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데빌서머너 소울 해커즈 (デビルサマナー ソウルハッカーズ Devil Summoner Soul Hackers) 상편

데빌 서머너 소울 해커즈 

▶RPG           ▶아틀라스              ▶4월 8일        ▶6,800엔 

여신전생을 처음 접한 게 벌써 십년도 더 이전. 그 때 MSX로 접했던 여신전생 1은 지금 
생각하면 조잡한 그래픽이었지만 나름대로 흥미를 느끼고 꽤 오랫동안 할 수 있었던 게임이 
었다. 그 후로 다시 여신전생 시리즈를 접한 것이 바로 페르소나. 당시 카드 합체 때문에 각 
종 일본 잡지를 사다가 결국 기다리지 못해서 980엔을 주고 분석집을 산 기억이 난다. 그리 
고 3번째가 소울 해커즈. 비록 공략을 한다는 사실 때문에 게임 자체를 깊게 즐기지는 못했 
지만, 필자의 기억에 남는 작품 중에 하나로 여러분들에게 추천한다. 


등장인물

 

주인공   
플레이어의 분신이자 이야기의 주인공. 소꿉친구인 히토미와 함께 스푸키즈 소속 

히토미   
주인공과 같은 맨션에 산다. 어머니를  일찍 잃고 고고학자인 아버지는 해외에  조사여행중. 
네밋사에게 빙의된다 

네밋사   
히토미의 몸에 들어간 수수께끼의 존재. 몸은 하나지만 의식은  두 개로 나뉘어지는 상태가 
된다. 이전의 기억을 잃고 있다 

사쿠라이 마사히로(스푸키) 
해커그룹 스푸키즈의 창시자이자 리더. 수완가로 멤버로부터도 신뢰를 얻고 있다 

사코싱고(식스)    
스푸키즈의 멤버. 호기심 많은 기분파. 자신에게 솔직하지만 무모한 점도 있다. 건 매니아 

키타가와 준노스케(런치)   
스푸키즈의 멤버. 성실하고 성질이 급한 타입. 기계를 잘 다루고 하드웨어 개조가 특기다 

하가 유이치 
스푸키즈의 멤버. 어린애같고 붙임성이 좋은 성격이지만 역으로 성가신 경우도 많다. 식스에 
게 야단 맞는 일이 많다 

토모코   
주인공 동생. 밝고 활발한 중3 

니시(西) 차관     
정보환경 모델도시 계획의 책임자로서 음모를 꾸미고 있는 장본인 

문창(門倉)       
아마미(天海) 시의 네트워크를 한 손에 쥐고 있는 대기업의 사장. 독자의 힘으로 패러다임X 
를 개발한 천재이기도 하다 

피네간 
조직에 소속된 소환사. 강력한 악마를 소환하여 주인공들을 힘들게 한다 

우라베 
조직을 배반하고 네밋사의 데이터를 훔쳐 피네간과 싸우게 된다 


버튼 설명 
○              결정, 메뉴를 불러낸다. 
□              전투시 오토 해제 
×              취소 
L1, R1          맵상에서 갈 수 있는 곳을 표시 
△, L2, R2      컨피그에서 결정해준다. 

시스템 
총 파티 인원은 6명으로 기본적인 파티구성은 주인공과 네밋사(히토미)로 구성된다.  나머지 
4명은 악마로 구성이 되는데 악마는 전투중 대화로 우리편으로 만들거나 우리편이 된 악마 
를 이용하여 새로운 악마를 만들면 얻을  수 있다. 물론 파티인원을 6명  다 채우지 않아도 
된다. 

1. 메뉴 화면 
ITEM           아이템의 사용이나 악마에게 선물을 한다. 
MAGIC         마법을 사용. 단 마법은 파티안에 있는 인물만 사용가능. 
COMP          악마의 합체 등 COMP의 기능을 활용. 
MOVE          대열 변경. 
EQUIP          장비. 
STATUS       스테이터스를 본다. 
CONFIG        조작 환경 설정. 
QUIT           게임을 끝낸다. 

COMP 메뉴 
SUMMON      악마의 소환. 
RETURN       파티에서 악마를 뺀다. 
LEAVE         COMP내의 악마를 버린다. 
ANALYZE      악마들의 능력치를 본다. 
AUTOMAP     던전에서 지나간 길의 맵을 볼 수 있다. 
UNIT           악마를 합체한다. 

전투 메뉴 
GO             자동전투 
COMMAND     명령 
RETURN       COMP로 되돌린다 
MOVE          대열 변경 
SWORD        칼로 공격 
GUN           총으로 공격 
SUMMON      악마 소환 
GUARD        방어 
EXTRA         기본적으로는 마법과 비슷하다. 
MAGIC         마법 공격 

2. 스테이터스 화면 
A 특징 : 각 악마들의 약점이나 강점 등을 설명해 놓고 있다. 
B 속성 : 악마들의 속성을 나타낸다. 속성에는  천사 타입(L), 악마 타입(D), 질서를 존중하 
는 로우, 혼돈을 좋아하는 카오스가 있다. 이 속성은 악마와의 대화나 파티 편성에 중요 참고가 된다.

C 월령: 악마의 능력은 달에 영향을 받는다. 이 그래프는 악마의 바이오리듬과 같은 것으로 
위로 올라가 있으면 공격력 등이 올라감을 나타낸다. 
D 능력 : 악마의 능력을 표시한다. 

3. BAD 스테이터스 일람 
전(電)  전격계의 공격을 받아 몸이 마비되는 현상. 턴이 바뀔 때까지 전투불능 
빙(氷)  빙결계의 공격을 받아 몸이 어는 현상. 턴이 바뀔 때까지 전투불능 
독(毒)  독에 중독되는 현상. 전투 후에도  어느 잠시동안은 지속된다. 아이템이나 마법으로 회복 
양(陽)  기분이 들뜨는 상태. 명령이 불가능해지고  마음대로 물리공격을 한다. 때로는 파티 
에서 이탈하는 경우도 있다 
적(的)  록온 된 상태. 마법이나 아이템으로 회복하지 않는 한 적의 표적이 된다 
비(痺)  전투불능의 상태. 효과는 수턴 지속으로 전투 후에는 회복된다 
민(眠)  잠자는 상태. 적의 공격을 받으면 깨어난다 
매(魅)  매료된 상태로 자신이나 동료를 공격한다. 
폭(爆)  폭탄이 된 상태. 이 상태에서 화염공격을 받으면 파티전체가 대미지를 입는다. 봄티(ボムテイ)로 회복

석(石)  석화된 상태로 주인공이 석화가 되면 게임 오버가 된다 
사(死)  힘을 다해 전투불능이 된 상태로 마법이나 아이템 회복시설 등에서 회복가능 
빈(瀕)  사와 마찬가지로 네밋사의 전투불능을 나타낸다 
시(屍)  힘을 다한 악마를 마법으로 억지로 싸우게 하고 있는 상태. 말 그대로 시체이기 때 
문에 일시적인 무적 상태이지만 회복계 마법 등에 매우 약하다. 

MAG와 돈 
MAG란 현실 세계에서 악마가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로 악마 소환시에 악마의 레벨 
에 따라 MAG를 소비하는 외에 악마를 데리고 돌아다닐 때에도 소비한다. MAG를 다 소비 
하면 걸을 때마다 악마들은 대미지를 입는다. 기본적으로  MAG는 악마들과의 전투에서 이 
기면 얻지만 대화를 통해서 얻을 때도 있다.  돈은 전투를 해도 얻을 수 없다. 가끔  대화를 
통해서도 얻지만 아주 적은 액수이다. 돈은 기본적으로  생체에너지 협회에서 MAG와 교환 한다. 

세이브와 회복 
세이브의 경우 전체 맵에서는 스푸키즈의 본부에서,  던전에서는 터미널이라고 하는 세이브 
포인트가 따로 존재한다. 인스톨 프로그램중에 아무 곳에서나 세이브 가능한 것이 있다.  회 
복은 전체 맵에서는 타이요리 사와무라점에서  돈으로 회복하고 던전의 경우  힐스팟이라고 
하는 회복 포인트에서 MAG로 회복한다. 

악마 
통상 RPG에서 몬스터라고 불리는 적을 이 게임에서 악마로 통칭한다.  물론 적으로 등장하 
지만 대화를 통해서 동료로 만들 수 있다. 이 게임에서 가장 핵이 되는 것으로 이들 악마를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게임을 쉽게 풀어나갈 수 있다. 

Q 악마를 동료로 만들려면? 
A 전투중에 대화를 통해서 동료로 만든다. 단  동료가 되는 악마는 한 종류당 하나로 주인 
공보다 레벨이  높은 악마는  만들 수  없다. 또한  주인공이 가지고   있는 건타입PC(이하 
COMP)에 빈 공간이 없으면 안된다. 또한 소환중의 악마의 속성이 극단적으로 짜여져 있으 
면 반대 속성의 악마는 동료로  만들 수 없다. 이 속성의  크게 라이트(L), 뉴트럴(N), 다크 
(D)로 나뉘어진다. 악마의 이름 옆에 스마일표가 없을 경우 동료로 만들기는 거의 불가능하 
다(간혹 가다 동료가 되는 경우도 있다). 

Q 악마를 합체할 수 있다는데? 
A 동료가 된 악마를 보다 강력하게 만들기  위해서 사용되는 것이 합체이다. 방법은 두 가 
지로 COMP로 합체를 하던가  호텔 업마전(業魔殿)에서 한다.  COMP로 합체할 경우 언제 
어디서라도 가능하지만 2신 합체(악마 2개의 합체)밖에 할 수 없다거나 특수한 악마의 합체 
가 불가능하다는 약점이 있다. 또 악마 합체의 경우 법칙이 있어 어떤 악마를 합체하느냐에 
따라 나오는 악마는 정해져 있다. 

Q 악마와 대화를 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A 악마와 대화를 잘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회화  타입에 맞춰 대답을 하면 된다. 또 바로우 
스라고 하는 악마 타입이 있는데 그들과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COMP에 자이브토킨(ジャイ 
ブト-キン)을 인스톨할 필요가 있다. 이미 동료가 된 악마와 대화를 할 경우에는 전투를 피 
할 수 있을 뿐더러 아이템 등을 얻는 경우도 있다. 일본어를 잘 모르는 국내 유저들에게 가 
장 곤란한 점이기도 한데 일본어를 모르는 경우 아래 표를 잘 보고 잘 찍을 수밖에 없다. 

※타입/경향과 대책 
아이/어린아이의 취미에 맞춰서 대답한다. 단 담배를 요구할 경우에는 거절 
젊은이/친구처럼 대화하면 문제없다. 단 비우호적인 경우에는 달래준다 
위인/거짓말을 하면 안된다. 우호적인 관계를 마음에 두고 말하면 된다 
짐승/가고 싶은 장소를 묻는 경우가 있다. 취미가 일치하면 즉시 동료가 된다 
노수(老獸)/기본적으로 설교가 많고 진지한 화제가 많다. 진지하게 응하도록 하자 
노인/상냥하게 대한다. 또 곤란해 있는 것 같으면 도와준다 
매드/의미 모를 말을 하지만 기분이 상하지 않게 주의 
바로우스/특수한 인스톨 소프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대화가 성립되지 않는다 
가인/야유파. 자랑스럽다는 듯이 말을 걸어올 때는 결코 마음상하지 않도록 주의 
여자/상당히 제 멋대로지만 적극적으로 대화를 하자 
걸/유행이나 남녀관계에 민감. 도전적이 태도라도 솔직하게 대하면 된다 
여성/이야기의 내용으로 우아한 경우가 많다. 패션은 칭찬해주자 
아줌마/극성맞은 아줌마. 아이템을 팔면 비싸게 사주자 

Q 동료가 된 악마가 말을 안 듣는데? 
A 이 경우는 악마의 충성도와 관계가 있다. 충성도가 낮으면 말을 듣지 않을뿐더러 파티에 
서 이탈해버리는 경우도 있다. 악마의 속성에 맞춰 아이템을  주거나 명령을 내리면 충성도가 올라간다. 

성격            경향과 대책 
냉정(冷靜)      상황에 맞춰 적절한  행동을 하므로 의지를 존중하자. 귀중한 회화(貴重な 
繪畵)로 충성도를 올릴 수 있다 
우애(友愛)      회복계나 공격 보조계의 명령을 잘 듣는다. 역으로 공격명령은 거부할 때 
도 있다. 충성도는 꽃(花)으로 올릴 수 있다. 
영맹(寧猛)      어쨌든 공격. 직접공격이라면 무엇이든. 먹을 것으로 충성도를 올릴 수 있다. 
교활(狡猾)      마법이라면 공격계, 방어계 무엇이든 좋다. 충성도는 보석 등으로 올리자 
우둔(愚鈍)      명령을 싫어하기 때문에 GO를 지시하는 것이 좋다. 충성도는 무엇을 줘도 좋다 
허심(虛心)      명령을 충실히 듣기 때문에  GO를 지시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충성 
도를 올릴 필요도 없다. 

Q 달과 악마의 관계는? 
A 일단 악마의 능력이 달에 따라 변한다.  또한 만월의 경우 악마와의 교섭이 거의 불가능 
하다. 심지어는 동료가 된 악마로부터 공격받는 수도 있다. 일단 만월에는 전투를 각오하는 것이 좋다. 

 

전투 
주인공의 경우 기본적으로 총과 칼로 싸우고 네밋사는 이외에 마법이 추가되어 있다. 아이 
템이나 소환이 가능한 것은 주인공뿐으로 주인공이 죽으면 게임  오버가 된다. 악마들은 지 
시를 내리거나 GO를 이용하여 자동전투를 행할 수 있다.  물리공격의 경우 지정한 적이 죽 
었을 경우 헛손질이 되기 때문에 주의하자. 마법의 경우에는 다른 적을 노리므로  상관없다. 
또한 물리공격은 대개의 경우 후열에서는 공격 불가능이니 주의할 것. 전열에 설 경우 후열 
보다 빠른 행동이 가능하다.  자동전투는 2종류가 있는데 'SWO/GO'는  주인공과 네밋사는 
칼로, 악마는 GO명령을 내리는 것이고, 'REPEAT'는 앞의 명령을 그대로 반복한다. 자동전 
투를 멈추려면 □버튼을 누르면 된다. 

Q 악마와의 대화시 숨겨진 요소가 있다는데? 
A 악마와의 대화시에 3가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숨겨진 파라미터가 존재한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호도 
우호도가 높으면 동료가 되기 쉽다. 우호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악마에게 상냥하게 대하거나 
기쁘게 해주면 된다 

 

복종도  

복종도가 높은 상태에서 동료가 되면 처음부터 충성도가 올라가 있다.  이 수치는 
악마에게 위압적인 태도를 취하면 올라간다 

 

스탠스 
이 수치는 악마와 대화할 때마다 올라간다. 이 수치의  효과는 대화시 선택기가 늘어난다는 것이다 

Q 조마란 무엇인가? 
A 조마란 주인공이 만들어낸 악마로 성격은  거의 허심이다. 조마의 경우 이름도 마음대로 
붙일 수 있고 합체함에 따라 레벨이 올라간다. 또한  소환에 있어서도 MAG를 소비하지 않 
는다. 상당히 마음 든든한 동료이다. 

Q 악마의 레벨을 올릴려면? 
A 악마는 기본적으로 각각의 레벨이 정해져 있다. 따라서  레벨을 올리는 것은 불가능하다. 
단 정령이나 어혼과 합체시키면 기본적인 파라미터가 올라간다. 마음에 드는 악마를 키우는 
방법은 이것 이외에는 없다. 

Q 마정 변화란? 
A 악마를 아이템으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단 마정 변화가 가능한 것은 성격이 교활이나 우둔 두 가지 뿐으로 충성도가 5가 아니면 안된다. 

우둔의 경우 어느 특정한 아이템으로 변하지만 그 확률이 상당히 낮다. 

교활은 그 악마 독특의 아이템이므로 변하는데 그 활용가치는 상당히 높다. 

아마미 숍 가이드 
스푸키즈의 아지트가 있는 지빈(芝浜) 근처에는 여러 가지 가게들이 있다. 이곳에서는 각종 아 
이템이나 장비들을 살 수가 있다. 
1. 비디오 매슬 : 무기나 탄약을 살 수 있다. 
2. 화랑 라다 : 방어구를 판다. 
3. 드러그 기어 : 회복약을 살 수 있다. 
4. 팔각주점 : 악마의 성격을 바꿀 수 있는 술이나 악마의 충성도를 높이는 아이템을 판다. 
5. 오토마타 : 여러 가지 공격 아이템 등을 살 수 있다. 
6. 타이요리점 사와무라 : 회복시켜준다. 던전에서 나오는 힐  포인트와는 달리 여기서는 돈만 취급한다.

7. 생체에너지 협회 : MAG와 돈을 교환하는 곳으로 환율은  수시로 변화한다. 역교환도 가 
능해서 잘 이용하면 수익을 올릴 수도 있다. 
8. 수상호텔 업마전 : 악마를 합체시켜 주는 곳으로 검 합체도 여기서 한다. 
9. EL-115 : COMP의 인스톨 소프트를 판다. 

※오토마타에서 파는 아이템 
이름                            효과                            가격 
전망의 구슬(見晴らしの玉)       신월 직전까지 주변 맵을 표시    980 
퇴마의 물(退魔の水)             레벨이 낮은 적의 출현 억제      480 
테토라쟈의 돌(テトラジャの石)   파마 주살공격 무효화            280 
집마의 물(集魔の水)             적과의 조우율 상승              580 
코어실드(コアシ-ルド)           대미지 존으로부터 파티를 보호   1200 
디크로즈의 돌(デイクロ-ズの石)   마법이 봉해진 장소를 해방       1500 
화염병(火炎ビン)                적 1체 화염공격(후열 사용가)     80 
나팜탄(ナパ-ムの彈)             1열 화염공격                    240 
액화질소 봄베(液化チッ素ボンベ) 적 전체 화염공격                380 
라이앗트 봄(ライアットボム)     1체로부터 확산하는 전격공격(후열 사용가) 480 
챠이캄TNT(チャイカムTNT)     적 1체 공격                     1120 
뉴클리어 봄(ニュ-クリアボム)    적 전체 공격                    29800 
시아귀쌀(せがき米)              적 1체 파마공격                 150 
점혈침(点穴針)                  적 1체 주살공격                 200 

※드러그 기어에서 파는 아이템 
이름                            효과                            가격 
상약(傷藥)                      HP 40포인트 회복                80 
디스포이즌(テイスポイズン)       독 회복                         150 
땅 되돌리기 구슬(地返しの玉)    죽은 자를 회복                  480 
디스톤(テイスストン)             석화상태 회복                   980 
디스챰(テイスチャム)             매료상태 회복                   240 
디스파라이즈(テイスパライズ)     마비 회복                       120 
메파톨라(メ.パトラ)              수면, 양 등을 회복              380 
반혼향(返魂香)                  HP 최대상태로 부활              980 

※인스톨 프로그램 
이름                            효과                            가격 
캬브스록(キャプス.ロック)        레벨이 낮은 적의 출현 억제      980 
가리버머쉰(ガリバ-マジック)     주인공의 HP를 걸을 때마다 회복 480 
판프박스(パンプ.ボックス)        다음 레벨업까지 필요한 경험치를 표시    720 
스캐닝제로(スキャニングゼロ)    다크존 부분의 구조표시          980 
MR서플라이즈(MR.サプライズ)   동료의 선제공격 확률 업         980 
나이팅게라(ナイチンゲ-ラ)       핀치일 때 오토를 자동 해소      720 
히로에몽(ヒロエもん)            전투 종료시 아이템 습득 확률 업 480 
기보아이즈(ギボ.アイズ)          상대 선택시 눈에 띄는 상성 표시 980 
너스콜(ナ-ス.コ-ル)              전투시에 소환 상대의 HP 회복   480 
햐크타로우(百太郞)              적의 백어택 방지                720 
문파루자(ム-ン.パルザ)           파티 판넬에서 달의 효과를 표시 720 
다크맨(ダ-ク.マン)               다크 속성의 악마와 교섭가능     980 
레이디킬러즈(レデイ.キラ-ズ)     여성적인 악마와 교섭력 업       480 
쟈이브토킨(ジャイブト-キン)     알 수 없는 표현을 자막으로 표시 980 
더블바류(ダブル.バリュ)          마그네타이트의 효과가 배증      720 
슈타이너(シュタイナ-)           COMP에 정령, 어혼, 조마의 합체를 플러스        720 
알버트(アルバ-ト)               COMP에서 통상의 악마 합체가 안정      480 
네오클리어(ネオ.クリア)       마크가 붙어 있는 주변 맵을 항상 표시   업마전에서 입수 
다빈치(ダ.ウ"インチ)              합체에 대해서 검색이 가능       업마전에서 입수 
에네미소너(エネミ-.ソナ-)        악마 출현율을 그래픽적으로 표시 기본 장비 
하니비(ハニ.ビ-)                 던전의 전층이 표시 가능         기본 장비 
문 어덜트(ム-ン.アダルト)        만월시 교섭 능력이 업           기본 장비 
백어퍼(バックアッパ)            어디서나 세이브가 가능          캐롤J로부터 입수 

마법 리스트 
여기에 싣는 마법이 게임에 나오는 마법의  전부는 아니지만 초반부터 게임 중반에 나오는 
마법으로 가장 유용하고 널리 쓰이는 마법들이다. 

※회복 계열 
이름                            소비 MP        효과 범위       효과 
디아(デイア)                    2               1               HP 회복(소) 
디아라마デイアラマ)             4               1               HP 회복(대) 
디아라하(デイアラハン)          10              1               HP 완전회복 
메디아(メ.デイア)                6               전체            HP 회복(소) 
메디아라마(メ.デイアラマ)        12              전체            HP 회복(대) 
메디아라한(メ.デイアラハン)      30              전체            HP 회복(완전) 
마크디(マ-クデイ)               3               1               적(的) 회복 
챰디(チャムデイ)                3               1               매(魅) 회복 
봄디(ボムデイ)                  3               1               폭탄 회복 
파라라디(パララデイ)            3               1               마비 회복 
파토라(パトラ)                  2               1               잠, 양(陽) 회복 
메파토라(メ.パトラ)              4               전체            잠, 양(陽) 회복 
패토라디(ペトラデイ)            3               1               석화 회복 
봄즈무디(ポズムデイ)            2               1               독 회복 
리카무(リ-カム)                 8               1               동료 하나 부활 
사마리카무(サマリカ-ム)         16              1             HP 최대상태로 부활 
리카무토라(リカ-ムドラ)         1               전체         HP 완전회복 후 술자는 DEAD 

※공격마법 
마법명                          소비 MP        계통    위력    범위    비고    
아기(アギ)                      3               화염    5       적1     후열가 
아기라오(アギラオ)              10              화염    46      적1     후열가 
마하라기(マハ.ラギ)              8               화염    15      1열     후열가 
마하라기온(マハ.ラギオン)        18              화염    40      전체    후열가 
로마카롤(ロマ.カロル)            6               화염    ?       전체    후열가 
부후(ブフ)                      3               빙결    5       적1     후열가 
부후라(ブフラ)                  10              빙결    44      적1     후열가 
마하부후(マハブフ)              8               빙결    14      1열     후열가 
마하부후라(マハブフ-ラ)         18              빙결    38      전체    후열가 
로마고란도(ロマ.그ランド)        6               빙결    ?       전체    후열가 
지오(ジオ)                      3               전격    5       적1     후열가 
지오간(ジオガン)                10              전격    44      적1     후열가 
마하지오(マハ.ジオ)              18              전격    14      열확산 후열가 
마하지오간(マハ.ジオガン)        18              전격    38      중확산 후열가 
로마풀맨(ロマ.フルマン)          6               전격    ?       전체    후열가 
잔(ザン)                        3               충격    5       적1     후열가 
잔마(ザンマ)                    10              충격    48      적1     후열가 
마하잔(マハ ザン)               8               충격    14      1열     후열가 
마하잔마(マハ ザンマ)           18              충격    38      전체    후열가 
메기도(メギド)                  6               만능    60      적1     후열가 
메기도라(メギドラ)              12              만능    75      1열     후열가 
메기도라온(メギドラオン)        22              만능    72      전체    후열가 
하마(ハマ)                      4               파마    22      앞 적1  후열가 
한마(ハンマ)                    6               파마    18      1열     후열가 
하마온(ハマオン)                8               파마    20      전체    후열가 
무드(ムド)                      4               주살    22      앞 적1  후열가 
무도라(ムドラ)                  6               주살    18      1열     후열가 
무드온(ムドオン)                8               주살    20      전체    후열가 
마린카린(マリンカリン)          3               매료    26      적1     후열가 
파라라마(パララマ)              2               마비    24      적1     후가 
도르미나(ドルミナ-)             2               잠      22      적1     후가 

※보조 특수마법 
이름                   MP      범위    효과    비고 
타루소다(タル.ソダ)      4       적 전체 적 전체 공격력을 내린다 4회까지 중복가능 
라쿠소다(ラク.ソダ)      4       적 전체 적 전체 방어률을 내린다 4회까지 중복가능 
스쿠소다(スク.ソダ)      4       적 전체 적 전체 명중률을 내린다 4회까지 중복가능 
데카쟈(デ.カジャ)        6       적 전체 마법으로 높아진 적의 능력을 원래로 돌린다 타격, 방어, 명중, 마법 등 
타루카쟈(タル.カジャ)    5       동료 전체       동료 전원의 공격력 상승 4회까지  중복 가능 
라쿠카쟈(ラク.カジャ)    5       동료 전체       동료 전원의 방어률 상승 4회까지  중복 가능 
스쿠카쟈(スク.カジャ)    5       동료 전체       동료 전원의 명중률 상승 4회까지  중복 가능 
마카카쟈(マカ.カジャ)    5       동료 전체       동료 전원의 마법력 상승 4회까지 가능 
데쿤다(デ.クンダ)        8       동료 전체        내려간 동료의 능력을  원래로  돌린다 공격, 방어, 명중 등 
테토라쟈(テトラジャ)    8       동료 전체       파마, 주살공격 무효      1회 공격만 유효 
테토라간(テトラカ-ン)   6       동료 전체        적의 물리공격 반사       사용한 턴만 유효 
마카라칸(マカラカ-ン)   6       동료 전체        만능 이외 적의 마법 반사  사용한 턴만 유효 
네쿠라마(ネクロマ)      24      동료1   DEAD의 악마를  언데드로 소환    회복마법이나 
파마로 다시 DEAD 
사바토마(サバトマ)      18      동료 1  악마 하나 소환  MAG 소비 없음 
리후토마(リフトマ)      6       동료 전체        대미지존으로 파티 보호  월령 1주기만 유효 
리베라마(リベラマ)      4       동료 전체        적과의 조우률 상승      월령 1주기만 유효 
에스토마(エストマ)      4       동료 전체        레벨이 낮은 적의 출현 억제      월령 1주기만 유효 

※특수공격(EXTRA) MP 사용 
이름                            MP     계통    위력    범위    비고    효과 
파이어브레스(フアイアブレス)     2       화염    20      앞 2개  후열가  불의 숨 
충의의 화염(忠義の火炎)         12      화염    ?       적 전체 후열가  충성도에 따라 위력 변화 
아이스브레스(アイスブレス)      2       빙결    20      앞 2개  후열가  얼음의 숨 
아이온의 비(アイオンの雨)       6       빙결    24      적 전체 후열가  영원의 우박 
충의의 빙결(忠義の氷結)         12      빙결    ?       적 전체 후열가  충성도에 따라 위력 변화 
방전(放電)                      4       전격    18      1열     대전    기체 방전 
충의의 방전(忠義の電擊)         12      전격    ?       적 전체 후열가  충성도에 따라 위력변화 
소닉붐(ソニックブ-ム)           2       전격    16      적1     후열가  충격파 
충의의 충격(忠義の衝擊)         12      전격    ?       적 전체 후열가  충성도에 따라 위력 변화 
파마의 뇌광(破魔の雷光)         4       파마    20      전열    후열가  파마의 빛 
최면술(催眠術)                  4       정신    20      1열     후열가  잠재운다 
자장가(子守り歌)                6       정신    18      적 전체 후열가  잠재운다 
고양의 노래(高揚の歌)           2       정신    26      앞 적1  후열가  적을 고양시킨다 
바리언드 댄스(バリアントダンス) 4       정신    24      전열    후열가  고양시킨다 
파이널 누드(フアイナルヌ-ド)     2       마력    24      전열    후열가  매료시킨다 
베이바론의 기(ペイバロンの氣)   5       마력    24      적 전체 후열가  매료시킨다 
냄새나는 숨(臭い息)             2       마력    22      앞 적1  후열가  독 
독가스브레스(毒ガスプレス)      4       마력    18      전열    후열가  독 
드렁크스마일(ドランクスマイル)  4       마력    46      적 전체 후열가  매료 
마킹(マ-キング)                 2       충격    -       적1     후열가  적(的) 
건빔(ガン.ビ-ム)                 4       충격    -       적1     후열가 적(的) 
침묵의 속삭임(沈默のささやき)   52      만능    100     적 전용 후열가  마법금지 

※특수공격(EXTRA) HP 사용 
이름    소비HP         계통    위력    범위    비고    효과 
몸통박치기( 當たり)            MHP×0.1       타격    12      적1     대전    타격기 
숏점프(ショ-トジャンプ)         MHP×0.05      타격    12      적1     대전    펀치 
눌러 터트리기(押しつぶし)        MHP×0.1       타격    20      앞 2개  후열가  누르기 
돌려차기(回し蹴り)              MHP×0.2       타격    10      앞우    후열가  킥 
히스토리빈터(ヒステリ-ビンタ)   MHP×0.15      타격    8       앞좌    후열가  손바닥치기 
섬머솔트(サマ-ソルト)           MHP×0.12      타격    48      적1     대전    원심력을 이용한 차기 
미사일펀치(ミサイルパンチ)      MHP×0.25      타격    32      1확장   후가    주먹 
휘젓기(引っかき)                MHP×0.22      참격    16      앞우    -       손톱 
안개베기(かすみ斬り)            MHP×0.26      참격    20      앞좌    -       참격 
회전베기(回轉斬り)              MHP×0.36      참격    12      적 전체 -       참격 
양팔치기(兩 落とし)            MHP×0.15      참격    34      적1     -       참격 
페논자파(ベノンザッパ-)         MHP×0.18      참격    20      1열 우  -       참격 
세로쪼개기(からたけ割り)        MHP×0.2       참격    64      적1     -       필살기 
이나즈마  찌르기(イナズマ突き)   MHP×0.25      참격    22      1확장   후가    필살 찌르기 
데스바운드(デスバウンド)        MHP×0.35      참격    24      중 확장 -       검 
휘감기(まきつき)                MHP×0.18      기      28      앞 2개  후가    살기 
물어뜯기(かみつき)              MHP×0.15      기      30      적1대전 후가    어금니 물기 
날개털기(羽ばたき)              MHP×0.24      기      40      전열    후가    날개로 치기 
쪼아대기(ついばみ)              MHP×0.12      기      35      1확장   후가    입으로 쪼기 
분지르기(折りたたみ)            MHP×0.22      기      38      적1     후가    무참히 분지르는 기 
점액(ねんえき)                  MHP×.28       기      25      1열     후가    달콤한 액체 
노려쏘기(ねらい擊ち)            MHP×0.2       총격    50      적1     후가    총격 
건폼(ガン.フオ-ン)               MHP×0.12      총격    10      1확장   후가    기관총 토크(매료) 
구십구침(九十九針)              MHP×02        총격    18      1열     후가    무수의 침 
해피트리거(ハッピ-トリガ)       MHP×0.42      총격    28      적 전체 후가    난사 
수비부수기(マモリクズシ)        MHP×0.15      기      -       적1     후가    가드를 한 적에게 큰 대미지 
오의수비깨기(奧義マモリヤブリ)  MHP×0.35      기      -       적  전체 후가    가드를 한 적에게 큰 대미지 
육탄(肉彈)                      MHP×0.01      타격    10      앞  적1  후가    술자는 큰 대미지 
자폭(自爆)                      MHP×0.01      타격    10      적  전체 후가    술자는 죽음 
어둠치기(闇討ち)                MHP×0.38      기      1       적  전체 후가    신월시에만 4회 연속공격 
충의의  총격(忠義の銃擊)         MHP×0.25      총격    ?       전열    후가    충성도에 의해 위력 변화 
단배수찌르기(端杯手の突き)      MHP×0.15      타격    ?       전열    후가    마실수록 위력 증가 
취신의  한발차기(醉神の一蹴り)   MHP×0.12      타격    ?       적1     후가    마실수록 위력 증가 
유혹의  천조족(惑いの千鳥足)     MHP×0.35      기      ?       적전체  후가    마실수록 위력 증가 
생체 MAG 빼기(生體MAG拔き)   MHP×0.04     기      10      적 전용 CP가 높은 악마에게 큰 대미지 + 석화 
한잠(ひとねむり)                MHP×0.02      만능    10      적 전용 HP   회복 후 잔다 
탈주(脫走)                      MHP×0.02      만능    10      적 전용 전투에서 이탈 
부스터업(ブ-ストアップ)         MHP×0.02      만능    10      적 전용 전투에서 이탈 

패러다임X 
아르곤 소프트에서 개발한 네트 상의 가상도시로 여러 가지 시설이 존재한다. 
A 카지노 : PS판에 추가된 시설로 포커나 슬롯머신 등 여러 가지 놀이시설이 있다. 여기서 
모은 메달로는 아이템과 교환이 가능하다. 
B 영화관 : 영화관이라고 해도 영화를 상영하는 곳이  아니다. 안에는 코스별로 6개의 어트 
렉션이 존재한다. 게임상에서 중요 무대가 되는 곳이다. 
C 포럼(4종류) : 패러다임X를 즐기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으로 여기서는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 각 포럼으로 순간 이동이 가능하다. 
D VR 은행 : 한 시간당 (리얼타임 플레이  시간) 5%의 이자가 붙는 은행. 그 외에도  어떤 
아이템을 비싸게 사기도 하고 보수를 받을 수 도 있는 등 여러 가지 쓰임새가 있다. 
E 카운터 : 여기서는 패러다임X의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또 패러다임X를 끝낼 경우에 이용한다. 
F 부티크 : 통신판매용 옷가게. 게임중에 네밋사가 여기서 옷을 사기도…. 
G 페트 숍 : 여기서는 악마수집의 의뢰를 받는다. 의뢰를  달성하면 여러 가지 귀중한 정보 
나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그외에도 P-맷치라는 애완동물을 사서 포켓스테이션으로  즐길 
수 있다. 초기에는 이용 불가능하다. 
H 점쟁이집 : 목적을 잊었을 때 이곳에 오면 어드바이스를 해준다.  그다지 들을 필요는 없다. 
I 에어비전 : 비행선에 달린 거대한 모니터로 여러 가지 뉴스를 발신하고 있다.

패러다임X 전체 지도 

 
1. 냉정한 성격의 악마들은 충성도를 올리기가 상당히  어렵다. 이런 경우에는 파라다임X의 
팔각주점에서 성격을 우애로 바꾸는 술을 사서  사용한 후 전투에서 가드를 계속하면  어떤 
악마라도 쉽게 충성도를 올릴 수 있다. 
2. 이 게임은 주인공이 죽으면 게임 오버다. 따라서 주인공에게는 특별히 신경을 쓰도록  하 
자. 하지만 아무리 신경을 써도 석화 등의 공격에 걸리면 그냥 게임 오버가 된다. 따라서 세 
이브를 자주 해 두는 편이 나중에 후회하지 않는다. 
3. 악마 합체시  업마전의 팁은  3체 합체나  검 합체뿐만이  아니다. 악마전에서의  합체는 
COMP 합체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능력 전승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악마의 합체는 되도록이 
면 업마전에서 하도록 하자. 
4. 전투는 GO를 쓰면 악마들이 알아서 속성에 맞는 공격을 한다. 만약 속성에 맞는 공격 방 
법이 없을 경우에는 가드를 한다. 따라서 명령을 통해 충성도를 올리고 싶을 경우 이외에는 
자동전투를 하면 편하다. 단 HP에는 충분히 신경을 써 줘야 한다. 
5. 주인공의 경우 마법을 못쓰니 힘. 내력, 속을 위주로  네밋사는 지, 마, 속을 위주로 길러 
나가자. 단 방어구 중에는 파라미터가 일정 이상이 아니면 장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예 
를 들어 마지막 던전에 나오는 강력한 장비의 경우 마 10이상이 되지 않으면 장비 불가능이 
다(그것도 남성 전용 장비). 
6. 악마 중에는 전투할 때 상당히 고전하게 되는 악마들이 있다. 이런 악마들은 일단 동료로 
꼬시고 나면 이후 대화를 통해 서로 부딪히는 일 없이 지나갈 수 있다. 하지만, 만약  그 악 
마를 악마 합체에 써버린다든지 하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