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즈 (헨리 알트슐러, 1998)

시나리오/천재-Genius|2022. 10. 14. 10:00

책소개
이 책의 저자인 알트슐러(Genrich Altshuller, 필명 Henry Altov) 박사는 러시아의 과학자로서 고르바초프 등장 이전까지 반체제인사로 25년간 시베리아에서 수감생활을 하면서 `창의적 문제 해결 이론(TRIZ)`이라는 창의력 이론을 정립한 사람이다.

TRIZ란 창의적 문제 해결 이론(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이란 뜻의 러시아말(Teoriya Reshniya Izobretatelskikh Zadatch)의 머릿글자로서, 과학기술 분야의 신발명과 혁신(Innovation)을 이루는 데 아주 긴요한 방법론으로 세계적인 평가받고 있다.

TRIZ는 과학자나 엔지니어, 발명가 등이 실제로 겪어왔던, 해결이 불가능해 보이는 복잡한 기술적 문제들과 그 해결 방식들을 무수히 분석하여, 창의적이고 보편적인 원칙으로 정리한 경험적 이론으로 1946년부터 알트슐러 박사에 의해 처음으로 연구되기 시작했다.

1926년 구 소련의 타슈켄트에서 태어난 알트슐러 박사는 14세 때부터 발명을 시작하여 16세 때에 처음으로 특허 등록을 받았다. 2차 세계대전 후인 1946년에 그는 소련 해군의 특허사무국에서 근무하면서 엔지니어들의 특허 심사 일을 맡게 되었다.

그러던 중에 수많은 특허 관련 업무를 하면서 많은 의문들을 품기 시작했다. 문제 해결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왜 어떤 사람은 창의적이고 다른 사람은 창의적이지 못할까? 전세계의 특허정보를 이용할 수 없을까? 인류의 모든 지식을 이용할 수 없을까? 결국 그는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일반적이고 체계적인 문제 해결 발명이론을 만들자.` 이러한 그의 결심이 TRIZ의 탄생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줄거리
이 책의 내용을 보면 박사 자신의 이론을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도록 구체적인 문제 해결 방법론을 중심으로 쓰여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누구나 초중고교 과정에서 배웠던 간단한 이론이나 법칙을 응용하면 해결 불가능해 보이는 복잡한 문제들도 간단히 해결될 수 있음을 구체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구체적인 한 예를 들어보자. 종이 조각의 한쪽 끝을 180°뒤틀어서, 다른 쪽과 연결시켜 보자. 처음에 종이 조각은 두 개의 면을 갖고 있었지만, 연결 후에는 하나의 면만을 갖고 있는 것과 같다. 이 뒤틀어진 띠를 일명 뫼비우스의 띠라고 하는데, 이것을 처음으로 설명한 독일의 수학자의 이름을 딴 것이다.

뫼비우스의 띠를 따라 여행하는 개미가 있다고 하자. 한참을 여행한 후에 그 개미는 결국 출발점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개미가 여행에 걸린 시간은 원래의 종이 조각을 여행하는 시간의 두 배가 될 것이다. 왜냐하면 개미는 띠의 양쪽 모두를 걸어왔기 때문이다.

뫼비우스의 띠는 알고 보면 매우 간단하지만 오늘날 다양한 발명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된다. 전통적인 벨트를 생각해보자. 벨트의 바깥쪽 표면은 연마물질로 덮여 있다. 어떤 물체에 광택을 내고자 할 때 그 물체를 구동벨트에 대고 누른다. 하지만 벨트는 곧 닳게 되고, 새로운 벨트로 교환해야만 한다. 이것은 상당한 생산 시간의 낭비를 초래한다.

벨트의 길이를 늘리지 않고 벨트 수명을 두 배로 늘릴 수는 없을까? 해답은 간단하다. 뫼비우스의 띠를 이용하면 벨트의 수명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통나무를 자르는 띠 모양의 톱을 두 배로 활용하기 위해서도 뫼비우스의 띠를 이용한다. 이 외에도 뫼비우스 띠의 원리를 이용한 장치와 기계에 관한 특허는 전세계적으로 100개가 넘는다고 한다.

이처럼 트리즈 이론은 과학기술 분야의 발명 문제에 표준화된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즉, 트리즈는 기술이나 제품의 발전 과정을 면밀히 연구, 검토하여 기술이나 제품의 발전 법칙을 정립함으로써 미래의 발전 방향을 예측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누구나 적절한 교육만 받으면 발명의 아이디어를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에게도 신제품 개발에 필수적인 전략무기가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트리즈의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과학자나 엔지니어의 창의력이 10배 이상 늘어난다.

2. 해결 불가능해 보이는 공학적 문제의 해결로 제품 경쟁력이 향상된다.

3. 제품 개발 기간이 단축된다.

4. 제품 개발 비용이 절감된다.

5. 제품의 발전 방향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제품을 시장에 출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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