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기초 논리학 - 쉽게 시작하는 논리학의 필수 개념 (나카지마 히토미, 2022)

Info/학술 논문|2022. 9. 25. 08:00

책소개
논리학은 어떻게 하면 오류에 빠지지 않고 합리적으로 사유할 수 있는지, 그래서 진리와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어떤 법칙과 형식을 지켜야 하는지를 다루는 학문으로, 추리논증과 언어논리 등 각종 시험의 중요한 기초가 된다. 논리학을 익히면 타당한 논증과 부당한 논증을 구별할 수 있게 되어 판단의 오류를 방지하고, 더욱 논리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펼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분명 논리학은 수험생과 철학 전공자 모두 가장 어려워하는 분야다.

그래서 이 책은 논리학을 처음 접하거나 여러 번 공부했어도 개념 이해가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만화와 강의식 설명을 도입했다. 특히 PSAT와 LEET를 수험생들은 자연스럽게 논리적 사고에 익숙해지게 함으로써 시험 준비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애매와 모호의 구조를 밝히고, 오류의 유형을 분류하며, 추상 ․ 정의 분류의 개념을 명확히 아는 등 체계에 따라서 명제들이 어떠한 추리의 역할을 하게 되는지 알기 쉽게 설명한다. 독자들은 논증들의 재구성 방법과 비형식적 오류를 이해함으로써 논리학이 일상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배울 수 있다.


목차
1장 논리란 무엇일까?
2장 아무튼 명제가 최고다 - 명제, 그리고 참과 거짓
3장 아니야, 그게 아니야! - 부정
4장 커피, 홍차, 아니면 둘 다? - ‘그리고’와 ‘또는’
5장 만약 내일 날씨가 맑다면 - 조건문
6장 이게 필요해, 이걸로 충분해 - 필요조건과 충분조건
7장 바둑이는 개, 개는 바둑이 - 역 ․ 이 ․ 대우
8장 그래서 그렇구나! - 추론
9장 하나가 아니다, 확실한 방법 - 논리 법칙
10장 숨은 전제를 찾아라! - 연역의 평가
11장 ‘모든’과 ‘어떤’ 이야기 - 술어 논리
12장 진실은 언제나 하나! - 귀납, 귀추법의 평가
마무리 문제


세상에서 가장 쉬운 논리학 입문!
논리학이라고 하면 딱딱하고 재미없는 학문을 떠올리기 쉽다. 그런데 알고 보면 논리학이야말로 우리의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각종 자격시험이나 사회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쓰인다. 바로 논리학의 사고방식을 제대로 알기만 하면 통찰력 있게 만물을 생각하고 다른 사람과 더 잘 소통할 수 있는 열쇠가 되기 때문이다. 지금보다 더 설득력 있는 주장을 펴고 싶거나 상대와 깊은 대화와 의논을 하고 싶다면 논리는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것이다. 평상시 논리적 사고와 조리 있는 말을 하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논리학의 이론을 실제 상황으로 끌어오는 과정을 이해하게 될 테니까!

논리적 사고로 실생활을 지혜롭게!
이 책의 내용은 이론으로 끝나지 않고 토론이나 논쟁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재미있는 예시를 통해 논리적 오류와 사고의 기술을 배우게 된다. 또한 개념 정리와 연습문제 풀이는 학습적인 재미뿐만 아니라 일상생활과 어떻게 연관되어 활용되는지 다양하게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논리적 사고와 오류를 알고 지금 당장 써먹을 수 있는 내용을 말할 수 있도록 돕는 친절한 안내서 역할을 해 줄 것이다.

이 책의 특징과 활용법
4명의 고등학생과 선생님이 등장하는 재미있는 만화는 논리학에 대한 거부감을 자연스럽게 없애준다. 논리학은 암기로 끝낼 수 있는 학문이 아닌 다양한 상황에 맞는 논증의 타당성과 부당성을 논리적으로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어렵다고 느껴졌던 논리학을 이 책의 만화와 연습문제를 풀어보는 동안 논리학 개념을 확실히 익히고 스스로 사고하게 된다.
사람들이 논리학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 중 하나는 수학적 사고력이 필요하기 때문인데 이 책은 논리를 접하는 첫 입문서로 수학적 기호는 최소화하고 논리적인 사고방식의 전달에 중점을 둬 다양한 예시를 들었다. 만화로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연습문제로 논리학의 기본 공식을 확실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각 장은 만화와 강의, 연습문제, 정답 확인으로 구성되어 학습한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