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기초 영어문법 제7장 분사

언어/영어 문법|2020. 2. 27. 05:00

분사의 기능: 동사이면서 형용사의 기능을 가지므로,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한다.   

 

분사의 종류   

현재분사: Who's the man talking to Elizabeth? (능동, 진행)   

과거분사: She says she's got a broken heart. (수동) Look at the fallen leaves. (완료)   


정리 1

분사의 용법 I <명사수식>

 

명사의 앞 : 분사가 단독으로 쓰일 때

1 Barking dogs seldom bite.

2 A watched pot never boils.

 

명사의 뒤 : 분사가 목적어, 보어, 수식어 등을 동반할 때

3 Who were those people waiting outside?

4 Most of the goods made in this factory are exported.   

 

정리 1

1. 잘 짖는 개는 좀처럼 물지 않는다.

2. 지켜보고 있으면 주전자는 결코 끓지 않는다.(기다리는 시간은 긴 법이다.)

3. 밖에서 기다리던 사람들은 누구였어?

4. 이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대부분의 상품들이 수출된다.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I opened the mysterious envelope with trembling hands.   

2. Love is emotion experienced by the many and enjoyed by the few.   

 

[확인]

1. 나는 떨리는 손으로 그 수수께끼 같은 봉투를 열었다.

2. 사랑은 많은 사람들에 의해 경험되지만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 향유되는 감정이다.   

 

[적용] 괄호 안의 (call)을 문맥에 맞게 형태를 고쳐 쓰시오.   

Some philosophers (call) materialists say that only matter exists and that the mind is an illusion.

Other philosophers (call) mentalists say that only mind exists and that matter is an illusion.

One humorist summed up both these arguments by sayin, "No matter, never mind."

 

philosopher 철학자

materialist 유물론자

illusion 환영, 환상

mentalist 유심론자

sum up 집약하다, 요점을 말하다

argument 논의, 논쟁   

 

[적용] called, called   

유물론자라고 불리는 어떤 철학자들은 오직 물질만 존재하고 정신은 환영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유심론자라고 불리는 다른 철학자들은 오직 정신만 존재할 뿐 물질이야말로 환영이라고 주장한다.

한 유머작가가 이 두 주장을 요약했다. "대수롭지 않으니 신경쓰지 말라.(No matter, never mind.)"   


정리 2

분사의 용법 II <보어>

 

주격보어

1 She came crying to me.

2 They looked satisfied with the result.

 

목적격보어

3 she felt her heart beating wildly.

4 I can make myself understood pretty well in English.

5 I always cat vegetables cooked.   

 

목적격보어로서의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목적어 + 현재분사 = 능동관계, 목적어 + 과거분사 = 수동관계

6 He got the machine running.

7 I must get my shirts mended.   

 

정리 2

1. 그녀는 울면서 나에게 왔다.

2. 그들은 그 결과에 만족하는 듯이 보였다.

3. 그녀는 자신의 심장이 마구 뛰고 있는 것을 느꼈다.

4. 나는 영어로 의사전달을 꽤 잘할 수 있다.

5. 나는 항상 야채를 요리된 상태로 먹는다.

6. 그는 그 기계를 작동시켰다.

7. 나는 내 셔츠를 수선해야 한다.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I left the door locked.   

2. All parents like to have their children praised.   

3. Do you think you can get the radio working?   

 

[확인]

1. 나는 문을 잠근 상태로 두었다.

2. 모든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들이 칭찬 받는 것을 좋아한다.

3. 너는 네가 그 라디오를 작동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니?   

 

[적용] 다음 #1 - #4 중 동사의 형태가 어색한 것을 고르시오.   

One afternoon I saw a young child #1 coming up the road.

I did not know who this child was. But as I watched him #2 picking flowers

and #3 wandered nearer and nearer the place where I #4 lay, an idea came to me.

If I could take a child like this, too young to have fixed ideas,

it might grow up to love me and be my friend.

Yes, I would carry him off to some lonely place in the mountains

and bring him up in my own way.

-from Frankenstein

 

wander (정처없이) 걸어다니다

fixed 고정된, 확고한

carry off 채어가다, 유괴하다

lonely 외로운; 연적이 드문

bring up ...을 기르다, 양유하다 (= raise)   

 

적용 #3 ( wandering)   

어느 날 오후, 나는 한 어린아이가 길을 걸어오는 것을 보았다.

나는 이 아이가 누구인지 알지 못했다. 그러나 그 아이가 꽃을 꺾고

내가 누워있는 곳으로 점점 더 가까이 어슬렁거리며 오는 것을 보았을 때, 불현듯 한 생각이 떠올랐다.

고정관념을 갖기에는 아직 너무 어린 이와 같은 아이를 만약 내가 데려갈 수 있다면,

아이는 자라서 나를 사랑하고 나의 친구가 될지도 모른다.

그래, 나는 이 아이를 산중에 있는 어느 한적한 곳으로 데려가, 내 방식대로 키워야겠다.

(프랑켄슈타인 중에서)   


정리 3

분사구문의 용법

분사구문은 (시간, 이유, 부대상황, 조건, 양보) 등의 뜻을 나타낸다.

 

시간:  when / while / before / after + S' + V'

1 Waiting for Kate, I saw Bob and Mary.

( While I was waiting for Kate, I saw Bob and Mary.)

 

이유:  ...하므로, ...때문에 because / since / as + S' + V'

2 Being poor, they had to work hard.

( As they were poor, they had to work hard.)

 

부대상황 동시동작: ...하면서 동시에 ...하다 as + S' + V'

3 The little girl hurried to the door, crying loudly.

(The little girl hurried to the door as she cried loudly.)   

 

연속동작: 그리고 ...하다, 그래서 ...하다 and + S' + V'

4 A fire broke out last night, destroying about ten houses.

( A fire broke out..., and (it) destroyed - .)

 

조건: 만약 ...하면 if + S' + V'

5 Turning to the right, you will find the bookstore on your left.

( If you turn to the  right, you will - .)

 

양보: 비록 ...할지라도 though / although + S' + V'

6 Accepting what you say. I'm still against the project.

( Though I accept what you say, I'm still-.)   

 

정리 3

1. Kate를 기다리면서 나는 Bob과 Mary를 보았다.

2. 가난하기 때문에 그들은 열심히 일을 해야 했다.

3. 그 어린 소녀는 큰 소리로 울면서 문으로 서둘러 갔다.

4. 간밤에 화재가 발생해서 약 열 채의 집을 태웠다.

5. 오른쪽으로 돌면 왼쪽 편에 서점이 있을 거예요.

6. 네가 하는 말을 받아들인다 하더라도 난 여전히 그 계획에 반대이다.   

 

분사구문을 절로 고치는 법

분사구문 (v-ing / having p.p.) -- 접속사 + 주어 + 동사   

#1 접속사는 문장의 내용에 따라 시간, 이유, 부대상황, 조건, 양보 중에서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른다.  

#2 주어는 보통 주절의 주어를 쓴다. cf. 단, 독립분사구문은 예외   

#3 시제를 일치시킨다.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Being a farmer, I have to get up early.   

2. Admitting you have a point, I still think I am right.   

3. The typhoon hit the city, causing great damage.   

4. Visiting a foreign country, you'd better have a guide-book with you.   

 

[확인]

1. 농부이기 때문에 나는 일찍 일어나야 한다.

2. 너도 일리가 있다는 건 인정하지만 난 여전히 내가 옳다고 생각한다.

3. 태풍이 도시를 강타해서 막대한 손해를 입혔다.

4. 외국을 방문할 때는 안내책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적용] 1 다음 글의 성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The car-race was not due to start until 2:30,

but the large crowd already began to cheer loudly when at 2:15 the first cars appeared.

So many racing-cars gathered together were a rare and wonderful sight.

Shining red, green, blue and silver in the bright sunshine,

they looked rather like jet planes without wings.   

 

#1 묘사적  #2 설명적  #3 설득적

 

be due to ...할 예정이다

crowd 군중

cheer 환호 (하다)

loudly 큰소리로

gather 모으다

rare 드문, 진기한

shine 빛나다   

 

[적용 1] #1   

자동차 경주는 2시 30분이 돼야 시작할 예정이었지만,

2시 15분에 첫 번째 경주용 차들이 나타나자, 벌써부터 많은 관중들이 큰 소리로 환호하기 시작했다.

한데 모인 그 많은 경주용 차들은 보기드문 장관을 이루었다.

밝은 햇살 아래 붉은색, 초록색, 파란색 그리고 은빛으로 반짝이면서 차들은

마치 날개 없는 제트기인 양 보였다.   

 

[적용 2] 다음 글의 마지막 문장에서 느껴지는 글쓴이의 심경은?   

Last winter I had a strange experience while I was shopping for Christmas presents.

A mannequin in a store window seemed to wink at me.

I was really surprised. Shaking my head, I stepped closer to the window to get a better look.

Then I quickly jumped back. It looked like the mannequin moved its legs!

I must have looked frightened because the mannequin then smiled and waved at me.

It was a human model after all.   

 

#1 satisfied  #2 relieved  #3 proud

 

experience 경험 (하다)

mannequin 마네킹 인형

frightened 겁먹은, 두려워하는

wave 손을 흔들다

after all 역시, 결국(은)   

 

[적용 2] #2   

지난 겨울 크리스마스 선물을 사려고 쇼핑하던 중, 나는 이상한 경험을 했다.

상점 진열창 안에 있는 마네킹이 나에게 윙크를 하는 것 같았다.

나는 너무나 놀랐다. 고개를 가로저으며, 나는 좀더 자세히 보려고 진열창 가까이로 더 다가섰다.

그리고나서 나는 급히 뒤로 물러났다. 마네킹이 마치 다리를 움직이는 것처럼 보였던 것이다!

나는 필시 공포에 질린 것처럼 보였을 것이다.

왜냐하면 마네킹은 그때 나에게 미소를 지으며 손을 흔들었기 때문이다.

알고 보니 그것은 진짜 사람 모델이었다.   


정리 4

분사구문의 의미상 주어

분사구문의 주어는 주절의 주어와 일치해야 한다.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분사 앞에 의미상 주어를 별도로 밝혀주어야 한다.

 

주절의 주어와 일치  

1 Seeing a policeman, he ran away.

( When he saw a policeman, he ran away.)

 

주절의 주어와 불일치: (독립분사 구문)  

2 School being over, we went fishing.

( When school was over, we went fishing.)

 

3 It being very cold, we made a fire.

( As it was very cold, we made a fire.)

 

4 There being nothing to do, I went to bed early.

( As there was nothing to do, I went to bed early.)   

 

정리 4

1. 경찰관을 보자 그는 달아났다.

2. 수업이 끝나자 우리는 낚시하러 갔다.

3. 날씨가 매우 추워서 우리는 불을 피웠다.

4. 할 일이 없었기 때문에 나는 일찍 잠자리에 들었다.   

 

[확인] 밑줄 친 부분을 고칠 필요가 있는지 결정하고

고칠 필요가 있다면 가장 잘 고쳐진 것을 고르시오.

Reading my newspaper, the doorbell rang.   

 

#1 고칠 필요 없음  #2 the doorbell was rung 

#3 and the doorbell rang  #4 I heard the doorbell ring

 

[확인] #4 신문을 읽고 있을 때 나는 현관 벨이 울리는 소리를 들었다.   

 

[적용] 다음 글에 나타난 Maria의 심경으로 알맞은 것은?   

Maria had returned to her hometown for the first time in twenty years.

She stood motionless, her eyes fixed on the old school building.

It filled her with memories of her childhood.

She began to hum the song she had sung with her classmates,

tears running down her cheeks.

 

#1 sad  #2 emotional  #3 surprised

 

return 되돌아가다

motionless 움직이지 않는

fix 고정되다; (주의, 시선 등이) 머무르다

hum 콧노래를 부르다

cheek 뺨, 볼   

 

[적용] #2   

Maria는 20년만에 처음으로 고향에 돌아왔다.

그녀는 옛 학교 건물에 시선을 고정한 채,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서 있었다.

그것은 그녀를 어린시절의 추억으로 가득 채웠다.

그녀는 반 친구들과 함께 불렀던 노래를 흥얼거리기 시작했다.

눈물이 그녀의 뺨으로 흘러내렸다.   


정리 5

완료분사구문, 수동분사구문

 

완료분사구문 having p.p. 주절의 시제보다 하나 앞선 시제를 나타낸다.

1 Having lost all my money, I had to give up my plan.

(As I had lost all my money, I had to -.)

 

수동분사구문 (being + p.p.)의 형태에서 보통 being은 생략된다.

2 Written in plain English, the book is easy to read.

(As the book is written in plain English, it is -.) (having been) p.p.  

 

3 Born poor, he had little education. ( As he had been born poor, he had -.)   

 

정리 5

1. 돈을 모두 잃어버렸기 때문에 나는 내 계획을 포기해야 했다.

2. 그 책은 평이한 영어로 쓰여 있기 때문에 읽기가 쉽다.

3. 가난하게 태어났기 때문에 그는 거의 교육을 받지 못했다.   

 

[확인] 다음 빈 칸에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_( )_ through a telescope, the planets take on a completely new appearance.   

 

#1 To see  #2 Seeing  #3 Seen  #4 On seeing   

 

[확인] #3 망원경을 통해 보면 그 행성은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나타난다.   

 

[적용] 다음 빈 칸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말은?   

Compared with other languages, English emphasizes _( )_ in conversation.

For example, at a dinner party it would not be unusual for a host to offer food twice,

but usually not more than that. If the guests are hungry, they need to say so.

If they say "No, thank you," out of politeness,

they may remain hungry for the rest of the evening.

 

#1 accuracy  #2 politeness  #3 directness

 

compare A with B: A를 B와 비교하다

emphasize 강조 (역설)하다

host (손님을 맞는) 주인

politeness 예의바름

accuracy 정확성

directness 직접적임, 솔직함   

 

[적용] #3   

다른 언어들과 비교해 볼 때, 영어는 대화에서 _솔직함_을 강조하는 편이다.

예를 들면, 만찬회에서 주인이 두 번 정도 음식을 권하는 것은 보통이지만

일반적으로 그 이상은 아니다. 만약 손님들이 배가 고프다면, 그렇다고 말해야 할 필요가 있다.

만약, 예의삼아 "아니오. 괜찮습니다."라고 말한다면, 아마 그들은 남은 저녁시간 내내

배고픈 상태로 있어야 할지도 모른다.   


정리 6

분사구문의 부정, 접속사 + 분사구문

 

분사구문의 부정

1 Not knowing what to do, I telephoned the police.

( As I didn't know what to do, I telephoned the police.)

 

2 Never having read the book, I cannot criticize it.

 

접속사 + 분사구문  

분사구문의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 분사 앞에 접속사를 둠.

3 When telephoning abroad, dial 82.

4 If comapred with China, Korea is very small.

( If Korea is compared with China, it is very small.)   

 

정리 6

1. 무엇을 할지 몰라서 나는 경찰에 전화를 했다.

2. 그 책을 읽은 적이 없기 때문에 난 그것을 비평할 수 없다.

3. 해외에서 전화를 할 때는 82번 다이얼을 돌리시오.

4. 중국과 비교한다면 한국은 매우 작다.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Never having seen him before, I, of course, didn't recognize him. 

2. When speaking English, he often makes grammatical mistakes.   

 

[확인]

1. 그를 전에 본 적이 없었으므로 나는 당연히 그를 알아보지 못했다.

2. 영어를 말할 때 그는 종종 문법적인 실수를 저지른다.   

 

[적용] 내용상 빈 칸 #a, #b에 들어갈 말이 순서대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While attending university, I had an appointment to apply for a student loan.

Not knowing  what to wear, I turned to my roommate for help.   

"I need to look _(#a)_ enough to get the loan," I said.   

"No," she replied, "you need to look _(#b)_ enough to pay it back."   

 

#1 poor, rich  #2 weak, healthy  #3 smart, stupid

 

appointment 임명; 약속

apply for (일자리 등을) 신청하다

loan 대부(금)

turn to A for B: A에게 B를 의지하다   

 

[적용] #1   

대학에 다니는 동안, 나는 학생을 융자를 신청하러 갈 약속이 있었다.

무엇을 입어야 할지 몰랐기 때문에, 나는 같은 방 친구에게 도움을 청했다.   

"융자를 받을만큼 _가난하게_ 보여야 하는데."라고 내가 말했다.   

"아니 돈을 돌려줄 수 있을 만큼 _부유해_ 보여야겠지."라고 그녀는 대답했다.   


정리 7

with+목적어+분사(형용사)

부대상황을 나타내며, ...을 -한 채로, ...을 -하며 와 같이 해석한다.

이때 목적어와 분사(형용사)는 의미상 (주어, 보어)의 관계이다.

 

with+목적어+현재분사  

1 She stood still with her hair flying in the wind.

 

with+목적어+과거분사  

2 He was listening to the radio with his eyes closed.

 

with+목적어+형용사  

3 You must not speak with your mouth full.

 

with+목적어+부사(구)  

4 Don't stand with your hands in your pockets.   

 

정리 7

1. 그녀는 머리를 바람에 흩날리며 가만히 서 있었다.

2. 그는 눈을 감은 채 라디오를 듣고 있었다.

3. 입 안에 음식을 가득 넣은 채 말해서는 안된다.

4. 손을 주머니에 넣은 채 서 있지 마라.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With night coming on, we closed our shop.   

2. He was at a loss with all his money stolen.   

 

[확인] 1. 밤이 다가와서 우리는 가게를 닫았다.

2. 그는 돈을 몽땅 털려 어찌할 바를 몰랐다.   

 

[적용] 다음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Rhett took Scarlet to New Orleans after they were married,

and he kept her too busy to think of Ashley very often.

But sometimes, when she lay in Rhett's arms with the moonlight shining across the bed,

she thought how happy she would be if only it were Ashley's arms that held her.  

-from Gone with the Wind  

 

#1 Scarlet was still missing Ashley.   

#2 Scarlet regretted marrying Rhett.   

#3 Lying in Rhett's arms, Scarlet was happy.

 

moonlight 달빛

shine 빛나다   

 

[적용] #1   

그들이 결혼한 후 Rhett는 Scarlet을 New Orleans로 데리고 가서,

그녀가 너무 바빠서 Ashley를 자주 생각하지 못하도록 했다.

그러나 때때로 Scarlet은 달빛이 침대를 가로질러 비추는 동안 Rhett의 팔에 안겨 누워 있을 때

그녀를 안고 있는 것이 Ashley의 팔이라면 얼마나 행복할까 하고 생각했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중에서)   


정리 8

분사구문의 관용적 표현

분사구문의 의미상 주어가 일반인인 경우에는 주절의 주어와 달라도 이를 생략한다.

 

generally speaking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1 Generally speaking, men run faster than women.

 

judging from...  ...으로 판단하건대

2 Judging from his expression, he's frightened.

 

considering (that)...  ...을 고려하면

3 Considering his ability, he should have done better.   

 

그밖의 관용적 표현

frankly (strictly) speaking 솔직하게(엄격하게)말하자면

granting (that) ...(...이라 할지라도)

talking of... (...으로 말하자면)   

 

정리 8

1.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남자는 여자보다 더 빨리 달린다.

2. 그의 표정으로 판단하건대 그는 공포에 질려 있다.

3. 그의 능력을 고려하면 그는 더 잘했어야 했다.   

 

[확인] 다음에 주어진 문장들을 v-ing 용법의 차이점에 유의하여 우리말로 옮기시오.   

#a Talking of travel, we sat up far into the night.   

#b Talking of travel, have you ever been to Rone?   

#c Talking of travel reminds me of the time I went to Rome.   

 

[확인]

#a 우리는 여행에 대해 말하면서 밤늦게까지 자지 않고 앉아 있었다.

#b 여행으로 말하자면 넌 로마에 가 본 적이 있니?

#c 여행에 대해 말을 하면 난 내가 로마에 갔던 때가 생각난다.   

 

[적용] 다음 밑줄 친 _matter_와 같은 뜻으로 쓰인 것은?   

Historically speaking, democracy is something very recent.

It is based on the belief that individual human beings are what _matter_ most.

It emphasizes equality, not in the meaning that everyone is alike or equally talented,

but that everyone should have the same basic opportunities.   

 

#1 Let's discuss this _matter_ later.   

#2 What's the _matter_ with You?   

#3 It doesn't _matter_ to me where you sit.

 

democracy 민주주의

recent 최근의

individual 개인 (적인)

equality 평등

equally 평등 (동등) 하게

opportunity 기회   

 

[적용] #3   

역사적으로 말한다면, 민주주의는 매우 최근의 것이다.

그것은 인간 개개인이 가장 중요한 존재라는 믿음에 기초하고 있다.

민주주의는 평등을 강조하는데,

이는 모든 사람이 비슷하거나 동등한 재능을 가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똑같은 기본적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문법성 판단문제 1.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어색한 것이 있다면 그 부분은?   

Several young men (A) _were sitting_ there, some of them (B) _waiting nervously_,

others (C) _written out_ their application forms with (D) _worried looks._   

 

#1 어색한 부분 없음  #2 (A)  #3 (B)  #4 (C)  #5 (D)

 

nervously 초조하게

write out (상세히) 기입하다

application form 신청용지

look 보는 것; 안색, 표정

 

1. #4 ( writing out)

"write out"은 "others"를 의미상 주어로 하는 독립분사구문이며,

내용상 능동관계여야 하므로 "writing out"의 형태가 되어야 한다.   

 

몇 명의 젊은 남자들이 거기에 앉아 있었는데,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초조하게 기다리고 있었고,

어떤 사람들은 근심스러운 표정으로 신청서를 작성하고 있었다.

 

다음 글의 흐름으로 보아 밑줄 친 부분을 고칠 필요가 있다면 가장 잘 고친 것은? (1-2)

2. _Having injuring by_ a bomb on a city street towards the end of the war,

I was carried in an ambulance to a lonely Welsh beach,

where I listened to the endless sound of rain on the roof of my tent.   

 

#1 고칠 필요 없음 

#2 Having injured by 

#3 Having been injured by 

#4 Injuring for 

#5 Having been injuring by

 

injure 다치게 하다

bomb 폭탄

ambulance 구급차

 

2. #3 After I had been injured by a bomb...  Having been injured by a bomb...   

전쟁이 끝날 무렵 어느 시가에서 폭탄에 의해 부상을 입고 나는 구급차에 실려

웨일즈의 어느 한적한 해변으로 옮겨졌는데 거기서 나는 텐트의 지붕위로 떨어지는

끊임없는 빗방울 소리를 들었다.

 

3. Everyone told me that when I turned fifteen some great internal change would occur.

I truly expected it to occur, but nothing happened. When _I asked_ my grandmother,

however, I replied, "Yes, I do feel a great change has taken place."   

 

#1고칠 필요 없음 #2 I asked to  #3 I was asked #4 asked by #5 being asked

 

turn (연령이) ...을 넘다

 

internal 내부의

occur (일이) 일어나다, 생기다 (= take place)

 

3. #4

When I was asked by my grandmother, I replied...

= (When) asked by my grandmother, I replied...   

 

모든 사람들이 나에게 내가 열 다섯 살이 넘으면 어떤 큰 내부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진정으로 그것이 일어나길 기대했지만 아무 일도 생기지 않았다.

하지만, 할머니가 나에게 물었을 때, 나는 "예, 큰 변화가 일어난 것을 정말 느껴요."라고 대답했다.    


독해특강 "주어진 문장을 문맥 속에 넣기"

단락의 어느 곳에 논리적 공백이나 비약이 있는지 판단하여 주어진 문장을 그곳에 끼워넣은 문제이다.

1. 전체를 통독하며 글의 흐름이 어색한 부분을 찾는다.

2. 연결사를 활용한다.   

개괄적 내용  ...For example  ...구체적인 예   

대조되는 내용  ...But  ...대조되는 내용   

원인  ...Therefore  ...결과   

결과  ...For  ...원인   

세부사항  ...in addition  ...세부사항

 

3. 대명사나 지시어는 일반적으로 그것이 가리키는 어구의 뒤에 놓이므로 이를 활용한다.   

 

[예제] 글의 흐름으로 보아 다음 문장이 들어가기에 알맞은 곳은?

She had no trouble communicating.   

( #1 ) One male musician suffered a stroke in his left brain, the area for speech.

( #2 ) Afterwards he had difficulty in speech, yet his music was as brilliant as ever.

( #3 ) On the other hand a young female composer suffered damage to the right brain.

( #4 ) But she lost all interest in music composition.

( #5 ) She even hated listening to music. 

 

communicate 의사소통하다

male 남성(의) (female)

stroke 일격; (뇌졸중 등의) 발작

brilliant 빛나는; 훌륭한

composer 작곡가

composition 작곡

damage 손해, 손상(을 입히다)

 

가이드

(1) 주어진 문장의 She는 a young female composer를 가리키므로

주어진 문장은 (#4)나 (#5)에 들어가야 한다.

(2) (#4) 다음에 나오는 'But'에 착안하여 주어진 문장과 대조적인 관계가 성립하는지 확인한다.   

 

[예제] #4

그녀는 의사소통 하는 데 전혀 어려움이 없었다.   

#1 한 남성 음악가가 발화영역인 왼쪽 뇌에 발작을 일으켰다.

#2 이후에, 그는 말하는 데 어려움을 갖게 되었지만, 그의 음악은 그 어느 때보다 훌륭했다.

#3 반면에, 한 젊은 여성 작곡가는 오른쪽 뇌에 손상을 입게 되었다.

#4 그러나, 그녀는 작곡에 모든 흥미를 잃게 되었다.

#5 심지어 그녀는 음악을 듣는 것조차 싫어하게 되었다.   

 

[연습 1] 글의 흐름으로 보아 주어진 문장이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곳은?

But these fears are exaggerated.  

Parents, teachers, and other adults have expressed great concern

about several aspects as the influence of computers on children.

 

(#1) Many are concerned about the violent content of some computer games.

(#2) Others fear that computing may become like a drug to their children.

(#3) Still others wonder whether too much computer use may make them inactive.

(#4) Children's love for computers should be encouraged. (#5)

 

exaggerate 과장하다

content 관심; 염려,

be concerned about ...을 걱정하다

aspect 생김새; (문제, 사태 등의) 면, 양상

violent 폭력적인

contern 내용(물)

compute 계산하다; *컴퓨터를 사용하다

durg 약; 마약

encourage 장려하다   

 

[연습 1] #4

그러나, 이러한 두려움들은 과장된 것들이다.  

부모님들과 선생님들, 그리고 또 다른 어른들은 컴퓨터가 아이들에게 미치는

여러 측면의 영향에 대해 많은 염려를 표현해 왔다.

#1 많은 사람들이 일부 컴퓨터 게임의 폭력적 내용에 대해 걱정한다.

#2 어떤 사람들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자신들의 자녀에게 마약과 같이 될까봐 두려워하고 있다.

#3 그래도 여전히 또 다른 사람들은

지나친 컴퓨터의 사용이 아이들을 비활동적으로 만들지는 않을까 우려한다.

#4 컴퓨터에 대한 아이들의 애정은 장려되어야 한다.   

 

[연습 2] 글의 흐름으로 보아 주어진 문장이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곳은?

It is among the most powerful flying birds.  

(#1) Few creatures are such perfect symbols of beauty and grace as the swan.

(#2) Poets, storytellers, painters, and music composers have admired the bird in their works.

(#3) Young ballet students dream of dancing a graceful swan's role in Swan Lake.

(#4) However, the swan is more than a pretty bird that decorates a pond.

(#5) Its strength allows it to fly long distances quickly at great heights.

 

creature 창조물, 생물

graceful 우아함

swan 백조

storyteller 이야기 작가

admire 감탄하다, 찬양하다

ballet 발레

lake 호수

decorate 장식하다, 꾸미다

distance 거리

height 고도, 높이   

 

[연습 2] #5 그것은 가장 힘있게 나는 새들 중 하나다.  

#1 백조만큼 그렇게 미와 우아함의 완벽한 상징이 되는 생물도 드물다.

#2 시인들, 이야기 작가들, 화가들, 그리고 음악가들은 그들의 작품 속에서 그 새를 찬양해 왔다.

#3 발레를 하는 어린 학생들은 '백조의 호수'에서 우아한 백조의 역할을 춤 춰 보기를 꿈꾼다.

#4 그러나, 백조는 연못을 장식하는 예쁜 새 이상의 것이다.

#5 백조의 힘은 백조가 높은 고도에서 먼 거리를 빨리 날아갈 수 있게 해준다.    


말하기 듣기 특강 시간 표현정리

1 What day of the month is it?

What's the date today?

2 What day is (it) today?

What day of the week is it?

1. 오늘이 며칠입니까?

2. 오늘이 무슨 요일인가요?

 

3 What time is it?

What time do you have?

Do you have the time?

May I ask you the time?

3. 몇 시에요?

 

4 It's seven fifteen (a quarter after seven).

5 It's eight thirty (half past eight).

6 It's seven forty-five (a quarter to eight).

4. 7시 15분이에요.

5. 8시 30분이에요.

6. 7시 45분이에요.

 

7 My watch keeps good time.

8 My watch is two minutes slow.

My watch has lost two minutes.

9 My watch is two minutes fast.

7. 내 시계는 시간이 맞다.

8. 내 시계는 2분 느리다.

9. 내 시계는 2분 빠르다.

 

10 Are you free tomorrow?

Do you have time tomorrow?

11 When is convenient for you?

-Monday would be fine.

-Seven o'clock is all right with me.

-Anytime will do.

10. 내일 시간 있어요?

11. 언제가 좋겠어요? -월요일이면 좋겠어요. -7시면 좋겠어요. -언제든 좋아요.

 

12 The plane arrived on schedule.

13 The plane arrived ahead of schedule.

14 The plane arrived behins schedule.

12. 그 비행기는 예정대로 도착했다.

13. 그 비행기는 예정보다 일찍 도착했다.

14. 그 비행기는 예정보다 늦게 도착했다.

 

15 Time's up.

16 It's about time to finish it.

17 Take your time.

15. 시간이 다 됐다.

16. 이제 그것을 끝내야 할 시간이다.

17. (급하지 않으니) 천천히 하세요.   

 

[연습 1] 다음 중 나머지 넷과 의도가 _다른_ 하나를 고르시오.   

#1 What time is it?   

#2 Do you have time?   

#3 May I ask you the time?   

#4 What time do you have?   

#5 Could you tell me the time?   

 

[연습 2] 다음 대황의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A: I'm sorry. This work is taking longer than I expected.

B: That's all right. ( ).   

 

#1 It's about time to finish it.   

#2 Time's up.   

#3 You're behind schedule.   

#4 Take your time.   

#5 You did a good job.

 

You did a good job. 정말 잘 했어요.   

 

[연습 3] 다음 각 시계에 대한 설명 중 _틀린_ 것을 고르시오.

my watch--8:56 Jane's watch--9:00 Su-jin's watch--9:10   

 

#1 My watch has lost five minute.   

#2 Jane's watch keeps good time.   

#3 Su-jin's watch is ten minutes slow.

 

연습 1. #2 2. #4 3. #3

댓글()