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와일드 암즈 2 (ワイルドアームズ セカンドイグニッション Wild Arms: 2nd Ignition) 1. 기본 시스템 등

그 어느 때라도 당신은 혼자가 아니에요

와일드 암즈 2ND IGNITION

 

아크 더 래드와 함께 소니에서 내놓은 의외의 걸작, 와일드 암즈의 속편이 등장했다.

비록 전작과 스토리 연계는 없지만, 세계관과 게임성, 그리고 느낌이 그대로 살아 있는, 

속편의 이름이 아깝지 않은 작품이다. 팔가이아를 향해 모험을 떠나 보도록 하자!

 

 RPG  SCE  9 2  5,800


시스템

아시다시피 이 게임은 RPG. 여느 일본 RPG가 그렇듯, 이 게임 역시 다른 RPG의 틀에서 벗어나 있지 않다. 하지만, 단순히 그것뿐이라면 아무도 이 게임을 구입하지 않을 터. 당연히 이 와일드 암즈 2만의 독자적인 시스템이 존재한다. 그것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퍼즐을 방불케 하는 던전

와일드 암즈 시리즈(라고 해 봤자 두 개 뿐이지만)의 가장 큰 특징이 바로 범상치 않은 던전 구조. 단순한 길 찾기에 불과한 보통 RPG의 던전과는 달리, 이 게임의 던전은 쉴새없이 액션 RPG를 능가하는 퍼즐이 등장한다. 쉽게 말해 머리를 쓰지 않으면 던전을 통과할 수 없다는 얘기. 더구나 이번 작품은 전작과는 달리, 전투 신뿐만 아니라 모든 화면이 3D이므로 그 퍼즐성이 더욱 강화되었다.

이 게임에서 퍼즐이 등장하는 곳은 한 두 군데가 아니라서 하나하나 다 설명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니, 누구나가 풀 수 있는 쉬운 부분은 능력껏 알아서 통과하기 바란다. 각 캐릭터의 GOODS를 이것저것 여기저기 써 보면 대부분 다 풀린다. 물론 어렵다 싶은 부분은 상세한 설명을 해 놓았으니 걱정 마시기를.

 

도구(GOODS)

본 게임의 던전이 퍼즐처럼 된 결정적인 요소가 바로 이 도구(GOODS)의 이용. 각 캐릭터마다 고유의 도구를 사용해 던전의 장치를 작동시키거나 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예를 들어 주인공인 아슈레는 단검을 던져 멀리 있는 표적을 맞추는 것이 가능하고, 블러드의 경우는 걸리적거리는 것이 있을 경우 발로 차서 날려 버리는 거나 상자를 미는 것 등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특정 장소에선 특정 캐릭터를 사용해야 통과할 수 있다는 얘기니, 모든 캐릭터의 GOODS의 특성을 잘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GOODS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각 캐릭터의 GOODS에 대한 설명은 게임 진행 중 새로 생길 때마다 설명해 놓도록 하겠다.

 

나침반

앞서 말했지만, 본 와일드 암즈 2는 전작과는 달리 3D. 당연히 화면의 회전도 가능하다. 그 때문에 플레이어가 헤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화면 구석에 나침반이 존재한다. 이것을 이정표로 삼으며 진행하도록 하자. 당연한 얘기지만, 본 공략에서 동서남북을 가리키는 것은 전부 이 나침반을 기준으로 한다. , 혹시 모르는 사람이 있어서 하는 얘긴데, 빨간 바늘은 북쪽을 가리키고 있다(초등학교만 나왔어도 알겠지만).

 

세이브 포인트 & 회복 잼

이 게임의 저장은 던전 내에 있는 세이브 포인트나 마을 내에 세이브를 해 주는 인물(セーブサービス)에게 말을 걸어야만 가능하다. RPG에서는 언제 불의의 GAME OVER를 당할지 모르니, 틈틈이 세이브를 하는 버릇을 들이도록. 여담이지만 이 게임에서 세이브를 한 뒤 게임 중단을 선택하면 엔딩 노래를 들을 수 있다. 걸작 RPG ‘내 시체를 넘어가라에서 썼던 시스템인데 재미 붙였나 보군. SCE. 그리고 던전 곳곳에는 웬 주황색 보석 같은 것이 있는데, 이것은 회복 잼이라는 것으로 취득하면 HP가 올라간다. 비록 HP 회복 량은 극소량이지만, 보이는 족족 먹어 치우도록 하자.

 

서치(SEARCH) 시스템

보통의 RPG는 마을이나 던전 같은 것은 필드 화면에 표시되어 있어 거기로 가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이 게임의 경우는 황당하게도 필드 화면에 그런 것이 보이지 않는다! 결국 플레이어 스스로 마을이나 던전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특정 장소에 대한 정보를 얻어(: 북서쪽에 마을이 있다) 그 방면을 돌아다니면서 버튼을 누르면 근처를 조사할 수 있다. 특정 장소뿐만 아니라, 필드에 떨어져 있는 아이템도 같은 방법으로 찾을 수 있다.

 

오리지널 파워

쉽게 말해 필살기(?). 이것은 각 캐릭터의 고유기 포스 어빌리티(Force Ability)’.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는데, 고유기는 일정량의 FP만 있으면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고(FP는 기술을 썼다고 줄어들지 않는다), 포스 어빌리티는 FP 게이지 아래에 있는 포스 어빌리티 레벨이 올라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다만, 포스 어빌리티는 고유기와는 달리 FP와 포스 레벨을 소비한다). 오리지널 파워의 설명은 각 캐릭터 소개 부분에 써 놓았다.

 

미디엄(ミディアーム)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여기저기서 얻을 수 있는 것으로, 각 캐릭터 장비 화면에서 Guard라고 표기된 부분에 장비하는 것이다. 미디엄을 장비하면 특정 능력치가 올라가며, 전투 중에 각 미디엄에 내재되어 있는 특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으며(아이템을 훔치는 것 등), 레벨 2의 포스 어빌리티인 콤바인(コンバイン)’은 각 미디엄에 내재되어 있는 소환수를 소환하는 것이다.

 

퍼스널 스킬 시스템(Personal Skill System)

통칭 PSS. 이것은 무슨 기술 같은 것이 아닌, 몸에 지닌 능력이라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 석화 방지 같은 PS(Personal Skill)를 달고 있으면 석화에 대한 내성이 올라간다는 것 등. 이것은 일정량의 PS 포인트를 소비함으로서 취득할 수 있는데, PS 포인트는 캐릭터의 레벨이 1 올라갈 때마다 1씩 올라간다. 결국 죽도록 노가다를 해도 PS 포인트는 레벨의 상한 치인 99이상 얻을 수 없다는 소리. 하지만, PS의 수는 그것을 훨씬 상회하므로 결국 잘 생각해서 캐릭터의 용도에 맞게 PS를 달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걸로 캐릭터를 육성하는 재미가 한층 강화됐다?

 

퍼스널 스킬 효과 PS 포인트 레벨

ひつようFPへらし 필요 FP 감소 2 3

HPアップ 레벨 업 시 HP 상승에 보너스 3 3

HPかいふく 포스 레벨 상승 시 HP 회복 4 3

パラメータアップ 포스 레벨 상승 시 능력치 업 4 3

クリティカル 통상 공격의 크리티컬 확률 상승 2 3

アドバンスドガード 물리 공격 가드의 확률 상승 2 3

カウンタ 물리 공격을 반격할 확률 상승 2 3

HPかいふく2 레벨 업 할 때마다 HP 회복 1 2

HPてんかん 전투 종료 후 남은 FP HP로 전환 3 3

ひんしじRESアップ 빈사 상태가 되면 민첩성 상승 2 3

ひんしじFPアップ 빈사 상태가 되면 FP 상승 2 2

ひんしじオートガード 빈사 상태가 되면 자동으로 가드 1 2

ダウンガード 적의 즉사 공격에 관한 내성 상승 2 2

まほうこうげきアップ 마법 공격의 위력 상승 3 3

まほうぼうぎょアップ 마법 방어력 상승 3 3

びょうき 병에 대한 내성 상승 1 3

のうりょくふういん 마법 봉인 상태에 대한 내성 상승 1 3

こんらん 혼란에 대한 내성 상승 1 3

パラライズ 마비에 대한 내성 상승 1 3

ぶつりこうげきアップ 물리 공격의 위력 상승 4 3

ぶつりぼうぎょアップ 물리 공격에 대한 방어력 상승 4 3

どくもうどく 독에 대한 내성 상승 1 3

ぼうきゅく 망각에 대한 내성 상승 1 3

ダウンハーテッド 다운 하테드 상태에 대한 내성 상승 1 3

ナイトメアスリープ 잠에 대한 내성 상승 1 3

せきか 석화에 대한 내성 상승 1 3

 

전투 회피 시스템

이 게임에서 적을 만날 때는 느낌표가 뜨면서 약 1초 뒤 전투에 돌입한다. 그런데, 그 느낌표가 뜰 때 버튼이나 버튼, ×버튼, 또는 스타트 버튼을 눌러 주면 전투가 일어나지 않는다! 고로 전투가 귀찮으면 적과의 조우를 피하는 것도 가능. , 불의의 기습이나 적의 레벨이 아군보다 높을 때(빨간 느낌표)는 이 방법이 통용되지 않는다. 엄청 편하기는 하지만, 너무 남용하면 레벨이 형편없어진다는 부작용을 초래하므로 적당히 사용할 것.

 

마을의 이용법(?)

이 게임도 RPG인 만큼 당연히 마을 안에 각종 상점이 존재하는데, 일반적인 상점 외에 조금 특별한 일을 하는 곳이 있어서 소개가 필요하게 됐다. 각 상점 간판에 써 있는 영어를 보면 어디가 뭘 하는 곳인지 알 수 있다.

 

ITEM

일반적인 상점이다. RPG를 처음 하는 자가 아니라면 별다른 설명 없어도 잘 알 것이다.

 

INN

역시 말 안 해도 다 알 만한 장소. 돈을 지불하고 HP와 몸 상태를 완전 회복하는 곳이다.

 

ARM

아슈레와 블러드 같은 캐릭터의 무기는 돈을 주고 개조가 가능하다. 그것을 행하는 곳이 이 장소인데, 개조가 가능한 부분은 공격력, 명중률, 그리고 탄수다. 돈이 있다고 해서 무한정 개조가 가능한 것이 아니라, 개조 횟수는 10번으로 제한이 있으니 신중히 개조를 하도록 하자.

 

PSS

퍼스널 어빌리티(PS) PS 포인트를 지불하고 사는(?) 장소다. PSS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앞부분을 참조할 것.

 

MAGIC

게임을 진행하면서 얻을 수 있는 부적(クレストグラフ)에 마법을 담는 곳이다. 원하는 마법을 골라 부적에 담아 유용하게 써먹도록 하자. 부적에 담은 마법은 리루카가 사용하게 되고 캡슐에 담은 마법은 아무 캐릭터나 전투 중에 아이템 사용으로 쓸 수 있다.

 

조작법

방향키 캐릭터의 이동, 커서의 이동

 

버튼 결정, 대시, 물건이나 장소 조사

버튼 캐릭터 고유의 도구(GOODS) 사용, 필드 맵에서의 서치(SEARCH)

버튼 메뉴 화면 부르기, 아이템이나 기술의 설명을 보기

×버튼 취소

스타트 버튼 게임의 시작, 캐릭터와 도구(GOODS) 변경

셀렉트 버튼 전체 지도 보기

L1, R1버튼 맵의 회전

 

커맨드

이 게임은 보통의 RPG와는 달리 커맨드가 일본어가 아닌 그림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일어를 모르는 유저라도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국내 유저에게는 정말 반가운 요소인 것이다. 하지만, 그림으로 봐도 모르겠다고 징징대는 플레이어도 반드시 있을 터. 그래서 각 화면에 뜨는 커맨드에 대해 설명하기로 한다.

 

메뉴 화면 커맨드

アイテム(아이템) 말 그대로 아이템을 사용하는 커맨드

そうび(장비) 캐릭터의 무기나 방어구를 장비한다

オート(오토) 자동 전투의 행동 패턴을 정한다

フォーム(배치) 아군 파티의 진형을 정한다

ステータス(스테이터스) 각 캐릭터의 능력치와 상태, 어빌리티 등을 본다

つうしん(통신) 통시 장치로 기지와 연락을 취하는 커맨드

アルバム(앨범) 몬스터 사전을 볼 수 있다

システム(시스템) 사운드 출력이나 화면 조정 등, 게임 외적인 부분의 관리


주요 캐릭터 소개

 

아슈레빈체스터

이 게임의 주인공으로서 19세의 팔팔한 나이에 큰 꿈을 안고 군대에 입대한 뒤, 파란만장한 생애를 펼쳐 나가는 청년. 처음에는 자신이 세계를 구하는 영웅이 되겠다는 망상에 빠져 싸움에 임하지만 갈수록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급기야 최후에는 진정한 '검의 영웅'의 모습을 보여준다(역시 주인공). 자신의 여린 어감의 이름에 콤플렉스를 갖고 있다고.

 

아슈레의 고유기 : 바이아넷

아슈레의 무기는 검에 총이 같이 달려 있는 형태의 총검(파판 8이냐!). 이것의 총 부분을 사용하는 것으로서, 통상 공격보다 강력하고 범위도 넓은 공격이 가능하다. 다만, 탄수 제한이 있으니 무한히 사용할 수는 없는 것이 단점. 각 무기는 던전 내의 보물 상자 등에서 얻은 뒤, 메뉴 화면에서 아이템으로 사용해 주면 추가된다.

 

아슈레의 포스 어빌리티

Lv 1 액셀레이터(アクセラレイタ) 그 턴은 반드시 선제 공격을 한다

Lv 2 콤바인(コンバイン) 미디엄에 잠재된 소환수 소환

Lv 3 풀 프라트(フルフラット) 남은 탄환을 모두 모아 한 번에 방출

Lv 4 억세스(アクセス) 변신(자세한 설명은 본문에서)

 

리루카엘레니아크

14세의 마법사 소녀! 요즘 들어 장르를 불문하고 여느 작품에나 꼭 한 명씩은 나오는 로리 계열 소녀(). 덤벙대고 실수도 잦지만, 할 때는 제 몫을 해낸다는 아주 흔해 빠진 설정의 캐릭터. 마법으로 인한 사고로 언니와 생이별을 했다는 불행한 과거를 지녔지만, 특유의 낙천적이고 명랑한 성격 덕에 슬픔을 딛고 밝게 살아가는 소녀.

 

리루카의 고유기 : 크레스트 소서

말 그대로 마법이다. 각 마을에 있는 마법 상점에서 입수할 수 있으며(마법 상점의 이용법은 앞의 설명 참조), 게임 중반에 이벤트를 통해 상위 마법을 취득하는 것도 가능하다. FP 외에는 아무런 제한이 없으므로 FP가 일정치 있는 한 무한히 쓸 수 있다는 것이 매력.

 

리루카의 포스 어빌리티

Lv 1 미스틱(ミスティック) 아이템의 숨겨진 효과 발동

Lv 2 콤바인(コンバイン) 미디엄에 내재된 소환수 소환

Lv 3 익스텐션(エクステンション) 마법의 범위와 효과 증대

Lv 4 듀얼 캐스트(デュアルキャスト) 마법을 2회 연속으로 사용

 

블러드에번스

32세의 와일드한 사나이로서 5년 전 슬레이하임 해방 전쟁에서 대활약을 한 영웅. 특히 이것저것 못 다루는 무기가 없어, 폭발물의 스페셜 리스트라 불린다. 하지만 그것도 옛 일, 슬레이하임이 패망한 지금은 반역 범으로 체포되어 사형에 처해질 날만 기다리고 있는 죄수 번호 666의 사나이라고.

 

블러드의 고유기 : 헤비 암

아슈레와 마찬가지로 탄수 제한이 있는 ARM이다. 다만 취득 방법은 조금 다른데, 블러드의 ARMS는 던전 곳곳에 있는 하얀 상자에서 얻을 수 있다(얻는 시점에서 자동 장착). 하얀 보물 상자는 블러드의 첫 번째 GOODS ‘킥 부츠를 사용하면 열린다.

 

블러드의 포스 어빌리티

Lv 1 록 온 플러스(ロックオンプラス) 명중률이 반드시 100%가 된다

Lv 2 콤바인(コンバイン) 미디엄에 잠들어 있는 소환수를 소환

Lv 3 더블 암(ダブルアーム) ARM을 두 번 연속 사용한다

Lv 4 부스트 어택(ブーストアタック) ARM을 폭주시켜 공격력을 3배로

 

라임레스

어렸을 때 부모를 잃은 고아지만, 나름대로 같은 처지의 친구들과 명랑하게 잘 살고 있던 소년(소년이다. 소년. 하지만 아무리 봐도 소녀다?). 실은 팔가이아의 수호신 가디언과 의사 소통이 가능한 혈족의 자손이다. 평범한 소년으로 지내던 어느 날 자신의 힘을 깨닫고 팔가이아를 위한 싸움에 참여하게 된다.

 

팀의 고유기 : 가디언 로어

팀의 모든 것은 미디엄으로부터 나온다. 미디엄에는 일종의 마법들이 잠재되어 있는데, 이것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미디엄을 장비한 채, 일정 수의 적을 팀으로 죽여야 한다. 스테이터스 화면에 보면 마법 명 옆에 숫자가 있을 것인데, 이것이 죽인 몬스터 숫자 / 죽여야 할 몬스터 숫자이다.

 

팀의 포스 어빌리티

Lv 1 포스 쉬프트(フォースシフト) 자신의 포스 레벨을 아군에게 나누어 줌

Lv 2 콤바인(コンバイン) 미디엄에 내재된 소환수를 소환

Lv 3 파워 디바이드(パワーディバイド) 적의 파워를 반으로 감소시킴

Lv 4 하이 콤바인(ハイコンバイン) 한 단계 높은 소환수 소환

 

카논

그녀는 사실 전설적인 성녀의 피를 이어받은 명문 귀족의 딸로, 본명은 아이샤베르나데트이다. 하지만 성녀의 피를 이어받은 이상, 그 의무를 수행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나머지 인간으로서의 몸을 버리고 몸의 대부분을 뛰어난 전투 능력을 지닌 의체로 바꾼 기구한 운명의 여성. 처음에는 아슈레 일행의 적으로 나오지만, 중반에 동료가 된다.

 

카논의 고유기 : 실루엣 암

글자 그대로의 필살기. 일정량의 FP만 있으면 아무 조건 없이 통상 공격보다 강력한 기술들을 쓸 수 있는 것이다.

 

카논의 포스 어빌리티

Lv 1 게틀링 레벨 1(ガトリング Lv1) 포스의 힘을 이용한 다단 연속 기술

Lv 2 게틀링 레벨 2(ガトリング Lv2) 

Lv 3 게틀링 레벨 3(ガトリング Lv3) 

Lv 4 게틀링 레벨 4(ガトリング Lv4) 

 

마리아벨

그녀는 게임 초반부터 나와 아슈레 일행에게 조언을 해 주며 도와준다. 정체를 밝히지는 않지만 어쩐지 오래 전부터 아슈레를 알고 있는 듯한 정체 불명의 소녀(?). 그녀는 디스크 2 후반에 동료로 할 수 있는 숨겨진 캐릭터다(마리아벨을 얻지 않아도 게임 진행에는 아무 무리가 없다는 얘기). 재미있는 캐릭터이므로 반드시 동료로 만들자.

 

마리아벨의 고유기 : 레드 파워

레드 파워는 적 몬스터의 기술을 흡수해 마리아벨 자신이 쓰는 것을 말한다. 파판 시리즈의 청마법을 생각하면 쉬울 듯. 말 그대로 적에게 어빌리티 드레인(アビリティドレイン)이란 기술로(처음부터 있음) 적의 기술을 뺏으면 그걸로 자기 것이 된다.

 

마리아벨의 포스 어빌리티

Lv 1 큐베레이(キュベレイ) 마수 큐베레이 소환

Lv 2 어스 갈즈(アースガルズ) 마수 어스 갈즈 소환

Lv 3 루시퍼(ルシファア) 마수 루시퍼 소환

Lv 4 어스 갈즈 2(アースガルズ2) 마수 어스 갈즈 소환 강화 판

 

어빙발레리아

이 게임의 배경이 되는 세계인 팔가이아를 너무나도 사랑한 나머지 아무런 이익도 바라지 않고 순수히 팔가이아를 위해서 무슨 짓이든 한다는 귀공자. 자신이 아름답다는 말을 은근슬쩍 긍정하는 왕자 병의 소유자. 분명 그가 세계를 사랑하는 정신은 훌륭했지만, 그 방법은. 잘못되어 있다.

 

아르테이시아발레리아

어빙의 여동생. 오프닝에서는 엄청난 비중(?)으로 등장하지만, 사실상 시나리오 비중은 거의 없는 캐릭터. 그 때문에 어떤 성격의 여성인지도 솔직히 가늠 불가능이다. 그냥 척 보이는 이미지대로 정숙하고 아름다운 여성. 시종일관 존재감이 없다가 후반에 가서 큰일을 맡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마리나

주인공 아슈레의 영원한 연인(). 마음속으로는 누구보다도 아슈레를 사랑하고 있지만, 그의 앞에서 자꾸 차가운 말만 튀어나와 자신의 진심이 전해지지 못한다며 애태우는 소녀. 실은 아슈레를 너무나도 사랑하기 때문에 그가 위험한 싸움에 나가는 것이 너무 싫어서라고.  부러운 놈 아슈레.

 

아너스테시아발레리아

팔가이아에 전설로 전해지는 검의 성녀(聖女)로서 사실은 어빙의 선조. 팔가이아를 멸망의 위기에 몰아 넣은 마신 로드 블레이저를 성검 아가트람으로 봉인한 전설의 성녀다. 하지만, 사실 그녀는 자신이 원해서 그런 전설적인 영웅이 된 것이 아니라고 하는데. 그런 껍데기에 불과한 영웅의 허상이 바로 이 게임의 주제다. 게임 중에서 아너스테시아는 이벤트로 잠시 동료가 된다.


아이템 리스트

 

이름 효과

힐 베리(ヒールベリー) HP 500 회복

포션 베리(ポーションベリー) HP 2000 회복

미라클 베리(ミラクルベリー) HP 전부 회복

리바이브 프루츠(リヴァイブフルーツ) 전투 불능 회복

풀 리바이브(フルリヴァイブ) 전투 불능을 HP 완전 회복 상태로 소생

미니 캐럿(ミニキャロット) 포스 게이지를 레벨 1만큼 업

포스 캐럿(フォースキャロット) 포스 게이지를 MAX

바레트 차지(バレットチャージ) ARM의 잔탄을 가득 채움

안티 도테(アンチドーテ) 독 상태 회복

위치 메디신(ウィッチメディシン) 병에 걸린 상태 회복

장난감 망치(おもちゃのハンマ) 망각 상태 회복

바이올렛 로즈(バイオレットローズ) 마법 봉인 상태 회복

힘나는 도토리(げんきのドングリ) 다운 하데트 상태 회복

편안함의 바람개비(やすらぐのかざぐるま) 혼란 상태 회복

캇파의 강철(カッパのなんこう) 마비 상태 회복

스톤 크룬저(ストーンクルンザー) 석화 상태 회복

전쟁 아루님(せんそうアルニム) 모든 상태 이상을 회복

안브로시아(アンブロシア) 모든 상태 이상과 HP 완전 회복

작은 꽃(ちいさなはな) 몸 상태를 좋게 해 줌

완력 사과(わんりょくアップル) STR() UP

체력 사과(たいりょくアップル) VIT(체력) UP

마력 사과(まりょくアップル) SOR(마력) UP

반응 사과(はんのうアップル) RES(민첩성) UP

듀플리케이터(デュリケイター) 마법으로 봉인된 문이나 보물 상자를 연다

1기밀 코인(1ギミルコイン) 컨티뉴 개수 +1

텔레포트 잼(テレポートジェム) 필드에서 마을로 이동

텔레포트 오브(テレポートオーブ) 필드에서 마을로 이동(무제한 사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