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공략] 심시티 2000 (SimCity 2000) 5. 보충 설명
보충 설명(REFERENCE)
보충 설명은 앞의 설명에서 부실하게 넘어 갔던
심시티 2000의 모든 윈도우, 버튼, 모습, 기능에 대해서 보다 깊이 있는 설명을 하게 된다.
이 부분은 여러분이 첫번째 설명이라도 거쳐 와야지 더 깊이 있는 내용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기본(THE BASICS)
여기에서는 심시티 2000의 몇가지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서 알아 보고,
보충 설명난의 남은 부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게 한다.
여러분이 누구이며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WHO ARE YOU AND WHAT ARE YOU DOING?)
심시티 2000에서 여러분은 셀수 없이 많은 도시의 계획자이자 시장을 맡게 된다.
이 도시는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작게 또는 크게 될 수 있다.
여러분의 도시는 진공속에서는 운영될 수 없다.
도시의 성장과 쇠퇴는 주변의 도시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이 주위의 도시는 여러분의 도시에서 생산한 물건을 파는 시장으로서의 역할과
경쟁 도시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시장으로 여러분은 아래와 같은 일들에 바로 직면 하게 된다.
* 계획-지구지정, 장단기 계획 설정
* 도시의 간접 시설-수도, 전기, 교통
* 행정 서비스-경찰서, 소방서, 병원, 감옥
* 교육-학교, 대학, 도서관, 박물관
* 휴식시설과 공원-공원, 동물원, 운동장, 수족관
* 도시의 예산과 세금
* 토지의 효율적인 이용
* 시민들의 건강, 재산, 만족도
건물이나 상점, 공장 등 여러 건물들의 건설은 여러 분이 직면한 당면 문제가 아니다.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이 건설을 맡게 된다.
시나리오와 도시(SCENARIOS AND CITIES)
심시티 2000에는 여러개의 시나리오가 준비되어 있다.
각각의 시나리오는 여러분에게 서로 다른 난이도로 여러 도전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각각의 시나리오에는 승리 조건을 갖고 있다.
지정된 시간에 주어진 승리 조건을 만족하게 되면 계속 시장으로서 여러분의 일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한다면 더 이상 여러분은 도시를 맡아 나갈 수 없다.
여러분이 스스로 도시를 건설하는 경우에는, 시간제한이나 특별한 조건이 주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게임에서 이기거나 지는 경우는 없다.
단지 여러분 스스로 운영이 성공하였는지, 실패했는지 판단할 뿐이다.
이 판정에는 두가지 점만이 중요할 뿐이다.
하나는 여러분 스스로의 만족감이며,
다른 하나는 여러분이 운영하는 도시에 살아 가는 시민들의 생활의 질이다.
마우스와 키보드 사용(MOUSE AND KEYBOARD CONVENTIONS)
일반적으로, 모든 게임의 조작은 마우스의 왼쪽 버튼을 클릭, 더블 클릭과 드랙으로 이루어 진다.
CTRL 키와 함께 클릭하는 것은 맥에서 옵션 키를 누르고 클릭하는 것과 같은 기능을 한다.
도움말 얻기(GETTING HELP)
도움말은 게임 중 대부분의 장소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도움말이 필요하면 ? 버튼을 클릭한다.
버튼이나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지정된 버튼이나 아이콘에 대한 도움말이 출력된다.
또는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도움말을 원하는 버튼이나 아이콘 위에 커서를 올려 놓은 후
마우스의 왼쪽 버튼을 눌러도 도움말이 화면에 나타난다.
물론 영어이므로 온라인 도움말 기능을 사용하는 데 불편을 느낀다면, 이 보충 설명을 참고하기 바란다.
지형(TERRAIN)
심시티 2000의 지형은 산, 계곡, 호수, 강, 개울, 폭포를 포함하고 32레벨의 고도 차이를 갖고 있다.
또한 여러분은 지형을 만들거나 수정이 가능하다.
이 두기능은 실제 게임중이나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모두 사용 가능하다.
파일 메뉴에서 새로운 지도 수정으로 새로운 도시를 시작할 때,
여러분은 원하는 대로 돈 한푼 들이지 않고 도시가 들어설 자리를 변경할 수 있다.
일단 도시의 건설을 시작하게 되면, 지형을 변경하는 데에는 돈이 들게 된다.
지형은 타일로 구분되어 있다.
각각의 타일은 상승하거나 하강, 물이 덮을 수 있는 최소한의 크기로
약 사방200피트의 공간으로, 1에이커 정도의 크기이다.
도시의 제한(CITY LIVITS)
전도시의 경계는 약 사방 5마일 정도로, 건물, 도로, 그 밖의 물체들도 모두 타일로 구분되어 있다.
도로의 한 부분은 하나의 타일로 이루어져 있으나, 때때로 큰 건물들은 여러 타일로 이루어 지게 된다.
전도시의 경계는 여러분의 도시의 팽창 속도에 달려 있다.
여러분은 아주 작은 소규모의 도시를 운영할 수도 있고,
지정된 경계에까지 덮을 정도로 큰 도시를 만들 수도 있다.
여러분은 이 구역안에 여러 개의 독립된 마을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이 게임에서는 여러분이 만들어 놓은 이 모든 작은 도시들은 그저 하나로만 여기게 될 것이다.
또한 공해, 산업 등등의 모든 정보나 통계도 이 도시 경계 안의 모든 지역을 통틀어 계산된다.
도시 윈도우와 그 밖의 윈도우(THE CITY WINDOW AND THE REST OF'EM)
도시 윈도우는 이 게임의 가장 중요한 화면이다. 이 화면은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계속 보여 진다.
이 도시 윈도우는 보다 쉽게 사용하기 위해서 가능한 크게 표시되지만,
여러분이 원하는 것에 따라 크기를 변경할 수 있다.
그 밖의 지도나 인구 윈도우같은 작은 윈도우들의 대부분은
윈도우 메뉴에서 선택하거나 도구 박스에서 버튼을 클릭함으로서 열 수 있다.
작은 윈도우들을 잠시 보기 위해서는 도구 박스의 버튼을 그대로 누르면 화면이 나타난다.
버튼을 놓으면 화면이 사라지기 때문에 간단히 보기 위해서는 적당하다.
하지만, 좀더 오래 보기 위해서 또는 버튼을 누르고 있는 것이 귀찮을 경우에는
버튼을 클릭한 후 드랙하여 도구 박스를 벗어난 후 버튼을 놓으면
커서가 위치한 지역에 윈도우가 열리게 된다.
이 윈도우는 별도로 윈도우를 닫기 전까지는 그대로 계속 화면에 표시된다.
작은 윈도우에 대해서는 기억해야 하는 두가지 중요한 점이 있다.
1. 작은 윈도우 중 몇개에는 추가 버튼을 갖고 있는 것도 있으며,
잠시 동안만 나타나는 윈도우가 아닌것도 있다.
2. 작은 윈도우가 열려 있는 경우에는 이 윈도우들은 게임 윈도우의 위에 표시된다.
도시 윈도우를 클릭 하더라도 이 작은 윈도우 위로 올라 오지 않는다.
따라서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한부분으로 치워놓는 것이 좋다.
스크롤 바를 가리지는 않게 한다.
메뉴에 대해서(MENUS)
이곳에서는 심시티 2000에서 사용하는 모든 메뉴와 메뉴 아이템들에 대한 설명을 한다.
파일 메뉴(FILE MENU)
이 메뉴는 파일 관리에 관한 명령들을 담고 있다.
새로운 게임을 시작하거나 시나리오를 불러 들이거나, 게임을 중단하는 작업을 할 수 있다.
심시티 2000에 대해서(ABOUT SIMCITY 2000)
게임과 게임 제작자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다.
도시 불러오기(LOAD CITY)
이전에 저장되어 있던 심시티 2000의 도시를 불러 오는데 사용한다.
파일을 읽어 들이기 위한 대화 박스가 화면에 나타난다.
이 명령을 이용해서 기존의 심시티에서 저장된 도시를 읽어 올 수도 있다.
새로운 도시(NEW CITY)
먼저 현재 진행중인 여러분의 도시를 저장하겠는가를 물어 온다. 그리고, 새로운 지형을 만들게 된다.
그리고 도시의 이름과 게임의 난이도를 지정하도록 하는 대화 박스가 나타나게 되며,
선택후에는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새로운 지형 수정하기(EDIT NEW MAP)
먼저 현재 진행중인 여러분의 도시를 저장하겠는가를 물어 온다.
그리고, 모든 건물들을 없애 버리고 빈 지역의 지형 수정 모드로 들어 가게 한다.
지형 수정 모드에서는 여러분이 지형을 수정하거나 다시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돈이 들지 않는 다는 것이 특징이다.
시나리오 불러오기(LOAD SCENARIO)
대화 박스가 나타나고 여러 시나리오가 준비되어 있다. 이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도시 저장하기(SAVE CITY)
현재 진행중인 도시를 이전에 저장했던 것과 같은 도시의 이름과 위치에 저장을 하게 한다.
이전에 저장한 적이 없다면 아래의 다른 이름으로 도시 저장하기의 대화 박스가 나타나게 된다.
여기에 저장할 도시의 이름을 입력하고, 파일이 위치할 디렉토리를 지정해야 한다.
도시 저장하기(다른 이름으로..SAVE CITY AS...)
도시의 이름의 지정/수정, 저장 파일이 위치할 디렉 토리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대화 박스가 나타난다.
끝내기(QUIT)
게임을 끝내고 도스 프롬프트로 빠져 나가게 한다.
이 명령을 선택하면 먼저 게임을 저장할 것인지를 물어온다.
속도 메뉴(SPEED MUNU)
이 메뉴는 게임이 진행되는 속도를 지정하는 메뉴이다.
정지를 포함하여 여러 게임 속도를 지정할 수 있으며, 현재 게임 진행 속도는 체크 표시가 있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실제 게임속도는 여러분의 컴퓨터에 장비된 프로세서의 속도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정지(PAUSE)
게임의 진행을 잠시 멈춘다. 다른 속도 메뉴를 선택해야 게임을 계속 진행할 수 있다.
거북이(TURTLE)
게임의 진행을 느리게 한다. 여러 가지 작업이 단기간 동안 필요한 경우, 이 속도 메뉴를 선택한다.
라마(LLAMA)
중간 정도의 속도로 게임을 진행한다.
치타(CHEETAH)
컴퓨터가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속도로 게임을 진행한다.
옵션 메뉴(OPTIONS MENU)
이 메뉴는 몇가지의 시뮬레이션과 사운드 옵션을 담고 있다.
따라서 여러분 자신만의 독특한 게임 진행 스타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옵션에는 옆에 체크 표시가 나타난다.
자동 예산 실행(AUTO BUDGET)
이 옵션을 선택하면 매년 나타나는 예산 윈도우 때문에 게임이 정지하지 않고
예년의 예산 정책 그대로 자동으로 실행하게 된다.
자동 이동(AUTO-GOTO)
자동 이동 옵션을 사용하면 중요한 사고나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그 지역을 화면의 중앙에 보여 준다.
이 옵션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중요한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바로 알려 주게 된다.
사운드 효과(SOUND EFFECTS)
사운드 효과를 켜거나 끈다.
사운드 효과의 사운드 질은 여러분이 장비하고 있는 사운드 보드에 따라 달라진다.
음악(MUSIC)
음악을 켜거나 끈다. 음악의 질은 여러분이 장비하고 있는 사운드 보드에 따라 달라진다.
재난 메뉴(DISASTERS MENU)
이 메뉴는 여러분에게 다양한 재난을 닥치게 하거나 재난 발생을 막는 역할을 한다.
재난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전략 부분의 재난에 대처하기를 참고하도록 한다.
화재(FIRE)
도시내의 어디에 선가 불이 나게 한다.
홍수(FLOOD)
해안이나 강의 물이 불어나 주변 지역을 물에 잠기게 한다.
항공 사고(AIR CRASH)
날아 다니는 비행기가 도시 안 어디에 선가 추락하게 한다.
토네이도(TORNADO:돌풍)
도시 내에 돌풍이 불어 온다.
지진(EARTHQUAKE)
지진이 도시 전체를 흔든다.
괴물(MONSTER)
2000녀의 공포가 다가온다.
재난 없음(NO DISATER)
어떠한 재난도 일어나지 않게 한다. 시나리오를 선택한 경우에 발생하게 되는 재난은 막을 수 없으며,
이미 진행중인 재난은 이 옵션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중단되지 않는다.
재난 없음은 또한 여러분의 정책 수행을 의회가 거부하는 경우를 없앤다.
참고: 모든 발전소는 50년의 수명을 갖고 있다. 그리고는 터져 버린다.
이들은 불을 내거나 방사능을 유출하지 않으며, 단지 작동만을 멈추게 될 뿐이다.
신문을 살펴서 발전소가 노후 되었다는 경고를 확인해야 한다.
만일 재난 없음을 선택하게 된다면 발전소는 자동으로 주어진 수명을 채우게 되며,
없어진 후에는 자동으로 다시 세워지게 된다. 물론 비용도 자동으로 지불된다.
만일 충분한 돈이 없다면 발전소를 다시 건설하기 위한 돈을 마련하기 위해서 채권을 발행하게 된다.
윈도우 메뉴(WINDOW MENU)
이 메뉴에는 게임에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윈도우들을 화면에 나타나게 한다.
지도(MAP)
지도 윈도우를 열어 전 도시의 여러 가지 모습을 보여 준다.
예산(BUDGET)
도시의 재정 상태를 보기 위한 예산 윈도우가 열린다.
조례(ORDNANCES)
도시의 여러 정책과 채권 발행 등에 관한 정보를 알려 준다.
인구(POPULATION)
이 윈도우를 열게 되면 도시의 인구 구성비 등을 보여 준다.
산업(INDUSTRY)
이 윈도우를 열면 여러 가지 형태의 현재 가동중인 산업을 볼 수 있다.
또한 각 산업에 대해 부과되는 세율도 알 수 있다.
그래프(GRAPH)
그래프 윈도우를 열면 시간에 따른 도시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보여 준다.
이웃(NEIGHBORS)
여러분 도시를 둘러싸고 있는 도시와 여러분의 도시를 비교하여 보여 주게 된다.
신문 메뉴(NEWSPAPER MENU)
이 메뉴에는 신문의 배달 빈도와 여러 지역 신문의 구독을 결정할 수 있다.
배달 옵션을 모두 사용하고 있지 않더라도, 재난이 발생하게 된다면 신문은 배달된다.
부록(SUBSCRIPTION)
이 옵션을 사용하면 1년에 두번 신문이 배달된다.
호외!!!(EXTRA!!!)
이 옵션을 사용하면 발명이나 도시의 발전과 같은 중요한 사건이 발생하면 배달된다.
신문(THE NEWSPAPAERS)
이 옵션에는 여러 가지 지역 신문을 볼 수 있다.
도시를 처음 건설하게 되면 지역 신문은 볼 수 없으나,
도시가 점점 성장하여 매우 큰 도시가 된다면 6가지의 서로 다른 지역 신문이 발행된다.
여러분이 구독하고자 하는 신문에 체크 표시를 하면 자동으로 배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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