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에 한국 개발자들이 '초격차' 느끼는 이유.jpg

칼럼/칼럼|2022. 10. 23. 17:00

 

한국게임계에서는 판호가 안 뚫려서 그렇지
판호만 뚫려서 한국게임 중국 출시하면 걍 씹어먹고 돈 쓸어담을 줄 알았는데
간만에 판호 뚫은 기대작인 검은사막m이 멸망하자 국내 게임업게가 충격에 빠졌다고 함
그래서 한국에선 퍼블리셔인 텐센트가 성의없이 홍보해서 망한거 아니냐 이러기도 했는데
텐센트도 나름 기대작으로 생각하고 유명 스타들 동원해서 홍보 때렸는데도 망한거라 

텐센트도 억울하다고 함.


원신이 등장하고 많은게 바뀌어버렸는데
여러 개발사들이 다른 회사의 게임이 성공한 이유를 분석하는 작업을 하는데
원신은 그런 작업을 하는 경쟁사나 개발자에게 무력감을 주는 수준이라고 함
연구할수록 도저히 흉내조차 낼수가 없는 '초격자 레벨' 이라고 국내 개발자들이 이야기한다고.


원신 개발비는 1400억
그런데 연간 유지비용으로 2880억씩 투자중

현재 중국게임회사는 지금 버는게 천억이어도 나중에 이걸 키우면 1조가 될 수 있다고 여기면
게임 가치는 5천억이라고 생각하고 엄청나게 투자중
전형적인 미국 테크기업식 마인드인데
기자가 실제로 만난 미호요 직원에도 미국 IT 업계에서 근무하며 
미국식 노하우 배운 경력이 있던 사람이었다 함


근데 국내 개발자들이 진짜 벽 느끼는건
단순히 돈 많이 투자해서가 아니라
아예 윗대가리들 개발 사상 마인드에서 흉내들 못 내겠다고 벽을 느낀다고 함
아예 기존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의 설계를 바꿔버린 게임이라고


원래 이런 게임은 1회성 플레이는 아무리 잘 만들었다고 해도
결국 짦게 잠깐 하고 나면 끝이고
결국 나머지는 끊임없는 반복성 플레이 밖에 없기 때문에
대부분 게임 도입부에 해당하는 스토리, 싱글 플레이 부분을 적당히만 만들고
그 뒤에 끝없이 이어질 반복성 플레이에 집중했음.
그런데 원신은 그런 1회성 플레이를
5~6주 간격으로 무한으로 계속 공급하는 미친 방법으로
기존 게임계 문법을 다 깨버리고 있다고 함.


 

기자왈 지금 미호요는 전성기 시절 블리자드가
최전성기 때 와우 확장팩을 매달 내는 수준의 포스.

전성기 블리자드 팬들도 확장팩 처음 나오고 스토리 즐길떄는 정말 재밌는데
결국 스토리 금방 끝나고 나면 그뒤에는 엔드 컨텐츠인 레이드나 계속 도는 '작업' 이 되다보니
매달 확장팩 내주면 안되겠느냐고 농담하면서 푸념했는데
미호요는 그걸 현실에 실제로 구현했다고.


원신이 일본 등 아시아는 물론이고 유럽에 북미까지 먹어버림
그런데 이런 원신 성공 보고 한국 개발사들이 무슨 대응을 하기도 전에 
제2, 제3 원신이 출격 대기하는중

환탑 따위는 그쪽내에서는 개좆소 회사가 만든 게임에 불과하다고 하고
훨씬 규모가 큰 대형회사들이 돈을 쓸어담을 수 있는 멀티플랫폼, 글로벌 시장 대상으로
대작들 속속 준비하고 발표 하고 있는중

한국 개발사는 대만이 그래도 한국게임 많이 하는 편이라

그쪽 대상으로 나오는 게임이 나올 수 있지만 그것도 결국 점점 줄어들테고
정신 차리고 더 뛰어난 게임성을 보여줘야 한다는 결론으로 끝남


*** : 대한민국엔 양대마켓 1위 리니지가 있는데! 무슨 짱깨 듣보잡 게임이 어쨌다고?

*** : 이미 게임시장은 중국이 다 먹었잖아 롤하며 반중 외치는 이대남들만 봐도 이미 뇌가 절여져있음

*** : 병신같은 한국에서 누가 개임개발을하냐 ㅋㅋㅋㅋ 게임개발역량있는인재들이 뭐하러 한국에있음 게임관련분야는 게임좆도모르는 틀딱이랑페미들이ㅡ장악하고있는데 ㅋㅋ 사실 게임분야만의 문제가아니고 이 병신나라는 누군가가 개척해서 뚫어놓으면 돈냄새맡고 틀딱이랑페미가 에헴거리면서 돈만뻘고 다 망쳐놔버림 ㅋㅋ 걍 나라가 짱개보다도 답이없어 지금이 ㄹㅇ 구한말수준임

*** : 우리나라는 뭘하든 단기성에 겉치레 뿐이고 진득함이나 깊이있는 내실이 없다.. 항상 그래왔음 그게 애니든 게임이든 건축분야든 요식업이든 반짝해보고 뜨면 다 따라하다가 하향평준화 하면서 망하고 그와중에 제도 빈틈 노려서 돈빼먹을 생각만하는 거지랑 사기꾼만 한가득임 실시간으로 도태되는 주제에 과거에 잘나가던것만 생각하고 자기가 좆밥으로 여기던 것들에 담궈지는 마지막 순간까지 자기 주제랑 현주소를 모르고 꺼드럭댐

*** : 게임을 만들어야 할놈들이 겜하다가 백수되고 게임분야 오면 안될 범생이들이 돈만보고 겜쪽 오니까 망하는거임ㅋㅋ

*** : 검사모 한국에서도 망했는데 중국에서는 성공할거라 예상하는게 이상한거 아님??

*** : 원신 재밌냐?

*** : ㅇㅇ 어나더레벨임. 국내 양산형 도박 게임만 하던 사람이면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몇일만 버티고 해보면 신세계임

*** : ㄹㅇ 한국 겜판은 이제 중국 못이길 수도 있음 일단 한국 윗대가리들은 대가리가 깨져도 게임성이나 운영에 대해서1도 모름 그냥 돈벌면 장땡이고 고객을 ㅈ으로보는데 말다했지 무엇보다 기술력 부분은 사실 개발자 자체만 두고 보면 안딸리는데 문제는 중국은 복지가 거의 없는 대신에 뭐든지 돈으로 해결해주는데 한국은 그런거 없다 어떻게든 싼값에 부려먹을려다 보니 실력있으면 프리가거나 다른데로 가서 남아있는 애들 거의 없다 이게 없어질지도 의문임

*** : 수도 있는게 아니라 이미 못이김. 아니 쳐발림

*** : 10년이 넘는동안 잠깐이라도 롤 이겨본 국산게임 딱 배그하나밖에 더있냐 ㅋㅋ?

*** : 솔직히 짱숨짱숨하면서 비하할게 아니라 

한국게임사들 언제부턴가 중국게임 퍼블리싱 업체로 전락한지 오래임 

자체 개발능력이 중국에 뒤쳐진지 오래다

*** : 미호요같은 기업은 나올수가 없음 짱개의 기적임

*** : 미호요가 한국에 있었으면 이미 문닫은지 오래

*** : 10년전부터 겜이아닌 도박판을 만드는데 미래가있냐?
3N은 약세임 이제

*** : ㅄ들아 게임회사 직원이라고 말할수도없는 씹덕 게임과는 거리가먼 씹인싸들을 채용하고 

ㄹㅇ 씹덕 개발자들은 면접에서 탈락하니깐 절대 못이기지

*** : 그냥 조선이 언제까지나 틀니 냄새나는 수법이 통할 줄 알고 배짱장사를 했던게 망한거지ㅋㅋㅋㅋㅋㅋ

조선겜은 싹 뒤져야함

*** : 일회성 컨텐츠 양산 -> 유저유입,유치=흥함 -> 더 투자해서 더 많이 양산 <- 이 순환이 ㅈㄴ 무서운 게 단순히 돈이 돈을 부를 뿐만 아니라 저런 과정속에서 인재들이 대거 양성됨. 양성된 인재들이 많아지면 중국 게임업계의 평균수준도 자연스럽게 올라가는거고. 이 상태가 유지된다면 일본 게임업계를 제치는 것도 시간문제일 껄?

*** : 모바일로 한탕하고 런하고 양산형게임 또 내서 그걸로 또 한탕하고 런하는짓꺼리 질리지도 않고 해댔으니 게임개발 수준이 올라갈수가 있나 ㅋㅋㅋㅋㅋ

*** : 꼭 원신 아니라도 요즘 중국게임들 보면 굉장히 다양하고 만듬새도 그럭저럭 괜찮음. 살짝살짝 베낀거같긴한데 그래도 점점 발전하는게 눈에보인지는 한참된듯. 아마 똥겜도 그만큼 많을거고 거르고 걸러서 반도에 가지고 오는거겠지만. 암튼 기업 유저 유관기관 할거없이 한국게임 심각하게 돌아봐야댐.

*** : 검은사막은 그냥 그래픽만 좋은 쓰레기다. 차라리 인디겜이 훨씬재밌어. 

그냥 겜말고 그래픽 관련산업으로 바꾸는게 나을지도

***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한국 개발자 새끼들 게임성이랑 돈벌이는 같이 갈 수 없다고 지랄지랄하더니 원신은 게임성도 잡고 돈벌이도 잡았는데 저새끼들은 신이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병신 짱깨새끼들한테 개쳐발린 한국 개발자 ㅉㅉ

*** : 그냥 간단히 "번 돈 다시 제품 품질에 투자" 한 회사와 "번 돈 다 내꺼" 한 회사의 차이

*** : 미호요는 붕괴3부터 남달랐음. 좀 심하게 피곤해서 그정도흥행이었지.

*** : 불과 10여년 전까지만 해도, 중국 게임시장 중 상당부분은 한국 게임이 잠식하고 있었음. 크로스파이어니 던파니 하는 게임들이 중국 가서 엄청난 외화를 벌어들였지. 그때 까지만 해도 한국은 나름 기대작 게임들 많이 만들었고, 인기도 많았음. 당시엔 K팝 따위는 비교도 안되게 더 외화를 K 게임으로 벌어 들였지. 중국은 그냥 짭퉁 게임이나 만드는 곳이었고
그런데 10년 동안 3N이니 대기업 겜사들은 게임성 강화할 생각은 안하고 BM만 강화하고, 걍 기존게임만 붙들고 있거나, 신작 만들어도 다 말아먹었음. 솔직히 블소 이후로 그나마 게임성, 흥행 다 잡은 게임이 3N에서 나온게 있냐? 검은사막, 배그, 로아 10년동안 그나마 한국 게임에서 볼만했던 신작 게임은 이정도 ㅋㅋ 이미 한국 게임 업계는 나가리 인지 오래임.

*** : 중국 게임이 잘만들었는지는 모르겠고 한국게임이 좆같은건 맞다 

진지하게 한국게임중 명작이라 할만한 게임이 있었음?

*** : 젤다 파쿠리한 게임에 초격차를 느끼는 조센게임의 현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 한국겜은 하고싶어도 할만한게 없음

*** : 그냥 중국겜들 좀 해보면 퀄리티가 한국 압도임. 한국은 게이팝이나 열심히 파보라고 해

*** : 미개한 조센징들이 언제까지 짱깨 따돌릴 수 있을줄알았냐 ㅋㅋㅋ 짱개만도 못한 새끼들 ㅋㅋ
유저 개돼지로 보는 조센징 게임 누가 해줌? ㅋㅋ

*** : 리니지 던파 메이플 서든 피파 10년도 넘은 이딴 병신 개돼지 게임이 주류인데 말 다했지

*** : 당연한 소리를 저렇게 분석까지 해야할정도로 뒤떨어진 현 한국 게임업계의 현실을 좀 분석해줬으면 하네

*** : 게임 회사 운영한다는 새끼들, 게임 심의하는 새끼들, 게임 개발하는 새끼들 조차도 게임으로 돈을 벌어먹으면서 게임을 안하는것까진 그렇다쳐도 게임을 몰라도 된다는 입장인데 싸움이 될리가 없지 ㅋㅋㅋ

*** : 진지하게 조선게임 개발력은 한 4년전부터 짱깨들한테 따임 격차는 앞으로 점점더 벌어지기만 할거다

*** : 역시 삼국지 수호지 서유기를 만든 컨텐츠대국 근본 어디 안가노

*** : 돈번거 게임 컨텐츠에 시원하게 재투자<<<여기서부터 국내겜은 다막힘ㅋㅋ
겜사에서 겜이랑 상품사주는 고객을 개돼지로보는데 알아서 돈갖다바치는 개돼지들한테 왜 즐길거릴 던져줌?

*** : 진짜 씹덕이 만드는 게임들이 잘되는거같음ㅋㅋ

*** : 조센징 회사 망하던말던 알빠노. 개같이 멸종해라 개센징

*** : 한국 모바일겜은 다 걍 자동사냥 맵 왔다갔다 매크로 돌리는겜
복붙임 10년전 나온 몬길 이후로 맵클리어하면
별3개 뜨는 틀이 비뀌질 않았음 22년지금까지 ㅋㅋㅋㅋㅋㅋ

*** : 원신이 좀 쩌는건 이제 2년차라는거
곧 애니도 나오고한다는데 무난히 IP확장 시키는 흐름임
어쩌면 포켓몬,마리오급은 아니고 그밑정도까진 갈수있을듯

*** : 우리나라는 게임 개발 산업은 윗대가리부터 글러 먹었는데 어떻게 성공하겠냐;

*** : 길게 설명할것도없음 미개한 짱깨새끼들조차
지들이 만드는게임에 애정을 갖고 재투자도 따박따박하는데
애미뒤진조센징게임사들은 유저한테 과금을하는태도 이지랄떨면서 어케든 돈뽑아먹을지만 생각하면서
재투자는 커녕 고혈만 빨아먹음

*** : K게임사들은 공무원마인드로 겜 만드는데 대작이 나오겠노? 

대기업가서 월급쟁이로 꿀빨생각이 다인데 설령 열정이 있다해도 꼰대한테서 컷이다 ㅇㅇ

*** : 요즘엔 발로란트가 재밌음 이것도 중국게임임

*** : 처음으로 제대로 분석한 글 보는거 같네 유튜버고 옘병이고 뭐 애정을 기반으로 해서 뜬거니 뭐니 다 개소리만 하던데 미호요 진짜 저력은 6주마다 컨텐츠 뽑아내는거임.. 이게 진짜 개또라이 말도 안되는 짓인데 2년째 하고 있음.. 사실 붕괴3부터 하고 있는 짓이기도 하고.. 이번에 업데이트 된 맵도 1회용 던전 엄청 많던데 보면서 기가 차더라ㅋㅋ 미호요는 뭔가 질러놓으면 본전은 뽑는다는 믿음을 준게 큰듯

*** : 한국게임업체 대가리들은 전부 좆꼰대 병신들이라 어쩔수없음 ㅋ 그냥망할거임

*** : 중국시장보면 딱 우리나라 게임시장 전성기였던 05년~10년도 보는거같네
물론 퀄리티는 비교도 할수없을정도이다만

*** : 그때가 전성기가 아님 좆망의 시발점이지. 

05~10년도에 자리잡힌 수익구조가 게임으로 돈번다가 아니라, 

적당히 그럴듯한 게임 만들어 오픈빨로 주가 띄워서 돈쪽빨고 먹튀하는 행태가 자리잡힌거임. ㅋㅋㅋㅋ

*** : 그리고 한국에서 원신비슷한 체급이 나올수가 없는게 

저기 써있는것처럼 윗대가리 마인드가 절대 따라잡을수가 없는게 크지

*** : 애초에 한국게임은 붕3때 다 털렸어

*** : 한국 겜 산업 망한거 맞음

*** : 이런 거 보면 그냥 엔씨처럼 포기하고 돈 빠는 게 맞는 거 같다

*** : 원신과 별개 얘기로 아직도 한국겜하누?

*** : ㅋㅋ ㅈㄹ한다 아직도 윗대가리 탓하고 있네 

직원새끼들은 윗대가리만 바뀌면 지들이 개갓게 만들어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하는 모양인데 

윗대가리부터 밑에 말단 직원까지 죄다 실력부족임 

*** : 출시직후에 2시간정도 해봄. 사람 만나는 구간도 안갔지만 압도적인 그래픽이 주가 아닌 캐주얼한 그래픽에 끊임없는 스토리 던져주고 케릭터 과금해서 뽑는 방식이더라. 꼭 필요한건 아닌데 찔끔찔끔 한번씩 공짜 가챠 주니 사람의 심리가 더 현질하고싶게 됨 ㅋㅋ 그래픽이나 최적화는 별로였는데 유저들한테 만족감을 주면서 돈 빨아먹는 설계는 ㅆㅅㅌㅊ인거 같음.

*** : 원신은 경영자들이 “진짜” 씹덕임

*** : 여기서 백날 짱깨니 뭐니 지랄해봐야 존나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겜은 다 이유가 있다. 

그냥 야숨 베낀 겜이면 수천만명이 2년 넘게 붙잡고 하겠냐?

*** : 그렇게 따라잡고 싶은데 씹덕겜들은 규제, 검열? 진짜 뭘하고 싶은거냐 이 나라는? ㅋㅋㅋㅋㅋㅋ

*** : 한국겜들 광고하면 툭하면 "대규모 공성전 업데이트""신규서버 오픈""신규,복귀유저 +강화아이템 지급" 이게 전부라면, 쟤네들은 광고자체가 그냥 새로운게임을 매번 찍어내는수준이니까.. 광고에 연예인 집어넣는것도 아니고, 프로모션도 안주고... 사실상 김치겜도 홍보비용 안쓰면 개발비 유지비ㅠ500억 600억 가능함

*** : 500억 600억 예상소요비용이라고 산정되면 거기서 400억은 윗대가리 잔치할생각만 하는게 현실임
그랴놓고 못한다그러면 해보기나했어? ㅇㅈㄹ하면서 갈아넣음

*** : 근데 짱개잘나가는거랑 별개로 조선기업들은 분명히
게임업계에서 쟤들보다 위에있었던적이있고 한국국민들도
밀어줬던적이있다 ㅋㅋ 근데씨발새끼들이
한국 국민들 어떻게대우했지? 응 k게임안해
K게임기업보다 조두순같은 범죄자새끼가낫지 암만봐도
조두순은 저새끼처럼 살지말자라는교훈이라도 남겼지
이새끼들은 결국 사기꾼새끼들 배만부른세상이란인식만남김

*** : 당연히 미호요는 윗대가리가 진짜 진성 오타쿠고
한국은 임원부터가 돈빨아먹으려는 기생충이니 재미부터가 차이나지 ㅋㅋ

*** : 내가 모바일은 거들떠도 안보고 PRG라는 게임을 현재 하고 있는거 하나 이것도 대충하고 있고 앞으로 다시는 RPG 안하기로 마음먹었는데 원신에 푹 빠져있다 특히나 과금에 질려서 과금 조차 안하고 있는데 전혀 막히는게 없다 정확히는 막힐 일이 없다임 시기를 ㅈ같이 타서 최강 티어 캐릭이 없을뿐 엄청 약하거나 느린정도는 아니라더라
1. 과금이 필요없다 정말 뽑기에 필요한 아이템은 퀘스트나 이벤트로 모으는데 계속 모으다보면 충분히 시즌캐 혹은 신규캐 뽑을수 있음
2. 오픈형인데다가 거의 싱글 수준의 게임이라 골머리 아플일이 없음 친구를 초대해서 평행세계인 내 세계로 초대나 내가 초대신청날려서 갈수 있음
3. 오픈형이라 모든걸 파밍하고 하는게 나름 재밌고 상대방 세계에서 구할수도 있음 즉 돈으로 쳐발쳐발이 아님
4. 밸런스가 나쁘지 않음 물론 티어가 정해져있고 버려지는 캐릭이 있지만 조합 잘짜고 어려종류로 나뉜 장비들을 잘 맞춰서 덱을 갖추면 최상티어 아니어도 차이가 심하게 나지 않음
5. 단점이 될수 있는 3번에 써놓은 파밍하는 점은 자연스레 빠른 성장을 목표로 하는게 아니라 나름 쉽게 질리지 않는다는 점 각성(돌파)가 2가지인데 레벨과 동일캐릭으로 돌파가 있다 후자가 모바일 스럽긴 하지만 이정도면 이해함 뽑기수에 따라 공식이 있더라 확정수준의...
6. 기믹이 다양하다 나름 생각해서 지형이나 퍼즐같은 퀘스트도 있고 원소 상성에 따른 조합 선택도 있고 조합에 따른 스킬 구성에 따라 기믹들도 있어서 이 점이 신선했다 한국형 게임은 몇가지도 없을뿐더러 난이도 조절이 참 병신이라

한국형 게임이 쳐 망할수밖에 없는 이유는 아무리 망해도 단타로 치고 빠지면 제작비 이상을 번다고 들었다 그래서 ㅈ망할거 알든 모르든 그렇게 찍어내기식 게임밖에 없다 이름이랑 명칭빼고는 UI까지 찍어다 박는 중세시대 게임인데 계속 유저수가 빠지지 않고 베기겠냐? 요새 시대에 고사양부터 다양한 게임이 얼마나 즐비한 세상인데 1억으로도 재미가 50%도 안되는 반면 패키지값 8만원만 쓰고 120% 재미를 느끼는 게임들도 있겠지 그렇기에 그런식의 게임에 질린 유저들이 신기하다 느껴서 원신에 빠지는게 아니다 무과금도 충분히 많고 과금러들도 많겠지 하지만 다양하고 신선한 기믹과 돈 있으면 최강이 아니라는 그저 현질은 부가적인 요소라는 점에서 원신이 매력이 있는거다 짱개국 인정하긴 싫지만 이건 진짜 잘만들었다

*** : 그니까 정리해보면 사실상 기술적인 격차는 없는데, 회사부터가 인디부터 시작한 회사고 사장부터가 겜덕이자 씹덕이자 게임 개발자라 지 맘대로 설계가 가능함. 게다가 중국 특유의 인력 갈기 24시간 3개조 개발, 버는 돈은 계속 계발에 투자하는 미국식 개발까지 해서 벽을 느낀다는 거네?

*** : 한국 병신들은 중국겜 왜 함 이딴 정신승리나 하고 있을때 시장 다 따먹히는 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 한국은 게임같은 게임이 없음 메이저는 리니지라이크 자동사냥 자가복제하고 광고에다 돈 다 쓰고 그 광고도 자기 게임화면은 1도 안 보여주고 연예인 얼굴만 나옴
분명 한국도 옛날에는 존나 재밌게 했던 게임 많았는데 스팀에 가끔 한국인 개발자가 만든 인디게임 재밌는거 가끔 나오지만 지금은 메이저 개발사가 만든 게임들은 10년전에 만든 플래시게임 곡괭이 시리즈만도 못함

*** : 로아도 3개월마다 군단장냈으면 안망했다

*** : 아메리칸식 오픈 마인드+진성혼모노 씹덕 개발자들에게 압도적인 자본이 생기니 ㄹㅇ 브레이크 박살난 트럭이네

*** : 애초에 미호요는 ceo와 창업자들이 전부 엘리트 공대생들이었고 

거기서 계속 대가리박치기하다가 유니티 정점찍어서 유니티개발자가 눈휘둥그래져서 초청강연 열었음
개발실력도 개발마인드도 운영방식도 전부 초상위호환이라 비교가안됨

*** : 지금까지 문제 제기했던 사람 이제 다 뒤지고 이제는 말도 안꺼내는 상태까지 왔으니깐 답이 없는거겠지ㅋㅋㅋ 그 인간들은 이제는 억울해서라도 어떻게 산업이 좆망해가나 팝콘 씹어가며 구경하는 중일꺼다

*** : 아니 시발 게임을 쳐만들라고 병신들아 게임을 만들어야 게이머가 사줄거 아니야 

시발 게임이 아니라 도박만 쳐만드는데 게이머가 사주겠냐

*** : 가챠가 이제 수익모델로 들어선지 오래라 대부분의 유저가 싫어도 인정은 할수밖에없는 상황이지만 그걸 결국 사이버 빠칭코로 만들거냐 게임 비슷한거로 만들거냐의 차이가 좆되게 큰거지 애초에 매 시리즈마다 수식 재투자 오지게하는 회사였고 결국 그 재투자로 pc 모바일 콘솔 세곳 모두에서 구동될수있게 서비스한 케이스가 매우드묾
붕3 서비스해보니 모바일로 3d 격겜 스타일 플레이 하는건 개노답이라 유저들 답답해도 앱플돌리는거 확인하고서 딴놈들 시도도안하던 자체pc클라 구현해서 완전하게 키마구동가능하게 해보고 pvp땜시 경쟁적으로 스펙딸치다 그것땜시 꼬접하는새끼들 늘어버리니 차기작은 아얘 pvp를 빼버려서 입문컷 내려버린것도 있고

*** : 요즘 스팀 신작보면 중국산게임 많이 올라오더라 옛날 구닥다리 그래픽이 아님ㄷㄷ

*** : 다른 나라는 장인정신을 가지고 게임 제작하는데 우리나라는 그냥 파칭코나 ㅈㄴ 만들고 있으니 결국 망할듯

*** : 이새끼들은 그냥 유니티의 신임

*** : 리니지는 한국에서나 하지만 원신은 중국 일본 유럽 북미 전부 다 잘나감
이런 소리하면 짱깨 소리들음
사람새끼면 우리도 저렇게 게임 만들어서 원신보다 대단한 게임을 만들겠다고 생각은 안하고
욕하기 바쁨 마치 구한말 개씹선비새끼들 같음 끝까지 일본 무시하다가 개같이 따여놓고 또 반복중
이런걸로 자위하는 짱깨새끼들 욕하지말고 배울건 배워라 틀딱 새기들아
원신 행사 보면서 돈 안되는 적자운영이라는 NC 직원새끼가 떠오르네
나이를 처먹으면사람이 뇌가 썩는걸까 아니면 그런 새끼들이 헬조선에선
잘나가는 걸까 원신뽕도 꼴보기 싫지만 무지성 원신까개들 보면 더 답답함

*** : 백날천날 국내팔이 양산형 좆같은 게임도 아닌걸 만드니 노하우가 있겠냐
ip를 잘 뽑아내냐 회사 늙은이 새끼들이 그걸 지원을 해주냐
정부가 그럼 게임산업을 제대로 보고 있는가 그 어느것도 없음 ㅋ

*** : 회사에서 쓸모없는 틀니들 바로 정리해고 하고 빨리 연구 시작해야됨
거의 10년 전 붕괴랑 영칠도 나올 쯤부터 이미 중국한테 게임성 한참 밀리고도 남았는데 뭔 인제와서 못이기니 뭐니 ㅋㅋㅋ

*** : 이미 중국 게임 개발자들한테 기술 마인드 둘다 안된다..

*** : 국내 개발사들은.. 오로지 돈먹고 돈먹기만 좋아해서 그럼 ㅋㅋ 네오플, 스마일게이트 병신들 봐봐라... 던파, 크로스파이어로 중국에서 그렇게 빨아먹었는데... 개발해서 나오는 게임 수준 봐라 ㅋㅋ 병신세끼들이지

*** : 한국 게임은 임원들 입맛에 맞게 만들어서 한탕 해먹는게 정석인데, 당연히 중국한테 개 털리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임원들 죄다 게임에 문외한인 사람들뿐, 자기 회사 게임도 안해본 사람이 수두룩

*** : 일단 게등위랑 여가부같은 병신단체들이 있는한 조선겜은 멸망임

*** : 한국게임에 창의성이 있냐 단순반복 아스퍼거 걸린 애들이 좋아할 단순반복....

*** : 한국은 라그나로크 , 리니지 , 프리스톤 테일 이딴거나 쳐해야지뭐 ㅋㅋㅋ

*** : 잘만든게임은 잘만들었다 인정을하고 어떻게 흡수하고 배워나갈까를 생각해야지 표절이 어쩌고 짱깨가 어쩌고만 울부짖고 있으니까 평생 리니지같은 겜밖에 못만드는거임

*** : 류웨이부터가 직접개발배워서 지가납득할벙도의 게임만들려고 하는사람이던데ㅋㅋ유니티 발전도시키고 겜게 저정도표절다하는데 류웨이가 심각하게 잘해서 꼬운거뿐임 저정도표절다함

*** : 조센징답게 누가 성공했다치면 배우고 혁신할 생각은 없고 트집잡아서 내려칠 생각만 ㅋㅋ 웃기는건 이러고 진짜 범접할 수 없는 격차가 실감되면 앱등이들 돈갖다바치듯이 굽실거리면서 조아리기만함. 야망도 없고 개선의지도 없고 그냥 욕심밖에 없는 속물쓰레기들

*** : 그냥 쟤들은 최상위 윗대가리가 찐텐 씹덕이라 가능한거 나머지 99퍼 게임회사들 최상위 윗대가리들은 장사꾼 사업가들이고

*** : 그 장사치들도 미호요 돌아가는거 보고 일선에 맡기는게 효율적이라면서 한 발 물러서는 추세라더라. 좆소 말곤

*** : 그게 맞는거 결국 장사란게 호갱이 될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해서 팔아먹어야하는건데 씹덕겜 니즈 씹덕이 잘알지 장사꾼들이 뭘 아노 ㅋㅋ

*** : 원신이 흥한 이유를 아직도 분석 못했어? 그냥 "매력적인 캐릭터" 이거임
페그오가 아직도 매출이 나오는 이유를 몰라? 도대체 아는 게 뭐임
그냥 씹덕들이 애니 보면서 ㅈㄴ 몰입하는 것처럼, 원신 신캐 광고 영상 보고 관련 퀘스트 하면서 성우의 목소리를 캐릭터 실제 목소리라고 몰입(착각)하는 거임.

1.매력적인 이야기
2.매력적인 성격
3.매력적인 외모/목소리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이자 버튜버가 흥행한 이유
바로 살아 있음임
정확히는, 기존의 애니는 그냥 애니로 끝이었음. 

그 캐릭터의 목소리를 더 듣는다든지 그 캐릭터의 행동을 더 본다든지 하는 게 불가능했음.
그에 대한 대용품으로 나온 게 피규어인 거고 씹덕들에게 피규어는 

단순히 좋아하는 캐릭터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는 거임.
버튜버는 계속 움직이잖아. 살아 있다고

원신? 캐릭터를 내가 움직일 수 있잖아. 어떤 면에서는 버튜버보다 몰입이 쉬움. 

내가 직접 그 캐릭터가 된 것 같다는 착각이 들게 하니까

4.캐릭터의 이어짐

이거임. 캐릭터가 애니 하나로 끝나는 게 아니라, 게임 내에서 계속해서 살아 있다는 거임. 가끔 나오는 관련 스토리 보면 이런 캐릭터들에 대해 더 알아가는게
마치 이 캐릭터와 내가 특별한 관계가 된 것만 같은 느낌을 준다고
내가 원신을 싫어하는 건 그냥 씹덕 가챠겜이라서지만 그렇다고 원신의 이러한 점까지 배척해야 한다고 보는 입장은 아님
결국 돈 빨아 먹으려고 하는 건데 잘 빨아 먹을 수 있는 좋은 전략은 배워야지

*** : 웃긴점은 원신 초기 개발때 개발자들이 아무것도 몰라서 인터넷 보고 배우면서 만들었다는거지ㅋㅋ 조센징들 3N이니 네카라쿠배니 꺼드럭댈때 대중국인들은 열심히 노력함

*** : 그냥 게임이라는 장르를 대하는 개념 자체가 다름. 콘솔 패키지 위주의 좆본이나 서양겜은 완결성 있는 하나의 서사물인데, 당연히 소설이나 영화가 그렇듯이 몰입감을 바탕으로 팬덤과 비탄력적인 수요에서 나오는 파생수익을 얻는 상품이자 작품임. 근데 개조선 겜은 그딴게 없음 ㅋㅋ 영화나 만화 처럼 작품보듯 몰입해서 게임하는 게 아니라 팍팍한 인생 도피하듯이 짧게
들어가서 한판 고스톱치듯 때리고 나오는 게 조선에서의 게임의 주류 정의임. 그러니까 이런 성공방식을 따라하지도 못하고 따라할 재주도 없고 엄두도 못냄. 결국 작품으로서 책임감도 없고 팬덤의 부가가치도 없으니 팬 고마운줄도 모르고 돈빨아먹는 호구 정도로나 생각하지.
돈에 미친걸로는 짱깨새끼들도 천박하기 짝이없는데 그 짱깨한테도 쳐발린건 좀 쪽팔린 줄 알아야됨

*** : 틀딱새끼들만 이악물고 원신망해라 울부짓는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 진짜 아이러니한게 전세계에서 가장 큰 14억 내수 시장을 가진 중국게임사 조차 내수의 한계를 깨닫고 해외 진출로 방향을 잡고 계속 투자하는데 정작 5천만 내수 시장밖에 가지고 있지 않은 k겜은 리니지라이크로 내수만 계속 빨아먹다가 결국 도태되버린거임; 아직도 정신 못차리고 ntf, p2e 같은 소리 지껄이는거 보면 그냥 k겜은 망했음

*** : 게임 퀄리티도 중국 압승인데 뭔 충격의 흥행실패야 조센징 도박충새끼들 정신 나갔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게임 퀄리티도 중국 압승인데 뭔 충격의 흥행실패야 조센징 도박충새끼들 정신 나갔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ㄹㅇ 글싸개들 말하는 거보면 존나 웃기노
빠칭코 기계에 캐릭터 입혀놓은게 무슨 게임이라고 ㅋㅋㅋㅋ

*** : 이미 출시한 게임에 재투자를 한다는 발상 자체가 없으니까. k-게임에서 게임운영은 처음 오픈 유입 유저한테 최저 유지비용으로 돈뽑아먹는 것 말고는 없다. 그나마 유저풀 유지를 위해 투자하는 건 실질 비용이 안 드는 복귀유저 사료뿐임.

*** : 게임은 그냥 무조건 재밌으면 됨 근데 국산겜은 기본이 현질인데 현질해도 재미가 없음 ㅇㅇ

*** : 게임의 본질은 무시한체 그냥 돈 벌기에만 급급해서 유저가 바라는게 뭔지도 모르고 관심도 없음...
그리고 솔직히 한국은 게임 제작사 만의 문제도 아님 그냥 대부분의 유저가 개돼지 수준이라 게임이 재미도 없고 현질만 원하는데 남들 보다 앞서고 싶어 누칼협도 아닌데 돈을 꼬라박음
그냥 허세국민성에 딱 맞는 제작사 수준이랑 조센징 특유의 허영심 때문임

*** : 팩트) 흥하나 망하나 어차피 한국에선 도박시뮬레이션만 만들기 때문에 ㅈ도 지장없다.

*** : PC충에의해 망해버린 똥게이페미 양놈겜보다 K게임이 수준이 떨어지는 이유
1. 도박장 가챠
2. 개발자가 급식시절 PC 콘솔 보드 TCG 애니 라노벨등을 전혀모르는, 대학가서 프로그래밍 첨만져본 ㅎㅌㅊ 만알못 겜알못
3. 혐오스러운 복붙 강남성괴 게이 디자인캐릭
4. 무협지의 나라 짱깨한테 어설픈 무협 똥양풍 겜을 내놈
5. 여태 조센징들이 가장 성공한 게임들은 하나같이 갓본 콘솔게임의 배경 및 애니풍 캐릭 디자인을, 온라인버전으로 내놓은 그대로 베끼던 표절작인 어디서보던 익숙한 친근감있는 겜들뿐임 - 카트 bnb 라그 메이플 던파 등
6. 수준낮은 문화력 - 그나라 게임의 수준은 그나라 문화력에 기초하는것인데 헬조선에 나오는것들이야 갓본만화 어설프게 베낀 만화거나 일진물 조폭물이 다일뿐이니 참고할게없음

*** : 조센징 게임은 하는게 병신

*** : 유저 돈빨아먹고 재투자 없는 국산겜 vs 돈빨아먹어도 재투자 확실하게 하고 내실 다지는 짱깨겜

*** : 한국은 큰 기업에서 뭐 좋은 결과물 나오는게 오히려 이상할 환경임 사고 책임 잘 피하고 정치질 잘하고 그런 사람들이 높게 올라가고 오래 버티는 구조라

*** : 애초에 게임을 안좋아하는 사람이 게임을 만드니 k게임이 문제인거지 ㅋㅋ 최근 몇년간 국산대작이랍시고 나온것들 봐라 인터페이스부터 시스템 다 똑같아서 줄세워놓고 비교하면 구분도 못함 아프리카bj나 유튜버 써서 광고하고 한철 쪽 빨아먹고 다른 게임 또 내고 무한 반복임

짱숨 업뎃 특별방송이라고 개발자들 나오는거 봐라 안여돼 오타쿠가 목늘어난 티셔츠입고 나와서 어떻게 만들었다 설명하고 있음 ㅋㅋ 걍 신뢰감 300%임

*** : 걍 저렇게 덕업일치할 열정이 없음
이미 그거부터 못따라간다 k게임은 게임안하는새끼들이 만든 게임을 하는데 재밌겠어?
다 몹잡는거 뺑뺑이 원툴 아니야?

*** : 한국겜은 그냥 개발진하고 임원이 아예 싹 갈리지않는한 불가능함
기존에 있는 대가리 날라가도 그 대가리한테 배운 작은 대가리가 다시 큰대가리 했던짓 그대로 따라하는 꼰대로됨ㅋㅋ

*** : 붕괴부터 이기고오자 16년도 게임인데
지금 나온 22년 한국 모바일겜이랑 붙여봐라 ㅋㅋ

*** : 21년 본인들 피셜 국내 최고의 (중견)기업 NC소프트에서 만든 리니지W를 봐라 ㅋㅋ

*** : 게임수준 비교하면 그냥 답나오는데 뭔 충격씩이나... 지들이 뭐 대단한거 만들고 있는줄 알았나
중국에 없던거니까 잘팔린거고 이제는 있으니까 안팔리는거지
한국게임업계 개발자들은 해외외주나 받고 임원진들은 금융사기나 쳐라 그게 니들 살길이다

*** : 미호요 저기는 윗대가리부터가 진짜들인데 한국이 뭘 따라가 ㅋㅋㅋㅋㅋ

*** : 결정적으로 재넨 개발진자체가 씹덕이라 걍 뭐가 필요한지 알고 어느부분이 어필되는지 아는반면 한국겜은 씹덕팔이하면서도 개발진이 씹덕혐오하는 병신같은 문화가있음 ㅋㅋ

*** : 애초에 한국겜회사는 지들이 뭘만드는지도 모르고 게임만들의지도없음ㅋㅋㅋㅋ전문성도 없는데 뇌에는 우동사리만 잔뜩껴있고 그것마저도 "위에서 시켜"야지만 뭐라도할줄암ㅋㅋㅋ 업계에 거품이 너무껴있음 구조조정이 필요함. 허수새끼들 싸그리 백수로 한번만들고 판 다시짜야됨
공무원보다 좌빨,고인물,월급루팡 심한곳이 게임업계다

*** : 한국게임 비교하는데 뭔 원신까지 들고오노 ㅋㅋ 

그냥 한국게임은 짱개좆소에서 만든 라그나로크 오리진 <<<<< 이것도 평생 못이김 ㅋㅋㅋ

*** : 국내 게임 개발자 새끼들 게임 안하는게 자랑거리랍시고
게임 안한다고 당당히 씨부리고 다니는데 무슨 게임을 잘 만들겠냐고
게임 개발자가 게임 안 하는게 자랑거리가 되는 나라가 있다?
100번 양보해서 개발자라도 게임 별로 안좋아할 수 있음
근데 그게 부끄러워야지 자랑스러울 일은 아닌데
왜 한국 개발자 새끼들은 훈장이라도 되는냥
지 게임 안한다고 동네방네 떠벌리고 다니냐? 심지어 그걸 자랑스러워함
정신병자 마인드지

*** : 좆센은 개니지나 해야지 뭐

*** : 책모으는 시스템, 언어변경 자유로워 외국어공부가능, 벽타기, 날기, pc와폰 연동 등등 정말갓벽..근데 갠적으로 애니풍 싱글성향 안좋아해서 키우다 접긴함

*** : 원신이 더 혜자겜에다 보는맛도 있고 컨텐츠 질릴만 하면 뭐가 존나게 거의 매 달마다 패치됨 오죽하면 유저가 지난 이벤트랑 한정퀘스트좀 겜에다넣어달라고 애원하는 수준
씹덕겜 표절겜 더러워서 안한다 이런 애들은 맞는말이니까 이해하는데, 뭐 창렬 가챠겜이다 이러는놈들은 한달에 2만원 낼돈도 없는 개 거지새끼들 말이라 거르면 됨 ㅋㅋ

*** : 예전에 좀 잘 나갔다고 그때의 영광에 빠져 안주한채로 있다 리니지가 모바일로 오니 그 수익 보고 눈돌아서 nc나 따라하기에 급급하다 발전의 기회도 걷어차버려놓고 이제와서 찡얼대노 ㅋㅋㅋㅋ 게관위나 정부 짓거리 ㅈ같긴 한데 ㄹㅇ 지들 업보인거지

*** : 그냥 자기들이 게임은 안 만들고 도박 프로그램만 만들다가 이 꼴 난 거 아님? 개발사 직원들이 게임을 하긴 하나

*** : 우리나라도 분명히 잘될 기회는 있었음 그런데 오너들이 돈맛 보고 눈돌아가서 겜산업 자체를 문화산업이아닌 도박산업으로 접근해서 이사단이 난거라고 생각함
겜이 도박이냐 문화냐 초격차? 자업자득이다

*** : 이게 원신만 그러겠냐 전자제품도 따이고 걍 좆센 산업 다 따여서 종국엔 중국 위성국가로 빌어먹는게 이 나라 미래임 ㅋㅋ

*** : 로아가 21년도에 3개월마다 레이드 업데이트해서 유저 존나 끌어모아놓고 비축분 다 털어버려서 1년 주기로 업뎃하니까 민심 개박살나긴하더라 ㅇㅇ 신규컨텐츠 계속 박아넣으려면 진짜 빡세긴할듯

*** : 3N이 버티고있는데 어딜 혁신을 기대함????????ㅋㅋㅋㅋㅋㅋㅋㅋ

*** : 유저 니즈맞춰서 개발하고 운영 열심히할 생각 하나없이 그냥 일단 돈독올라 양산형 게임 쳐만들고 운영도 개좆같이 해서 한탕만 하려하고 재투자도 안하려하며 악순환이 반복되니까 그렇지

*** : 15년 동안 도박겜만 만들어온 새끼들은.. 벽을 느낄 자격조차 없다 ㅋㅋ

*** : 한국 게임 아랫대가리들은 왜 윗대가리만 찾음 본인들도 쓰뤳이면서 ㅋㅋㅋ

*** : 586틀딱 경영진 + 크아,카트,바람의나라갬성의 너드찐따 3,40대 프로그래머 + 할당제출신 여자공대생코딩노가다꾼 = K 한국게임

*** : 몇몇 회사가 K게임 산업을 다 말아먹었지. 정확히는 말아먹은게 아니라 엄청난 과금유도로 미래 이익까지 극한으로 끌어당긴거라 얘들이 다빨아먹고 나머진 이제 끝났어

*** : 미호요는 사장이 에반게리온 씹덕인데 애당초 추구하는 방향부터가 180도 다름

*** : 원신의 성공이 충격적인건 모바일로 시작해서 콘솔식 웰메이드 게임으로 성공했다는 것임. 일본이 콘솔 시장을 바탕으로 모바일쪽으로 잘 나갈 줄 알았는데 의외로 고전한게 모바일이나 온라인하고 콘솔의 게임 특성이 다르기 때문임. 한국 게임이 성공한 것도 온라인 문법을 잘 지켜서 온라인으로 특화시켜서 그런건데 원신은 콘솔 제작 경험 전혀 없는 제작사가 콘솔에 가까운 게임성을 가진 게임으로 모바일에서 성공시킴.
한국 제작자들이 맨날 콘솔하고 온라인은 달라요 <- 본인들 능력부족인게 증명 됨

*** : k게임사가 지금 꼴난건 지들 업보지 해외에서 k게임 하면 p2w으로 병신취급 당하는데 애초에 로아가 해외에서 망했건 뭐했건 처음 북미로 출시했을때 주요 관심사가 p2w이 아니냐 맞냐가 주요 쟁점이였던것만 봐도 알 수 있음

*** : 실력좋은 개발자는 5~6년 일하고 이민간다

*** : 단순히 기술력이 아니라 그냥 책임자들의 기획력, 마인드 이거 두개를 아예 따라가질 못함

*** : 유저들 돈 빨아먹을 생각만 가득한 한국게임 vs 버는만큼 게임에 계속 투자하는 중국게임 승부는 뻔한거아님?

*** : 한국게임회사들 지들이 자초한 일인데 아직까지도 정부탓하는게 개어이없음 ㅋㅋㅋ

*** : 저기는 그나마 잘 배낀 겜이고 우리는 유사도박이고 종류부터가 다른데 뭘 벽을 느낀다는거임? ㅋㅋ

*** : k게임 고위직 마인드 : 고작 게임따위 만드는데에 수천억을 쓴다고? 미친거아니야?

*** : 근데 저새끼들은 맨날 베끼긴 해도 만드는 결과물은 게임임ㅋㅋㅋ 표절이든 퀄이 어떻든 쟤들은 어쨌든 게임을 만들어내는데 개조센은? 무슨 수식어를 갖다붙여도 결국은 도박으로 귀결됨 개조센은 만들때부터 도박을 하라고 만들었지 게임을 하라고 만들진 않거든

*** : 애초에 한국업계 하는거보면 잘나가던컨텐츠도 k열화시키고 주작질시켜서 결국 유저가 포기하게만들고 개돼지만 남기지 심지어 해외에서 수입해온것도 운영 개페미식으로 지랄해서 엎어진게 부지기수고

*** : 한국 회사들도 게임을 만들면 됨. 유저간 갈등 자극해서 돈뽑기하게 만드는게 게임이라는 철학. 거기에 낚이는 586 새끼들이나 그걸 만드는 새끼들이나 모조리 찢어죽여야함.

*** : 조선 게임에 기대하는놈 이젠 진짜로 없음 ㄹㅇ 이대남들은 다 롤 오버워치같은 경쟁겜 하러 갔고 씹덕들도 퀄리티 좋은 일본 중국게임 하러 감
그나마 잘 만든다는 소리 들었던 MMORPG는 헬조센식 운영으로 엎어버리더니 이젠 돈 안된다고 게임사에서 거르는 장르고ㅇㅇ
기대하는놈들은 다 주식산놈들이고 뭐 1년전만해도 펄어비스(검은사막) 신도들 몇 남아있긴 했는데 걔들도 도깨비 붉은사막 딱봐도 주가방어용인거 보이니까 다 떨어져나감
로아가 뭐 매출의 17퍼센트를 포기하겠다느니 뭐니 하면서 민심이라도 잡나 했더니 걔들도 결국 개발 속도 문제+재화 문제 해결 못 했음

*** : 조센징들은 실력도 재닝도 인성도 노하우도 없지만 아가리는 모든 나라 사람들을 적으로 만드는 능력과 세계 꼴찌를 달리면서도 혼자서 1등을 하는 망상함을 지녔지 ㅋㅋㅋ

*** : 미호요가 저정도를 뽑아낼수 있는 이유가 붕괴3부터 단순 바칭코에 성공했다고 자뻑한게 아니라 기술투자에는 엔딩이 없다 식으로 계속 기술력에만 투자함. 유니티도 그냥 잘 안다 정도가 아니라 유니티 엔진을 마소도 오줌지릴정도로 개조해버리는 능력을 얻고 직원들 기술연구도 말이 안될정도로 지원해주고 조센징들처럼 대표는 외재차 끌고다미녀서 회사 돈없다는 개소리 절대 안하고 대표는 버스타고 다녀도 모든돈을 게임개발에 투자함.

*** : 병신 조센징 586들한테 게임은 시간낭비고 헛짓거리인데
그래도 돈은 빨아야겠고 그래서 나오는 결론이 p2e인거임
게임을 마약으로 규정하는 유사국가에 딱 어울리는 수준

*** : 매출이 필요하면 새로운 장비 새로운 부위 쳐 만들고 그것도 부족하면 확률 낮추면 되는데 개발 왜하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씹센징들이 무슨 창의력 끝판왕인 게임 개발이야 지랄마 좀 제발 뭐 내세울거 하나라도 잇음 그 오랜 세월?? 걍 주제에 맞게 살아라

*** : 미호요의 유일한 단점은 회사 국적이 짱깨라는 것뿐이다...

*** : 이미 끝났음. 한국게임은 중국을 따라잡을 수 없다
규제타령도 개소리인게 중국 규제가 더 강함. 게임중독문제를 강하게 제기하고 캠프까지 세웠던 곳이 중국

*** : 대기업 국산겜은 이제 진짜 가망없고 해외 시장 전부 다 잃을거임. 오히려 소규모 인디들이 더 희망적임. 의도치 않은 그레이트 리셋 ㅋㅋㅋ

*** : 미호요 사장 류웨이가 틀딱이 아님 ㅇㅇ 30대 이공계 씹덕이라 이쪽 업계 꿰뚫고있음

*** : 한국 게임판은 NC식 페이투윈 모델, 넥슨식 씹덕빨아먹기 부분과금 모델, 폰겜식 BM 모델로 버텨오면서 게임성을 올려서 게이머를 사로잡을 생각은 없고 어떻게 돈 빨아먹을가 하는 사업성에만 집중해옴 ㅇㅇ 개조선 게임업계 경영진, 투자자 마인드가 전형적인 악덕자본가 마인드라서 좆망임 ㅇㅇ 문화산업한다는 의식도 없고 미국처럼 큰 비전을 갖고 투자하는 안목도없음

*** : 틀딱새끼들은 뒤질때까지 절대모름 지들이 만든게 왜 안팔리는지 ㅋㅋㅋㅋㅋㅋㅋ 나이쳐먹을수록 고집생겨서 점점 더모르게 될거임
지들이 아무리 생각해도 게임은 시간낭비고 게임에 돈쓰는건 길바닥에 돈버리는 짓인데
거기에서 최대한으로 가치를 부여해보겠다고 나오는 발상이 p2e인거

*** : 조선 게임업계는 이미 끝났어 ㅋㅋ 더이상 투자할 회사도 없고 일할 개발자도 없어 ㅋㅋ

*** : 조센게임회사는 게임회사가 아니지 게임에 애정 없는놈들이 밥 벌어먹는 수많은 직장 중 하나로 게임이란 업계를 골랐을 뿐인 놈들임 대부분 내수로 먹고사는 새끼들이 좁은 땅에서 피드백 소통은 좆같이도 하기 싫어하면서 여기저기 옮겨다니니 매번 나오는 게임이 그나물에 그밥임

*** : 미호요가 확실히 좋은 건 인게임 재화 획득 제한을 존나게 걸어놔서 게임 롱런하게 만드는 거 같음
k-게임은 재화를 현질로 푸는데 얘네는 무조건 인겜 노가다임 ㄹㅇ

*** : 기획력 자본 기술 전부 못따라가는 중이다. 원신이 5주 6주마다 내는 콘텐츠 한국이면 최소 2년에 PV팔이하면 3년도 걸림 헬조선이 따라갈 수 없는 속도임

*** : 하지만 현실은 야카오 서버실 하나 불타니깐 와르르멘션 ㅋㅋ

*** : 롤이 도타올즈타즈의 진입장벽과 복잡함을 보완해서 aos를 대중화시킨거랑 똑같은거임

*** : k-게임은 게임이 아니라 도박이 주인데 당연히 상대가 되겠냐?
스스로 도태되는 길을 선택해놓고 이제와서 초격차 ㅇㅈㄹ하는게 어이가 없네 ㅋㅋ

*** : 전에 원신방송볼때 원신회사 사장이 ''이제 원신도 애니화 합니다!''하면서 ㅈㄴ 행복해보이는 표정 짓는거 보고 아 이새끼들은 조센징의 힘으론 발끝도 못따라간다 싶어서 슬퍼졌음

*** : 편하게 IT 워라밸 신의직장^^ 하면서 빠칭코나 쳐만드니까 개발력이 좆박아버렸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 이런 말 하긴 그런데, 원신이 표절만 제외하면 이제껏 있었던 게임들 중에 가장 모범적인 사례라고 생각함. 원래 컨텐츠는 항상 새로울 수록 좋고, 원래 새로운걸 내놓으려면 벌어들인 돈을 전부 투자해서 해야하는거임. 그게 개발자들이 자기 게임에 열정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임. 항상 게임사로부터 일어나는 문제를 보면 게임 자체에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고 개발하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문제들이 대부분임. 유저들은 게임에 진심인데 개발자들은 이걸 프로그램의 일종이나 사업수단만으로 보고 게임으로 보려고 하지 않음. 그리고 이 관점의 차이때문에 항상 갈등이 생겨왔음. 하지만 호요버스는 진성 오타쿠들끼리 만든 게임임. 그래서 기술은 조악하지만 그만큼 게임이 성공할 수 있었던거임.
원신은 창의력은 하나도 찾아볼 수 없지만 낭만으로 가득찬 게임임. 난 그게 가장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라고 봄. 물론 창의력이 없다는 점때문에 중국을 말아먹고 있지만.

*** : 그래서 원신 사냥터 통제되냐? 공성전같은거 있어?
이딴 좆밥겜 들이대지 말고 리니지W나 해라

*** : 진짜 무슨 이유인지를 모르노???
젤다의 전설 같은 갓겜에다가 조금 아쉬운 부분들을 싹 다 보완해서 고치고
거기에 씹덕들 좋아할 만한 씹덕 요소 싹 다 넣어서 만드니 깐 실패 자체를 할 수가 없지
심지어 씨발 미호요 이 새끼들 이번에 만든 신작도
데빌 메이 크라이 같은 3인칭 일본 액션 게임들 배껴서 만들었던데
여기다가 또 이런거 저런거 보완해서 짝퉁 만들어서 씹덕들에게 돈주고 팔면 존나 실패 할 수가 없는 상황임

*** : 스팀이 걸림돌이라고 공공연하게 말하는 씨발꼰대새끼들이 아직도 숨쉬고 살아있는데 기술을 갖고있다고 좋은작품이 나올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앞으로 30년간 K-게임은 그냥 3류 똥덩어리다
씹덕겜도 씹덕겜이지만 요새 나오는것들 완성도나 자유도도 점점 높아지고 소비자들 니즈도 그런쪽으로 가는데 옛날의 영광에만 취한 꼴통들이 세상 변하는줄도 모르고 아직도 리니지스러운 촌빨날리는 게임으로 다른나라 들고가서 조센처럼 장사하면 되는줄알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 씹샌징들 드디어 주제파악함??
3년전엔 조선족으로 몰고 가더니 ㅋㅋ 하여간 반중에 미쳐서 객관적 판단이 존나 느린 민족

*** : 겜하는놈들도 다 아는 사실을 아직도 분석하려고 앉았으니까 안되는거 아니겠노

*** : 사이버도박장vs매주확장팩ㅋㅋ 도박vs중국식 정공법인가 웅장하노 ㅋㅋㅋ

*** : 조선 게임사들은 게임폐인들한테 돈 우려먹기 가두리 양식 기술만 고도화시키고 있는데 게임성, 상상력, 캐릭터, 투자마인드, 세계화 다 퇴보하지.

*** : 조센징들 모두가 까쳐먹고 있지만 아주 당연한 얘기다ㅋㅋ게임은 재밌으면 그만이지
무기 몇강을 해서 남 보여주고 과시욕 어쩌고 저쩌고 지랄해봐야 '진짜 재밌는 게임'은 못이기는거지

*** : 한국은 애초에 기업가 정신이 없음.
돈을 벌었으면 재투자를 해야지 번돈 갈라먹기 바쁨

*** : 지금 한국은 걍 윗대가리가 존나게 무능함 ㅋㅋㅋ 이게 정치권 기업 머 할거 없이 모든 분양에서 다 그래 ㅋㅋㅋㅋㅋㅋㅋㅋ 시위나 하던 새끼들이 멀 알겠냐 ㅋㅋㅋ 꼰대질이나 하겟지 ㅋㅋㅋ 그 씹새끼 세대가 다 죽어야 나라가 산다

*** : 사이버 도박장으로 돈벌어먹던놈들이 개처발리니 쪽팔려서 한다는 짓이 원비어천가 ㅋㅋㅋㅋ 아따 우덜이 약한게 아니랑께 상대가 허벌나게 쌔서 어쩔수 없었당께 ㅋㅋㅋ

*** : 업계 마인드는 짱밑좆 확실함
짱개는 공장도 it도 3교대 돌리고 인수인계 확실하게 해서
돈 좀 쓰더라도 작업인원 피로도 적게 작업 끊임없이 돌리는데
한국 좆소 새끼들은 그 돈 주기 싫어서 12시간씩 사람 굴림 ㅋㅋㅋ
제일 큰 문제가 운 좋아서 한탕 벌면 그걸 재투자 해야하는데
좆 병신같은 한국 경영자 새끼들은 없데이트 해도 유저가 유지 될거라고 생각함 ㅋㅋㅋ

*** : 뭘 초격차를 느껴 ㅋㅋㅋㅋ
게임을 만들 생각도 없이 도박만 찍어내는 조센징새끼들이 ㅋㅋㅋ
한국겜은 돈벌어도 재투자라는 개념이 없는데

그냥 게임에 애정이 안느껴지는데 유저들이 몰입을 할수가 있냐

*** : 다른건 몰라도 미호요는 대가리들이 진성 씹덕들인데 

우리나란는 죄다 게임 안하고 오히려 게임을 미개하다고 생각하는 놈들인데 뭐

*** : 중국의 인재들이 중요핵심산업에 투자되어야 하는데 그것이 게임이된것이네. 미국이 의도한것일수도 있음 ㅋㅋ

*** : 결국 조선인들이 찾아낼 답 : 입법부에 돈 쳐맥여서 K-빠찡꼬 밀어주고 나머진 틀어막아서 해결

*** : 이 글 자체도 문제인게 게임이 왜 인기있는지 말하는 부분까지 죄다 매출얘기뿐임 ㅋㅋ 

매출은 결과지 요인이 아닌데

*** : 멀쩡하게 굴러가던 조조전 온라인이 뜬금없이 서비스 종료한 이유
넥슨 수뇌부에서 조조전 개발자들 보고 리니지라이크 개발이나 하라고 억지부려서 마찰 생기고 터짐

*** : K게임 - 돈이 돈을 낳을 때 투자를 안 해서 도태되는 졸부들 사업
C게임 - 따거들 답게 돈되는 때에 아낌없이 퍼부어서 괴물 기업 탄생

*** : 게임은 제조업 같은 산업이라기 보다 예술에 가깝다고 본다. 무작정 돈 많이 넣는다고 결과가 반드시 따라가는게 아님. 물론 기본적인 경제규모가 필요하지만 천재가 등장할수 있는 토양을 만드는게 중요함

*** : 개발 방법론은 빅테크식 게임제작 마인드는 근본개씹덕 이걸 어캐 이기려하노 왜 이기려하노? 비슷하게 할 생각도없으면서

*** : 걍 한국은 인디게임판만 봐도 알수있음 틀딱 윗대가리들만 문제가 아님 젊은 개발자들도 어떻게든 그럴듯하게 보여서 한탕해먹고 튀자 이게 기본 마인드임 그리고 도트,퍼리,인디 이 세가지 요소에 환장하는 애들 주머니털고 게임버리는게 특징임

*** : 중갤처럼 겜 어중간히 해본 새기들이나 내려치지 원신해보면 서양에서 한때 잘나가던 알피지게임들 장점들만 싸그리 모아서 잘 배합한 진짜 잘만든겜임 게임을 진짜 많이 해본 새기들이 게임을 만들엇다는 기분이 들어서 소름끼칠정도

*** : 한국 게임이 구린건 아닌데 유저 좆으로 보는 태도가 제일 문제임 치가 떨린다

*** : 돈을 존나 투입 + 회사 수뇌부도 겜 오타쿠들 = 짱깨고 나발이고 ㅆㅅㅌㅊ가 나올 수 밖에 없음
이새끼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플래쉬 게임 만들던 새끼들인데 10년도 안 돼서 저런 거 보면 걍 씹넘사벽이지
헬조선 게임사들 봐라 덩치만 존나 커지고 수뇌부는 게임 하나도 모르는 엘리트 데려다 놓고
"어떤 상품 구성을 해야 개돼지들이 돈을 더 쓸까" 이것만 고민함

*** : 걍 한국 게임계는 nc가 망해야 그때부터 시작이다 nc새끼들 겜 대충 만들고 배 떵떵거리는데 누가 도전함

*** : 팩트) 리니지 아직도 존나 잘 되는 거 보면 제대로 된 게임이 자리 잡을 리 없다

*** : 조선은 게임을 죄악시하는 나라인데 뭘 바라냐

*** : 그런 변명도 안 통한다. 짱깨가 게임 더 통제함

*** : 한국은 미래보다 지금 당장의 이익에 집중한 결과라 이미 되돌릴수 없음.
해외 기업들은 한국인과 달리 멍청해서 돈 안벌고 ip역량 강화, 유저수 확보에 투자한줄 아나
결국 누구 말대로 게임은 미래 먹거리 산업이 될건데 그 미래에 누가 더 많은 유저층 가지고 있냐 인데 이미 한국은 끝났음
그때되서야 또 국민성 운운하면서 그럼 하지마!!! 이지랄할건가

*** : 애니화 됫다는 소식풀때 가장 신나는 ceo가있다?

*** : 조센징새끼들이 윗대가리만 문제겠냐 ㅋㅋ 게임사라는새끼들이 판호만 해결되면 할수있다고 생각하는거부터 이미 일반사용자보다 보는눈이 없다는건데 보는것조차 저질인새끼들이 잘만들고 재투자는 무슨 ㅋㅋ 주제파악하고 평생 우물안에서 도박장이나 굴려라

*** : 원신이 잘만든건 알겠는데, 개센징게임은 원신이 있든없든 알아서 자연소멸할 게임이었음ㅇㅇ

*** : 중뽕 조선족 거르고 뭐 답이 없네 ㅋㅋㅋㅋ 한국 게임은 이대로 멸망각인가?

*** : 그동안 발전도 없이 무한 양산형 돈빨아먹기 가챠쇼했으면 시발 당연히 따여야지 뭘잘했다고 징징징 ㅋㅋㅋ 에라이 씨발련들아 양심 어따 팔아먹었노? ㅋㅋㅋ

*** : 리니지류에 돈쓰는 틀딱들땜에 한국 게임시장 망함

*** : 덕후가 만든 게임 vs 게임 안하는 애들이 만든 게임

*** : 윗대가리나 사업하는새키들이 게임이름도 게임을 해본적도 없는새키들만 모여서 운영하는데 뭔 ㅋㅋ 

이미 조선은 끝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