メモ) 유도공격에 관한 전문적인 글이 실려있다. 로켓불꽃과 조합하면 호밍미사일이 만 들어진다 

슈퍼볼(スーパーボール) 아이들에게 인기있는 장난감 공. 상당한 탄력성이 있다 

소형폭탄설계도(小型爆彈の設計圖) 폭탄을 만드는 법이 상세하게 적혀있다. 슈퍼볼과 조합하면 리플렉트암이 만들어 진다 

굵은 파이프(ふといパイプ) 상당히 단단한 파이프 

개발 메모2(開發メモ2) 롤에게 보여주면 원거리공격메모로 변한다 

원거리공격메모(遠距離攻擊メモ) 탄환을 멀리까지 쏘는데에 대한 전문적인 글이 실려져 있다. 굵은 파이프와 조합 하면 버스터캐논이 만들어진다 

그린아이(グリーンアイ) 셔틀베이에서 손에 넣은 렌즈. 레이저건설명서와 조합하면 샤이닝레이저가 만들어 진다 

레이저건설명서(レーザーガンの說明書) 레이저건에 대해 자세히 적혀있다 

파종기(たねまき機) 유적에서 발견한 씨뿌리는 기계 

개발 메모3(開發メモ3) 롤에게 보여주면 와이드공격메모로 변한다 

와이드공격메모(ワイド攻擊メモ) 동시공격의 전문지식에 대한 글이 쓰여져있는 메모. 파종기와 조합하면 스프레드 버스터가 만들어진다 

스턴건(スタンガン) 키모토마 마을 유적옆의 어둠의 상인한테 산 물건. 상당한 대미지를 줄 수 있을 듯 하게 보인다 

말랑말랑 구슬(ふにゃふにゃ玉) 부드러워서 만지면 기분이 좋다. 위의 스턴건과 조합하면, 크래시봄이 만들어진다 

전설의 번쩍 2봉(傳說のピカピカぼう) 한자시험100문제를 맞추면 주는 전설의 검. 눈부실 정도로 번쩍이며 빛나고 있다 

개발 메모4(開發メモ4) 롤에게 보여주면 빔소드메모로 변한다 

빔소드메모(ビームソードメモ) 신형 검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실려있는듯하다. 전설의 번쩍번쩍봉과 조합하면 블레이드암이 개발된다 

실드제네레이터(シールドジェネレータ) 유적에서 발견한 단단한 갑옷 

개발 메모5(開發メモ5) 롤에게 보여주면 방어메모로 변한다 

방어메모(防御メモ) 배리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들어있는 듯하다. 실드제네레이터와 조합하면 실 드암이 만들어진다 

녹슨 바주카포(さびたバズーカ) 유적안에서 발견한 바주카포. 녹이 슬어있어 이대로는 사용할 수 없다 

장난감화약(かんしゃく玉) 마을사람에게 받은 종이로 둘러싼 장난감화약. 녹슨 바주카포와 조합하면 하이퍼 쉘이 만들어진다 

센서(センサー) 유적안에서 손에 넣은 최신센서 

개발 메모6(開發メモ6) 롤에게 보여주면 자동공격메모로 변한다 

자동공격메모(自動攻擊メモ) 자동공격의 전문지식이 적혀있는 듯하다. 센서와 조합하면 리모트차지가 만들어진다 

어른의 책(オトナの本) 정크샵의 주인에게서 받은 책. 원하는 사람에게 비싸게 팔릴지도..어둠의 상인한 테 팔 수 있다 

굉장한 어른의 책(すごいオトナの本) 어둠의 상인한테서 산 책. 정크샵의 주인에게 가져다주면 비싼값에 팔 수 있다 

봉제인형(ぬいぐるみ) 귀여운 인형. 롤에게의 선물용. (개발비를 싸게 만들기 위해 필요하다는 얘기) 

쿠션(クッション) 뽀송뽀송한 쿠션. 롤에게의 선물용 

서퍼보톰 모형(サルファーボトム模型) 1/200스케일의 서퍼보톰호의 모형 

롤의 도시락(ロールの手作り辯當) 롤이 직접 만든 도시락. 냉장고에서 언제든지 꺼낼 수 있다. 단, 한번에 가지고 다닐 수 있는 개수는 한 개. 먹으면 체력을 전부 회복시킴 

최상품치킨(とびきりのチキン) 보기만해도 맛있어 보이는 닭튀김. 먹으면 체력을 전부 회복시킴 

귀여운 돼지(かわいいブタ) 칼바니아섬의 여자애에게서 받은 귀여운 돼지니노섬의 쓸쓸해하는 한 여자애에게 줄 수 있다 

노트(ノート) 한자특훈에서 받은 노트. 칼바니아섬의 여자애에게 줄 수 있다 

연필(えんぴつ) 한자특훈에서 받은 연필. 역시 칼바니아섬의 여자애에게 줄 수 있다 

교과서(きょうかしょ) 한자특훈에서 받은 교과서. 역시 칼바니아섬의 여자애에게 줄 수 있다. 노트, 연 필, 교과서를 주고 나서 일정시간이 지나면 쌍둥이꼬마들한테서 편지가 온다 

포크테차(ポクテ茶) 한자특훈에서 받은 포크테 마을의 특산물. 가게에 팔아버릴 수 있다 

찻잔(ゆのみ) 한자특훈에서 받은 포크테 마을의 명산품. 가게에 팔아버릴 수 있다 

포크테 만두(ポクテまんじゅう) 한자특훈에서 받은 만두. 포크테 마을의 토산품. 먹으면 체력을 전부 회복시킴 

말린 고구마(ほしいも) 한자특훈에서 받은 말린 고구마. 먹으면 체력일부를 회복시킴 

먹다남은 쵸컬릿(食べかけチョコ) 한자특훈에서 받은 초컬릿. 먹으면 체력의 일부를 회복시킴 

이상한 쥬스(變なジュース) 한자특훈에서 받은 이상한 맛의 쥬스. 마시게되면 체력의 일부를 회복 

디플렉터B(ディフレクターB) B급 서브 던전에서 얻게되는 거대 디플렉터. 가게에 팔면 상당한 돈을 받을 수 있다 

디플렉터A(ディフレクターA) A급 서브 던전에서 얻게되는 거대 디플렉터. 역시 가게에 파는 것 외에 용도는 없다 

디플렉터S(ディフレクターS) S급 서브 던전에서 얻게되는 거대 디플렉터. 가게에 팔아버리자 

특수 무기 리스트 

크래시봄(クラッシュボ厶) 
파괴력이 높다. 악마의 무기라고도 불리워진다. 역시나 어둠의 상인이 팔만한 무기...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악마의 무기라고 불려지는 진짜 이유는 그 살인적인 무기강화비 때문이 아닐까라고 생각중. 공격방법은 수류탄같은 것을 던지는것. 지면에 떨어지면 떨어진곳에 일정시간동안 폭발효과가 잔류하면서 그 곳에 접근한 모든 적들에게 대미지를 입힌다. 특수성을 강화하면 폭발효과 잔류시간이 길어짐. 이 무기를 얻기 위해서는 악당이 되어도 좋다는 분은 시도해보시길… 

버스터캐논(バスターキャノン) 
사정거리가 길고 파괴력이 높다. 공격중에 록은 움직이지 못한다. 

하이퍼쉘(ハイパーシェル) 
포탄이 적에게 닿으면 폭발해서 일정범위 내에 있는 적에게 대미지를 입힌다. 위력은 괜찮은 편. 역시 공격중에 록은 움직이지 못한다. 

호밍미사일(ホーミングミサイル) 
적을 따라가는 호밍탄을 발사한다. 위력이 뛰어나서 게임중의 특수 무기중에서는 제일 많이 쓰이게 될 것이다. 

어스크립퍼(アースクリーパー) 
지면을 굴러다니다 적에게 닿으면 폭발한다. 지면을 이동하는 적에게 유효. 벽위로도 굴러올라간다. 

배큠암(バキュームアーム) 
주위에 떨어진 디플렉터나 에너지큐브를 빨아들인다. 하지만, 이걸 들고갈바에는 드릴암이라도 들고가서 숨겨진 통로를 찾는게 더 낫다. 

리플렉트암(リフレクトアーム) 
벽에 닿으면 튀는 탄환을 발사한다. 

실드암(シールドアーム) 
록주위에 실드를 만들어서 적탄을 방어한다. 적의 육탄공격은 방어하지 못한다. 한마디로 쓸모가 없다. 

블레이드암(ブレ─ドアーム) 
광선검으로 적을 베는 무기. 연속베기도 가능하다. 확실히 강한 무기다. 보스전 때는 접근전을 해야 되지만 그만큼의 가치는 있다. 단지 보스전에서도 쓸만하게 만들려면 돈이 엄청나게 든다. 게다가 한문100문제… 

샤이닝레이저(シャイニングレーザー) 
레이저를 발사한다. 파워업하면 최강의 무기가 된다...라고는 하지만, 2단계부터는 돈관계상 개조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도 라스트보스는 문제없다. 라스트보스 전용무기. 

머신건암(マシンガンアーム) 
연사능력이 높은 발칸을 발사한다. 사정거리 등을 개조시켜서 많이 쓰게될 것이다. 

스프레드버스터(スプレッドバスター) 
여러 방향으로 버스터탄을 동시에 쏘는게 가능. 

아쿠아블래스터(アクアブラスター) 
불을 끄는게 가능. 공격능력은 없다. 

리모트 차지(リモートチャージ) 
발사하면 조그만 부유포대가 나가서 록 온된 목표에 대해 일정시간 공격한다. 포대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거나 적에게 닿으면 폭발한다. 

드릴암(ドリルアーム) 
일부의 벽을 부수는 일이 가능. 약간의 공격능력도 가지고 있다. 특히 방패를 가진 녀석들의 방패를 날려버릴 수 있다. 

버스터 파츠 리스트 

파워라이저(パワーライザー) 공격 + 2 
파워라이저플러스(パワーライザープラス) 공격 + 4 
파워라이저SP(パワーライザーSP) 공격력 최대 
터보차지(ターボチャージ) 탄수 + 2 
터보차지플러스(ターボチャージプラス) 탄수 + 4 
터보차지SP(ターボチャージSP) 탄수 최대 
레인지업(レンジアップ) 사정거리 + 2 
레인지업플러스(レンジアッププラス) 사정거리 + 4 
레인지업SP(レンジアップSP) 사정거리 최대 
래피드업(ラピットアップ) 연사 + 2 
래피드업플러스(ラピットアッププラス) 연사 + 4 
래피드업SP(ラピットアップSP) 연사 최대 
블래스트유니트(ブラストユニット) 공격 + 1 탄수 + 2 
버스터유니트(バスターユニット) 공격 + 1 사정거리 + 2 
파워블래스터(パワーブラスター) 공격 + 2 연사 + 1 
스나이프유니트(スナイプユニット) 탄수 + 1 사정거리 + 2 
롯유니트(ロットユニット) 탄수 + 2 사정거리 + 1 
블래스트유니트SP(ブラストユニットSP) 공격 + 2 탄수 + 3 
버스터유니트SP(バスタユニットSP) 공격 + 2 사정거리 + 3 
파워블래스터SP(パワーブラスターSP) 공격 + 3 연사 + 2 
스나이프유니트SP(スナイプユニットSP) 탄수 + 2 사정거리 + 3 
롯유니트SP(ロットユニットSP) 탄수 + 3 연사 + 2 
토운스트라이크(トウンストライク) 공격 + 1 탄수 + 1 사정거리 + 1 
토운블래스터(トウンブラスター) 공격 + 1 탄수 + 1 연사 + 1 
토운억세스(トウンアクセス) 탄수 + 1 사정거리 + 1 연사 + 1 
토운스트라이크SP(トウンストライクSP) 공격 + 1 탄수 + 3 사정거리 + 3 
토운블래스터SP(トウンブラスターSP) 공격 + 3 탄수 + 3 연사 + 1 
토운억세스SP(トウンアクセスSP) 탄수 + 3 사정거리 + 1 연사 + 3 
하이라운더(ハイラウンダー) 공격 + 1 탄수 + 1 사정거리 + 1 연사 + 1 
하이라운더플라스(ハイラウンダープラス) 공격 + 2 탄수 + 2 사정거리 + 2 연사 + 1


획득 아이템 

디플렉터 : 세로로 가늘고 긴 돌. 돈의 개념. 각각 흰색 10제니, 연두색 50제니, 노란색이 
100제니, 빨간색 300제니, 연한보라색 500제니, 진한보라색 1000제니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에너지큐브 : 마름모형태의 빨간돌. 라이프 회복. 

특수 무기회복 큐브 : 마름모꼴의 파란돌. 특수 무기의 게이지가 회복.


호감도에 관해서 

마을사람들과 롤은 각기 호감도라는 숨겨진 요소를 가지고 있다. 마을사람들의 호감도는 부서진 건물을 새로 짓기 위한 모금을 해서 건물이 다 세워진다거나, A급 라이선스를 딴다거나, 교회에 기부를 한다거나(이건 기부액수에 따라 달라짐)하는 일로 증가하고, 마을 안의 깡통, 동물 등을 찬다거나, 진행 중에 마을사람을 록 버스터 등으로 쏜다거나하는 일로 줄어들어 나중에는 록이 악인이 된다. 판별하는 방법은 악인이 되면 록의 몸이 검어지는 것. 그리고 가게에서 나올 때 주인의 대사도 조금 바뀐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키모토마 마을의 숨겨진(?) 어둠의 상인과 거래를 할 수 있다는 것. 정크샵에서 얻은 책을 여기서 팔 수 있고, 특수 무기 크래시봄의 재료인 스턴건과 굉장한 어른의 책은 여기서밖에 살 수 없다. 롤의 호감도의 증가는 가게에서 ♥마크가 되어있는 물건을 사다가 롤에게 말을 걸어 선물을 해주면 늘어나고, 그 외에 가구를 산다던가하면 늘어난다. 호감도 감소요인은 롤과 함께 필드를 돌아다닐 때 롤을 맞춘다거나, 들려고 한다거나, 롤의 도시락을 상점에다 팔아버린다거나 하면 줄어든다. 롤의 호감도가 높지 않으면 제일 문제가 개발비가 내리지 않는다는 것. 결국 어느 쪽이건 호감도는 높여 놓는 게 좋다(마을사람들쪽의 호감도는 그 아이템들을 얻기 위해서라면 낮춰보는 것도 좋겠다). 그리고 이건 하는 사람과는 상관없지만, 록에게만 좋은 이벤트가 있다. 롤에게 뇌물(뇌물 외에 무슨 말로 표현을 할 수 있지?)을 상당히 갖다바쳐서 롤의 호감도가 어느 정도 올라가면 조타실에 롤이 사라지는 일이 있다. 그때는 거실 옆의 목욕탕으로 가보자. 그러면 뭔가…


그밖에 

리버드 : 고대인이 만들었다고 생각되어지는 유적의 수호자. 정체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딕아우터에게 있어서의 가장 큰 천적. 

딕아웃 : 고대유적에 잠들어있는 보물이나 지하자원을 발굴하는 일. 유적에 잠입하는 메인다이버와 지상에서 보조하는 오퍼레이터의 신뢰관계가 딕아웃에는 필요. 

디플렉터 : 지하에 잠들어있는 광물자원. 작은 것은 화폐로서, 큰 것은 에너지자원으로서 사람들의 생활을 돕고 있다.


프롤로그 

거대한 공중모함의 어느 방. 바렐 박사가 창 밖으로 보이는 풍경을 보며 생각에 잠겨있다. 

뮤라 : 들어가겠네. 슬슬 시작하려고 생각하는데. (바렐이 보고있는 사진을 보며) 벌써 10년이나 되었는가. 자네 딸 부부가 이 섬에서 조난한 것이. 

바렐 : 바보지 둘 다. 이런 어린애를 둔 채 가버리다니. 저기 말이네, 생각을 바꾸지 않겠나? 저기에 손을 대는 건…. 

뮤라 : 이제 와서 그만둘 수는 없네. 나의 인생 전부를 저기에 걸었어. 그만둘 수 있겠나. 

그때 뮤라를 부르는 방송이 울린다. 

뮤라 : 아, 이런 이런. 난 이만 가보겠네. (나가다말고 돌아보며) 결국 손녀는 오지 않았군. 

바렐 : 응? 아아. 먼저 찾아낼까봐, 풀이 죽어있는 모양이야. 롤도 지금까지 그것을 쫓아왔으니까 말이네. 

뮤라 : 아무리 그 애가 귀여워도 이것만큼은 양보하지 않을테니까. (바렐은 창밖을 바라보다, 한숨을 쉬고는 돌아나간다) 

복도를 걷는 뮤라. 한 병사와 얘기를 나눈다. 

병사 : 지금 현재로서는 이상 없습니다. 

뮤라 : 좋았어. 조심해라. 아무래도 공적들도 노리고 있는 모양이다. 

병사 : 옛. 

기자 : 아직까지 아무도 성공한 사람이 없는 금단의 땅으로의 모험. 무모하다고도 말해지는 

그 계획에…. 

연단 위에는 뮤라와 바렐이 서있다 

바렐 : 어째서 이렇게 사람들을 부른건가. 

뮤라 : 즐거움을 혼자서 독점하면 천벌 받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나? 

바렐 : 여전하군. 창피 당해도 난 모르네. 

연단 위에서 발언을 시작하는 뮤라 

뮤라 : 오랫동안 기다리셨습니다. 지금부터 이번 발굴조사의 개략적인 설명을 하겠습니다. 

뮤라의 연설을 경청하는 기자들. 그 중에는 공적일당의 모습도 보인다 

그라이드 : 어째서 너희들이 여기에 있는거야. 공적질에서 손을 씻은게 아니었나? 

티젤 : 시끄러. 이쪽에도 여러 가지로 사정 이란게 있는거야. 

그라이드 : 뭐야, 벌써 망한거냐? 

티젤 : 아직 백화점은 망하지 않았어. 이번 달의 운영실적이 조금 나빠서 가족아르바이트를 하는 것 뿐이라구. 

트론 : 오라버님께서 자신의 취미대로 상품을 너무 사들이셔서 그렇잖아요. 

판코스카스 : 너희들 시끄러워. 일하는데 방해된다. 

티젤 : 뭐, 뭐라고. 이 가난뱅이 공적 녀석아! 

그라이드 : 우리들이 맺은 협정, 벌써 잊었어? 다투는 건 나중에 해. 

트론 : 오라버님! 

계속되는 뮤라의 연설 

뮤라 : 지금까지 그 폭풍 속을 돌파해서 저 섬에 발을 들여놓고 살아 돌아온 사람은 없습니다. 저와 이 바렐씨를 제외하고는! 지금으로부터 30년 전의 얘기가 되겠습니다만, 저희들이 거기서 본 것은 무엇인가! 지금은 말씀드리지 말도록 하죠. 왜냐하면 이제 곧 여러분께서도 눈앞에서 그것을 보시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청중들 : 오오~ 

장면은 바뀌어서 록과 롤이 타고있는 비행선. 소파 위에서 롤이 누운 체로 뒹굴고 있다. 그런 롤을 보며 쓴웃음을 짓는 록. 

록 : 밥 다 되었어. 계란도 확실히 반숙으로 만들었어. 자. 

롤 : 우~웅~ 

록 : 앗, 박사들이 TV에 나와! 

롤 : 우웅~ 

록 : 괜찮다니까, 그렇게 간단히 찾아질 리가 없어. 

다시 뮤라의 공중모함의 연설장. 

뮤라 : 우리들은 확신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류가 구해마지않던 위대한 유산이 여기에 잠자고 있다는 것을! 

뮤라 :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만, 뭔가 질문이 있으시면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문의 여성 : 괜찮겠습니까? 

뮤라 : 말씀하십시오. 

의문의 여성 : 뮤라씨는 위대한 유산이란 것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뮤라 : 그러니까 인류의 진보와 조화에 도움이 될만한 것. 가령 리플렉터를 대체하는 새로운 에너지라든가. 뭐, 그 정도일까요. 

의문의 여성 : 그쪽의 바렐 박사도 그렇게 생각하시는 거군요. 

바렐 : 아, 저는 말입니다. 마, 마틸다 .사, 살아 있었던거냐? 

여성리포터 : 아! 저 녀석이에요. 저를 로커에 가둬버린 것은! 

의문의 여성 : 우후훗 태고의 유적은 반드시 당신들을 행복하게 해줄거라고는 할 수 없어요. 

뮤라 : 눈을 떼지마라. 

의문의 여성 : 나는 당신들이 어떻게되든 상관없어요. 하지만, 일단 경고는 해두겠어요. 저기에 있는 것은 당신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좋은 것이 아니예요. 그것은 위대한 유산이라기 보다는 차라리 커다란 재난일테니까요. 가~짱! 

뮤라 : 이것봐! 그만둬. 그만두라니까. 

트론 : 오라버님 대단해요. 

티젤 : 오우! 돈 냄새가 풀풀 풍기는걸! 

그라이드 : 방해야, 안보이잖아. 

티젤 : 아, 위험하잖아. 이 자식아! 

의문의 여성 : 소란을 피워서 죄송해요. 하지만, 그 애가 깨어나면 이 정도로는 끝나지 않을거라고 생각해요. 알겠어요? 그럼. 안녕~ 

바렐 : 커다란 불행. 그 애가 깨어난다… 무슨 말을 하는거냐. 마틸다. 

롤의 비행선. 롤과 록이 TV를 보고 있다. 

롤 : 록! 이 사람… 이 사람 어머니! 

록 : 뭐? 

롤 : 하지만 어째서? 어머니가 이런 일을 할 리가 없는데다… 

록 : 가보자구. 

롤 : 응? 

록 : 지금이라면 정말로 롤의 어머니인지 어떤지 만나서 확인해볼 수 있어. 

롤 : 하지만… 

록 : 어쨌든 가보지 않으면 아무 것도 알 수 없어. 

롤 : 그렇네… 응. 가자. 나 옷 갈아입고, 엔진에 불붙일게. 미안하지만, 접시 좀 치워 줘~


화면 설명 

처음부터(はじめから) 
한 번 깨고 나면 난이도를 설정할 수 있다. かんたん(간단), ふつう(보통), むずかしい(어려움), しんどい(매우 어려움) 중의 하나인데, 적들이 체력이 높다거나 하는 식으로 난이도가 올라간다. 어려운 모드는 이점이라면, 간단은 C급 라이선스를 가지고시작하는 것, 보통은 B급, 어려움은 S급, 매우 어려움은 SS급의 라이선스를 가지고 시작한다. 

계속해서(つづきから) 
이전에 플레이 하던 데이터를 불러낸다. 

튜토리얼(チュートリアル)) 
록의 조작연습을 하는 모드이다. 교관은 롤. 

옵션(オプション) 

옵션 화면 

버튼설정(ボタン設定) 
버튼설정에는 A, B, C, D, 선택한다(選んでもらう) 등이 있다(듀얼쇼크가 아닌 일반 패드일때는 A, B, C 밖에 생기지 않는다). 선택한다 라는건 말 그대로 직접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에 대한 답을 하면 알아서 알맞는 버튼타입을 설정해주는 것이다. 

시점변경(視點變更) 
시점변경은 리버스(リバース)와 노멀(ノーマル)이 있는데, 리버스는 시점변경 방향키를 아래로 내리면 위로 보고, 위로 올리면 아래로 보는 것이다. 노멀은 그 반대. 

록 온(ロックオン) 
록 온은 록 버스터(ロックバスター)와 특수 무기(特殊武器)의 조준방법을 정하는 것이다. 수동(手動)은 조준을 직접 버튼을 눌러 행하는 것이고, 자동(自動)은 자동으로 조준해준다. 

진동(しんどう) 
진동은 말 그대로 진동의 유무. 

후리가나(ふりがな) 
후리가나는 후리가나의 유무를 결정. 참고로 후리가나는 한자 옆에 일본어로 그 한자의 읽 는 법을 써놓은 것이다. 

사운드(サウンド) 
사운드는 스테레오(ステレオ)와 모노(モノラル)의 설정. 

볼륨(ボリューム) 
볼륨은 BGM(배경음악) SE(효과음)의 크기를 설정. 

화면조정(畵面調整) 
화면조정은 화면의 위치가 브라운관에서 벗어났을 때 방향키로 화면의 위치를 조정해주는 것이다. ○버튼으로 설정, □버튼으로 기본설정으로 되돌린다. 

초기설정(初期設定) 
초기설정은 바꾼 설정을 처음 들어왔을 때의 것으로 되돌려주는 것. 

돌아간다.(もどる)


게임의 조작 

옵션에서 결정한 조작타입에 따라 다르지만, 

○버튼 사람과 대화, 문이나 상자열기, 주위의 사물 조사하기 
□버튼 록 버스터 발사. R1으로 조준 
△버튼 특수 무기발사 / 물건 들어올리기(한번 더 누르면 던짐) 
- 셀렉트 버튼으로 스테이터스 화면에 들어가서 △버튼을 누르면 들어올리기와 특수 무기 바꿈이 가능.) 
×버튼 점프 / 대화 시 대사 빨리 보내기. 
- 점프했을 때, 모서리 같은 곳에 닿으면 자동적으로 록이 매달린다. 

옆 구르기 
좌우회전(좌우이동이 아니라)과 함께 ×버튼(옆구르기 중엔 무적. 보스전 때 많이 쓰일 것이다). 

시점변경 
듀얼쇼크의 경우는 오른쪽 아날로그 스틱으로 가능하고, 

일반패드는 A, B타입은 L2버튼과 십자키, C타입은 L1버튼과 십자키로 가능하다. 

카메라 시점복귀 
R1버튼. 

퀵 턴 
뒤로 회전하면서 ○버튼. 

정지화면 
스타트 버튼. 여기서 셀렉트를 누르고 ‘타이틀로 돌아간다(タイトルに戾る)’를 선택하고

 ‘예(はい)’를 선택하면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간다. 

팁 하나 
록 버스터를 쏠 때 □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방향키 위쪽을 연타하면 연사속도가 빨라진다. 

그리고 록 버스터는 앞으로나 옆으로 가면서는 쏠 수 있지만 후퇴할 때는 쏠 수 없다는 점에 주의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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