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공각기동대 (攻殻機動隊 Ghost in the Shell) 상편
1. Menu
[1] Mission start
Mission을 시작한다. 지금까지 클리어한 모든 Mission을 골라서 해 볼 수 있다.
[2] Training start
Training을 시작한다. 그것뿐.
[3] Options
- Exit
- Config key : 버튼 배열을 바꾼다. 4가지가 있다.
- Sound config : Stereo, 3D Stereo, Monodual 이 있다.
- Screen config : Normal, Wide 가 있다.
- Movie config : Movie를 on/off 한다.
- Mission config : Mission 시작전에 나오는 설명을 on/off 한다.
- Movie replay : 한번 본 movie를 다시 본다.
<Movie에 대해>
이 게임에는 총 17개의 movie가 있습니다.
이중 Opening, Ending, Staff, Mission 1 - 4 등 7개는 Mission을 클리어해가는 도중에 볼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아마도 Training에서 나오는 듯 한데, 필자도 아직 다 보지 못했습니다.
어떤 Class로 Training을 끝내는가 하는 점과
같은 class라도 어떤 판에서 죽느냐에 따라도 차이가 있습니다.
[4] Memory card
Load/Save 를 한다.
이 게임은 자동으로 로드를 안하므로 게임을 시작하면 반드시 load를 해야 한다.
[5] Ranking score
최고점수표를 보여준다.
2. 조작법 (Type A 일 경우)
[1] 이동
위/아래 - 앞/뒤로 이동
좌/우 - 좌/우로 회전
R/L - 좌/우로 평행이동
R/L+위/아래 - 대각선 평행이동
R/L+좌/우 - 평행이동하면서 회전 [필자는 이걸 대회전이라 부름]
- 전체적으로 큰원을 그리면서 돌게됩니다. 보스전에서 가장 자주 써먹는 기술.
R+L+위/아래 - 앞/뒤로 고속이동
- 고속이동중에 좌/우를 이용하면 마치 자동차를 운전하는 듯한 느낌.
X - 점프. 오래 누르면 더 세게 뜀. 공중에서도 위에 쓴 모든 움직임이 가능.
당연히 땅에만 붙어있으면 어떤 이동중에도 점프할 수 있고
옆이나 거꾸로 붙어있으면 그자리로 낙하하게 됨. 고속이동중 점프하면 더 멀리감.
<벽 붙기에 대해>
일단 모든 벽은 붙을 수 있는데, 벽을 향해 앞으로 가거나 평행이동을 하면 올라가지지만
고속이동으로는 벽에서 내려올 수 만 있습니다.
그리고, 공중에서도 벽에 붙을 수가 있지만, 역시 고속이동 상태에서는 불가하므로
(공중에서도 고속이동을 하면 빠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벽에서 내려올때는 역시 제자리 점프가 가장 빠른길입니다.
떨어져 죽는일은 마지막 판외에는 없으니까요.
[2] 공격
S(네모) - 기관총(?) 점사식으로 눌러주면 끊임없이 쏠 수 있음
S를 누르고 있다가 놓으면-유도미사일. 최대 6발.
사정거리가 기관총에 비해 길므로 매우 유용. 제한 없음.
O - 수류탄(이라기보다는 그냥 폭탄으로 보이지만) 세발이 한계.
<무기들의 유용성에 대해>
파워는 수류탄이 가장 높지만 실전에 써먹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보스죽이는데 쓰는 것이 보통.
하지만 가끔 좁은 공간에 많은 적이 나올 때 한방 써 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수류탄도 너무 멀리서 쓰면 효과가 없는 듯 합니다.
미사일의 장점은 두가지. 사정거리가 길고 안보이거나 조준이 부정확한 적도 맞출수 있다는 점입니다.
벽뒤도 잘하면 맞춥니다. 일격은 강하지만 모으는 시간이 있기때문에 잘쓰는 기관총보다는 약합니다.
모으는 도중에 강한 공격을 받으면 다시 모아야 합니다.
적의 공격이 격렬한 곳에서는 기관총을 이용하시길.
기관총은 의외로 위력이 있습니다. 이점 무시하지 마시길.
그리고 약간의 조준차이는 무시하므로 범위도 꽤 넓은 편입니다.
[3] 그외
Start - 게임의 일시정지, 게임을 끝내거나 그판을 다시 할 수 있음
Select - 뒤에서 바라보는 시점과 1인칭 시점으로 변환
3. Game 화면 설명
[1] Status & Radar (화면 우하단)
오른쪽 맨아래 구석에 있는 것이 현재 수류탄의 개수.
원형 그래프중 아래에서 오른쪽으로 걸쳐있는 부분이 현재 에너지입니다.
처음엔 파란색, 녹색, 노란색, 적색등으로 변화합니다.
그리고 에너지그래프에 이어진 나머지 윗부분은 위기그래프라고 할까?
플레이어가 얼마나 위험한 상황에 처해 있는지 나타내 주는데 역시 의미는 별로입니다.
청록, 황색, 적색으로 변화. 레이다에 녹색 점은 아이템, 흰점은 적,
녹색 (o) 은 목표지점, 적색 (o) 은 목표물(Target)입니다.
그리고 약간 연한 녹색으로 표시되는 부분은 들어갈 수 없는 지역입니다.
[2] Charge bar (화면 하단 중앙)
S(네모) 를 누르고 있으면 미사일에너지가 차기 시작하고 사정거리 안에 목표물이 있다면 록온을 합니다.
오래 누르고 있으면 다시 미사일에너지가 감소하므로 시간안에 쏘아야 합니다.
[3] Message window (화면 좌하단)
별 의미는 없지만 게임의 분위기를 돋구어주는 역할. 뻔한 얘기를 영어로 표시해 줌.
[4] Target view (화면 우상단)
가끔 특별한 목표물이 있을때 정보를 표시해 줌. 솔직히 별 의미 없다.
[5] Direction indicator (화면 우상단)
특정한 길을 찾아가야 할 때 헤메이지 않게 해 준다.
레이더상의 목적지보다는 이쪽을 믿는 편이 낫다.
[6] Score (화면 우하단)
점수... 그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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