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피어 이펙트 2 (Fear Effect 2: Retro Helix) 1. 기본 조작 등


피어 이펙트 2 (Fear Effect 2: Retro Helix) 공략

현명한 Fear Effect 플레이어라면 새로운 지역으로 이동할 때 항상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언제 적이 나타날지 모르며, 아무런 경고도 없이 다음 스크린에서 나타날지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새로운 화면으로 뛰어가고 있다면 

거기서 기다리고 있는 적을 대비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여기에서 fear effect의 레벨이 내려가는 것을 막고 다음의 세이브 포인트가 있는 곳까지 갈 만큼 

오랫동안 생존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이 있다. 

1. 새로운 스크린으로 걸어가고 있을 때에는 항상 무기를 들고 있어라. 
2. 다음 스크린으로 다가가고 있다면 몸을 웅크려라. 절대 뛰어가면 안 된다. 
3. 새로운 스크린에 들어서서 적을 발견한다면 조용히 적의 뒤로 가서 one-shot kill을 사용하여라. 
4. 새로운 스크린이 많은 적들로 인해 압도되어져 버린다면 뒤로 되돌아가서 

필요에 따라 서로 다른 무기를 장비하여라. 

5. 세이브 포인트가 있는 위치를 기억하여라. 

그곳이 가까운 곳에 있다면 어려운 전투를 끝내든지 퍼즐을 풀고 나서 다시 돌아가라. 

6. 총싸움하고 있는 도중에 무기를 다시 장전시켜라. 그것은 조금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러나 싸움을 하고 있는 동안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 있기 때문에 우물쭈물하지 말고 장전을 하여라. 

7. 파이얼 파이트에는 그냥 않거나 무기를 발사하기 위해서 자리잡지 마라. 

적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 dodge/roll 버튼을 사용하는 것처럼 다양한 전투의 작전을 사용하여라. 

이런 것들은 보스를 만났을 때에는 필수적인 것이다. 

dodge는 적이 총을 발포하거나 적이 당신이 있는 위치로 올 때만 사용을 한다. 


▶ 퍼즐 공략
전투를 하면서 Fear Effect2 퍼즐을 해결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할 것이다. 모든 퍼즐을 해결책은 게임을 해 나가는 중에 제공된다. 모두 해결을 해 나가기를 원한다면 퍼즐이 왔을때 당신이 할 수 있는 몇 가지 기술이 있다. 첫 번째, 퍼즐로 돌진하여 가지 마라. 퍼즐 안에 있는 물체들을 변경하면 안되며 스크린에 있는 캐릭터를 움직이면 안되다. 많은 퍼즐들은 fear effect 요소를 가지고 있어서 데미지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당신의 fear effect를 올릴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퍼즐은 최초의 상태를 가지고 있다. 퍼즐을 바꾸기 시작하면 그것을 해결하는 것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캐릭터나 조각을 움직이지 말고 올바른 해결방법을 찾기 위한 단서를 찾기 위해 최초의 상태를 분석을 하여 보아라. 

만약 아직까지 퍼즐을 해결하지 못하고 어려워하고 있다면, 당신을 도울 수 있는 퍼즐주위의 단서들을 찾아보아라. 전설, 코드나 퍼즐과 관련된 특별한 것을 찾아내기 위해서 퍼즐 스크린을 보아라. 퍼즐 주위에 즉각적으로 도움이 되어줄 만한 것이 없다고 하더라도 다른 방을 탐험하고, 모니터와 획득한 비디오테이프에 있는 단서를 찾아보든지, 이전에 다녀간 지역을 살펴보아라. 그리고 게임을 하는 동안에 여러 다른 미니게임을 해야 하는데 나중에 말하도록 한다. 목록을 사용하여 게임의 특별한 지역을 찾고, 미니게임을 끝마치고 그것의 룰을 배우기 위해 팁을 읽어보아라. 

▶ 무기와 장비 설명
적이 떨어뜨리는 탄약의 타입이 무엇인지를 주목하여라. 예를 들어 적이 Uzi clips를 떨어뜨리면 더블 Uzis로 바꾸어 이것만 사용하여라. 적을 해치우고 나면 탄약의 전부나 일부를 다시 채워 넣을 수 있다. 그리고 적이 샷 셀(shot shells)를 떨어뜨리고 있다면 샷건(shotgun)이나 샷 피스톨(shot pistols)을 사용하여라. 이렇게 하는 것은 다음 스테이지를 위해 더 많은 탄약을 모아 두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 침투와 원샷 킬
One-shot kills가 중요한데는 많은 이유가 있다. 첫째 one-shot kills는 탄약의 사용을 줄여줄 것이다. 총 싸움에서 적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많은 탄약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그 적이 아주 강할 수도 있으며 탄환을 피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탄약의 손실이 커질 수밖에 없게되어 다음에 나타날 적에 대비한 탄약이 필요하게 된다. 둘째로 one-shot kills는 당신에게 많은 탄약을 준다. 대부분의 적이 탄약 클립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one-shot kills를 사용하면 더 많은 탄약을 받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one-shot skills을 사용하게되면 적을 해치우는데 드는 탄약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더 많은 탄약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당신의 fear effect를 낮추어 준다. 싱글 샷으로 적을 제거하고 있다면 당신은 데미지를 입지 않을 것이다. 

one-shot kill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용히 움직이면서 클러치 버튼을 쥐어라. 발견되지 않도록 적의 시야에서 벗어나도록 하여라. 무기가(샷건이나 Uzi, 피스톨, 샷 피스톨, 어썰트 라이플(어썰트 라이플)과 같은 폭발하지 않는 것이 더 좋다.) 준비되면 스크린 위쪽에 나타나는 표시기가 붉은 타켓이 나타날 때까지 적의 뒤쪽으로 접근해 가라. 그리고 그 표시기가 붉은 색을 띠면 싱글 샷으로 적을 해치워 버려라. 새로운 지역으로 들어설 때 조심스럽게 주위를 살펴가며 조용히. 그리고 무기를 장비하고 있어라. 

▶ 실험
여러 가지 종류의 무기를 적에 따라 다르게 사용해 보는 것이 좋다. 그러면 아마도 특정한 적에게 강한 무기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bio-enforcers는 어썰트 라이플나 Uzi 샷을 막아낼 수 있는데 이것은 많은 탄약을 사용케 한다. enforcer에서 로켓을 발사하면 한번의 공격에 적을 제거할 수 있다. 다른 예로써, 샷건은 Twin Juniper Gardens에 악마를 부르는 것에 대항하여 싸울 수 있다. Uzis, 피스톨이나 어썰트 라이플을 사용하는 것은 많은 탄약을 소비하게 할 것이다. 

▶ 파괴적인 무기
파괴적인 무기를 사용할 때에는 조심하여라. 게임중의 어려운 여건에 쳐할 때를 대비하여 무기를 잘 비축해 두어라. 만약 기본적인 무기로 적을 해치우지 못하는 어려움이 닥쳤다면 더 많은 데미지를 입히기 위해서 폭박형 무기를 사용하도록 하여라. 수류탄이나 로켓 발사기와 같은 무기들은 강력하지만 스스로에게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험성이 있어서 사용할 때에는 조심을 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가까이에 있는 적에게는 이런 무기로 공격을 하지 말아야 하며 멀리 떨어져 있을 때 사용하여 자신에게 fear effect를 입히지 않게 하여야 한다. 

▶ Melee, Knife, Brass Knuckles, and Smackjack, Plasma wrists
손 무기들은 사용하기 거칠지만 탄약을 아끼려고 하거나 부족한 상황이라면 우선적으로 사용하여야 할 것들이다. 하나는 대게 밀리 펀치와 킥을 쓰고 래인은 나이프를, 데케는 브래스 너클(brass knuckles)을, 글래스는 스마크잭(smackjack)을 사용한다. 더 높은 레벨에서라도 탄약을 아끼기 위해서는 one-shot kills을 사용하여 밀리 무기들을 조합하여라. 그런데 거의 대부분에서 손 공격을 하지 않고도 끝낼 수 있는 충분한 탄약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플라스마 리스트(plasma wrists)는 bio-enforcer에서 래인이 얻을 수 있는 특별한 무기이다. 이 무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간단히 조준하고 발사하면 되는데 당신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무기이면서 어려운 상황을 벗어나는데 필수적인 것이다. 

▶ .90 Pisltol
.90 피스톨은 자주 사용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픽서(fixers)와 같은 초기의 적에게는 어느 정도의 피해를 줄 수 있지만 게임의 후반부에 나오는 적과 상대하기에는 펀치가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더블 피스톨은 다소나마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발사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고 게임이 후반에 나오는 적을 상대하기에는 충분치 못한 데미지를 입힌다. 하지만 초반부에 나오는 다수의 적과 상대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한번에 두 명의 적을 맞출 수 있는 더블 피스톨을 사용하여라. 좀더 강한 적과 싸울 때에는 Uzi로 바꾸려고 할 때에는 폭발 무기로 바꾸어라. 하지만 피스톨은 첫 번째 몇몇 섹션에는 핸디 무기이다. 늦은 발사 속도와 낮은 데미지로 인해서 조금이나마 보상받기 위해는 공격을 할 때 물러서는 것이 좋을 것이다. 

▶ Shotgun
이것은 작은 클립 사이즈와 낮은 발사율에도 불구하고 샷건은 상당히 위력이 있다. 어썰트 라이플나 Uzi와 같은 무기와 같이 비슷한 데미지를 입히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과는 달리 샷건은 한방으로 강력한 타격을 입힐 수 있다. 하지만 빠르고 다수인 적과 상대하는 것은 피하도록 하여라. 그 대신에 1명의 적을 상대하거나 다수의 적이지만 느릴 때에는 이 무기를 사용하여도 괜찮다. 그리고 포탄에 주위를 기울여 기회가 되는 상황에서 재장전을 할 수 있도록 하여라. 샷건은 발사가 느리기 때문에 재장전하는데 주저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샷건은 발사되면서 포탄이 퍼져 나가기 때문에 여러 적을 맞추게 되어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된다. 

▶ Shot Pistol
shot 피스톨은 데케의 무기이다. 이것은 샷건과 피스톨의 중간형이다. 샷 피스톨이 적당한 발사율과 파괴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이것은 낮은 클립 사이즈라는 불이익이 있다. 그리고 전투 중에 장전을 하는데는 시간이 별로 걸리지 않을 것이다.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전투 중간에 수동으로 재장전을 하여라. 그리고 재장전을 할 여유를 가지기 위해서 적으로부터 조금 물러서는 것이 좋을 것이다. 

▶ Uzi
상당한 발사율을 보이고 파워도 좋은 Uzi는 좋은 무기이지만 탄약의 부족을 빨리 가져 올 수 있다. Uzi는 아주 빠른 속도로 탄약을 써 버린다. 그렇기 때문에 적이 Uzi 클립을 떨어뜨리고 있다면 이 무기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빠르고 액션적인 이 무기를 사용해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피스톨과 비슷하게 Uzi는 부가되는 파워를 낼 수 있고 한번에 많은 적을 맞출 수 있다. 그러나 더블 Uzi는 두배의 탄약을 소모한 다는 것을 명심하고 있어라. 다음 레벨에서도 사용하려고 한다면 지금 이 무기를 사용할 때에 아주 신중하게 해라. 단지 지금 상대하고 있는 적을 제거할 최소한으로 Uzi를 사용하라. 

▶ Assault Rifle
어썰트 라이플은 스텐다드 무기중 가장 좋은 것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지만 여러 적을 공격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 그러나 이 무기의 발사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적에게 발사하여 무찌르고 다른 적을 상대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생기게 된다. 이런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이 무기를 중요하게 생각하여라. 아주 많은 적과 상대를 해야할 때에는 Uzi나 피스톨, 샷건을 사용하도록 하고, 적을 빨리 해치워야 할 중요한 상황을 위해서 어썰트 라이플을 아껴두도록 하여라. 빗나가거나 탄약을 낭비하지 않을려고 할 것이므로 발사할 때 방아쇠를 꺽지 마라. 

▶ MP
EMP는 짧은 충전을 요구하므로 Xi'an에 있는 mechs나 애쿼덕트(aqueduct)에 있는 픽서(fixer)과 같은 기계적인 적을 일시적으로 무능력하게 만드는데 사용된다. 픽서를 무력하게 만들어 놓고 다른 무기를 사용하여 해치우면 된다. mech는 조금더 어려운 상대이다. 그래서 로켓 발사기로 공격을 하려고 시도하지 말아라. mech을 지나서 안전하게 새로운 장면으로 들어가라. 무력하게 만들고 싶은 적이 있는 지역으로 당신이 들어가기 전에 EMP를 준비하가 되도록 하여라. 이렇게만 하면 충전이 되어 발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충전하고 발사하고 하는 과정만 계속한다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고, 많은 기계적인 적을 상대할 때에는 특히 많은 도움이 된다. 그리고 EMP는 탄약이 모자라게 될 이유가 없다. 

▶ Sonic Boom
소닉 붐(sonic boom)은 생물체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무기이지만 EMP와 비슷한 점이 많다. 소닉 붐을 충전시키고 맞추고 싶은 적을 조준하여 공격 버튼을 사용하여 붐을 발사하여라. EMP와 비슷하게 소닉 붐은 탄약을 소비되지 않기 때문에 발사하는데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장면으로 들어가기 전에 준비를 해 두면 어설프지 않게 할 수 있을 것이다. 

▶ RL-480 Rocket Launcher
RL-480 로켓 발사기는 새로운 무기 중에 가장 파워있는 것임에 틀림없다. 이것은 폭발성의 발사체를 목표점에 그대로 날려버린다. 발사체는 놀라울 정도의 엄청난 데미지를 입힐 수 있으며 상대하기 어려운 적을 대체로 쉽게 해치울 수 있다. 예를 들어, Wing Chune 타워에 있는 bio-enforcer은 dodge의 능력이 있고 피스톨, Uzis, 어썰트 라이플의 공격을 피할 수 있다. 하지만 그들에게로 로켓을 쏘면 bio-enforecs는 폭발적인 탄두를 피할 수 없고, 한방으로 적을 물리칠 수 있다. 빠르고 쉽게 무엇인가를 파괴할 필요가 있다면 로켓 발사기를 사용하면 될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는 주의해야할 몇 가지가 있다. 첫째로, 탄약이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로켓 발사기의 발사체가 느리기 때문에 움직이는 적을 맞추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주 가까이에 있는 적을 맞추기 위해 로켓 발사기를 사용하지 마라. 이것의 폭발이 당신에게도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fear effect를 증가 시키게 된다. 

▶ GL-150 Grenade Launcher
그리네이드(grenade) 발사기는 로켓 발사기와 비슷하다. 이것 모두 강력한 폭발물을 발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 개의 강력한 무기 중에 로켓 발사기가 조금 비프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네이드 발사기를 사용하면 포인팅하는 것과 발사하는 것이 쉬울 것인데 타겟을 맞추면 최고의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녹색 표시가 나타나게 될 것이다. 로켓 발사기와같이 가까이에 있는 것을 향해 발사하지 않도록 하여라. 그리네이드 발사기는 강한 적을 상대할 때 사용하여라. 이렇게 하면 탄약을 아낄 수 있으므로 다음 레벨에 나오는 상대하기 쉬운 적을 만났을 때 어썰트 라이플이나 다른 가벼운 무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좀더 쉽게 물리칠 수 있을 것이다. 

▶ SS-2000 Flamethrower
SS-2000 화염방사기는 플래임 캐니스털 탄약을 쓰는데, 이것은 타겟에 불타는 액체를 내뿜는다. 파워는 좋지만 다루기가 쉽지 않다. 그리고 화염방사기의 사용 레인지가 짧은 무기이기 때문에 그만큼 조심을 해야 한다. 그리고 짧은 시간에 큰 데미지를 입히기는 어렵고 반격을 당하기 쉽다. 하지만 화염방사기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도 있다. 이것은 탄약을 빨리 쓰기 때문에 쓸데없이 사용되지 않도록 하고, 빠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적의 옷에 타겟을 두고 사용하도록 하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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