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게이트 - 세계를 상대로 한 콜라 제국의 도박과 음모 (윌리엄 레이몽, 2007)

Info/기업-경영|2022. 11. 6. 12:00

책소개

프랑스의 탐사보도 저널리스트 윌리엄 레이몽이 다양한 나라를 넘나들며 수집한 방대한 자료와 인터뷰를 바탕으로 코카콜라의 달콤한 전설 이면에 감춰진 진실을 기록한 책. 콜라 마니아였던 지은이는 코카콜라의 자료를 수집하면서 코카콜라의 비정한 모습을 발견하게 되고, 그 모습의 구체적인 양상을 폭로한다.

 

지은이는 코카콜라가 시장을 지배하기 위해서 서류조작, 증거조작, 권력과의 결탁은 물론 2차 세계대전 중 유럽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나치에 부역까지 했다는 사실을 들추어 낸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그는 대중문화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은 코카콜라의 전설과 이미지가 실은 시장과 소비자, 더 나아가 역사를 자신의 입맛대로 조정하려는 의도된조작이며 세계화 시대에 자본의 힘이 종교, 민족, 이념의 장벽을 넘어 새로운 권력의 상징이 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자본의 힘이 정치와 시민사회를 포섭할 만큼 강력한 권력으로 등장한 요즘 사회에서 이 책이 밝혀내고 있는 코카콜라의 어두운 과거는 점차 자본이 권력화 되어가는 한국 사회의 현재 모습을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할 기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프롤로그

1부 조작된 전설과 감춰진 진실

1장 만병통치약 콜라의 탄생

첫 만남ㅣ금지된 조사ㅣ전설의 제조법ㅣ코카콜라 신전ㅣ기억 왜곡

약제사 펨버튼, 콜라를 만들다ㅣ콜라 탄생의 배경ㅣ콜라의 아버지, 프렌치 와인 코카

금주법과 기적ㅣ코카인과 코카콜라

 

2원조콜라 논쟁

거짓 증언ㅣ코카콜라의 분열ㅣ에이서 캔들러의 등장ㅣ마지막 퍼즐ㅣ위조ㅣ필적 감정

또 다른원조콜라ㅣ콜라 여왕, 디바 브라운ㅣ은폐된 진실

 

2부 코카콜라 병에 빠진 세계

3장 세계화의 아이콘이 되다

세계화의 전도사ㅣ누락ㅣ가격을 통제하라ㅣ쏟아지는 비난ㅣ정보 제공자

코카콜라는 국산입니다ㅣ세계화의 저항ㅣ콜라 전쟁의 서막

 

4장 콜라 전쟁

펩시의 도전장ㅣ펩시 챌린지ㅣ소화제펩시콜라의 탄생ㅣ틈새시장ㅣ콜라 전쟁

반전과 휴전ㅣ스타 마케팅ㅣ코카콜라의 역습ㅣ불문율ㅣ신성모독ㅣ뉴코크의 비밀

세계 전쟁ㅣ백조 작전ㅣ프랑스를 인수하라ㅣ펩시의 반격ㅣ복수ㅣ아이러니ㅣ코카콜라의 오만

 

3부 콜라를 구한 2차 세계대전

5장 애국심을 팔다

벽ㅣ대통령을 움직이다ㅣ절호의 기회ㅣ미군이 가는 곳에는 코카콜라도 간다

코카콜라 대령ㅣ미국의 상징

 

6장 나치와 코카콜라

협력ㅣ막스 카이트ㅣ독일에서도 애국심을 팔다ㅣ코카콜라 구출작전ㅣ통상 금지

환타, 코카콜라를 구하다ㅣ환타의 진실ㅣ해결책ㅣ이상한기적ㅣ재정복

 

에필로그

옮긴이의 글


출판사 제공 책소개

 

1886, 남북전쟁 참전용사였던 애틀랜타의 약제사 존 펨버튼은신비의 제조법으로 코카콜라를 발명한다. 이후 코카콜라는 열정적인 지도자와 마케팅 천재들의 손을 거쳐 수많은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전 세계 200개국에서 1초마다 7,000병이 판매되는 파워 브랜드로 성장했다. 붉은 혁명으로 대표되던 동구권에서 붉은 색은 이제 코카콜라의 대표 이미지로 자리 잡았고 코카콜라(Coca-Cola)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널리 알려진 영어 단어가 됐다. 이제 코카콜라의 성공 스토리는 국가와 인종, 종교, 이념의 장벽을 뛰어넘은 초국적 기업의 전설이 되었다.

 

위조, 배신, 로비, 거짓말, 협박

세계화 아이콘 코카콜라, 그 달콤한 신화에 은폐된 쓰디쓴 진실과 거짓들

 

1950 <타임>이 예견했던 것처럼 코카콜라의 경영 스토리는 오늘날 초국적 기업의 교과서이자 표본이 되었다. 이제는 코카콜라의 주가가 세계경제를 가늠하는 지표가 될 만큼 그들의 성공은 단일 기업의 성공을 넘어 굳건한 전설의 영역으로 올라섰다.

그러나 전설의 이면에는 언제나 어두운 진실이 숨겨져 있기 마련이다. 자본주의와 자유주의의 세계화와 함께 성장해 온 초국적기업 코카콜라의 전설은 사실 수많은 왜곡과 음모 그리고 거짓말로 점철되어 왔다고 주장하는 책이 나왔다.

《코카콜라 게이트》는 프랑스의 유명한 탐사보도 저널리스트 윌리엄 레이몽이 미국, 프랑스, 독일, 남미를 넘나들며 수집한 방대한 자료와 인터뷰를 바탕으로 코카콜라의 달콤한 전설 이면에 감춰진 쓰디쓴 진실을 기록한 책이다.

본래 코카콜라 병뚜껑에서부터 버려진 문서까지도 모을 만큼 광적인 콜라 마니아였던 저자는 코카콜라의 자료를 수집하면서 콜라의 대중적 이미지와 달리 콜라의 탄생에서부터 현재까지 성공을 위해서라면언제, 어디서나어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던 코카콜라의 비정한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저자는 한때 자신이 동경했던 코카콜라의 이미지들이 모두 가공된 것이며 시장을 지배하기 위해서 서류조작, 증거조작, 권력과의 결탁은 물론 2차 세계대전 중 유럽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나치에 부역까지 했다는진실을 폭로한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대중문화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은 코카콜라의 전설과 이미지가 사실은 시장과 소비자 더 나아가 역사를 자신의 입맛대로 조정하려는 의도된조작이며 세계화 시대에 자본의 힘이 종교, 민족, 이념의 장벽을 넘어 새로운 권력의 상징이 되었다고 주장한다.

《코카콜라 게이트》는 자칫 딱딱한 르포나 가십거리가 될 수도 있었던 소재를 저널리스트 특유의 풍부한 취재력과 현장감 넘치는 문장, 지적 욕구와 재미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구성 등으로 읽기 쉬운 대중 인문서로 풀어냈다는 극찬을 여러 매체들로부터 받기도 했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자본의 힘이 정치와 시민사회를 포섭할 만큼 강력한 권력으로 등장한 요즘 사회에서《코카콜라 게이트》가 밝혀내고 있는 코카콜라의 어두운 과거는 점차 자본이 권력화 되어가는 한국 사회의 현재 모습을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할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지배할 것인가 사라질 것인가코카콜라의 숨겨진 이야기들

성공을 위해서라면언제 어디서나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라.

 

이야기) 미국의 상징, 코카콜라 나치에 부역하다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고 나치가 유럽을 정복하자 코카콜라는 유럽에서 콜라의 퇴출을 막기 위해 나치에 부역하게 된다. 독일 코카콜라 사장 막스 카이트는 나치의 전쟁 전리품을 관리하는적물자 사무국의 국장으로 활동하며 나치의 정복지에 코카콜라를 진출시킨다. 미국과의 전쟁으로 콜라 원재료를 독일로 보낼 수 없게 되자 코카콜라는 유럽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로환타를 만들어 나치 치하의 유럽에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는데

 

이야기) 신비의 제조법은 있다? 없다? 콜라 회장과 부회장만 알고 있다는 코카콜라 신비의 제조법, 그러나 코카콜라의 제조법은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구할 수 있다.

신비주의 마케팅의 원조, 코카콜라의 대중 조작과 끊임없는 진실 왜곡의 실체를 밝힌다.

 

이야기) 미국 대통령도 움직인 콜라 전쟁 지미 카터가 대통령으로 당선 된 후, 처음 한 일은 백악관의 음료 자판기를 모두 코카콜라로 물갈이 하는 것이었다. 1940년대부터 벌어진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콜라전쟁은 기업 간의 마케팅 싸움을 넘어 공화당과 민주당의 대리전이 되었고 나아가 프랑스오랑지나사의 M&A를 둘러싼 국제적 스캔들로 확대되는데….

 

이야기) 콜라 전도사, 미군이 가는 곳에는 콜라도 간다. 2차 세계대전과 함께 코카콜라는 로비를 통해 미군의 공식 전쟁 물자품으로 선정된다. 군인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코카콜라를 보내달라고 했던 아이젠하워 사령관의 일화 등 2차 세계대전을 통해 세계화의 발판을 마련한 코카콜라의 기상천외한 전략들.

 

이야기) 만병통치약 코카콜라의 탄생 미국 금주법과 함께 폭발적인 성장을 한 코카콜라에는 사실 코카인이 들어 있었다. 코카콜라는 부정하지만 코카콜라의 이름에서 코카는 바로 코카인을 의미하는 말이다. ‘마치 채찍으로 맞은 듯한 기분을 주었다는 초기 코카콜라의 효능과 그로 인해 발생했던 여러 사회적인 문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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