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의 경제분석 - 콘텐츠 산업 발전의 구조와 전략 (신타구 준지로,야나가와 노리유키,다나카 다쯔오, 2004)
시나리오/게임기획2022. 9. 4. 11:00
책소개
일본 기업을 중심으로 발전해온 비디오 게임 산업, 특히 소프트웨어산업을 경제학 및 경영학의 관점에서 다각적으로 분석한다. 기존의 비디오게임산업 또는 콘텐츠산업에 대한 연구와는 달리, 경제학 및 경영학의 관점에서 본격적으로 실증 연구를 하였다는 점이 특징. 게임산업의 발전요인과 과제를 밝혀 콘텐츠산업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서장 콘텐츠 산업의 경제.경영분석
제1부 비디오 게임산업의 개관
제1장 비즈니스 모델의 변천
제2장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네트워크 외부성의 실증
제3장 하드웨어 경쟁에 의한 소프트웨어 시장 활성화에 관한 이론 모델
제4장 게임산업에서 배우는 이노베이션 구조
제2부 비디오 게임산업의 산업구조
제5장 벤처기업에 의한 소프트웨어 시장의 발전
제6장 대기업으로의 집중과 그 배경
제7장 매출 유형의 초기 집중화
제3부 게임 소프트웨어의 개발구조
제8장 소프트웨어 비즈니스에 있어서의 기업상
제9장 소프트웨어 개발의 내제.외제와 성과
제10장 게임 소프트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과정
제11장 제품 유형과 개발프로세스의 정합성
제4부 해외의 게임산업
제12장 미국 게임시장의 현황과 미.일 비교
제13장 한국 온라인 게임산업의 형성과정
종장 콘텐츠 산업의 과제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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