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붕괴시나리오 - 삼성은 애플이 아니라 시대에 밀리고 있다!

책소개
새로운 글로벌 기업 강자들의 경영철학과 정신 및 전략을 비교하며, 삼성이 나아갈 바를 제시하는 삼성 맞춤형 경영전략 대안서다. 나아가 ‘삼성’을 상징으로 하는 우리 사회와 기업과 개인들에게 자극과 도전정신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는 우리 세대가 삼성과 함께 만들어갈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해 고민할 수 있다.

2020년 CES(세계가전박람회)에서 위상이 낮아져버린 삼성의 상황에 대한 가상 시나리오, 객관적인 데이터 뿐 아니라 삼성의 전현직 간부와 팀장급 직원들에게 듣는 생생한 목소리에서 차가운 현실을 진단해본다. 과거의 성공방정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삼성의 한계, 삼성이 최고의 기업으로 살아남기 위한 세 가지 전략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방법까지 언급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1장 / ‘10년 후, 삼성’을 걱정한다
왜 나는 이 책을 써야만 했는가?
삼성이 왜 망하면 안 되는가?
미래가상스토리 : 2020년 삼성은 어떻게 되어 있을 것인가?

2장 / 지금 삼성, 시대에 밀리다
삼성 전직 경영 간부의 고백
현장의 팀장급 연구원들의 하소연
옴니아2 vs. 아이폰3Gs: 일곱 가지 물음
새로운 도전이 두렵다!
가전시장마저 위태롭다!
아직도 산업시대의 경영방식을 고수한다!
진정한 글로벌 네트워킹이 없다!
창조경영이 참 어렵다!

3장 / Samsung Winning Strategy
미래 환경에 대한 이해
첫 번째 전략, ‘경쟁력’있는 OS와 콘텐츠를 확보하라!
두 번째 전략, 실질적인 글로벌 연대를 강화하라!
세 번째 전략, 독보적인 하드웨어 기술을 확보하라!
또 다른 전략, 제 2의 도쿄구상과 신사업을 기대하며

맺음말


출판사 제공 책소개

“삼성 전직 경영 간부들의 고백이 폐부를 찌른다!”
대한민국이 배출한 초일류 브랜드 삼성이 나아갈 바를 제시하는 경영전략대안서

‘비욘드 디지털’의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는 이때, 삼성은 그동안의 눈부신 성공에도 불구하고 시대와 사고의 혁명적 변화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 그에 반해 애플, 구글 등은 변화에 적응하며 참신한 전략으로 세계를 장악해가는 중이다. 그럼 삼성은 무엇이 잘못되었고, 애플은 무엇을 잘 하고 있는가? 삼성은 어떤 점을 바꾸어야 하고, 구글의 어떤 점을 배워야 할까? 《삼성붕괴시나리오》는 새로운 글로벌 기업 강자들의 경영철학과 정신 및 전략을 비교하며, 삼성이 나아갈 바를 제시하는 삼성 맞춤형 경영전략 대안서다. 나아가 ‘삼성’을 상징으로 하는 우리 사회와 기업과 개인들에게 자극과 도전정신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는 우리 세대가 삼성과 함께 만들어갈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해 고민할 수 있다.

삼성과 우리의 미래를 논하는 책
삼성이 망할까? 삼성이 망하면 어떻게 될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생각해본 의문일 것이다. 그런데 가만히 보면 ‘삼성은 망해야 마땅하다’는 주장을 펼치는 사람들은 많지만, ‘삼성은 이렇게 하면 망하지 않는다’는 대안을 제시하는 사람은 적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삼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진지한 성찰이나 진단의 결과가 아니라, 단순한 폭로나 가십성이 목적이었던 건 아니었을까?
저자의 고민은 여기에서 시작된다. 삼성의 무엇이 잘못되었다는 책은 많았다. 그러나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한다는 글은 적었다. 삼성에 관하여 말하는 것은 단순히 한 기업에 대한 논의가 아니다. 삼성으로 대표되는 우리나라 기업과 우리나라 자체의 미래에 관한 담론이어야 한다. 그렇다면, 가능한 꼼꼼히 단점을 지적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까지 이야기해주는 것이 건전한 비판이 될 것이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우선 첫 번째는 2020년 CES(세계가전박람회)에서 위상이 낮아져버린 삼성의 상황에 대한 가상 시나리오다. 한때 가장 크고 가장 북적이던 전시공간을 뽐내던 삼성전자는, 어느새 중국계 기업에게도 밀리며 한가한 구석을 차지하게 되었다.
두 번째는 삼성의 문제점이다. 세계 최고의 전자기업 삼성의 한계는 이미 드러나고 있다. 객관적인 데이터 뿐 아니라 삼성의 전현직 간부와 팀장급 직원들에게 듣는 생생한 목소리에서 차가운 현실을 진단해본다. 과거의 성공방정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삼성의 한계를 살펴본다.
마지막 부분은 이 책만이 가진 가장 중요한 장점이다. 삼성이 최고의 기업으로 살아남기 위한 세 가지 전략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방법까지 언급하고 있다. 또한 현재의 삼성을 있게 해 준 도쿄구상의 두 번째 버전과 다양한 분야의 신사업에 대한 전개를 기대하며 글을 마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