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사이킥 포스 2 (サイキックフォース2 Psychic Force 2) 상편
가혹한 숙명의 흐름에 저항하는 전사들을 위한 레퀴엠
사이킥 포스 2
DC 유저에게 배신과 미움만을 남기고 3명의 캐릭터를 추가한 뒤 CD의 용량을 꽉꽉 채워서 플스로 재등장한 사이킥 포스 2012. 그에 걸맞게 이름도 일신해서 등장했다. ‘사이킥 포스 2’. 카게야마 히로노부(影山 ヒロノブ)가 부른 주제가나 고 퀄리티의 동영상. 준타타의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 게임의 가치는 충분하다. 뭐? DC보다 그래픽이 떨어진다고? 그럼 DC를 사란 말이야! 이건 플스야!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고! 우워어어어어!
▶ PS ▶ BAT ▶타이토 ▶ ▶
스토리
서력 2010년. 인류가 얻지 못했던 미지의 힘을 다루는 초능력자를 ‘사이킥커’라 하여 핵을 대신할 군사 병기로 국가 레벨의 인체 실험을 강요받고 있었다. 그 학대받던 사이킥커 중 한 명이던 ‘키스 에반스’는 인간의 비인도적인 행위에 대항하기 위해 사이킥커 집단 ‘노아’를 결성한다. 그러나 키스의 친한 친구였던 ‘번 그리피스’는 노아의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파괴행위에 환멸을 느끼고 키스의 폭주를 막기 위해 노아의 총수인 키스와 싸울 것을 결의한다. 서로의 마음을 부딪히듯이 싸우는 키스와 번. 그러나 그 둘의 싸움은 갑자기 일어난 노아 지하기지의 대폭발로 끝을 보지 못했다. 이 폭발 사건의 흑막은 같은 사이킥커이자 노아의 동지였던 ‘리처드 웡’이었다. 웡은 비밀리에 군 상층부와 밀약을 맺고 노아 본부의 파괴와 노아의 일원이던 동포들의 신병을 넘겨주었다. 일은 순조로이 진행되어 웡은 처음부터 계획했던 대로 군 사이킥커 부대의 지휘권을 손에 넣었다. 노아 본부의 폭발에 의해 수많은 노아의 동포들은 이상향을 보지도 못하고 생명을 잃었고 살아 남은 자들도 태반이 웡의 계획에 의해 쳐들어온 군에 잡혀 버렸다. 그리고 키스라고 하는 지도자를 잃어버린 사이킥커들은 다시 암흑시대의 미아가 되어 버렸다.
노아 본부의 폭발로부터 2년이 지난 서력 2012년. 웡 덕택에 군의 초능력 연구는 비약적인 진보를 이룩했다. 이것에 의해 세계 각국이 군사 밸런스를 취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초능력의 군사적 이용에 뛰어드는 결과를 초래했다. 사이킥커들은 세계 곳곳에서 실험 샘플로써 잡혀갔고 그 덕택에 사이킥커의 존재는 더 이상 일부의 인간들만 아는 극비사항이 아니게 되었다. 민간 레벨에서 행해지는 사이킥커의 고발. 사람들의 눈을 피하기 위해 점점 살아갈 곳을 잃어 가는 초능력자들. 시대는 그들에게 죽음을 강요하고 있다. 그러나 어느 날 절망 속에 지내던 사이킥커들의 곁으로 키스가 부활했다는 텔레파시가 흘렀다. 발신자는 붕괴한 노아의 일원이었던 카를로. 죽었다던 키스는 살아 있는 것인가? 살아갈 희망을 가슴에 안고 사이킥커들은 하나 둘씩 카를로의 곁으로 모여들었다. 이윽고 카를로를 중심으로 한 신생 노아가 탄생하게 되었다. 그리고 신생 노아와 대적하는 군 사이킥커 부대. 그리고 또 하나, 사이킥커만을 노리는 수수께끼의 사이킥커 헌터 마이트의 정체는? 사이킥커들의 미래를 건 싸움은 혼돈 속으로 치닫기만 하고….
조작법
※ 패드 조작은 초기 상태를 기준으로 합니다
□ 가드
△ 약 공격
○ 강 공격
× 익스펜더 기의 버튼
시스템
◆ 약 샷 : 상대와 거리를 벌린 상태에서 약 공격
각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초능력을 대표하는 모양의 조그만 탄을 날린다. 견제의 의미로 주로 사용되며 사이코 게이지는 전혀 소비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것을 믿고 멀리서 죽어라 난무만 하면 게임의 질이 타락하는 결과가…. 사용은 적당히 하는 것이 신상에 이롭다. 또 가드해도 가드 대미지가 없으며(기본기로 분류되어 있다) 퀵 대시를 할 때 앞에 있는 배리어로 퉁겨 내는 것이 가능하다. 양날의 검과 같은 공격이다.
◆ 강 샷 : 상대와 거리를 벌린 상태에서 강 공격(or 일정 커맨드)
각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강력 공격. 초능력 게이지를 30% 소비한다. 이 공격은 ‘→→ + 강’으로도 나가는데 이 것은 연속기로 강 샷을 넣을 때만 사용하는 것. 평소에는 커맨드를 입력해도 의미가 없다. 각 캐릭터마다 줄 수 있는 방향 지정과 각도 보정이 있다. 이 것은 기술 설명에서 얘기하도록 하겠다.
◆ 사이코 차지 : 가드 + 약 + 강
사이코 게이지가 없을 때 ‘가드 + 약 + 강’을 동시에 누르면 발동한다. 레버를 중립으로 했을 때만 가능하며 사이코 게이지를 급속도로 채워준다. 하지만 게이지를 차지 할 때는 전혀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비기너 모드에서는 자동적으로 게이지를 채워주게 된다는 점도 알아두도록 하자.
◆ 하이퍼 차지 : 레버 1회전 + 가드 + 약 + 강
사이킥 포스 1에서는 없던 신 시스템. 사이코 게이지가 꽉 차 있을 때 가능한 것. ‘레버 1회전 + 가드 + 약 + 강’을 누르면 발동한다. 자신의 에너지를 깎는 대신에 그 에너지에 비례하는 만큼 파워를 올리게 되는 시스템. 최대 200(기본치 100 + α)까지 올릴 수 있다. 어차피 공격 하나 하나의 파워가 강력한 게임이므로 어느 정도 체력을 깎아 파워를 올린다고 해서 손해 보는 것은 없다. 평소에 약 20정도는 올려놓고 다니는 것을 권장한다.
◆ 노멀 대시 : 지정 방향으로 레버 + 약 + 강
‘레버 + 약 + 강’으로 발동. 레버를 입력한 채로 돌아다니면 나오는 대시로 전, 후, 좌, 우 원하는 방향으로 대시를 하는 것이 가능하다. 솔직히 말하면 이동보다는 이 쪽이 더 기본 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쉴 새 없는 대시로 상대의 공격을 피하고 다시 접근하는 것. 이 것이 사이킥 포스의 진정한 묘미가 아닐까 생각된다. 사이킥 포스 유저라면 본능적인 움직임의 대시를 습득해야 한다.
◆ 퀵 대시 : 레버 중립 + 약 + 강
‘레버 중립 + 약 + 강’으로 발동. 노멀 대시와는 다르게 레버를 중립으로 놓고 해야 한다. 대시를 발동하면 전방에 배리어를 친 뒤에 상대를 향해 자동적으로 뛰어 들어간다. 대시의 방향은 무조건 상대의 방향, 쉽게 말하면 ‘호밍 대시’이다. 전방에 치는 배리어는 상대의 노멀 샷을 무시하는 성능이 있다(잘 보면 샷을 퉁기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얍삽하게 견제만 한다면 이 시스템으로 응징의 철퇴를 내리자.
◆ 슬라이드 대시 : ←→ 약 + 강
사이킥 포스 2에 새로이 채용된 시스템. 직선적인 대시와는 다르게 옆으로 횡 방향으로 곡선을 그리며 하는 대시이다(이름만 봐도 대강 알 수 있다). 보통은 퀵 대시 등으로 상대에게 빠르게 들어간 뒤 공격이 오는 것을 예상해 그 뒤로 돌아가는 그런 용도로 자주 쓰인다. 뒤로 돌아가는 동안에는 거의 모든 공격을 피할 수가 있으나. 잡기, 360°를 커버하는 초능력기에게는 무력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공격의 주도권을 잡기 힘든 게임이니 만큼 견제라도 가차없이 피한 뒤 퀵 대시로 다가가 공격하도록 하자.
◆ 노멀 가드 : 가드 버튼
가드 버튼을 눌러서 발동한다. 일단 노멀 샷이나 타격기 전반은 노 대미지로 가드가 가능하지만 초능력기는 이 가드로 가드할 경우 가드 대미지를 입게 되며 상당 거리를 밀려나게 된다. 또 밀려난 뒤 벽에 퉁겨지면 가드가 풀어져 적의 공격 한 세트를 먹게 되므로 주의할 것. 가드로서는 거의 의미가 없는 시스템. 하지만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해 멈추어 있을 때 사용하는 것으로는 적격이다. 그런 의미로 많이 쓰이는 시스템이다.
◆ 배리어 가드 : 레버 1회전 + 가드(게이지 소비)
가드 버튼을 누른 채 레버를 1회전하면 발동하는 가드. 몸 주위에 배리어를 쳐서 상대의 공격을 가드한다. 타격기 등으로 접근해 온 상대는 배리어에 퉁겨나가게 되며 초능력기는 가드 대미지 없이 막는 것이 가능하다. 대신 배리어 지속 중에는 계속 사이코 게이지가 줄게 되기 때문에 영구히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점도 있다. 또 이번에 새로이 생긴 배리어 브레이크(추후 설명)에는 무력하게 깨지고 또 대미지까지 입게 된다. 주의할 것.
◆ 회피 배리어 : 상대방에게 날려지는 도중 ← → + 가드(게이지 50% 소비)
사이킥 포스 EX(아는 사람이 있을까?)에서 처음 선보인 시스템. 상대의 공격을 맞고 날려 가는 도중에 ‘←→ + 가드’를 입력하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단점이라면 사이코 게이지를 50%나 사용한다는 점. 어쨌든 성공하면 추격해오는 상대의 초능력기를 재빨리 자세를 잡고 노란 색 바리어를 치며 가드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것도 만능은 아니어서 벽에 퉁겨서 맞는 콤보 중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또 이를 노리고 상대가 초능력기를 사용하지 않은 뒤 배리어 브레이크를 하는 경우도 있다. 사용은 좋지만 남용은 금물이라는 것을 알아두도록 하자.
◆ 배리어 브레이크 : 상대에게 접근해서 레버 + 강(게이지 50% 소비)
절대 무적의 자세인 배리어를 깰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인 시스템. 이번 작에서 새롭게 추가되었다. 커맨드는 상대의 근처에서 ‘레버 + 강’을 입력하는 것. 커맨드를 입력하면 사이코 게이지 50%을 사용하며 강렬한 통상 공격을 해 상대의 배리어를 박살내고 대미지를 준다. 이 시스템으로 인해 콤보에서의 심리전과 긴박감이 더해졌다(제작사에게 박수를). 다만 타격기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노멀 가드에는 무력하게 막히게 되며 엄청난 딜레이로 인해 반격을 피할 수도 없다. 게다가 50%를 사용한 상태이기 때문에 게이지가 적었다면 지옥이다. 심리전이 생명인 기술.
◆ PSY 인펄스 : 그로기중 약 or 강 연타(게이지 25% 소비)
역시 신 시스템. 그로기란 상대방의 공격으로 인해 결계에 퉁겨진 뒤 생기는 경직을 이용한다. ‘그로기 상태가 되었을 때 약이나 강을 연타’를 하면 사이코 게이지를 25% 소비하며 발동하는 시스템. 자신 주위에 강력한 사념파를 날려 상대를 밖으로 밀어낸다. 구석에 자신을 몰아 붙인 뒤 계속 러시를 해오는 상대에게는 일단 맞은 뒤 이것을 이용하여 한방에 밀어내고 천천히 전투를 정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 생각보다 활용도와 대미지가 높아서 상대의 허를 찌르기에는 아주 좋은 기술이다. 썩히기에는 너무도 아까운 기술. 왠지 PS판에서는 성능이 더 좋아진 것 같은 예감이…. 상대에게 연타 소리를 들키지 않는 것이 포인트라면 포인트(연타 소리에 뒤로 도망가면 죽도 밥도 안 된다). 대미지도 상당한 편이다.
◆ 타격기 : 상대에게 접근해서 약 or 강
근접하여 약이나 강을 누르면 초능력이 아닌 육탄전으로 상대를 공격한다(초능력밖에 없으면 뭐가 파이터냐!). 하지만 러시가 확정됐을 때나 사용하지 약 공격으로 견제를 한다는 등의 개념은 존재하지 않는다. 예전보다 타격기에 타입이 생기고 사용하는 타입이 여러 가지로 나뉘었는데 강 공격을 한 뒤 쫓아가서 강제 연결 등을 하는 것이 바로 그 것이다. 거의 모든 캐릭터가 레버 중립 강 공격에서 퀵 대시로 다가간 뒤 약 공격 콤보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대시 강 공격은 경직이 길다).
◆ 콤보 : 일정 순서
사이킥은 타격기의 사용 폭이 생각보다 적은 편이다. 기술의 궤도 변화나 다른 시스템에 의한 심리전에 의해 승부가 결정되는 것. 여기에서 타격기는 그냥 그 사이를 부드럽게 이어주는 다리가 될 뿐이다. 약과 강을 조리있게 누름으로 인해 콤보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데, 4가지 패턴이 전부였던 사이킥 1편과는 다르게 캐릭터별 타입이 생겼으며 그 캐릭터 타입에 따라 콤보의 루트 종류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다. 아래의 표가 그 콤보의 전부지만 그나마 1편보다는 늘었으며 연구 가치도 나름대로 있다. (초)는 그 공격에서 초능력기로 캔슬이 가능하다는 것을 표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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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 Weight(輕量級) 약 - 약 - 약 - 약
(마이트, 파티, 웬디, 겐신, 에밀리오, 브래드) 약 - 약 - 강(초)
약 - 강 - 약(초)
약 - 강(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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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ddle Weight(中量級) 약 - 약 - 약
(카를로, 레지나, 세츠나, 키스, 웡, 번, 소니아) 약 - 강(초)
약 - 약 - 강(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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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vy Weight(重量級) 약 - 강(초)
(가데스, 게이츠, 겐마) 약 - 약
약 - 강 - 강
강(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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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잡기 : 상대에게 접근해서 가드 + 약
상대방을 잡아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잡기 모션을 취하며 상대에게 대미지를 가한다. 결계에 퉁겨 나온 상대를 가장 안전하게 추격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하지만…. 이 게임의 잡기는 단연코 실패라고 주장한다. 잡기 남발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자를 보면 쉽게 알 수 있을 듯. 이 게임에서 잡기의 메리트는 상당. 잡기는 쉬운데 그 대미지나 딜레이, 상황 반전이란…. 원체 잡기라는 것이 가장 안전하게 대미지를 줄 수 있는 기술이므로 잡기는 대미지나 그 쓸모에 비례해 아주 잡기 어렵게 만들어야 한다(잡기 기술 이야기만 나오면 발끈하는 필자). 그나마 다행히 잡기 실패 시 딜레이 모션이 있다.
◆ 익스팬드 필살 기 : ‘→→ +가 +약’ or ‘←↙↓↘→ + 가 + 약’
PSY-익스팬드 모드에서 얻어낸 기술을 사용하는 커맨드. 전자가 1번, 후자가 2번으로 기술을 등록하면 사용할 수가 있게 되어 있다. 각 캐릭터에 다른 캐릭터의 기술을 부여한 뒤 싸워보는 것도 하나의 묘미일 듯.
모드 설명
◆ 아케이드 모드(ARCADE MODE)
말 그대로 아케이드의 재미를 가정으로 완벽히 옮겨 놓은 것이라고는 하지만 업소에서 2012를 한 번이라도 구경한 유저가 95%를 넘는 현실로 보아서는 이런 소리를 입밖에도 내지 않을 것이다. 중간에 난입도 가능하고 모드의 선택도 비슷하므로 아케이드 모드라고 쳐주도록 하자. 가장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모드.
◆ 스토리 모드(STORY MODE)
자신이 선택한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와 만나며 그 만의 스토리를 진행해 나가는 사이킥 포스 2의 최고 자랑인 모드. 후반 부에는 고화질의 셀화도 등장하며 스토리도 상당히 괜찮은 편이기 때문에 게임에 집중적으로 몰입하고 싶다는 사람에게는 적극 추천하는 그런 모드이다. 자신이 사용하는 캐릭터의 스토리를 알아둬서 나쁠 것은 전혀 없다고 본다.
◆ 연습 모드(TRAINING MODE)
희생양이 되는 마루타(좋은 말은 아닙니다)를 앞에 세워놓고 무한히 기술과 연속기 등을 연구할 수 있는 모드. 요즘 격투 게임이라면 절대 빠져서는 안 되는 필수 모드라고 할 수 있다. DC판의 2012와는 다르게 커맨드를 확인할 수 있게 변경되어 있다. 연습 모드의 옵션에서는 마루타의 움직임의 유무를 조정할 수도 있으며 자신이 사이코 차지를 해서 올린 파워의 데이터를 리셋하는 것도 가능하다. 셀렉트를 누르면 지금 위치에서 화면 중앙으로 옮기는 것이 가능. 구석에서 적을 빼내고 싶다면 이것을 이용하도록 하자.
◆ 대전 모드(VS MODE)
친구를 몇 명 불러놓고 죽어라 대전만을 즐길 수 있는 모드, 한 판이 끝나면 캐릭터의 교체가 가능하며 핸디캡의 설정, 배경도 정해서 싸울 수 있다. 남은 것은 우정 파괴뿐인가. 게임은 하루에 한 시간. 이 이상의 게임 플레이는 피를 부를 뿐이다. DC판과는 다르게 CPU와 싸움을 할 수도 있으며 관전 모드 역시 준비되어 있다.
◆ 그룹 대전 모드(GROUP VS MODE)
요즘 KOF라는 게임으로 인해 유행의 과도기가 되어 버린 팀 배틀. 원하는 캐릭터들도 팀을 만들어서 적과 싸우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팀원의 수는 적에 맞게 핸디캡을 주는 것이 가능. CPU와 즐기는 것도 가능하지만 누가 이 로딩을 견딜 것인가. 아리송하기만 하다. 그냥 노멀 모드를 추천하는데….
◆ 서바이벌 모드(SURVIVAL MODE)
단 한 줄의 캐릭터를 가지고 살아남는 모드. 말 그대로 서바이벌. 하지만 다른 게임의 서바이벌 모드와는 다르게 10명을 쓰러뜨리면 게임이 끝나게 되어 있다(너희들도 게임 난이도의 사기성은 알고 있나 보구나). 10명을 다 깨면 각 캐릭터마다 그림 한 장씩의 특전이 있으니 수집벽이 심한 콜렉터들은 필히 전 캐릭터로 클리어해야 하는 의무가….
◆ PSY-익스팬드 모드(PSY-EXPAND MODE)
사이킥 포스 2만의 신 모드. 좋아하는 캐릭터를 파워 업 시키고 자신이 좋아하는 기술도 달아서 신나게 놀아보는 모드. 이 모드에 대해서는 뒤쪽에 따로 자세히 게재하였으므로 그 쪽을 참조하도록 하자.
◆ 사이킥커즈 네트워크(PSYCHICCERS NETWORK)
포켓스테이션을 가지고 있는 부르조아에게 해당하는 선택기. 그 실상은 상당히 썰렁해서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해 성별, 나이 등 여러 가지를 설정한 뒤,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메시지를 만들어(물론 일어) 상대에게 전송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상대의 메시지는 포켓스테이션 안에 최대 4개까지 전송할 수가 있다. 쉽게 이야기해서 ‘뎀벼 이 따샤!’라는 등의 메시지를 만들어서 상대에게 도전장을 보내는… 뭐, 그런 의미이다. 포켓스테이션이 없더라도 안에 들어가 메시지를 만드는 것은 가능하니 일어가 가능한 사람이라면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강렬한 이니셜과 메시지를 만들어 보자. 솔직히 기대한 것보다 실망이다. 좋아하는 캐릭터를 선택해서 포켓에 등장하는 시계나 구경해 보자(선택한 캐릭터가 시계에 등장).
◆ 레코드(RECORES)
자신이 각 모드에서 얻어낸 타임 기록이나 여러 가지를 볼 수 있는 모드. 자아도취가 취미이신 분은 입 벌어지는 기록으로 게임을 클리어한 뒤 친구들에게 이것을 보여주도록 하자.
◆ 앨범 모드(ALBUM MODE)
자신이 여지껏 모았던 그림을 볼 수가 있다. 그림은 총 7장이 존재하는데 스토리 모드가 5장, 아케이드 모드가 1장, 서바이벌 모드가 1장이다. 어느 그림이든 고해상도에 꽤 볼만한 그림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 번 클리어한 뒤 그림을 모았다면 게임을 하다가 쉬고 싶을 때 가끔 들러서 감상하도록 하자. 참고로 캐릭터의 그림을 다 모으면 이름 색이 바뀌게 된다.
◆ 옵션(OPTION MODE)
게임에 관한 여러 가지 설정이 가능하다. 메뉴가 영어로 쓰여 있고 보통 다른 게임에서도 많이 보던 것이기 때문에 구차한 설명은 필요치 않다고 본다. 참고로 사운드 모드에서는 게임의 사운드를 아케이드와 어레인지 버전(!)으로 선택이 가능한데 어느 것이든 초 멋진 뮤지션인 준타타의 명곡이므로 꼭 들어보도록 하자. 기분 전환으로 사운드를 바꿔가며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
그 외 여러 가지
◆ 오마케의 출현 조건
각 숨겨진 캐릭터와 복장을 모으는 재미가 있는 사이킥 포스 2(응? 절대 아니라구?). 어쨌든 숨겨진 캐릭터의 조건은 아래에 공개하였으므로 참조하도록. 또 한 번 클리어할 때마다 복장이 하나 추가되어 총 두 가지 복장이 더 추가되므로 참조할 것. DC판의 특전이었던 노란 날개의 에밀리오와 裏 에밀리오는 3P, 4P가 생기는 바람에 존재가치가 사라져 버렸다. 가장 완벽한 조건이므로 이렇게 하면 반드시 나올 것이다. 세트 수는 라운드를 몇으로 설정했는지를 이야기하는 것. 컨티뉴나 난이도는 관계없다. 참고로 브래드, 소니아, 겐마는 스토리 모드에서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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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클리어 모드 세트 수 출현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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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 아케이드 모드
2세트 이상 ● 8분 이내로 클리어하면 출현, 사용 캐릭터 관계없음
● 총 플레이 시간이 14시간을 넘으면 출현
키스 아케이드 모드
2세트 이상 ● 시크리트 캐릭터를 제외한 10명으로 클리어하면 출현
● 총 플레이 시간이 12시간을 넘으면 출현
웡 스토리 모드
제한 없음 ● 시크리트 캐릭터를 제외한 10명으로 클리어하면 출현
● 총 플레이 시간이 6시간을 넘으면 출현
겐마 서바이벌 모드
1세트 ● 클리어하면 출현, 사용 캐릭터는 관계없음
● 총 플레이 시간이 16시간을 넘으면 출현
소니아 스토리 모드
제한 없음 ● 웡, 키스, 번을 합한 13명으로 클리어하면 출현
● 총 플레이 시간이 18시간을 넘으면 출현
브래드 아케이드 모드
2세트 이상 ● 웡, 키스, 번을 합한 3명으로 클리어하면 출현
● 총 플레이 시간이 20시간을 넘으면 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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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장 선택 관련 - 스타트 버튼 = 4P, □ = 3P
복장 고르는 것에 대해 고민이 어려움을 느끼는 유저가 많아서 각각의 선택법을 올린다.
○가 1P, △가 2P, □가 3P, 스타트가 4P다.
3P, 4P가 선택 가능 전에 버튼을 누르면 1P 복장이 나오니 주의할 것.
◆ 게임 정지시 대사가 나오는 패거리들
게임중에 동 캐릭터 대전시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여러 멘트가 나오는 캐릭터가 있는데
그 캐릭터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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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를로 벨프론드 게임 일시정지(가만히 계십시오!), 게임 QUIT(실례하겠습니다)
키스 에반스 게임 일시정지(얼어라), 게임 QUIT(안녕이다)
게이츠 게임 QUIT(작전 종료)
세츠나 게임 QUIT(끝이다!)
가데스 게임 일시정지(얌전히 있으라고)
웡 리처드 게임 일시정지(시간이여!)
소니아 게임 QUIT(끝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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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Y-익스팬드 모드
◆ 게임의 방법과 진행
● 게임의 보편적인 진행 방법
게임의 진행은 간단. 가장 잘 사용하고 애착이 가는 캐릭터를 한 명 선택한 뒤 주어진 과제를 깨 나가며 캐릭터를 키우는 것이다. 플레이에 따라 경험치를 얻고 레벨 업을 해나가며 궁극적인 목적으로는 ‘다른 캐릭터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습득하게 되면 전투 후에 그 기술을 습득했다 표시되며 SKILL에서 두 칸의 익스팬드 기술을 배치할 수 있는 공간에 배치,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다. 또 이 데이터는 아케이드 모드 등에 링크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열심히 캐릭터를 키워서 친구들이 오면 자신만의 캐릭터로 상대해 주는 것도 좋은 플레이 방법 중 하나라 하겠다.
● 레벨 업의 관계
레벨 업을 하면 중간에 A.P를 얻게 되는데 이것을 메뉴로 들어가서 장착하면 그 기술의 파워가 강력해지는 등의 여러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직 몇 레벨에 몇 개가 추가되는지는 알 수가 없으나 10레벨과 20레벨에서 A.P 설치의 한계가 한 칸씩 늘어난다는 것은 발견했다. 레벨 업을 하기 위해서는 포인트를 얻어야 하는데 빨리 깨고, 덜 맞으면 많이 올라간다는 평범한 법칙을 지녔다. 또 다르게 올리는 방법은 ‘보너스 포인트’를 노리는 것. 어떤 방법으로 인해 보너스 포인트를 얻을 수 있게 되는데 카운터 어택 시, 익스팬드 기술 사용 시에 일정의 보너스 포인트가 가산되며 과제를 클리어하고 나면 기본 포인트와 함께 계산되어 경험치에 더해지게 된다.
● 기술의 습득
기술의 습득은 전적으로 랜덤으로 이루어진다. 언제 어느 기술이 나올지 모른다는 이야기. 자신이 원하는 초능력기를 지니고 있는 캐릭터와 죽도록 싸우다 보면 언젠가 나온다. 그나마 게임 중간에 뜨는 ‘찬스’를 이용하면 조금 편하게 얻을 수 있지만 이 것마저 랜덤이다. 결국 기술을 얻으려면 그 기술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에게 가서 죽어라 싸우지 않으면 안 된다는 이야기다. 게임 안에서 마저 노가다를 해야 하는 요즘 현실이 슬플 뿐이다.
◆ 전 미션 정리
아래의 표에 나온 미션의 대전 상대 중 숨겨진 캐릭터인 웡, 키스, 번, 브래드, 소니아, 겐마는 그 캐릭터가 나온 시점에서부터 미션이 추가된다. 아래의 것은 전 캐릭터가 등장한 시점에서의 미션 번호이므로 다소 차이가 있을 수도 있으니 주의할 것. 대전 상대는 그 레벨의 전 미션을 클리어했을 경우 자유 자재로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게 변한다. 이 점 참조하도록 하고, 되도록 평온한 과제에서 원하는 상대로 적을 대전해 기술을 따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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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넘버 승리 조건 대전 상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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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1
001 상대를 쓰러뜨려라 파티(パティ)
002 통상기로만 세츠나(刹那)
003 초능력기로만 게이츠(ゲイツ)
004 정해진 체력 웬디(ウェンディ)
005 자신의 체력이 조금씩 감소 겐신(玄信)
006 2연승을 거둬라 에밀리오(エミリオ)
007 제한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가데스(カデス)
008 배리어 가드 사용 불가! 레지나(レジナ)
009 상대를 쓰러뜨려라 카를로(カルロ)
010 사이코 차지 불가 겐마(玄眞)
011 자신의 체력이 조금씩 감소 브래드(ブラド)
012 제한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키스(キーズ)
013 정해진 체력, 통상기로만 번(バーン)
레벨 2
014 배리어 가드 사용 불가! 에밀리오(エミリオ)
015 사이코 차지 불가 레지나(レジナ)
016 자신의 체력이 조금씩 감소 마이트(マイト)
017 정해진 체력 파티(パティ)
018 상대를 쓰러뜨려라 카를로(カルロ)
019 제한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웬디(ウォェディ)
020 3연승을 거둬라 가데스(ガデス)
021 정해진 체력, 초능력기로만 세츠나(刹那)
022 초능력기로만 겐마(玄眞)
023 상대의 체력이 회복 브래드(ブラド)
024 배리어 가드 사용 불가! 웡(ウォーン)
025 상대를 쓰러뜨려라 키스(キース)
026 통상기로만 번(バーン)
레벨 3
027 3연승을 거둬라 웬디(ウェンデイ)
028 제한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파티(パティ)
029 상대를 쓰러뜨려라 에밀리오(エミリオ)
030 배리어 가드 사용 불가! 게이츠(ゲイツ)
031 통상기로만 레지나(レジナ)
032 상대의 체력이 회복 마이트(マイト)
033 서든데스 세츠나(刹那)
034 2연승을 거둬라, 초능력기로만 겐신(玄信)
035 배리어 가드 불가, 제한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카를로(カルロ)
036 소비 사이코 게이지 2배 소니아(ソニア)
037 자신의 체력이 조금씩 감소, 제한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웡(ウォーン)
038 사이코 차지 불가, 정해진 체력 키스(キース)
039 상대를 쓰러뜨려라 번(バーン)
레벨 4
040 배리어 가드 사용 불가! 제한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세츠나(刹那)
041 자신의 체력이 조금씩 감소, 정해진 체력 카를로(カルロ)
042 자신의 체력이 조금씩 감소, 배리어 가드 사용불가! 겐신(玄信)
043 2연승을 거둬라, 초능력기로만 레지나(レジナ)
044 정해진 체력 게이츠(ゲイツ)
045 통상기로만 마이트(マイト)
046 초능력기로만 가데스(ガデス)
047 사이코 차지 불가, 초능력기로만 소니아(ソニア)
048 서든데스 겐마(玄眞)
049 3연승을 거둬라 브래드(ブラド)
050 소비 사이코 게이지 2배 웡(ウォーン)
051 상대의 체력이 회복, 자신의 체력이 조금씩 감소 키스(キース)
레벨 5
052 초능력기로만 번(バーン)
053 상대의 체력이 회복, 소비 사이코 게이지 2배 겐신(玄信)
054 제한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초능력기로만 마이트(マイト)
055 상대를 쓰러뜨려라 카를로(カルロ)
056 서든데스, 배리어 가드 사용 불가! 웬디(ウェンディ)
057 배리어 가드 사용 불가!, 제한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파티(パティ)
058 2연승을 거둬라, 정해진 체력 에밀리오(エミリオ)
059 정해진 체력, 초능력기로만 게이츠(ゲイツ)
060 정해진 체력 번(バーン)
061 3연승을 거둬라 키스(キース)
062 상대의 체력이 회복 소니아(ソニア)
063 배리어 가드 사용 불가!, 소비 사이코 게이지 2배 겐마(玄眞)
064 자신의 체력이 조금씩 감소, 4연승을 거둬라 브래드(ブラド)
065 배리어 가드 사용불가!, 제한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웡(ウォーン)
레벨 6
066 배리어 가드 사용불가!, 제한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가데스(ガデス)
067 초능력기로만 에밀리오(エミリオ)
068 서든데스, 통상기로만 게이츠(ゲイツ)
069 자신의 체력이 조금씩 감소, 3연승을 거둬라 웬디(ウェンディ)
070 5연승을 거둬라 카를로(カルロ)
071 상대의 체력이 회복, 제한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마이트(マイト)
072 정해진 체력, 통상기로만 파티(マティ)
073 정해진 체력 레지나(レジナ)
074 자신의 체력이 조금씩 감소, 배리어 가드 사용 불가! 겐마(玄眞)
075 배리어 가드 사용 불가!, 제한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소니아(ソニア)
076 서든데스, 초능력기로만 키스(キース)
077 제한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정해진 체력 웡(ウォーン)
078 사이코 차지 불가 번(バーン)
레벨 7
079 서든데스, 통상기로만 겐신(玄信)
080 제한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초능력기로만 레지나(レジナ)
081 5연승을 거둬라 웬디(ウェンディ)
082 소비 사이코 게이지 2배, 3 연승을 거둬라 겐마(玄眞)
083 정해진 체력, 통상기로만 에밀리오(エミリオ)
084 배리어 가드 사용 불가! 제한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마이트(マイト)
085 자신의 체력이 조금씩 감소, 정해진 체력 카를로(カルロ)
086 소비 사이코 게이지 2배, 정해진 체력 게이츠(ゲイツ)
087 배리어 가드 사용 불가! 정해진 체력 세츠나(刹那)
088 제한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초능력기로만 소니아(ソニア)
089 사이코 차지 불가 웡(ウォーン)
090 배리어 가드 사용불가! 3 연승을 거둬라 키스(キース)
091 상대의 체력이 회복, 제한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브래드(ブラド)
레벨 8
092 3연승을 거둬라, 통상기로만 마이트(マイト)
093 상대의 체력이 회복, 정해진 체력 파티(パティ)
094 제한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정해진 체력 에밀리오(エミリオ)
095 배리어 가드 사용 불가!, 초능력기로만 게이츠(ゲイツ)
096 소비 사이코 게이지 2배, 정해진 체력 가데스(ガデス)
097 정해진 체력, 통상기로만 겐신(玄信)
098 자신의 체력이 조금씩 감소, 3 연승을 거둬라 세츠나(刹那)
099 배리어 가드 사용 불가!, 통상기로만 레지나(レジナ)
100 5연승을 거둬라 소니아(ソニア)
101 서든데스, 5연승을 거둬라 브래드(ブラド)
102 배리어 가드 사용 불가!, 초능력기로만 웡(ウォーン)
103 제한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려라, 정해진 체력 키스(キーズ)
104 상대의 체력이 회복 번(バー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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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입별 전 기술명 정리
얻을 수 있는 기술을 총 정리해 보았다. 아래의 표는 전 기술을 다 모았을 때를 기준으로 한다. 일본어 표기도 해 두었으므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술과 대비한 뒤에 원래 소유자의 기술 설명을 보고 활용도를 넓혀 나가기를 바란다. 모든 기술은 A부터 E타입이 있으며 A가 좋은 것이고 아래로 내려갈수록 기술이 뭔가 나빠지고 한 가지가 빠져 있다(라이트닝 소드 E는 리치가 현저히 짧다 등). 일본어는 약어로 쓰여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비교해 보고 알아 볼 수는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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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 기술명 일어명 원 기술 소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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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TIME)
징계의 세례 戒めの洗禮 웡
운명의 선택 運命の選擇 웡
허공의 환영 虛空の幻影 웡
차원의 깜빡임 次元の瞬き 웡
전율의 복선 戰慄の伏線 웡
번개(LIGHTNIMG)
엑스큐전 エクスキュージョン 마이트
마그네트 앵커 マグネットアンカー 마이트
라이트닝 소드 ライトニングソード 마이트
라이트닝 하운드 ライトニングハウンド 마이트
화염(FIRE)
엑스 플로더 エクスプローダー 번
갓 피닉스 ゴッドフェニックス 번
트라이앵글 히트 トライアングルヒート 번
버스트 앤드 バーストエンド 번
버닝 트레일 バーニングトレイル 번
아토믹 버너 アトミックバーナ 레지나
스파크 레인 スパークレイン 레지나
하이퍼 네이팜 ハイパーナパーム 레지나
플레어 블래스트 フレアブラスト 레지나
소리(TONE) 소닉 랩소디 ソニックラブソティー 파티
리버스 노이즈 リバースノイズ 파티
세인트 레퀴엠 セイントレクイエム 파티
어둠(DNRKNESS)
다크 웨지 ダークウェッジ 세츠나
대거즈 섀도우 ダカーズシャドウ 세츠나
네거티브 드레인 ネカディブドレイン 세츠나
블랙 선 ブラックサン 세츠나
미러즈 커핀 ミラーズコフィン 세츠나
빛(LIGHT)
아크 엔젤 アークエンゼル 에밀리오
엔젤 하이로우 エンゼルハイロウ 에밀리오
시커 레이 シーカーレイ 에밀리오
트리니티 레이 トリニティレイ 에밀리오
프리즘 실 プリズムシール 에밀리오
바람(WIND)
어스 게일 アーズゲイル 웬디
에어 슬래시 エアスラッシャー 웬디
트라이 크레센트 トライクレセント 웬디
볼텍스 스트림 ボルテックスストリーム 웬디
미러지 스텝 ミラージュステッブ 웬디
중력(GRAVITY)
그래비티 ∞ クラビティー∞ 가데스, 브래드
셰이빙 월 シェービングウォール 가데스
메테오 해머 メテオハンマー 가데스, 브래드
메테오 부처 メテオブッチャー 가데스
메가 프레셔 メガプレッシャー 브래드
물(WATER)
아쿠아 기무렛 アクアギムレット 카를로
아쿠아 저베린 アクラジャベリン 카를로
서펜트 브레스 サーペントブレス 카를로
하이드로 트랩 ハイドロトラッブ 카를로
하이드로 블레이드 ハイドロブレード 카를로
얼음(ICE)
블리저드 투스 ブリザードトゥーズ 키스
프리지트 스파인 プリジットスパイン 키스
프리지트 스피어 プリジットスピアー 키스
프리지트 프리즌 プリジットプリズン 키스
주술(MAGIC)
금강륜 金剛輪 겐마, 겐신
주박살 呪縛殺 겐마, 겐신
부호술 符護術 겐마, 겐신
기계(CYBORG)
플라즈마 캐논 プアズマカノン 게이츠
G 크랙커 Gクラッカー 게이츠
전기(ELECTRICITY)
엑스큐전 エクスキュージョン 소니아
마그네트 앵커 マグネットアンカー 소니아
테러 디스 차지 テラディスジャージ 소니아
기간틱 드릴 ギガンティックドリル 소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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