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히어로즈 - 파워 블로거 30인이 말하는 블로그 마케팅 성공 전략 (마이클 A. 뱅크스, 2008)

Info/IT|2022. 12. 26. 12:00

책소개

파워 블로거들은 계속 충실한 팬을 늘려왔다. 사업 동향과 마이크로소프트 내부의 일부터 육아 팁, 개인적인 비밀, 자동차 수명의 연장까지 모든 소재에 대해 글을 쓴다. 주제와 블로그의 자유로운 표현에 열정적이다. 그리고 열정이 넘치는 소재에 관해서는 더욱 더 정열적이다.

 

테크노라티는 1 200만개가 훨씬 넘는 블로그를 열거하고 있지만, 방대한 컨텐츠의 바다에서도 이 블로거들은 돋보인다. 목소리를 듣는 사람이 있고 글을 읽는 사람이 있으며 메시지는 영향력이 있다. 이 매혹적이고도 내밀한 블로고스피어의 관찰에서 이 영향력 있고 혁신적인 블로거들은 블로그가 성공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들려준다.


 

목차

1장 데이브 테일러: 인투이티브 라이프 비즈니스 블로그

2장 크리스 앤더슨: 롱 테일

3장 지나 트라파니: 라이프해커

4장 아이나 슈타이너: 옥션바이츠

5장 메리 조 폴리: 올 어바웃 마이크로소프트

6장 데이빗 로스먼: 텔레리드

7장 프랭크 워런: 포스트시크릿

8장 마이크 매스닉: 테크더트

9장 마크 프라우언펠더: 보잉보잉

10장 로버트 스코블: 스코블라이저

11장 피터 로하스: 인개짓

12장 존 네프: 오토블로그

13장 켄 피셔: 아르스 테크니카

14장 데보라 피터슨: 라이프 인 더 패스트 레인

15장 조엘 컴: 조엘컴닷컴

16장 브라이언 램: 기즈모도

17장 크리스틴 다거자스: 페어런트디쉬

18장 크리스 그랜트: 조이스틱

19장 스캇 맥널티: 언오피셜 애플 웹로그

20장 필립 렌센: 구글 블로고스콥트

21장 브래드 힐: 웹로그즈

22장 스티브 루벨: 마이크로 퍼쉐이젼

23장 레베카 리브: 클릭즈

24장 디어더 울러드: 럭시스트

25장 게리 리: 인터넷 마케팅 웹 사이트

26장 리차드 맥마너스: 리드라이트웹

27장 에릭 T: 인터넷 덕트 테이프

28장 빅토르 아그레다 주니어: DIY 라이프

29장 스티브 가필드: 스티브 가필드의 비디오 블로그

30장 그랜트 로버슨: 다운로드 스쿼드

 

[한국어판 특별 부록: 한국의 파워 블로거를 만나다]

기고: 임원기

1. 최광희, 김태훈, 김경찬: 3M흥업팀 - 블로그의 가능성

2. 김태우: 국내 최초의 풀타임 블로거 김태우웹 - 2.0 블로그 미디어

3. 김호: 블로그로 삶을 바꾼 사람, the lab H. 사장 - 미디어로서의 블로그 & PR2.0

4. 노정석, 김창원: 태터앤컴퍼니 공동 대표 - 블로그 산업의 미래


마이클 A. 뱅크스(지은이)의 말

블로그는 무엇인가? 웹페이지에 역순으로 여러개의 텍스트(혹은 오디오나 비디오) 포스트와 답글을 올리는 것? 의견들의 모음? 특정 주제의 뉴스 기사? 개인적인 상념? 오늘의 인용구? 피드백이 있는 즉석으로 만드는 잡지?

블로그에 대한 순수한 정의를 원한다면, 어쩌면 가장 말이 되는 정의를 하나 고르거나, 스스로 정의를 내려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블로그가 "무엇인지" 혹은 블로그가 "어떠해야 하는지"는 논쟁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블로그"를 정의하는 것보다는 이 사이트가 블로그라고 말하는 편이 때로 더 쉽다.

하지만 이 책을 골랐다면 블로그가 무엇인지 이미 알고는 있을 것이다. 잘 모르겠다면 아래 사이트들을 보라.

www.autoblog.com

www.boingboing.com

www.engadget.com

모두 블로그다. 각각 정보를 제시하고 때로 의견도 제시한다. 어떤 블로그에는 광고도 실었다. 포스터가 여럿 있는 블로그도 있다. 대부분 독자들이 포스트에 답글을 남길 수 있는데, 포스트는 보통 짧으며 새 포스트가 위로 올라온다. 대부분의 포스트는 주로 텍스트이지만 그래픽과 소리가 있는 블로그도 있다. 점점 더 동영상이 있는 블로그가 늘고 있다.


최윤석(옮긴이)의 말

개인적으로 처음 블로그를 접했던 때는 2002년이었으며, 당시 업무상으로 미국 시장에서 트렌드로 떠오르던 "웹로그"에 대한 사례 연구를 하면서 접하게 되었다. 그 이후의 한국 시장은 아시다시피 애초 개인 미디어로서 잠재력을 인정 받던 출판 플랫폼이 아닌, 포털 업체들의 집단적인 커뮤니티에 대한 대안으로서 블로그를 수용하게 된다. 물론 현재 상황은 일부 벤처를 중심으로 블로그 시장이 재편을 맞고 있는 상황이지만, 그 이면에는 기존 포털의 체제에 흡수되었다는 한계를 노출하기도 한다.

 

이 책은 여전히 설치형 블로그 내지는 커스터마이징의 범위가 넓은 호스팅 블로그가 대세인 미국 시장 안에서 블로그 성공의 비결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한국적인 상황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지 모르지만, 플랫폼과 사회적 인식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블로그 성공의 비결은 미국과 한국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도 보여준다.

 

즉 이 책을 한 단어의 키워드로 요약하자면 "열정"이다. 열정을 지닌 채 꾸준히 다룰 수 있는 소재를 골라서 다른 블로거나 인터넷 사용자들과 커뮤니티를 형성하면, 블로그의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점은 어떤 상황에나 적용될 수 있는 진리인 것 같다.

 

2001년부터 슬래시닷의 독자가 되었고, 2002년 처음 블로거 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했고, 2004년에는 애드센스를 처음 블로거에 붙이기 시작했지만, 필자는 꾸준히 블로그를 유지하지 못했다. 결과적으로 블로그로 평판을 관리하지도, 광고 수익을 유지하지도 못했다. 이 책에서 인터뷰한 많은 블로거들의 독자로만 남았던 2년 간의 공백 끝에 현재는 워드프레스의 호스팅 블로그를 쓰고 있지만, 여전히 업무에 바쁘다는 핑계로 설치형 블로그를 관리하고 있지는 못하다.

 

6년의 세월이 지나, 현재는 우리나라도 주목할 만한 설치형 블로그 플랫폼이 존재한다. 이 책에 소개된 블로거들과 그 성공 과정에게 관심이 생긴다면, 꾸준히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소재를 생각해보고, 그 소재를 주제로 꼭 날마다가 아니더라도 꾸준히 글을 쓴다면, 원하는 바가 명예건 광고 매출이건 간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제공 책소개

 

세계를 움직이는 블로그 히어로즈 30명의 이야기와 비밀을 육성으로 담아낸 파워 인터뷰! 블로그 성공 전략과 파워 블로거가 들려주는 그들만의 매혹적이고 내밀한 이야기! 우리나라파워 블로거의 생각도 특별 부록으로 만나보자.

 

파워 블로거들은 계속 충실한 팬을 늘려왔다. 사업 동향과 마이크로소프트 내부의 일부터 육아 팁, 개인적인 비밀, 자동차 수명의 연장까지 모든 소재에 대해 글을 쓴다. 주제와 블로그의 자유로운 표현에 열정적이다. 그리고 열정이 넘치는 소재에 관해서는 더욱 더 정열적이다.

 

테크노라티는 1 200만개가 훨씬 넘는 블로그를 열거하고 있지만, 방대한 컨텐츠의 바다에서도 이 블로거들은 돋보인다. 목소리를 듣는 사람이 있고 글을 읽는 사람이 있으며 메시지는 영향력이 있다. 이 매혹적이고도 내밀한 블로고스피어의 관찰에서 이 영향력 있고 혁신적인 블로거들은 블로그가 성공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들려준다.

 

왜 블로그를 쓰는가?

중독성이다. 엄청난 양의 시간, 에너지, 노력을 소비한다. 열정이다. 그리고 블로그가 없었다면 열정도 없었을 거라고 말한다.

 

102,000,000개 이상의 블로그 중에 일부만 영향력 있고, 혁신적이며, 특히 일부만 성공했다. 30명의 블로거는 와이어드지, 파퓰러 사이언스에서 특집으로 다뤘으며, CNN, NPR, MSNBC, 20/20에 나왔다. 마이클 A 뱅크스와의 일대일 대화에서 이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전략과 철학, 동기, 주제 찾는 법, 개인적인 성공 비결을 공유한다. 책을 통해 이 블로그의 달인에게서 배울 점이 있을 것이다.


후기 - 한국의 파워 블로거를 만나다

사실 이 글을 쓰게 된 직접적인 동기는 『블로그 히어로즈』가 제공했지만 좀더 본질적인 것은 한국적인 블로그 상황에 대한 호기심에서 출발했다.

『블로그 히어로즈』에서 언급하고 있는 수많은 파워블로거들을 보면서 자극 받은 부분도 있있고 그래도 인터넷 강국을 자처하는 한국에서 자존심을 세워줄 만한 훌륭한 블로거들이 있다는 것을 내세우고도 싶었다.

한국의 파워 블로그는 누구인가? 그들은 한국의 블로고스피어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 블로그는 앞으로 어떻게 변할 것인가? 아울러 블로그는 미디어에 어떤 변화를 줄 것인가?

이런 의문에서 시작한 인터뷰였다. 예상대로, 아니 예상을 훨씬 뛰어넘게 한국의 파워블로거들은 블로그 세계의 변화와 미디어의 융합, 저널리즘의 새로운 시도, 2.0의 진화에 대해 풍부하고 다양한 사례를 들어 말해줬다.

직업상 항상 사람을 만나 인터뷰하는 게 습관처럼 돼 버렸지만 그 와중에도 즐거운 인터뷰가 있고 괴로운 인터뷰가 있는 법이다. 그런 점에서 보면 블로거들과의 만남은 나로선 온라인 스타를 만난다는 기쁨과 함께 그들이 전하는 미디어의 변화에 대한 고급 정보를 직접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행운이었던 것 같다.

3M흥업에서는 팀블로그의 가능성을, 김호 사장이 운영하는 the lab H에서는 PR2.0과 미디어로서의 블로그, 풀타임블로거 김태우씨의 태우'log에서는 웹2.0 미디어 블로그의 방향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국내 최초의 설치형 블로그 업체 태터앤컴퍼니의 공동 대표이자 블로거인 노정석, 김창원 사장과의 만남을 통해선 블로그 회사의 미래에 대해 가늠해 볼 수있었다.

하루 하루 글 올리고 블로거들과 소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건만 바쁜 시간을 쪼개 인터뷰에 응해주신 파워블로거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나 자신도 블로거로서 이분들의 분주한 일상과 고민에 대해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이 분들의 이야기를 가감없이 전달하려고 했지만 내 지식의 한계로 인해 충분히 전달되지 못했다면 전적으로 나의 잘못이다.

2008 6

임원기  / 한국경제신문 정치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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