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각하게 하는 힘 - 타인의 생각을 조종하는 생각의 기술

Info/학습-러닝|2022. 4. 29. 16:00

책소개
노력도 실력도, 그렇다고 재능도 통하지 않는 불공평하고 부조리한 세상에서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흥미로운 답을 내놓은 책이다. 타인의 ‘사고 착각’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활용해 ‘착각 자산’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착각 자산은 자신을 실력자로 보이게 함은 물론, 보이지 않는 영향력까지 얻게 해서 보다 빠르게 성공의 길로 나아가게 한다.

단순한 요행이 아닌 행동심리학과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착각 자산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알려주는 이 책은 SNS 등과 같은 개인적 영향력은 물론 평가와 승진, 비즈니스의 영역에까지 어디서든 써먹으며 나의 가치를 높여주는 든든한 무기가 되어줄 것이다.


목차
• 프롤로그 똑똑한 사람들이 흔히 하는 착각

운을 실력으로 생각하는 사람들 _맹점과 사고 착각
“난 속지 않아”라고 말하는 사람이 더 잘 속는 이유 _인지 편향과 후광효과
성공은 또 다른 성공을 낳을 수밖에 없다 _플라세보 효과
아무도 비겁하다고 느끼지 않는 비겁한 방식 _신뢰와 브랜드
재능과 노력, 어떤 게 더 중요할까? _재능과 확률 변동
“그럴 줄 알았어”라고 말하는 사람들의 특징 _‘세계 5분 전 가설'과 기억
식욕, 수면욕, 성욕보다 더 절실한 욕망 _자기 통제력
뭐든 뛰어나 보이는 사람 vs. 뭐든 부족해 보이는 사람 _소수의 법칙
안 될 놈은 뭘 해도 안 된다는 저주 _부정적 후광효과
‘내가 스스로 선택했다’는 생각의 함정 _기본값과 이중착각
‘성과’라는 이름의 속임수 _착각 자산화
행운에 당첨될 확률을 극적으로 높이는 방법 _직관의 함정
당신의 생각을 조종하는 악마 _자기 합리화와 인지 부조화
극단적 주장이 더 큰 지지를 받는 이유 _일관성 있는 치우침
어렵고 복잡한 선택을 단순하게 만들 수 있다면 _감정 휴리스틱
자신은 공평하다고 생각하는 상사의 뇌 _치환
한 번만 하는 거짓말은 없다 _착각과 기만

• 총정리_운과 실력만으로 성공과 실패가 나뉘는 삶은 끝났다
• 착각 자산 활용법_착각 자산을 눈덩이처럼 불리는 방법
• 에필로그 실력보다 더 중요한 것
• 주
• 참고 문헌


“인생은 실력이 아닌 ‘착각의 힘’으로 결정된다”
★★★ 아마존 심리학 1위 ★★★
★★★ 오리콘 자기계발 1위 ★★★
★★★ 12만 부 판매 ★★★

노력도 실력도, 그렇다고 재능도 통하지 않는 불공평하고 부조리한 세상에서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흥미로운 답을 내놓은 책이 있다. 바로 출간 즉시 아마존 심리학 분야 1위에 오르며 판매 부수 12만 부를 돌파한 《착각하게 하는 힘》이다.
이 책은 타인의 ‘사고 착각’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활용해 ‘착각 자산’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착각 자산은 자신을 실력자로 보이게 함은 물론, 보이지 않는 영향력까지 얻게 해서 보다 빠르게 성공의 길로 나아가게 한다.
단순한 요행이 아닌 행동심리학과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착각 자산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알려주는 이 책은 SNS 등과 같은 개인적 영향력은 물론 평가와 승진, 비즈니스의 영역에까지 어디서든 써먹으며 나의 가치를 높여주는 든든한 무기가 되어줄 것이다.

생각의 허점을 나의 자산으로 바꿔라!
불공평하고 부조리한 세상을 내 편으로 만들어줄 유쾌한 심리 무기.

2001년 911테러 직후 부시 대통령의 지지율이 가파르게 올랐다. 대통령의 테러 대책에 대한 지지율이 오르며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까지 동반 상승한 것인데, 여기서 흥미로운 지점이 하나 있다. 바로 테러 대책과 전혀 무관한 경제 정책에 대한 지지율까지 47퍼센트에서 60퍼센트로 올랐다는 사실이다. 하나의 긍정적인 인상이 전체적으로 우수하다는 사고 착각을 불러일으킨 대표적인 착각 자산의 사례다.
사람은 무의식중에 다양한 착각을 하는데, 그 착각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이용해 자산으로 만들면 훌륭한 심리 무기가 된다. 《착각하게 하는 힘》의 저자는 그것을 ‘착각 자산’이라 명명하고 착각 자산을 잘 활용하는 사람이 남들보다 빠르고 쉽게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쉽게 말해 ‘실력 있는 사람’이 중요한 자리에 앉는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이 실력 있다고 착각하는 사람’이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는 말이다.
‘착각 자산’의 힘은 복리로 불어난다. 착각 자산이 좋은 환경을 만들고, 좋은 환경이 실력을 키우며, 그 실력이 성과를 낳고, 그 성과가 다시 착각 자산을 만들어낸다. 착각 자산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디에 활용되는지, 해로운 사고 착각은 어떻게 없앨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와 방법론을 통해 나만의 착각 자산 만드는 법을 만나보자.

인지 편향, 감정 휴리스틱, 플라세보 효과, 소수의 법칙 등
흥미로운 사례와 함께 일상의 심리학을 만나다!

심리학자 폴 슬로빅이 흥미로운 실험을 했다. 참가자들에게 ‘자동차, 식품 방부제, 화학 공장, 불소가 첨가된 수돗물’ 등 총 4개 항목을 주고 각 항목의 선호도, 이득과 위험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다. 그랬더니 개인적 선호도가 높을수록 이익은 크게, 위험은 낮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자신이 마음에 드는 것은 이득이 크고 위험이 낮으며,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이득이 거의 없고 위험만 크다고 생각하는 인지 편향, 즉 감정 휴리스틱이 나타난 것이다.
보통 사람들은 스스로 자신은 지극히 공평하고, 객관적으로 사고한다고 믿지만 실제로는 무의식중에 수많은 사고 착각을 저지른다. 하나의 긍정적 속성 때문에 다른 속성까지 높게 평가하는 후광 효과, 극소수의 데이터만 보고 보편적 특징으로 믿어버리는 소수의 법칙, 단순한 착각으로 믿음을 바꾸는 플라세보 효과 등이 그렇다. 누구도 피하기 힘든 이런 사고 착각은 독이 되는 경우가 많지만, 역으로 아군으로 만들어 나에게 유리하게 활용한다면 자산이 될 수도 있다. 바로 이 책이 필요한 이유다.
행동심리학과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흥미로운 사례와 함께 일상의 심리학을 배우고, 그것을 내 인생의 중요한 선택, 조직 내의 인간관계, 각종 이해관계가 얽힌 의사결정에 적용하는 책 《착각하게 하는 힘》. 조용히 실력을 쌓아도 인정받지 못하는 이 시대에 나의 영향력을 높이고 원하는 것을 쟁취할 수 있는 비법서가 되어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