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경제학 (이케가미 준,우에키 히로시,후쿠하라 요시하루, 1999)
책소개
지금까지의 경제학이 인간의 욕구충족을 단순히 수요와 공급 이론을 바탕으로 물질적 풍요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면 문화경제학은 '물질적 풍요함과 마음의 풍요함의 관계를 해명하는 학문'이다. 경제의 발전은 다시 대중들의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인간 욕구의 한쪽만을 충족시켜 줄수 있는 발전은 이제 더 이상 지속적일 수 없다. 물질적인 것만이 아닌 정신적인 욕구의 충족까지 가능케 할 무엇이 필요한 법. 1978년경엔 이를 위해 국제적으로 조직된 문화경제학회가 창립되기도 하였다. 이들은 도시, 농촌, 국토개발 등에서 문화적 측면의 고려는 물론 새로운 개발정책에서의 고려까지 주장한다.
문화경제학은 20세기의 후반에 태동한 역사가 길지 않은 학문이다. 하지만 짦은 역사라고해서 무시할 수는 없다. 이미 오래 전부터 우리의 생활에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보다 나은 양질의 욕구 충족을 위한 요청은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거리에서부터 주택, 음식문화, 나아가 하이테크의 고성능 기술에 이르기까지.
이 책의 편자는 경제학, 기업메세나 문화정책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이러한 시대의 새로운 분위기를 감안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자신들의 지역, 경영, 행정을 검토하고 문화경제학 연구를 진행한다. 독자는 여기에서 일본의 예술가나 감상자, 소비자의 모습만이 아니라 대중의 모습, 인류에 이르는 또 하나의 욕구 충족 모습을 볼 수 있다.
목차
0. 문화경제학의 개척세계
문화경제학 탄생의 배경 / 개성적인 재화의 공급 시스템을 지향하는 비영리조직 / 개성적 선택과 문화역량의 형성 / 자유인의 경제학
1. 정보화사회에서의 문화와 경제
문화환경이란 / 고도 정보화 사회 / 관서대지진 / 전자미디어와 문화의 신체성
2. 문화경제학의 생성과 발전
문화경제학 제이론 / 창조와 복제관계로부터 본 문화와 경제 / 문화경제학의 선구자 / 실연예술의 문학경제학 / 진화경제학.경영학과의 교류
3. 문화산업과 지역사회
문화산업론 / 지역사회와 문화진흥
4. 사회공헌활동과 문화경제학
문화란 무엇인가 / 문화가 주는 쾌락메커니즘 / 문화와 무상재(자원봉사) / 문화수준을 높이기 위해
5. 예술창조의 경영학
예술의 재생산 / 예술과 매니지먼트 / 예술창작단체 실태와 매니지먼트의 과제 / 새로운 창조의 장 - 공공문화시설 / 예술경영의 역할
6. 현대의 기업경영과 박애정신, 메세나
변화하는 기업경영의 원리 / 기업경영의 사회가치 창조 / 일본의 메세나 / 기업의 문화지원에 대한 문화경제학적 고찰 / 21세기 모델을 모색하는 기업메세나 / 다양성과 세계화
7. 문화정책의 전개
문화의 의의와 문화정책의 역할 / 문화정책 수립 움직임 / 문화정책의 추진조직과 재정 / 최근의 문화정책 동향 / 고도문화사회를 지향한 문화정책
8. 문화경제학과 실증분석
실증적 문화경제학 / 문화예술에 대한 수요 - 소비자의 행동 / 문화예술의 공급 / 예술단체와 시설데이터, 정보지 / 문화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부록 : 문화경제학 연구영역
'시나리오 > 정치-사회-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이지 않는 전쟁 @War - 사이버공간에서 벌어지는 해킹과 테러, 그리고 미래 (셰인 해리스, 2015) (0) | 2022.08.17 |
---|---|
21세기에는 문화가 최고의 자본이다 (후쿠하라 요시하루, 2001) (0) | 2022.08.16 |
99%의 사람들이 모르는 이 세계의 비밀 (우츠미 사토루, 2015) (0) | 2022.08.14 |
모성의 디스토피아 - 미야자키 하야오, 토미노 요시유키, 오시이 마모루, 안노 히데아키를 통해서 본 일본 사회 (우노 츠네히로, 2022) (0) | 2022.08.13 |
유튜버가 사라지는 미래 - 10년 후 미래를 상상한다 (오카다 토시오, 2022) (0) | 2022.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